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
최근 해외 선진 기업들이 콜센터, SW 개발 및 유지/보수, 디자인 설계 (CAD/CAM) 등 다양한 IT 서비스 관련 업무와 기능들을 해외로 활발하게 이전하여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실현하고 있다. 한국의 일부 기업에서도 이러한 Offshore 아웃소싱을 추진하고 있으며 SI 산업 측면에서도 그 타당성 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도, 중국 업체와의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의 외주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정보시스템의 통합전산환경 구축
${\cdot}$ 운영은 별도의 추가적인 예산이 소요될 뿐 아니라 관련 기관의 정보화업무 수행 프로세스 및 조직상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기대효과를 다양한 측면에서 적정하게 분석하는 것은 사업추진의 타당성 진단차원뿐 아니라 구축이후의 운영과정상에서 성과관리의 기준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부의 소속기관 및 산하단체의 정보시스템 운영환경을 통합한 문화정보 통합센터의 구축${\cdot}$ 운영을 가정하여 그 기대성과를 분석하였으며, 첫째, 문화정보 통합센터 구축${\cdot}$ 운영에 따른 성과를 사업적 기대가치와 전략적 기대가치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둘째, 사업적 기대가치의 경우에도 균형성과표(BSC) 관점에서 핵심성공요인(CSF) 기법을 이용하여 정보화업무효율화성과, 조직혁신 및 발전제고 성과, 대민서비스 향상성과, 문화적 가치제고 성과 등 4가지 관점으로 범주화하여 성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셋째, 각 범주별 세부 성과평가 지표의 도출을 위한 정보화업무 효율화성과의 측정의 경우에는 TCO(Total Cost of Ownership) 관점에서 경제적 성과로 환산하여 측정하도록 하였으며, 아울러 정성적 측정지표의 개발도 병행하여 성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의의로는 통합전산환경 구축${\cdot}$ 운영의 기대성과를 균형성과표 및 핵심 성공요인 (CSF) 기법을 이용하여 합리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을 제시함과 아울러 TCO 기법을 접목한 경제성분석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는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게 되었다. 국가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유비쿼터스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있으며, 이제 더 이상 SI업체들도 유비쿼터스를 배제하고는 성장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RFID만을 보더라도 대형 SI업체는 물론 중
${\cdot}$ 소형 업체들도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뿐만이 아니라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IBM, HP, MS등 글로벌 업체들까지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적인 시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것은 집이다. 내가 사는 곳에 관심이 많을수 뿐이 없는 것이 현실이며 현재 이러한 주거 공간에도 유비쿼터스가 파고 들고 있으며 유비쿼터스가 접목된 주거 공간이 이미 집을 장만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선호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 최첨단 인프라가 구축된 아파트들에 더 많은 프리미엄과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증거로 들 수 있다. 여기서 유비쿼터스와 주거지역의 만남은 현재 계속 진행중인 상황이다. 그러나 아직은 제한적이고 소극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주거지역에 유비쿼터스를 도입하는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크를 그려보고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크 구현을 위한 SI기술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보건복지부는 "보건복지 내부업무 포탈 및 EAM시스템 구축" 이라 명명된 Enterprise Portal 프로젝트를 공공기관 최초로 추진하여 기존의 정보시스템들이 업무 및 지식 기반 하에 유기적으로 상호 연계 및 연동되는 체계적이고 확장성이 뛰어난 포탈시스템으로 구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보건복지부 정보화 비전 및 추진 현황에 대한 설명과 EP(Enterprise Portal)시스템 도입의 개념 및 장점에 대해 기술하고, 보건복지부가 Enterprise Portal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추진 배경과 기존 시스템(전자결재, 지식관리, 문서관리, 커뮤니티, 게시판, 검색)에 어떻게 적용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아울러 Enterprise Portal 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실제적 효과 및 고려해야 할 문제점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향후 Enterprise Portal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공공기관/기업체에 추진 방안 및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RFID가 비즈니스의 여러 분야에서 추적시스템을 중심으로 도입되기 시작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들이 기업에 괄목할만한 효율성의 중가와 비용의 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기업의 대용량 정보저장고로 사용되어 온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생태적으로 과거의 정적인 데이터를 분석하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온라인 분석도구인 OLAP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된 정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로 사용됨으로 의사결정 지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RFID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정보가 OLAP과 결합할 경우 그 정보는 추적과 같은 단순한 정보분석이 아니라 실시간 기반의 보다 중요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보소스를 확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RFID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통합모델을 제안한다. 그와 함께 RFID 기기를 통하여 수집된 실시간 기반의 동적인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OLAP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함으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RFID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정보소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온라인 분석도구와 결합될 경우 보다 강력한 의사결정 지원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
컨버전스(Convergence)란 단어는 집합, 집중, 수렴, 한 곳으로 모여짐 등의 뜻을 지닌 일반적인 용어로써 매우 발전해가고 있는 IT 분야에서 다양한 수요자의 욕구와 기술의 진화에 따라 최근에 매우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는 용어이자, 중요한 화두 중에 하나가 되고 있다. 이에 단어가 지니고 있는 일반적 의미를 다각적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그 의미가 정보통신분야의 기술적 측면에서 또한 활용적인 측면에서 어떤 암시와 효과를 나타내고 있고, 나아가 IT 분야의 발전을 향한 목표 지향적인 측면에서의 역할이 가능한지와 또 다른 발전과 진화에 따라 어느 정도의 생명력과 경쟁력은 지닐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새로운 산업의 빅뱅이 되고 있는 IT 분야가 전세계로 확산, 발전되어감에 따라 수많은 일반적인 단어와 용어 들이 정보통신분야에서 도입, 활용하였고 이러한 용어들은 단어 자체의 의미 보다는 정보통신분야 발전의 현재와 미래를 규정해왔고, 나아가 정보통신 발전에 따른 혜택을 받는 전세계와 국내의 이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제공함과 동시에 연관분야의 산업에도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지 상호간 막대한 영향을 미쳐왔다고 분석된다. 이에 본 논문 자료는 IT 전문 용어가 아닌 일반적인 용어 중에서 IT 분야의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미칠 용어 중에서 컨버전스란 단어를 통해 IT 분야의 현주소를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점검하고 향후 IT 분야에서 컨버전스가 적용될 미래의 발전 모습을 전망하고자 하는데 있다.
-
초기의 웹서비스는 인터넷에 존재하는 응용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기술로 인식되어,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기업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한 목적이나 서로 다른 기업 간의 시스템 연동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웹서비스의 적용이 크게 확산되면서 인터넷의 응용을 넘어 이동통신 망 응용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웹서비스가 아스키 기반의 XML 표준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플랫폼, 프로그래밍 언어, 통신망에 독립적인 특징을 갖으며, 또한 웹의 국제 표준화 기구인 W3C를 중심으로 개발된 표준 기술이기 때문이다. 현재 MS, IBM 등 주요 IT 기업들은 이와 같은 웹서비스의 장점을 이용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를 연동하기 위한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디바이스를 연동하는 기술과 디바이스가 기존에 인터넷에 존재하는 웹서비스를 연동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에 대하여 설명한다.
-
국내의 정보시스템 감리가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에 개발감리 위주로 도입된 지 20 년 가까이 되었으나, 운영부문에 대한 감리는 일부만 시행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정보시스템 운영감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운영감리지침 제정 등 운영감리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시 감리인의 기술적 특성과 관리적 특성이 운영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감리인의 기술적 특성이 감리인의 관리적 특성과 정보시스템의 운영품질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리인의 기술적 특성이 정보시스템의 운영품질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감리인들의 행태적 능력과 전문성 등의 특성이 SI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43 개 중앙행정기관의 정보화담당 공무원 58 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감리인들의 행태적 능력과 전문성이 개발프로세스지원, 프로젝트관리 그리고 프로젝트 지원영역에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행태적 능력이 개발프로세스지원, 프로젝트관리 그리고 프로젝트지원 영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감리인들의 특성을 2 개 집단으로 구분하여 수행한 차이검증 결과 모든 영역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젝트 지원 부분에 대해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S/W 제품계열(S/W Product Line)은 공통의 유사한 기능을 지닌 S/W 제품 또는 S/W 시스템의 집합을 의미한다. S/W 제품 계열을 통해 특정 영역의 시장과 용도의 요구사항을 만족하여 특정 S/W 제품 개발시 미리 구축된 S/W 아키텍처 등의 S/W 핵심 자산을 재사용하여 개발한다. S/W 제품계열 기반의 S/W 개발방식은 미리 구축된 S/W 핵심자산을 재사용함으로 처음부터 전체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식보다 쉽고, 빠르게 S/W를 생산할 수 있다. S/W 기술 선진국들은 S/W 제품계열을 S/W 생산기술의 핵심 분야로 선장하고 중점적으로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CMU/SEI는 산업체 및 국방성과 함께 제품계열 프레임워크 4.0 (Product-Line Framework 4.0)을 개발하였고 유럽은 ITEA(IT for European Advancement) 프로그램에서 제품계열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S/W 개발의 생산성 향상 방안으로 제품계열 기반 S/W 생산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기술 개발 투자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W 제품계열 생산을 위한 S/W 제품계열의 공통 아키텍처를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노력 추정에 대한 연구는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지고 범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서 그 중은 지속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관련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업체나, 이를 수주하고 개발을 진행하는 업체에게 원가를 고려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노력 추정을 위하여 다양한 접근 방식들이 고려되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많이 활용되어지고 있는 방식은 소프트웨어 규모에 기반을 둔 LOC(Line Of Code) 기반 COCOMO (Constructive Cost Model) 모델이나 기능점수(Function Point)를 기반으로 한 회귀분석 모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활용한 신경망(Neural Network) 모델, 사례분석기법 (CBR, Case Based Reasoning) 등이 있다. 이중에서 최근에 기능점수를 활용한 개발노력 추정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개발노력 추정에는 소프트웨어 규모의 척도인 기능점수 뿐만 아니라, 개발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한 고려가 추가되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최신의 소프트웨어 개발 사례들에 대하여 기능점수 및 추가적인 개발환경 요소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설문을 통한 빈도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신경망 분석 등을 활용하여 개발노력 추정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의 다양한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확한 추정의 방안을 제시 하고자 노력 하였다.
-
정보시스템 구축비용의 급격한 증가로, 정보시스템 성과 분석은 이슈가 되고 있고, 정보시스템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의존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까지 정보시스템 성과에 관해서는 기존 연구들을 정리한 DeLone & McLean(1992)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IS Success Model)을 근거로 이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을 검증하거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DeLone & McLean(1992)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IS Success Model)을 기반으로 특정 정보시스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의 품질, 이용, 효과에 관한 연관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
국내 S/W 벤치마크테스트는 일반적으로 각 제품의 기능별, 성능별 비교분석을 통해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기존 벤치마크테스트의 산출물은 시험항목별 결과와 비교 분석 결과이다. 최근에는 동종 제품들 중에서 특정 목적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한 수단으로 벤치마크테스트 결과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특수한 목적의 벤치마크테스트는 기존 산출물 이외에 특정 목적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는 순위표가 추가된다. 최근의 새로운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S/W 벤치마크테스트 평가모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벤치마크테스트와 구분되는 소비자의 새로운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S/W 벤치마크테스트 평가모델 개발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 산업은 급속한 기술의 발전과 적용분야의 복잡성 및 다양성 등으로 제품 품질 및 성능에 대한 정확한 평가분석이 어렵다. 그러나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적재적소에 공급하거나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 동종 소프트웨어간의 비교평가를 통한 제품 개선 등과 같은 요구사항의 증대로 소프트웨어 벤치마킹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러한 제품 간 비교
${\cdot}$ 평가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만한 결과의 획득과 효율적인 수행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주로 성능측면의 소프트웨어 벤치마크 테스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현실적이고 신뢰할만한 그리고 정확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벤치마크 테스트 계획 수립과 설계의 주요 기본단계를 경험적 지식에 기반을 두어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공공부문의 정보화 사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발주
${\cdot}$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사업은 계획${\cdot}$ 심의${\cdot}$ 사업기획${\cdot}$ 사업발주${\cdot}$ 사업관리${\cdot}$ 성과평가 동의 일련의 발주체계의 전문성 미흡으로 발주자의 사업수행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이를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수주업체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어 발주기관과 수주업체간의 절차상의 문제발생 사업결과에 대한 책임 한계 불분명 둥으로 법적인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또한, 국가, 공공기관 등은 모든 사업의 절차가 법과 제도에 근거하여 수행되고 있는데 소프트웨어 등 지식기반사업의 경우에는 법과 제도가 사업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아 S/W사업 수행에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어, 기술적인 발주${\cdot}$ 체계 개선과 더불어 법${\cdot}$ 제도의 개선이 요청되고 있다.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정책이 지원되는 상황에서 리눅스 데스크탑 분야는 기업업무환경을 중심으로 사용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기존 리눅스 데스크탑은 윈도우환경과 비호환 부분이 있고 윈도우대비 부족한 리눅스 기능이 있다. 따라서 윈도우 클라이언트를 위한 표준컴퓨팅환경의 요구 기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 컴퓨팅환경기반의 리눅스 데스크탑의 요구 기능을 제안한다. 향후, 리눅스 데스크탑은 표준 컴퓨팅환경을 고려하여 기업업무용에 적합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일반사용자에게 시스템 설정과 부족한 응용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기존 윈도우와 유사한 환경을 지원할 것이다.
-
현재 리눅스 기반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C, C++, JAVA와 같은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컴파일러들과 디버거들이 존재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그래픽 환경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통합개발환경하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를 원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부여 리눅스 기반 데스크탑 환경을 위한 통합개발환경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통합개발환경은 오픈 소스 기반 프로그램 도구인 Eclipse를 기반으로 통합개발환경에서 제공하는 컴파일, 디버깅과 같은 일반적인 기능들뿐만 아니라 XML 정보저장소(repository)를 활용하여 소스 코드 기반 소프트웨어 시험 자동화 기능을 통합하여 사용자가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 논문은 리눅스 파일시스템상에 FU(Force Unmount) 기능 구현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현재 리눅스는 엔터프라이즈 서버로 진화하기 위해서 많은 기능이 요구 되고 있는 상황이다. OSDL의 CGL문서는 FU 기능 제공에 대해서 Property 1로 정의하고 있다. FU 기능 제공은 다른 기술 제공을 위한 기반 기술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FU 구현 시 문제점과 고려 사항을 기술 하며, 구현 후 안정성과 기능성 검증을 위해서 테스트 결과를 담고 있다.
-
D-클래스는 보안에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나 D-클래스의 계산은 NP-완전문제로서 행렬크기 증가에 의한 연산 량 증가 문제 해결을 위해 병렬 컴퓨팅 환경에서의 병렬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그리드 컴퓨팅 환경에서의 D-클래스 계산을 위해 Globus 가 설치된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MPICH를 이용 효율적인 D-클래스 계산 알고리즘을 설계 및 구현, 실행 결과 그리고 연산 량을 줄일 수 있는 수식 연구와 연구한 수식에 기반한 순차 알고리즘을 논한다.
-
최근 세계적으로 전자정부에서의 시민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는 동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거버넌스 관점에서 시민참여에 대한 이론 및 실증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거버넌스 지원을 위한 차세대 전자정부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 거버넌스 지원 전자정부시스템은 주로 정부기관의 기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기존의 전자정부시스템과 달리 능동적인 시민참여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복잡하고 정보가 광역 분산된 민주사회 환경에서 보안과 프라이버시 등의 핵심 민주주의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시민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 사이의 정보공유와 이를 위한 조정 기능을 제공하여 모든 참여자가 정보를 적절히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거버넌스 지원 전자정부시스템의 개발에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도 쌍방간의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P2P 통신 메커니즘이다. 본 논문은 거버넌스 지원 전자정부시스템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살펴 보고 이를 바탕으로 P2P 통신에 대한 요구사항과 적합한 P2P 통신 모델에 대하여 논한다.
-
경영환경 변화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많은 기업들이 정보화 투자를 수행했지만 여전히 중소기업에게는 비용 부담, 투자성과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미진한 면이 없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BSC에 기반하여 정보화에 따른 성과를 측정하고, 정보화 투자 유형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현재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 영역은 회계, 마케팅, 영업 관련 분야 순이며, 투자규모로는 제품개발 부문에 가장 많은 투자비가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유형을 보면 9개 분야에 걸쳐 모두 정보화 시스템을 운영중인 기업은 3%에 불과하고 6.92%는 정보화 시스템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분야별 정보화 시스템 운영을 통해 모두 성과가 유의할만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마케팅/서비스 분야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중소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정보화 시스템과 이들이 어떤 패턴으로 정보화에 대한 투자를 진행해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시사점을 통해 향후 중소기업 정보화를 지원하는데 있어서 보다 더 효과적인 경로를 유추할 수 있고, 정책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
균형성과표는 기존의 재무적인 성과를 포함하는 다양한 영역의 측정이 가능할 뿐 만 아니라 각 지표 사이의 인과관계를 관리할 수 있으므로 정보화 성과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르는 개선방안과 목표치를 설정하여 성과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종합정보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얻어진 정보화 성과에 대하여 균형성과표(BSC)에서 제공하는 4 가지 균형 잡힌 관점을 통해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BSC 이론을 바탕으로 최근 대학주변의 경쟁 환경에 대응 할 수 있는 전략적 목표 및 비전의 평가 지표를 선정한 후, 대학의 공공성과 효율성을 조화시켜 정보시스템의 성과 평가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현장에서 구현된 실무사례를 대상으로 제안된 방법을 적용 및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구축
${\cdot}$ 운영에 필요한 하드웨어 도입시 용량산정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아울러 정보시스템 업무유형 및 규모를 감안한 용량산정 기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CPU를 중심으로 메모리와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적절히 산출할 수 있는 용량산정식과 용량산정식에 포함될 항목 및 각 항목별 중요도(입력값의 범위)를 실증적으로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은 기존연구에서 설정된 용량산정 프레임워크와 하드웨어 용량산정 지침을 바탕으로 설문조사 및 전문가 집단토의 방식을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및 전문가집단의 토의결과 CPU(WEB/WAS 및 OLTP), 메모리, 디스크에 대한 용량산정식의 타당도 및 각 용량산정식에 포함될 항목별 입력값의 범위 와 기타 부가적으로 정보시스템의 유형(개발목적과 구축영역)에 따른 항목별 중요도가 각각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의의로는 공공기관의 실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행적 측면에서 용량산정식의 타당도를 확인하였으며, 항목별 입력값의 경우에도 정형화된 설문서를 통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설정된 정보시스템 용량산정식의 객관성을 확보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주로 공급업체 전문가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설정된 입력값의 범위 등을 공공기관의 현업전문가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
A Shared Services center (SSC) is created by removing common administrative functions from operational divisions within an organization, and centralizing the functions in a separate centre. SSC helps supporting organizations to focus on core activities and to achieve cost reduction as well as service quality enhancement. In contrast to many leading global companies which has been adopted SSCs from early 90's. A Company's HR SSC which has opened this year is the first genuine SSC practice in Korea. Centering on the case of A Company' s HR SSC implementation, we discussed on some practical implications for companies which has future plan to introduce a shared service center.
-
최근 금융기관이 직면한 내외부적 요구로 인해 금융기관은 운영리스크 관리의 선진화를 위한 내부통제체제의 조속한 정립을 요구 받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내부통제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표준적 구성요소에 대한 파악과 더불어 현재 내부통제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 및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조직적 측면과 시스템적인 측면으로 분리하여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내부통제체제를 바탕으로 선진 운영리스크 관리 시스템 확립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
현재의 경영환경은 기업경영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Event가 다양하고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반면에 각종 경영상의 규정과 규제는 주주와 시장의 입장에서 기업의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요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금융산업은 Basel II, 미국증시에 상장된 기업은 SOA라 불라는 Sarbanes-Oxley법안, 국내기업은 집단소송제, 외감법, 증권거래법 등에 기업의 경영 성과와 재무제표에 대한 경영진의 서명 및 외부감사인의 검토를 규정하고 있다. 경영진은 전략적인 목적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상황과 규정/규제에 대한 대응현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만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4년 9윌 Committee of Sponsoring Organization of the Treadway Commission(이하 COSO)에서는 Enterprise Risk Management Framework을 발표하였다. 이는 기존 내부통제(Internal Control) 개념을 확장/보완한 개념으로 전사적 관점에서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Event를 식별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정의 하고 있다. 대부분 기업에서는 법규와 규정중심의 대응을 추진하고 있는 현황이며, 추진 과정시 리스크에 대한 개념이나 관리 수준에 대한 혼란을 격고 있다. 리스크 정의시 일관된 관점을 유지할 수 있는 관리 범주와 관리 목적의 부재를 제기하고 있며, 일회적인 관리가 아닌 정례화된 프로세스로 운영하도록 하는 관리체계 정립을 위한 방법론이나 실행가이드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새로운 관리체계로서 Enterprise Risk Management(이하 ERM) 도입을 위하여 ERM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적용시 주요이슈에 대한 실천적 해결안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자 한다
-
다른 경영혁신체계의 도입시와 비슷하게 대다수의 BSC도입 기업들이 성공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기존의 성과관리체계를 BSC의 4가지 관점하에 재설계하는데 급급하거나 구축이후 변화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서 지속적인 전략이행 도구로서 보다는 일회성의 성과평가 수단으로서 머무른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기업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BSC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5가지의 성공요소들을 도출하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 방안을 제시하였다.
-
통상 규모가 작고 프로세스가 정착이 되지 않은 소규모 조직에서는 조직원 개인의 능력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좌우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CMMI는 조직의 능력과 성숙도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조직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CMMI는 모델 자체에서 요구하는 실천사항(practices)이 많아, 소규모 조직에 이를 적용하는 것은 상당한 부담이 되는 면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 육군의 전투실험소가 인원 규모가 작고 프로세스가 정착되어 있지 않아, CMMI를 이용하여 규격화되고 정형화된 실험소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험소의 규모를 고려하여 실험소 프로세스로서 CMMI의 4개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하여 적용하기를 제시하면서 이를 이용한 실험소 능력의 성숙도를 측정하는 방법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