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for Industrial Systems Conference (한국산업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 Semi Annual
1999.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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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를 함으로서 생산성을 놓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있어 정보시스템 기능의 한계가 자주 제기 되었다. 이에 따라 의사결정 지원시스템(DSS)의 중심을 이루는 수리적 모델의 응용 이외에 업무적 분석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웨어하우스의 개발방법론과 관련한 문제 논의, 특히 개발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모형을 소개하고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성공을 위한 핵심사항과의 관련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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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시장 경제체제에서 많은 기업들은 경쟁력 유지를 위하여 ERP시스템을 도입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는 ERP 정보는 그 활용범위가 기업내에 국한되어 효율성이 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환경에서 기업의 판매정보 및 고객정보, 생산능력정보, 재무구조 등을 활용함으로써 영업력 강화, 고객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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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의해 그 범위가 확산되면서 광고와 마케팅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스포츠마케팅과 매스미디어는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있다. 그러나 스포츠 마케팅에 있어서 매스미디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들 하나 그 역학관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포츠 마케팅과 매스미디어와의 역학구조를 단계적으로 살펴보고 시스템 다이내믹스 개념을 이용하여 역학구조 내에서 영향을 연구하여 향후의 스포츠마케팅 연구 및 실행에 있어 매스미디어와의 관계연구에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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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many companies want to accept and operate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ystem in their fields ERP does not only include business, but also include finance, account, trade, personnel and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Especially, it is necessary to have ERP system for companies which have lots of external businesses such as trade and communication sector. In modern society, the manufacture field faces on variable chances of Environment. For this situation, the application of Information technique is one of the main point maintain competitive power. The company should chose a proper method for their future and build Unified Information System on its suitable situation. Nowadays, Adjustment and application of technical method for Internet/Intranet and raised and more advanced Extranet gains its force at the moment. The Unification of ERP and POP system under the distributed environment like this will have a huge influence to us. In this subject, I will think about POP system for operating EPR system and improve its defects that can operate more effective sales, circulation, demand plan. Also, I suggest a proper POP system can handle seperated resources in each part of factory for a plan of shot period, order operating, factory inventory, process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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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이란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비용으로,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생활의 원천이 되는 소득으로 자본주의 경제에 있어서 기업측과 근로자측은 임금을 둘러싸고 상반된 이해관계에 놓이게 된다. 그러한 사정은 노사갈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근로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기업의 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합리적인 임금관리가 요청된다. 본 논문에서는 임금과 관련된 주요 변수들을 시스템 다이나믹스 개념 측면에서 분석하여 문제발생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단순화된 상황속에서 가상 시뮬레이션을 해 봄으로써 이상적인 임금체계 설계의 방향을 제시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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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한 제품 소개와 더찰어 판매자가 구매자로부터 해당 제품에 대하여 주문을 받고 물건을 파는 상거래 행위도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 교통난, 주차난 등 현대 사회의 여러 제약 조건에 의해 야간 쇼핑 및 통신을 통한 홈쇼핑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3] 홈쇼핑에 있어 상대방과의 신용확인 및 지속적인 거래를 위해서는 단순 상품진열보다는 상대방과의 대화를 통한 서로간의 활동적인 거래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인터넷기반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통적인 예약시스템을 통해 인터넷상에서의 대화 및 거래를 어떻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예약형 면단 시스템은 단순 직무의 감축으로 인한 소형거래 상에서 유용하게 쓰여질 수 있으며 국제 무역에서 전문적 상품의 거래서비스나 유통서비스 등에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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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입출력간의 연관관계가 트리구조로 표현되는 DTG(Directed tree graph)에 의한 고속병렬다치논리회로를 설계하는 알고리즘과 DTG의 각 절점에 코드를 할당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임의의 절점을 갖는 DTG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절점들이 매개변수에 의하여 표현될 때 양의 정수로 표현되도록 논리레벨 P를 할당하고 각 레벨에 각기 다른 잉여절점을 추가하여 회로를 설계한다. 또한, 절점들의 입출력 관계를 단지 하나의 매개변수 m
$_{i}$ 를 이용하여 전달행렬 A를 구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간단하게 회로를 설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은 Nakajima 등에 의해 제안된 알고리즘으로는 설계가 가능하지 않았던 임의의 절점을 가지는 DTG에 대해서도 회로를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연수 내에서 선형성, 정규성, 및 가시적인 장점을 가지며 절점수의 감소를 통한 처리속도의 향상, 회로 구성의 간략화 및 비용절감등의 장점등이 있다. -
기존 의사 랜덤순서 발생회로에서 존재하는 출력이 일치할 가능성을 없애고, 출력이 전 계에 골고루 이상적으로 분포시켜 랜덤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 의사 랜덤순서 발생회로에 결정론적 카오스 함수의 특성을 덧 붙임으로써 보다 랜덤성이 뛰어난 랜덤순서 신호를 발생시켰다. 결정론적 카오스 함수는 이미 카오스 특성이 입증된 톱니함수를 이용하였으며, 카오스적인 랜덤신호는 예측가능하면서, 혼돈적 특성으로 인해 보다 랜덤한 카오스적인 랜덤신호 발생회로와 개념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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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내용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이용하는 기존의 텍스트 기반 영상 검색과 영역 색상 정보를 이용한 내용 기반 영상 검색을 결합한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영상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상의 크기는 입력된 원 영상을 사용하였으며, 색상 정보 추출에 있어 HSI 공간으로 변환하여 256개의 칼라로 양자화하였다. 보통의 정지 영상의 경우 대부분의 객체가 중앙에 있을 경우를 고려하여, 영상을 중앙 영역과 배경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영역에서 두 개의 히스토그램을 생성한다. 중앙 영역과 배경영역의 히스토그램 인터섹션을 이용한 검색을 실험하였고, 영역색상과 기존의 키워드를 결합한 검색도 또한 실험하였다. 기존의 히스토그램 인터섹션의 경우 Precision/Recall이 0.34/0.60인데 비해 영역 색상 히스토그램을 인터섹션한 경우의 Precision/Recall은 0.69/0.76이고 키워드를 결합한 경우의 Precision/Recall은 0.92/0.80를 얻음으로써, 제안된 방식의 검색이 비교적 효율적임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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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치결정도(Multiple-valued Decision Diagram : MDD)와 순서화된 다치결정도(Ordered MDD : OMDD)는 다치논리함수의 표현에 폭넓게 사용된다. p치 n변수 인 경우 p
$^{(n-1)}$ 으로 증가하는 노드의 수는 ROMDD(Reduced OMDD)를 사용하여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다치와 다변수의 경우에는 더욱 많은 공정을 수반하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Honghai Jiang이 제안한 2치시스템에서의 input implict/output explicit 관계를 갖는 OVAG(Output Value Array Graph)를 사용하여 다치논리함수를 표현한다. 고리고 MDD 표현이 어려운 상황에서 MOVAG(Multi OVAG)를 사용하여 보다 쉽게 출력값을 배열하는 그래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MOVAG의 구성방법과 회로에서 MOVAG로의 변환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고, 알고리즘에 의한 결과를 MDD와 비교하여 노드수 감소에 따르는 처리속도가 개선됨 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컴포넌트 또는 서비스간의 기능 결합을 통한 서비스 기능 확장 및 신규 서비스 생성을 가능토록 하는 서비스 컴포지션 구조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컴포지션 구조는 TINA-C에서 제안한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서비스 관리 영역 구분에 따라 두 서비스 제공자 영역에서 수행되는 Inter-Domain 컴포지션과 하나의 서비스 제공자 영역에서 수행되는 Intra-Domain 컴포지션으로 구분하여 설계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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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통합과 공유 환경을 위해 탄생한 DBMS는 그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으며 형태도 복잡해지고 있다. 또한 Database가 네트워크 상에서 분산되어 있을 때, 제품이나 플랫폼이 다를 경우에는 서로간의 데이터를 공유하기가 어렵다 CORBA는 이종의 분산된 환경에서 여러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들이 서로 통합될 수 있는 표준 분산 객체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가진 CORBA를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이질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통합시켜, 사용자가 동일한 관점에서 다양한 형태와 성질을 가진 정보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ORBA의 기술과 JDBC, ODBC를 이용하여 분산된 DBMS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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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기반 접근제어(RBAC)는 접근제어 정책의 관리단가를 낮출 수 있는 접근제어 메커니즘 이다 RBAC 모델을 위해 개발된 관리도구(Admin Tool)는 사용자와 역할의 관계정보를 관리 한다. 이들 관계에 대한 정보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관계정보의 일관성을 정의하는 특성 집합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Linux 서버 시스템 환경에서 RBAC 기술을 이용한 보안 시스템을 설계할 때 사용자와 역할의 관계에 관한 정보관리를 위해 관계정보 일관성 특성에 관하여 다루었다. 이는 더 효율적인 관리도구를 구현하기 위해 일관성 특성에 대해 동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최소 집합의 개발을 유도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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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과정의 활동에서 프로젝트 관리자의 중요한 임무는 소프트웨어의 크기와 인적 노력 등을 추정하는 것이다.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로 사용되는 제 4세대 언어(4GL)와 데이터베이스 환경에서 개발되는 응용시스템에 대한 크기를 예측하는 모델은 불행하게도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4GL로 개발되는 프로젝트 개발 초기 단계에서 수집한 메트릭스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크기를 예측하는 추정 모델을 제안 한다. 제안된 방법은 상대오차(MRE)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으로 개발 초기과정에서 얻어지는 측도들의 이상치에 덜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모델에 대하여 적합도와 예측력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데이터 셀을 I과 II 2개로 나누어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추정된 모델의 적합도와 예측력은 데이터 셀 I과 II 모두에서 제안된 MRE 추정방법이 전통적인 방법 LS, RLS보다 우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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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쉽고 융통성 있는 저작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첫째, 사용자가 멀티미디어 문서를 쉽게 저작하고 프리젠테이션 할 수 있는 시각 환경을 제공한다. 둘째, 실행중에 발생되는 미디어 실행시간 변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과성 시간 관계를 정의한다. 셋째, 저작 내용을 트리 형태의 내부 구조로 저장함으로써 효과적인 문서 파싱을 수행한다. 네째, 실행 시간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과 사용자 상호 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프리젠테이션 엔진을 개발한다. 본 시스템은 미디어간의 시간 관계를 인과성 관계에 기초하고 참조점 방식을 추가하여 정의함으로서, 수행시간이 변경되거나 사용자 상호 작용이 발생하더라도 융통성있는 프리젠테이션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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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미술관에서 시각적 요소인 해상도는 참여자에게 매우 중요한 인공현실감을 제공하며 실제 세계와의 상호 교류의 차이의 극복 요소로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각적 측면을 중심으로 가상현실 전시관에서 관람객과 전시물 사이의 거리에 따른 감상 위치를 분석하고, avatar의 이동에 따른 원근법을 적용하여 해상도를 동적으로 변화시킨다. 특히, 가상 공간의 이동 예측 및 거리 측정에 따른 해상도의 변화는 현장감 향상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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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OLE 자동화를 이용한 GIS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발에 있어서는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기술과 컴포넌트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의 적용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컴포넌트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인 OLE 자동화와 비주얼 베이직 언어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사례 연구로서 주제도 중첩, 속성 테이블 조회, 그래프 분석, 분포도 분석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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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ajor concern in Concurrent Engineering is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workload in a period of process. As a general rule, leveling the peak of workload in a certain period is difficult because concurrent processing is comprised of various processes, including overlapping, paralleling and looping. Therefore, workload management with resource constraints is so beneficial that effective methods to analyze design process This study presents a procedure to transform the IDEF3 process model into the precedence logic network model for more useful assessment of the process. This approach is expected to facilitate resolving resource constrained scheduling problems more systematically in Concurrent Engineering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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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consider a Direct Input Output Manufacturing System(DIOMS) which has a munber of machine centers placed along a built-in Automated Storage/Retrieval System(AS/RS). The Storage/Retrieval (S/R) machine handles parts placed on pallets for the machine centers located at either one or both sides of the As/Rs. This report studies the operational aspect of DIOMS and determines the optimal operating policy by combining computer simulation and genetic algorithm. The operational problem includes: input sequencing control, dispatching rule of the S/R machine, machine center-based part type selection rule, and storage assignment policy. For each operating policy, several different policies are considered based on the known research results. In this report, using the computer simulation and genetic algorithm we suggest a method which gives the optimal configuration of operating policies within reasonable computation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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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ntroduces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utomatic generation technology to develop the character agent. The R&D of this technology includes three major elements-body model generation, automatic motion generation and synthetic human generation. Main areas of application would be cyber space- 3D game, animation, virtual shopping, on line chatting, virtual education system, simulation and security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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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릉에 소재한 자동차 기어 전문생산업체인 E사의 창고관리에 바-코드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를 다룬다. 개발된 시스템은 판매관리, 생산관리, 자재관리, 자료관리를 통합한 통합생산관리시스템에 연계되어 운영되도록 설계되었다. 바-코드 시스템의 도입으로 참고에서 입출고 활동이 발생될 때마다 그 처리는 5자리의 위치코드를 포함하는 13자리의 바-코드와 자재수량 입력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된다. 결론적으로 통합생산관리시스템과 연계된 자동창고관리시스템은 창고에서의 실제수량과 장부상의 수량를 자동적으로 일치시켜 주게 되었으며, 이것은 또한 실시간으로 자재수량의 파악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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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교 발포 공정을 거치는 대부분의 단열재의 생산 제조 공정은 혼합
$\longrightarrow$ 압출$\longrightarrow$ 성형$\longrightarrow$ 발포$\longrightarrow$ 권취$\longrightarrow$ 포장 과 같은 공정을 거치게 된다. 생산방식에 있어서는 크게 두가치 공정에 따라 대별된다. 하나는 "인-라인" 방식의 제조공정이며 다른 하나는 "오프-라인" 방식의 제조공정이다. "인-라인"의 생산방식은 공정불량의 감지가 용이하고 재공품의 재고가 적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생산수율은 높지 못한편이다. 반면에 "오프-라인"의 생산방식은 생산수율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지만 공정불량에 대한 위험이 크며 재공품의 재고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라인" 생산방식과 "오프-라인" 생산방식의 장\ulcorner단점을 분석하여 생산되는 제품에 따라서 적절한 생산방식을 채택하여 줌으로써 회사 전체의 생산성 향상을 제고 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먼저 공정의 분석을 통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고 그 해법을 연구하며,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비모수 회귀모형에 있어서의 오차분산을 추정하는 방법들 중 차분에 기저한 방법(difference-based methods)을 이용한 기존의 추정량들을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점근적인 최적 이차차분에 기저한 Hall과 Kay, Titterington(1990)의 HKT 추정량에 대한 그들의 추정량에 대한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HKT추정량과, GSJS 추정량, Rice 추정량에 대하여 모의실험을 이용하여 모수에 대한 수렴속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GSJS 추정량에 대한 일치성과 수렴 속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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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develop noninformative priors that are used for estimating the reliability of stress-strength system under the Burr-type X distribution. A class of priors is found by matching the coverage probabilities of one-sided Bayesian credible interval with the corresponding frequentist coverage probabilities. It turns out that the reference prior is a first order matching prior. The propriety of posterior under matching prior is provided. The frequentist coverage probabilities are given for small sam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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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지속적인 발전은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멀티미디어 기능이 가능토록 되었으며, 각종 패키지와의 자료교환을 이용하여 여러 분야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 툴로 이용되는 TooIBook은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개발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통계 패키지인 Xlisp은 다이니믹 그래픽 통계 소프트웨어로 실시간 자료계산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통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으며, 통계패키지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비전문가들에게 각종 통계 자료계산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TooIBook의 하이퍼미디어 기능과 Xlisp의 기능을 DDE로 결합하여 실시간에 각종 자료를 계산하므로 모수를 추정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각종 통계 자료를 보다쉽게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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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된 지수생존모형(generalized exponential survival model)을 고려하여 이 모형의 모수를 추정하는 수정된 FS(modified Fisher scoring)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도방정식(likelihood equation)을 유도하고 초기추정치 (initial estimate)를 포함한 추정알고리즘(estimating algorithm)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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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성분이 먼저 고장 나면 다른 하나의 성분에 부하가 걸린다는 가정에서 두 성분의 수명이 이변량 와이블모형을 따르는 병렬시스템의 신뢰도와 성질을 연구한다. 또한 신뢰도와 고장률의 최우추정량을 제시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신뢰도의 편의와 평관제곱오타 관점에서 그 효과를 비교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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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토목공사에서 필요한 성토시공관리용 방사성 동위원소 이용계기의 측정회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작된 계기는 감마선과 열중성자 검출회로, 고전압 공급장치 그리고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으로 구성하였다. 성토의 밀도측정에 충분한 계측수를 얻기 위하여 감마선 검출 5회로, 열중성자 검출 2회로로 구성하였으며, 또한, 모든 회로는 자연 방사선과 잡음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전차폐하였으며, 계수관에 인가하는 고전압의 리플 진폭과 주파수를 고려하여 펄스계수시에 리플 성분에 의한 펄스수는 제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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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는 늦었지만 정보화는 앞서가자."라는 구호아래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정보화 도시를 꿈꾸고 있다. 산업화에서 크게 뒤져있는 강원도 그 중에서도 원주시가 도시발전방향으로 정보통신분야를 주력산업으로 하려는 청사진을 마련하려 하고 있다. 도내에서는 산업화 조건이 가장 양호한 원주시가 대규모의 공해산업유치보다는 공해가 없는 첨단 정보통신산업의 유치를 통하여 도시발전을 모색하려는 것은 어쩌면 필연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성숙되면서 지방중심으로 경제활성화의 주요시책들이 거론되는 시점에 이러한 세미나를 개최를 통하여 과연 원주시가 정보통신도시로 거듭 태어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은 뜻깊은 일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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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촉진 정책 개발 도구로써 정보화 지표의 문제점 및 한계를 지적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시스템 사고에 입각한 동적 역학 모델을 개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정보화 진행모형은 정보화 진행속도는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의 상호 영향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부터 출발하여 이들 양자간 존재하는 Push-Pull 패러다임 하에 상호 역학관계를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형(System Dynamics model)을 개발하였다. 나아가 개발된 모델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구현, 시행함으로서 향후 정보화 촉진을 위한 정책변수의 도출과 각 변수의 영향도를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델에 반영된 기초 자료는 가능한 한 실제 데이터를 분석, 이용하였으나, 시계열 자료의 부족으로 상당부분 추정 및 가정을 도입하였다. 결국 시뮬레이션 시행으로 얻은 결과치 그 자체는 현실성을 결여하고 있는 문제를 안고 있으나, 정보화 촉진 정책 입안과 그에 대한 효과를 사전에 분석해 볼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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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대민 서비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민원행정조직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민원행정프로세스를 재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함으로서 작금 정부가 추구하는 전자정부의 구현에 일조 하고자 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소고에서는 민원행정의 중요성 및 우리나라 민원행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한 프로세스 재설계 방안에 관해 개념적인 차원에서 제시한다. 아울러 민원창구의 혁신을 위한 방안으로 케이스 관리(Case Management) 개념을 제안하고, 궁극적으로 민원행정이 지향하는 원-스톱, 논-스톱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요건을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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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정보화는 지역개발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인간축의 견인력(Demand Pull)을 성숙시켜 기술축 주도(Technology Push)와의 조화 속에 진행되는 일련의 변화과정이다. 그러나 변화는 반드시 저항을 수반하게 된다. 모든 정보화 사업이 그러하듯 지역정보화 역시 그 과정에서 발생하게 될 저항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소고에서는 지역정보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당면하게 될 저항 및 집단간 갈등의 근원과 유형, 그리고 이러한 저항 및 갈등을 최소화하고 나아가 긍정적인 수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변화대리인(Change Agent)의 필요성과 활용방안을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 차원에서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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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는 그동안 환경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청정분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제조단계에서는 물론이요, 수명이 다한 폐PC의 발생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매립이나 소각하여 처리할 경우에 수계, 토양, 그리고 대기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폐PC의 발생량을 추산할 필요성이 있으며, 추산된 발생량에 대한 처리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 나라의 1999년말까지의 폐PC 발생량을 추산하고, 페PC의 처리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