참고문헌
- 강홍규, 조영미 (2002). 학교기하의 다양한 정의방법과 그 교수학적 의의. 수학교육학연구. 12(1). 95. 108
- 고은성, 이경화 (2007). GSP 환경에서의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 분석 시각적 추론과 논리적 추론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17(3). 521-539
- 고은성, 이경화, 송상헌 (2008). 시각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사이에서 이미지의 역할. 학교수학. 10(1). 63-78
- 교육부 (2000).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2006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가.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 (2006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나.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민정, 이경화, 송상헌 (2008). 초등 수학영재의 대수적 사고 특성에 관한 분석. 학교수학. 10(1). 23-42
- 김지원, 송상헌 (2004). 한 수학영재아의 수학적 사고 특성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1). 89-110
- 나귀수, 이경화, 한대희, 송상현 (2007). 수학 영재 학생들의 조건부 확률 문제해결방법. 학교수학. 9(3). 397-408
- 류현아, 정영옥, 송상헌 (2007). 입체도형에 대한 6-7학년 수학영재들의 공간시각화능력 분석. 학교수학. 9(2). 277-289
- 송상헌, 신은주 (2007). 수학 영재의 추상화 학습에서 기호의 의미 작용 과정사례분석. 학교수학. 9(1). 161-180
- 송상헌, 임재훈, 정영옥, 권석일, 김지원 (2007). 초등수학영재들이 페그퍼즐 과제에서 보여주는 대수적 일반화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2). 163-178
- 송상헌, 정영옥, 임재훈, 신은주, 이향훈 (2007). 수학영재들이 NIM 게임 과제에서 만든 문제 만들기 사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2). 51-66
- 송상헌. 장혜원, 정영옥 (2006). 초등학교 6학녀 수학영재들의 기하 과제 증명 능력에 관한 사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16(4). 327-344
- 송상헌, 허지연, 임재훈 (2006). 도형의 최대 분할 과제에서 초등학교 수학 영재들이 보여주는 정당화의 유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79-94
- 신은주, 신선화, 송상헌 (2007). 초등수학영재들의 메타인지적 사고 과정 사례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3). 201-220
- 신을진, 송상헌 (2006). 초등영재의 성격유형과 학습동기, 자아효능감, 학습전략 사이의 관계 연구. 아시아 교육 연구. 7(4). 167-186
- 이경화, 최남광, 송상헌 (2007). 수학영재들의 아르키메데스 다면체 탐구과정. 정당화 과정과 표현 과정을 중심으로 -. 학교수학. 9(4). 487-505
- 조영미 (2001). 학교수학에 제시된 정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영희, 도종훈 (2004). 수학영재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창의적 특성 분석. 학교수학. 6(4). 361-372
- De. Villiers, M. (1998). To teach definions in geometry or teach to define? Proceedings of PME, 22(2). 48-255. Stellenbosch, South Africa
- Denzin, N. K., & lincoln, Y.S. (1994).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 Dreyfus, T., & Tsamir, P (2004) Ben's consolidation of knowledge structures about infinite set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3(3). 271-300 https://doi.org/10.1016/j.jmathb.2004.06.002
- Eves,H. (1995). 수학사(이우영, 신항균 공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53년 출판)
- Falcade, R., Mariotti, M. A., & Laborde, C. (2004). Towards a definition of function. Proceedings of PME, 28(3). 473-480. Bergen, Norway
- Freudenthal, H.(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Goetz, J. P., & LeCompte, M. D. (1984). Ethnography and qualitative design in educational research. Orlando, FL: Academic Press
- Harel, G., Selden, A., & Selden, J. (2006).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n: A. Gutierrez.&P. Boero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 Rotterdam,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 Hekimoglu, S. (2004). Conducting a Teaching Experiment with a Gifted Student.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6(1).14-19 https://doi.org/10.4219/jsge-2004-466
- Hershkowitz, R., Schwarz,B.B., & Dreyfus, T. (2001). Abstraction in context: Epistemic actions. The Journal for Resrarch in Mathematics Education,32. 195-222 https://doi.org/10.2307/749673
- Koichu,B.,&Berman, A.(2005). When Do Gifted High School Students use geometry to Solve Geometry Problems?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6(4).168-179 https://doi.org/10.4219/jsge-2005-481
-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ldre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Lee, K. H.(2005). Three types of reasoning and creative informal proofs by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Proceedings of PME,29(3). 241-248. Melbourne, Australia
- Mariotti, M. A., & Fischbein, E. (1997). Defining in classroom activit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4, 219-248 https://doi.org/10.1023/A:1002985109323
- Ouvrier-Buffet, C. (2002). An activity for constructing a definition. Proceedings of PME 26(4). 25-32, Norwich, United Kingdom
- Ouvrier-Buffet, C. (2004). Construction of mathematical definitions: An epistemological and didactical study. Proceedings of PME 28,(3). 473-480. Bergen, Norway
- Ouvrier-Buffet, C. (2006). Exploring mathematical definition construction processes. Ed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63.259-282 https://doi.org/10.1007/s10649-005-9011-3
- Shir, K. & Zaslavsky, O. (2001). What constitutes a (good) definition? The case of a square. Proceedings of PME, 25(4).161-168. Utrecht, The Netherlands
- Shir, K. & Zaslavsky, O. (2002). Students' conceptions of an acceptable geometric definition. Proceedings of PME 26(4). 201-208. Norwich, United Kingdom
- Skemp, R. R. (1987).수학학습 심리학(황우형 역). 서울: 사이언스북스. (영어 원작은 1971년 출판)
- Skemp, R. R. (1996).초등수학교육(김관수, 박성택 공역). 서울 : 교우사. (영어 원작은 1989년 출판)
- Sriraman, B. (2003). Mathematical giftedness, problem solving, and the ability to formulate generalizations: The problem-solving experiences of four gifted student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Vol. 14, 151-165 https://doi.org/10.4219/jsge-2003-425
- Sriraman, B. (2004). Gifted ninth graders' notions of proof: Investigating parallels in approache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d professional mathematician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7(4), 267-292 https://doi.org/10.4219/jeg-2004-317
- Sriraman, B. (2004b). Reflective abstraction, uniframes and the formulation of generalization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3(2).205-222 https://doi.org/10.1016/j.jmathb.2004.03.005
- Tall, D. (2003). 고등수학적 사고(류희찬, 조완영, 김인수 공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91년 출판)
- Tsamir, P., & Dreyfus, T. (2002) Comparing infinite sets. a process of abstraction :The case of Ben.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1.1-23 https://doi.org/10.1016/S0732-3123(02)00100-1
- Van Dormolen,J.,& Zaslavsky , O.(2003). The many facets of a definition: The case of periodicity.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 91-106 https://doi.org/10.1016/S0732-3123(03)00006-3
- Yim, J., Song, S., &; kim, J. (2008). The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revisiting of Euler's polyhedron theorem.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5)1. 125-142. (ISSN 1551-340)
- Zaslavsky, O., & Shir, K. (2005). Students' conceptions of a mathematical defini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6(4), 317-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