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in an Educational Institution : Focusing on BSC

교육기관의 성과관리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 : BSC를 중심으로

  • Published : 2009.05.29

Abstract

전세계적으로 급속한 첨단기술의 발전과 지식경영 사회의 전환은 조직의 패러다임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에 따라 조직들은 경쟁우위를 갖추기 위해 과거의 양적인 성과관리 방법에서 벗어나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성과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영리 조직 중 교육기관의 성과관리 시스템 도입에 대하여 BSC(균형성과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BSC에 대한 개괄적인 선행연구와 더불어 비영리 조직이라는 특수성을 반영한 BSC를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기관의 성공적인 BSC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