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 with Chamber Pressure in Hybrid Rocket

하이브리드 로켓에서의 압력에 따른 연소특성에 관한 연구

  • 조정태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김기훈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이정표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김학철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박성우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박준형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한희수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황재웅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문희장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성홍계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김진곤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Published : 2008.11.13

Abstract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 of solid fuel with chamber pressure were experimentally studied in hybrid combustion. This paper was experimental confirmed whether solid fuel affected not only oxidizer mass flux but also chamber pressure. Poly-Ethylene(PE) was used as fuel, GOX was used as oxidizer. Chamber pressure was controled by nozzle throat diameter 6mm and 9mm. In low oxidizer mass flux, solid fuel regression rate was affected not only oxidizer mass flux but also chamber pressure. As well, the regression rate increase as chamber pressure increase with same oxidizer mass flux.

하이브리드 연소에서 연소실 압력에 따른 고체 연료의 연소 특성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낮은 산화제 평균 질량 유속구간에서 고체 연료 후퇴율이 산화제 유속 뿐만 아니라 연소실 압력에 영향이 있는지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연료로 Poly-Ethylene과 산화제로 GOX를 이용하였으며, 동일 산화제 유속에서 연소실 압력 변화는 6mm,9mm의 노즐 목 직경으로 사용하였다. 낮은 산화제 질량유속구간에서 고체연료 후퇴율이 산화제 유속뿐만 아니라 압력에 의한 영향이 있고, 동일 산화제 유속에서 압력이 증가 할수록 후퇴율이 증가함을 확인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