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 with Port-Diameter of fuel in Hybrid Rocket

하이브리드 로켓에서의 연료포트 직경에 따른 연소특성에 관한 연구

  • 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조정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기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학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우경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Published : 2008.11.13

Abstract

Combustion Characteristic with initial port-diameter of fuel was studied in hybrid propulsion system using cylindrical single port-grain. In order to understand a variation of combustion characteristic with initial port-diameter, experimental studies were performed with the GOX and $GN_2O$ as oxidizer, and PE as fuel. As results, burning rate decreased with increase of initial port-diameter of fuel. And the variation of burning rate with using $GN_2O$ is smaller than using GOX.

원통형 형상의 연료 그레인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에서 연료포트 초기 직경에 따른 연소특성을 고찰하였다. 산화제에 따라 달라지는 연료포트 직경에 따른 연소특성 변화를 알아보고자 산화제로는 GOX와 $GN_2O$를 적용하였고, 고체연료로는 PE를 적용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동일 산화제 유량에서 산화제와 상관없이 고체연료의 초기 포트직경이 커짐에 따라 연소량이 감소함을 확인했고, 산화제로 $GN_2O$를 적용한 경우가 산화제로 GOX를 적용한 경우보다 연료포트 초기 직경에 따른 연소량 차이가 줄어듦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