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병수. (2005) 브랜드 커뮤니티와 브랜드 애착. 생산성논집, 20(1), 129-146
- 김수진, 정명선. (2006). 패션 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감정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7), 1126-1134
- 김일. (2005). 패션 명품 복제품 소비자의 위험지각에 관한 질적 연구: 지각된 위험유형을 중심으로. 패전비지니스, 9(1), 120-136
- 김재일, 이지은. (2002). 소비자와 상표간의 관계 연구. 경영논총; 36(1), 25-64
- 김재영, 이경현. (2000). 위조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구매주체와 요인 및 인구통계적 변인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1(4), 87-107
- 김주호. (1999). 브랜드 자산 측정에 대한 실증연구 및 광고가 브랜드 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 분석. 광고학연구, 10(1), 183-209
- 김해룡, 이문규, 김나민. (2005). 브랜드 애착의 결정변수와 결과변수. 소비자학연구, 16(3), 45-65
- 김혜정, 임숙자. (2002). 캐주얼 브랜드 자산의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1), 1660-1671
- 다시 명품 전쟁. (2004, 1). 패션비즈, p. 146-149
- 미적발 가짜 상품. (2000, 8. 18). 조선일보. 자료검색일 2006, 12. 5, 자료출처 http:www.chosun.com
- 민경진, 홍금희. (2005). 여성캐주얼 상표 확장에 대한 상표개성과 상표 자산의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6), 753-763
- 박혜정, 전경숙. (2006). 복제품 구매의 결정요인. 한국의류학회지, 30(2), 286-295
- 백화점 명품 세일 매출급증. (2004, 7. 14).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6, 12. 7, 자료출처 http:www.donga.com
- 성영신, 박은아, 김유나. (2003). 국내 및 해외 유명 브랜드의 브랜드 성격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품관여도와 자기 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4(4), 257-280
- 성영신, 한민정, 박은아. (2004). 브랜드 성격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몰입도에 따른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5(3), 15-34
- 없는게 없는 짝퉁. (2006, 2. 20).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06, 3. 20,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 여준상. (2000). 브랜드 관리 패러다임 전환-기능과 이성 중심에서 관계와 감성 중심으로-. LG주간경제, p. 24-31
- 이승희. (2004). 패션 복제품에 대한 소비행동과 소비윤리에 관한 연구: 한국.일본.홍콩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8(11), 1438-1447
- 이승희. (2006). 패션 명품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9/10), 1445-1454
- 이승희, 김미영. (2006).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4(4), 684-697
- 이승희, 신초영. (2002). 여대생들의 패션 복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1), 1537-1546
- 이승희, 이랑, 정소연. (2003).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11), 1241-1251
- 이승희, 장윤경. (2007a). 패션 브랜드 애착이 확장된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1), 151-161 https://doi.org/10.5850/JKSCT.2007.31.1.151
- 이승희, 장윤경. (2007b). 명품 브랜드 충성도가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3), 145-155 https://doi.org/10.5850/JKSCT.2007.31.3.475
- 최선형. (2001). 패션 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연구, 9(6), 842-854
- 최윤정, 이은영. (2004). 패션 명품의 상표 자산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제l보). 한국의류학회지, 28(7), 1007-1018
- 한승수, 염성원. (2006). 브랜드 애착 형성경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홍보, 8(4), 167-179
- 한은경, 유재하. (2003). 브랜드 자산 평가를 위한 감성 및 관계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4(4), 37-66
- Aaker, D. A. (1992).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Y: The Free Press
- Aaker, D. A. (1996).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 Anantachart, S. (1998). A theoretical study of brand equity: Re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he construct from on individual consumer perspectiv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Florida, Florida
- Ball, A. D. & Tasaki, L. R. (1992). The role of measurement of attachment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2), 155-172 https://doi.org/10.1016/S1057-7408(08)80055-1
- Bloch, P. H., Bush, R. F., & Campbell, L. (1993). Consumer 'Accomplices' in product counterfeiting.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0(4),27-36 https://doi.org/10.1108/07363769310047374
- Cordell, V., Wongtada, N., & Kieschnick, R. (1996). Counterfeit purchase intentions: Role of lowfulness attitudes and product traits as determina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5, 1-52 https://doi.org/10.1016/0148-2963(94)00077-8
- D'Astous, A. & Gargouri, E. (2001). 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imit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5, 153-167 https://doi.org/10.1108/03090560110363391
- Delener, N. (2000). International counterfeit marketing: Success without risk. Review of Business, Spring, 16-20
- Dubois, B. & Duquesne, P. (1993). The market for luxury goods: Income versue cultur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7(Jul), 35-44
- Grossman, G. & Shapiro, C. (1988). Foreign counterfeiting of status good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February, 79-100
-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July), 1-22
- Keller, K. L. (2001). Build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July/August, 15-19
- Kini, R., Ramkrishna, R., & Vijayaraman, B. (2004). Shaping of moral intensity regarding software piracy: A comparison between Thailand and U.S. studen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48, 91-104
- Kwong, K., Yau, O., Lee, J., Sin, L., & Tse, A. (2003). The effects of attitudinal and demographic factors on intention to buy pirated CDs: The case opf Chinese consumers. Journal of Business Ethics, 47, 223-235 https://doi.org/10.1023/A:1026269003472
- Lassar, W., Mittal, B., & Sharma, A. (1995). Measur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2(4), 11-19 https://doi.org/10.1108/07363769510095270
- Nia, A. & zaichkowsky, J. L. (2000). Do counterfeits devalue the ownership of luxury brand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9(7),485-497 https://doi.org/10.1108/10610420010351402
- Thomson, M., Macinnis, D., & Park, C. W. (2005).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1),77-91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
- Tom, G, Barbara, G, Yvette, Z., & Pilcher, J. (1998). Consumer demand for counterfeit goods. Psychology and Marketing, 15, 405-421 https://doi.org/10.1002/(SICI)1520-6793(199808)15:5<405::AID-MAR1>3.0.CO;2-B
피인용 문헌
- The Effect of Counterfeits on the Perceptions toward Luxury Fashion Brands vol.35, pp.12, 2011, https://doi.org/10.5850/JKSCT.2011.35.12.1466
- What women want: Creation of a luxury brand vol.57, pp.2, 2014, https://doi.org/10.1016/j.bushor.2013.11.008
- Antecedents of attitudes toward counterfeit luxury fashion goods vol.23, pp.2, 2015, https://doi.org/10.7741/rjcc.2015.23.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