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신규 방송통신서비스 분석을 통한 IPTV 서비스의 성장가능성 연구

The Potential of IPTV Service: Is It a Bridging or Gap-filling Telecommunication Service?

  • 이형직 (해군사관학교 이학처 경영과학과) ;
  • 김경태 (해군사관학교 이학처 경영과학과) ;
  • 정보영 (해군사관학교 이학처 경영과학과)
  • 발행 : 2009.05.29

초록

본 논문은 신규 방송통신서비스인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가 기존의 TV서비스와 차별화를 두고 향후 통신산업의 성장 동력으로서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기존에 국내에서 상용화된 신규 방송통신서비스 - WiBro 및 위성 지상파 DMB - 주요 현황을 살펴보고, 신규 방송통신서비스 위치지도(Position Map of Emerging Telecommunications Services) 분석을 포함한 신규 방송통신서비스의 성장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한 개념 틀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신규 방송통신서비스의 성공 장애 요인을 도출하고, IPTV 서비스의 향후 성장가능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IPTV 서비스 시장의 성공적인 성장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This paper attempts to conceptually examine the potential of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First, this paper reviews the concept of a bridging telecommunication service and a gap-filling telecommunications service. Second, the current status of various emerging telecommunications services including mobile WiMax, called WiBro, and both satellite and 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 called DMB are comprehensively analyzed. Based on those analysis, this paper analyzes whether IPTV is regared as a bridging telecommunications service or a gap-filling telecommunications service and examine the potential growth possibility of IPTV. Finally, the suggestions for policy makers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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