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멀티미디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한국멀티미디어학회 (Korea Multimedia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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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멀티미디어학회 1998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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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형 비디오 시스템에서 저장되는 영화들의 다중 액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영화들은 비디오 서버의 다수의 디스크에 걸쳐 스트라이프되고, 비디오 서버의 디스크 배열들간의 부하 불균형을 피할 뿐만 아니라 저장 공간과 장치 대역폭을 최대로 이용하기 위하여 영화의 블록들은 디스크 배열에 신중히 배치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인기도를 고려한 동적 디스크 스트라이핑에 기초하는 그룹교대 라운드로빈이라는 영화 배치 방법을 제안하고, 그것의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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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작물 병해충의 발생에 대한 실시간 정보의 제공은 병해충으로부터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농작물 병해충 발생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다양한 형태로 가공한 후 병해충 발생 예찰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인터넷 환경에서 국내외에 분포되어 있는 농작물 병해충 예찰소에서 관측·조사된 병해충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입력받아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사용자 질의에 따라 병해충 발생 정도 및 분포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병해충 예찰 정보 시스템 (Pest Monitoring System : ReMoS)을 개발한 내용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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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적으로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에 대한 연구는 급속히 변하고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분산환경의 저작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연구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 프로젝트 관리에 맞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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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의 영상데이터베이스에서 질의영상에 대한 유사영상을 검색할 때의 유사도 계산을 위한 시간소모는 영상의 실시간 검색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키영상(key image)을 이용하여 영상데이터베이스의 각 영상과 키영상의 유사도를 미리 계산해 둠으로써 질의영상과 데이터베이스 영상간의 유사도 계산시간을 단축시킨다. 그리고 검색효율을 높이기 위해 1차적으로 칼라특징으로 유사영상들을 분류한 후, 1차 분류된 영상들만을 대상으로 계층적으로 질감특징값으로 영상을 비교함으로써 검색효율을 상승시킨다. Oracle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본 계층적 내용기반 영상검색시스템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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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검색을 위해 Wavelet 변환을 사용한 특징추출 접근방법은 영상들을 압축과 동시에 인덱스 할 수 있어서 영상 데이터베이스 저장과 관리의 복잡성이 상당히 감소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각 영상의 Hue값에 대해 위치 정보의 주파수 정보를 가지는 Wavelet 변환의 성질을 이용하여 2단계 Wavelet 변환 후 생성된 저대역 부밴드에서 칼라 특징을 추출하고 나머지 부밴드에서 질감 특징을 추출하여 영상 데이터베이스의 검색에 이용한다. 200개 영상을 사용하여 실험한 결과, 제안된 방법은 recall과 precision에서 약 97%, 81%의 검색 효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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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 히스토그램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CCV(Color Coherence Vector) 방법이 소개되었다. CCV는 구현이 쉽고, 칼라 히스토그램과 달리 같은 색상 분포를 가지는 다른 영상을 구별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CCV는 계산량이 많아 많은 처리 시간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계산을 위하여 N
$\times$ M-grams과 계층적인 검색 방법을 이용하여 처리 시간을 줄이는 검색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영상의 구조적 특징을 잘 반영하는 N$\times$ M-grams를 사용하여 주어진 질의 영상과 같은 부류(category)에 속하는 모든 영상들을 찾는다. 그리고, 찾은 영상들만을 대상으로 CCV를 계산하여 검색한다. 200개의 영상을 가지고 실험한 결과, 검색율은 약 79%이고, CCV만을 사용한 방법보다 시간이 약 37% 감소하였다. -
최근에 일반인의 영상과 자신의 이미지에 대한 대중적 관심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응용 서비스를 모색하게 한다. 그러므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관련기술을 이용해서 기존의 영상 소프트를 재가공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서비스한다면 고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용자의 개인 이미지와 기존의 영상 소프트를 이용해서 이용자가 원하는 내용의 영상 소프트를 제공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응용시스템인 주문형 개인 이미지(PIOD; Personal Image On Demand)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를 위해서 필요한 기술 및 문제점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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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클라이언트/서버 형태로 승용차 조립라인을 시뮬레이션한 컨베이어 시스템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클라이언트 시스템은 상황실에 위치하여 웹애플릿을 통하여 승용차 조립라인의 생산 현장을 영상 감시하고 필요시 제어 프로그램을 장착한 서버에게 컨베이어 제어 명령을 내린다. 또한 서버시스템에서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과하는 생산품 내역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유지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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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는 생산자에게는 많은 위험 부담을 요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생산 및 판매자의 risk를 줄이기 위하여 특정 가구 업체의 가상 생산 방안 및 제품의 가상 Display 방안을 연구하였다. 특정 가구 업체의 생산가구들에 대한 DataBase를 구축하여 VR(Virtual Reality)형 가구 선택 시스템을 구현하고, 제품의 가상제작 및 가상 전시로 사전에 소비자의 선호도를 점검하여 볼 수 있는 VR형 모의 전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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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환경하에 전자상거래 분야는 이미 일부 선진국을 중심으로 성공적으로 도입,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외적으로 전자상거래 분야는 전통적인 방법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어서 산업 발전에 여러 가지 제약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 보안하기 위해서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 에이전트 구축을 위한 판매 활동개념(미디어 에이전트 뱅크 시스템 : MABS; Media Agent Bank System)을 도입 했는데, 이것이 바로 판매 및 구매 정보시스템인 웹상에 있는 에이전트이다. MABS는 기업의 제조나 판매에서 발생하는 판매 정보를 국내외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여 실시간으로 기업이 판매 정보를 국내외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여 실시간으로 기업이 판매 정보를 즉시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에 바로 반영되는 새로운 판매 방법론이다. MABS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미디어 뱅크(주)에 의해서 개발되고 있는 사이버 스페이스상의 에이전트 시스템은 기존의 전자 상거래 개념을 좀 더 개선하고 보완하려는 의도에서 개발된 중소 제조 산업을 위한 에이전트 구축 시스템이며, 이는 모든 산업분야에 응용하여 적용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인터넷을 보다 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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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터넷을 통한 뉴스의 서비스는 크게 전자신문의 형태와 NOD(News on Demand)의 형태가 있다. 전자신문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브라우징을 해야하므로 번거롭지만 NOD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분배해 준다. 향후 네트워크의 속도가 향상이 되면 멀티미디어 형태의 NOD 뉴스가 일반적인 현상을 차지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대비하여 부산일보사의 CTS(Computerized Typesetting System)를 기반으로한 인터넷 전자신문의 구조와 향후 일반 사용자에게 서비스될 NODtltmxpa의 구조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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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이미지를 인식 및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에 대한 영역분할이 우선적으로 먼저 이루어져야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영역분할에 대한 두 개의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영역분할 방법 중에서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고 또 가장 빠르게 영역을 분할 할 수 있는 Box classific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심근조직 표본의 현미경 영상이미지에 대해서 육안으로 선택한 영역과 histogram을 미분하여 최저 값에 문턱치를 정하여 줌으로써 선택한 영역에 대해 추출하고 이들 각각을 HLS 칼라모델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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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정규화 상관 계산을 이용하여 고속으로 주행하는 튜브의 인쇄 상태를 시각적으로 검사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기술한다. 인쇄불량을 자동으로 판정하기 위해 사용된 알고리즘은 정규화 상관 계산이다. 정규화 상관 계산은 영상의 밝기 변화나 그 외 화소값의 선형적인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보통의 상관 계산을 이용한 것 보다 훨씬 더 안정적인 결과값을 산출해 낼 수 있다는 잇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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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웨이브렛 변환을 이용한 영상 부호화에서 입력 영상의 통계적 성질에 관계없이 부호화 결과에 범용성을 갖는 새로운 벡터 양자화기 설계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벡터 양자화기에서는 대표벡터를 생성하기 위한 학습계열로 난수에 영상의 상관과 에지성분을 첨가한 모사 영상을 사용한다. 제안한 방식에 의해 설계된 벡터양자화기와 코드북 생성에 이용하는 학습계열에 부호화 대상이 되는 영상과 같은 실제의 영상을 사용한 종래방식으로 설계된 벡터양자화기와 부호화 성능을 비교하여 종래방식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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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검증은 생체 측정학의 다양한 인증 시스템 중에서 기술의 적용 범위 및 사용의 편의성 등에서 가장 우수한 개인 인증 방법이다. 이러한 지문 인식 과정 중에서 Segmentation은 가장 기초적이지만 이후의 처리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정이다. 특히 잡음이 많은 영상, 회전된 영상, 깨끗하지 못한 영상 등은 Segmentation 방법에 따라 원래의 영상이 훼손될 소지가 많다. 그래서 전자와 같은 지문의 경우, 한계 영역을 가변적으로 설정하여 전경 영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이 방법의 특징은 블록의 크기를 잘게 나누어 전경 후보자 영상 여러 개를 만들어서, 그 중에서 전경 영상 하나를 선택할 때, 가변적인 한계 영역을 설정하여, 가장 양호한 전경 영상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과, 필터링 적용을 통한 노이즈 제거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양호한 전경 영상을 선택할 수 있었고, 노이즈까지도 깨끗이 제거하여, 정확히 지문 부분만을 분할(Segmentation)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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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은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지닌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와 편리한 웹 브라우져를 통해 질적, 양적 성장 계속해 왔으며 특히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서 동작하는 웹 브라우져는 WWW이 수많은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웹 브라우져에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하여 WWW의 이용자가 자신의 음성으로 편리하게 웹 브라우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음성 인터페이스를 설계, 구현 한다. 본 음성 인터페이스는 계속적으로 입력되는 음성 정보 중 화자의 발성음을 추출하여 음성 인식기에 전달하는 음성 입력기와 화자의 발성을 인식하는 음성 인식기 그리고 인식결과를 웹 브라우져에게 처리 하도록 하는 결과 처리기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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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릿 해석에서 CWT(continuous wavelet transform)에서는 Plancherel 형태의 복원 정리가 성립하고, 웨이브릿 급수는 frame 이론과 다해상도 이론(multiresolution analysis)을 활용한 이산복원정리가 성립한다. 복원정리가 만들어짐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웨이브릿이 생성되는데, CWT에서는 허용조건(admissibility condition)을 만족하는 basic wavelet이고, 웨이브릿 급수에서는 MRA를 이용한 Daubechies 웨이브릿, frame 이론을 이용한 Meyer 웨이브릿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WT에서 사용한 허용조건을 자연스럽게 확장함으로써 기존의 것보다 간편하고 활용도가 우수한 이산복원정리를 발견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다 만들기 쉬운 새로운 형태의 L1 웨이브릿군을 개발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 개발한 새로운 웨이브릿을 사용하여 시간-주파수에서의 신호 복원 및 분석에 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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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데이터의존성과 벡터왜곡척도를 이용하여 개선된 칼라영상을 복호화하였다. 프랙탈 칼라영상의 복원방법은 Zhang과 Po의 벡터왜곡척도를 이용한 R, G, B 칼라 성분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부호화한 압축파일을 사용하여 수렴될 복원영상을 독립적인 반복변환에 의해 수렴되는 영역과 데이터의존성을 갖는 영역으로 분류하여 데이터의존성 부분이 차지하는 만큼 복호화 과정에서 불필요한 계산량이 제거되었고, R 영역에서 검색한 데이터 의존영역을 G, B 영역에 그대로 사용하여 고속복호화가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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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LMS algorithm is widely used as acoustic echo canceller. NLMS algorithm is degraded by the ambient noises and the near-end speech signals. In this paper, a robust acoustic echo cancellation algorithm is proposed. To enhance the echo cancellation performance, the step size of the proposed algorithm is normalized by the sum of the power of the reference signals and the primary signals. As results of comparing the excess mean square errors, it is shown that the proposed algorithm can enhance the performance of cancelling the echo signals. Some experiments, which is used multimedia personal computer, are carried out. As results of experiments, the proposed algorithm shows better performance than conventional 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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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방암의 조기진단을 위한 수단으로 Mammography의 x-선 film-screen이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Mammogram에서 정상조직과 암조직 간의 대조도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판독은 그다지 쉽지가 않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하여 mammogram의 디지털 화상처리 및 분석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진단방사선의들이 필름을 판독할 때 시각적인 인지도를 높여주고, 보다나은 의료지원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유방암의 조기진단의 중요한 요소인 미세석회의 검출을 위한 방법으로서 fractal dimension을 구하여 종괴와 미세석회, 미세석회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각각의 실험군에 대하여 30명씩 60명의 데이터를 0.1mm resolution의 12bit gray scale로 획득하여 사용하였는데, 일차로 화상의 대조도 개선을 위하여 처리를 하였고 화상의 분석으로 강조된 화상의 불규칙정도 및 거친 정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fractal dimension을 계산하였다. 원화상에서 가시적으로 분간하기 힘들었던 병변을 화상처리를 통해 강조된 화상에서는 쉽게 그 특징을 볼 수 있었다. 실제로 mammogram을 진단할 때, 강조화상으로 미세석회와 같은 조기진단의 가시적인 판단을 도모할 수 있으며, 미세석회의 진단에서 fractal dimension값을 이용하여 병변 특성의 하나로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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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7의 Standard Description을 위한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한 정의가 여러 연구에서 약간의 차이를 주고 있지만 전체적인 방향은 형성되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 요소들에서 지능형 멀티미디어 탐색엔진에서 high level linguistic query를 처리할 수 있는 fuzzy interenced database 기능을 MPEG-7과 연계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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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번호판 인식시스템은 영상획득, 번호판 추출, 전처리(이치화), 문자영역분할, 문자인식 등의 5가지 핵심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자동차 번호판 인식시스템의 최종 인식률은 각 단계의 성능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은 컴퓨터 비젼의 한 분야인 영상처리 기법을 이용한 이치화된 자동차 번호판의 문자영역 추출에 관한 연구로서 문자 인식단계에서 높은 인식률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입력 데이터의 상태를 보다 깨끗하게 정확하게 분리하는데 변형된 Run Length Coding 기법을 이용하여 효과적이고 빠른 문자 영역 분리 방법을 제안함으로서 처리속도의 향상은 물론 잡영에도 강한 문자 영역 분리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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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영상에 의한 자동차 번호판 인식시스템은 영상 획득, 번호판 추출, 전처리, 문자 분리, 문자 인식 등 크게 5자기의 핵심 부분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자동차 번호판 인식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들 부분들 각각의 성능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동차 번호판 인식시스템의 여러 단계 중 전처리에 해당하는 번호판 영역의 이진화에 관한 연구로서, 기존의 단일 임계치 방법과 다중 임계치 방법이 해결하지 못했던 부분을 보완하는 새로운 다중 임계치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다중 임계치 알고리즘(Adaptive Multi-threshold Algorithm)을 사용함으로써 gray-level 번호판 영상에 대해서 보다 깨끗한 이진 영상을 얻을 수 있었으며, 또한 이 알고리즘은 번호판 영역의 밝기값이 고르지 않은 영상에 대해서도 효율적인 알고리즘 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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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 역 해프토닝(Color inverse halftoning)은 해프토닝 칼라 영상을 시각적으로 보다 자연스러운 연속계조 칼라영상으로 변환해 주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분리된 각 칼라 채널 영상에서 나타나는 해프톤 셀 패턴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평활화 마스크를 제안하고, 이를 칼라역 해프토닝에 활용하였다. 제안한 평활화 마스크는 기존의 평활화 마스크가 잘 제거하지 못했던 해프톤, 셀 패턴을 시각적으로 보다 자연스럽게 평활해 줄 수 있으며, 마스크의 특성을 평활화하고자 하는 채널 영상에 적합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실험을 통해, 평활화된 채널 영상과 그 스펙트럼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제안한 방법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이 방법은 전자 출판, 칼라 팩스, 해프톤 영상의 압축 등의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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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전자도서관에서 문서영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원하는 정보의 원문을 그대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주로 200 dpi 문서영상에 대해 TIFF 영상포맷에서의 ITU-T T.6 압축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서영상 데이터베이스의 확장성, 지속성,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문서 영상의 스캐닝 해상도의 600 dpi가 적당하며, 압축방법은 JBIG이 타당함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모니터 및 프린터 기반 서비스의 특성을 분석하여 서비스 해상도를 차별화하는 방법인 단계별 서비스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JBIG의 단점인 과다한 복구시간 문제를 해결하였다. 대표적인 문서영상들에 대한 실험을 통해, JBIG의 높은 압축율 및 제시된 단계별 서비스 방안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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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의 발전과 관련해 많은 응용 분야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암호학을 이용한 전자 투표의 비중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살펴볼 때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전자 투표를 총괄하며, 동시에 투표 결과를 집계해서 공표하는 기능까지 가지고 있는 중요한 기관이다. 그러나 이러한 위치의 선관위가 부정을 저지를 경우 투표에 있어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을 두 말할 나위도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선관위가 저지를 수 있는 부정의 요소를 파악하고, 기존의 방식을 고찰하여 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관위의 부정 방지 방식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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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의 사용은 사용자에게 많은 이점을 주지만, 키와 분실이나 범죄 집단의 암호의 악용과 오용 등의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방식이 키 복구(Key recovery)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비밀 분산 방식을 이용한 새로운 키 복구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키 복구 시스템에서는 유사시에 키를 얻을 수 있는 확실한 보장이 있어야 하는데, 본 제안 방식에서는 사용자의 부정조작을 검사할 수 있게 함으로써 키 획득에 대한 보장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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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컴퓨터 통신의 확신과 더불어 인터넷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활용 분야도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해서 각종 게임을 즐기기도 한다. 그런데 인터넷과 같은 개방된 네트워크 상에서 고스톱과 같은 게임을 공정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각 참여자 및 화투 패에 대한 유효성 확인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전자 고스톱이라고 일컫는 게임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토콜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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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네트워크 등의 발달로 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전자상거래 중에서 고액에 대한 거래보다는 소액 거래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소액 거래를 위한 기존에 제안된 프로토콜을 분석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소액지불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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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웨이브릿 변환을 이용하여 디지털 칼라 영상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워터마크(watermark)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치와 주파수 정보를 가지는 웨이브릿을 이용하여 칼라 영상 각 채널에 대하여 인간의 시각에 덜 민감한 고주파 영역에 워터마크를 삽입하였다. 이는 불법적인 공격에 강한 워터마크를 구현 할 수가 있다. 실제 실험에서 128
$\times$ 128 칼라 영상의 각 채널을 웨이브릿 변환한 후 Seal 영상(watermark 영상)를 삽입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한 방법은 잡음 등에 견고함을 보였다. -
많은 분야에서 계획이나 정보기술전략으로 인터넷에 근거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들과 함께 조직체들의 업무에서 정보보호에 필요한 사항들을 분석하고 접근하기 위한 방법들을 고려한다. 특히, 인터넷 기반하에서 지원되는 중요 서비스들과 이들 서비스들을 보호하는데 이용 가능한 보안제어수단과의 연계성을 원격접근, 전자상거래, R&D, 인터넷의 가용성 측면에서 보안요구 사항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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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술 등의 발전으로 인터넷에 각종 정보시스템을 접속하여 문자, 음성, 영상을 포함하는 각종 멀티 데이터의 공유가 일반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보안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보보호시스템으로서 침입차단시스템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평가 기준이 개발되고 있고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형태의 침입차단시스템이 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보안 모델 상에서 침입차단시스템 보안 정책 모델이 요구되는 부분과 기존의 보안 모델을 침입차단시스템에 적용하는데 발생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내 정보통신망 침입차단시스템 평가기준에서 요구하는 있는 관련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침입차단시스템에 적합한 보안정책 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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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암호는 n개로 분산된 비밀화상을 슬라이드와 같이 물리적으로 중첩 가능한 곳에 인쇄하여 그룹내 n명에게 슬라이드를 배포한 후, 임의의 k명 이상의 슬라이드를 겹치면 비밀 화상을 복원할 수 있지만, k-1명 이하의 슬라이드를 겹치는 경우에는 비밀화상을 복원할 수 없는 방식이다. 이 논문에서는 (k, n) 시각암호의 휘도(contrast)를 개선하기 위한 구성법에서 모든 경우에 동일 휘도를 유지하면서 부화소의 수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구성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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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 통신의 한 방법으로 표면상의 의미 있는 형태를 유지하지만 실은 그 속에 중요한 기밀 정보를 숨겨놓은 심층암호(steganography)가 주목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화상을 이용하는 화상 심층암호는 저작권 보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농담화상을 오차 확산법을 이용하여 흑·백의 2치로 의사적으로 표시하면서 기밀 정보를 합성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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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가변길이 블록 암호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블록 암호알고리즘은 128비트에서 256비트까지의 가변적인 키 길이를 가지며 가변적인 라운드 수를 사용한다. 각 라운드는 서로 다른 두 개의 F함수를 사용하여 2단계로 구성되는 double involution 구조를 사용하며, 또한 두 개의 서로 다른 키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알려진 공격에 대해 안전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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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진난수발생기들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새로운 통계적 검정을 소개한다. 검정에서 구현된 기본개념은 이진난수열이 랜덤하지 않다면 다음 발생 비트를 예측할 확률이 편향된다는 다음 비트 검정이론에 바탕을 둔다. 본 검정은 이진난수열이 아닌 임의의 d진 난수열의 안전성 검정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난수발생기를 이용하여 설계된 스트림 암호 시스템의 안전성 평가에 평가 측도로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몇몇 난수발생기에 검정을 적용함으로써 검정법이 타당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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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평문 COPINO 전자문서의 기밀성 제공을 위해 기존의 UN/EDIFACT 보안 기법을 수정하여 재설계한 후 이를 구현하였다. 또한 전자서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사용되는 해쉬함수를 기존 UN/EDIFACT에서 제공하는 MD5대신 안전성이 보다 증대된 CMDx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사용된 보안 메커니즘들은 수행속도측면에서 기존 방식과 거의 차이가 없으므로 안전성 측면에서 효과적임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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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ATM 네트워크 상에서의 발생 가능한 위협 요소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위협 요소들로부터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적용해야 할 시큐리티 서비스들을 기술하고 ATM 사용자 평면(User Plane)에서의 시큐리티 서비스 모델을 제안한 후, RSA, Rabin, ElGamal, IDEA 등 다양한 암호 알고리즘들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알고리즘간의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 또한 ATM 네트워크에서 기제안된 기법들보다 좀더 효율적인 세션 키 교환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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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인터넷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컴퓨터의 기술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보편화로 인하여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 받을 수 있는 정보시스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의 학사일정 및 수업시간표, 교육과정, 수강신청 등 학사정보에 대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인터넷에 의한 원격 검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데 따라 학내의 학사정보의 접근이 용이해 졌으며, 대학의 홍보나 구성원의 마인드 확산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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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데이터베이스의 기존에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와 파일 시스템들의 최상위에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서 사용자에게는 단일 데이터베이스의 모습으로 투명하게 보여주고자 하며, 반면에 사용자 데이터는 로컬 데이터베이스가 관리한다. 통합 스키마는 각각의 로컬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 합병으로 구성되며 합병은 각각의 로컬 데이터베이스의 로컬 스키마 충돌을 중재하며 이루어진다. 한편 멀티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 각각의 로컬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통합할 때에 각각의 스키마 정보에 대한 유사성이나 이질성 때문에 스키라 충돌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OMG에서 제시한 ODBMS의 표준인 ODMG를 기반으로 멀티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스키마 통합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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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분산되어 있고 이질적이며 자치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들의 연합이다. 다중 데이터베이스의 환경에서는 공간적으로 데이터들이 분산되어 있고, 자료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데이터 모델에 의해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으며, 독자적으로 각각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하에서는 정보를 효율적이고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 관점의 논리적인 통합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논리적인 통합을 위해 분산된 그리고 자치적이며 이질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 모델이 요구되며, 이러한 통합 데이터 모델에 의해 완전하고 일치된 정보 모델이 제공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객체-관계형 데이터 모델을 토대로 하여 분산·이질·자치적인 데이터베이스들을 효율적이고 종합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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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ierarchical motion control system for animation of 3D human character is implemented using the motion database in realtime. The proposed motion control system consists of coordination controller for gait timing and balancing of walking motion, joint servo controller for realistic limb movement, and motion database for goal-directed character animation which makes time-consuming animation relatively easy task. As one example among the various applications of the proposed motion control system. We present a simple virtual reality system in which the motion control system plays a central role in generating realistic motion of virtual human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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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직접 영상처리를 실행시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상의 영상처리 교육시스템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 시스템은 클라이언트의 이미지와 학습자가 원하는 값을 입력하여 영상처리를 행함으로써 일방적인 정보전달 방식을 벗어나 상호 대화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자체적으로 영상처리를 행함으로써 서버와의 이미지정보 전송에 소요되는 시간을 상당량 단축할 수 있고, 이미지 처리 및 전송에 의한 서버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 향후 본 영상처리 교육시스템에 영상의 실시간 결합하면 더욱 효과적인 교육매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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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으로 많은 웹 기반 정보 검색 시스템의 구축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방대한 정보의 양을 사용자들은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의미에 따른 문서 검색 기법을 제공하기 위해 의미 링크에 대해 알아보고, 의미 링크를 이용한 웹 기반 정보 검색 시스템인 불교 문화재 답사시스템을 웹과 데이터베이스 연동 방식에 따라 분류하여 구현해 본다. 앞으로의 연구 방향은 일반적인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로봇을 통하여 데이터들의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의미에 따른 검색 기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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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SGML 전자 문서들은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SGML DTD를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는 객체 지향 방법론이 요구되는데, 이에 따라 새로운 객체 지향 다이아그래밍 방법으로 XOMT도[3]가 제안된 바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XOMT도로 설계한 SGML DTD 문서를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에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XOMT도-DB 상호 변환 시스템(TSXD)을 개발한 내용을 기술한다. TSXD는 크게 XOMT도 관리 부시스템(XDMS), XOMT도-DTD 변환 부시스템(XDTS), DTD-XOMT도 변환 부시스템(DXTS)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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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주석 기반 검색과 내용 기반 검색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통합 동영상 데이터 모델(Integrated Video Data Model, IVDM)를 제안한다. IVDM은 동영상 자료를 계층적으로 구조화하여 상위 수준에서는 의미 단위와 세그먼트 단위로 주석 기반 검색을 지원하고, 하위 수준에서는 이미지 인덱싱을 이용한 내용 기반 검색을 지원한다. 우리는 이 IVDM을 이용하여 MPEG-2로 압축된 동영상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Integrated Video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IVIMS)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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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학교와 사회에서의 컴퓨터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클라이언트/서버의 환경을 기반으로 학교 교육 시스템의 구축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컴퓨터 통신이 일반화되면서 인터넷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들은 늘고 있지만 아직 교과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원격 교육, 재택 교육의 차원뿐만 아니라, 이미 개발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쉽게 보급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측면에서도 웹에서 동작하는 코스웨어의 개발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웹에서 실시간으로 동작하는 코스웨어는 아직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스웨어 개발을 위한 교육적 접근 및 방법론,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관하여 고찰한 다음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실행되는 코스웨어의 설계 및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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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교사가 평가 문제를 스스로 관리하는 동시에, 웹 상에서 학생들에게 학습 내용을 테스트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 수준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대화형 학생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시스템은 과목별 채점 결과를 학급별과 개인별로 통계 처리하여 보여주며, 또한 과목 주제별로 정답 비율을 통계 처리함으로써 학생 개개인 수준을 분석하는데 편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웹 상에서 푼 문제에 대한 자신의 채점 결과와 문제 풀이 부분을 즉시 볼 수 있도록 하여 재학습 및 보충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써 교사는 학생 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을 개별 지도할 수 있어 기존의 교사 주도적이고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학생 역시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어 학습 의욕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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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가올 사회에서 구현될 사이버 리얼리티(Cyber Reality)와 전송시스템인 Multimedia Networks 중에서 저궤도 위성망과의 연계된 전송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먼저 관련연구로서 사이버 리얼리티의 의미와,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 지식으로써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술과 전송을 위한 이미지 압축 표준 동향, 그리고 멀티미디어 네트웍에서 저궤도 위성망과 관련된 부분에 관한 연구를 한다. 다음으로 사용자에게 사이버 리얼리티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검증되고 구축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실시간 쌍방향 전송하여야 하는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저궤도 위성망을 이용할 때 연계하여 사용 할 수 있는 초고속 인터넷을 통한 방법, 유무선 ATM망과 연계된 방법, 그리고 PSTN망과 연계된 방법, 그리고 이들을 실제적으로 응용 할 수 있는 이동 단말기와 가정 및 사무실에서 구현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연구 모델들을 제시하고, 그러한 시스템을 설계해 봄으로써 다가올 사회에서 구현될 사이버 리얼리티의 연구에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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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sh 기술은 서버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변경되면 클라이언트가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이는 기존 Pull 기반의 WWW 기술과 비교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정보 전달 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WWW 기반 원격강의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다 편리한 사용자 위주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Pull 방식과 병행하여 Push 방식을 도입한 원격강의를 제안하고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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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WWW를 기반으로 하여 초등학교 수학의 도형부문 학습을 위한 양방향 원격교육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 자료를 표현함으로서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이도록 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되는 학습자의 학습성취도를 분석하여 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계획을 제시하고, 테스트 결과에 따른 추론적 진단을 통하여 재교육 영역을 정하도록 하였다. 구현한 원격교육 시스템의 서버는 Windows NT에서 IIS 3.0 웹서버와 MS SQL Server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동적인 학습과 사용자와의 양방향 학습을 위하여 Dynamic HTML, JavaScript, VBScript, Java Applet, ASP 등의 기법들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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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가입자 망의 대형 시장을 보호하고 각 기업의 중첩 투자에 대비하고 국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가입자 망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국내 상황에 필요한 가입자 망 전반에 걸친 구조와 기술에 대하여 표준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다시 말하면 가입자 망의 표준화가 우리의 한정된 기술 개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 경쟁력 있는 핵심 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국각 경쟁력을 우위에서게 할 뿐 아니라 기술개발 결과물이 조기에 시장 경쟁력을 갖도록 해준다. 가입자 망에 대한 관심이 전세계적으로 매우 높아짐에 따라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Radio communications Sector),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 Standards Institute), DAVIC(Digital Audio Visual Council)과 FSAN(Full Service Access Network) Gx와 같은 여러 기관들이 가입자 망의 기능과 구조를 정의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각 기관들이 제시하는 가입자 망의 모델에 대해서 살펴보고 국내 상황에 맞는 가입자 망 구조의 표준(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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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통신망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언론 기관에서 전자신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서비스되는 전자신문은 텍스트 위주의 정적인 정보를 주고 서비스 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아 다니는 pull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한다. 그리고 사용자 맞춤 기능을 제공하기 못하므로, 불필요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송함으로써 시스템 자원을 낭비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지원하는 NOD(News On Demand)시스템에서 텍스트 데이터 뿐아니라 오디오/비디오 데이터를 push 하므로써 서버의 load를 분배시키고 사용자에게 실시간성을 제공하는 NOD 분배 서버를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데이터인 오디오/비디오 데이터를 사용자 시스템으로 Push할 때, 사용자 시스템의 디스크 공간상태 등을 고려하여 실시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 Push 량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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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정보전달 방식이 텍스트와 같은 단일 미디어 중심에서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중심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멀티미디어 응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응용의 대표적 갈래인 VOD(Video On Demand) 시스템은 그 특성 및 구조에 대해 축적된 연구가 많은 반면, NOD(News On Demand) 시스템은 그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NOD 데이터 및 시스템의 특성을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아울러 NOD 시스템 전체에 대한 구조를 제시함으로써 NOD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차등적인 QoS를 제공함으로써 여러 가지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서버의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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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AAL-2/ATM 통신망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통신을 구현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동기화 기능으로 VGC 기반의 SRTS/AAL-2를 제안한다. 제안된 멀티미디어 동기화 알고리즘에서는 가변 비트율 멀티미디어 정보의 클럭 주파수 복원을 위하여 VGC(Virtual Global Clock)을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SRTS방식의 미디어 내부 동기와, MM-SSCFS(Multimedia-SSCS)/AAL-2 프로토콜을 사용한 미디어 간의 동기를 유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실험 환경으로는 Fore ATM 교환기(155 Mbps
$\times$ 8 port)를 사용해서 소규모 B-ISDN/ATM 통신망을 구성하였고, SUN Workstatin Solaris 2.5에 접속된 Fore ATM 접속 카드 SBA-200에서 지원하는 XTI(X/Opne Transport Interface)-API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Web 환경에서 분산객체 기술인 CORBA(Common Object Request Broker Architecture)를 이용하여 Java Applet으로 구현되는 의료영상회의 시스템의 Web Client를 설계 구현하였다. 플랫폼(platform)에 독립적이고, 다양한 개발 언어를 지원하는 CORBA를 기반으로 한 이 의료영상회의 시스템은 시스템의 개발, 확장성 및 유지 보수 측면에서 아주 뛰어나다. 또한 객체 지향언어이면서 다양한 플랫폼에 구애를 받지 않는(Architecture Neutral) Java 언어를 이용하여 Web 환경에서 쉽게 실행 가능한 Applet으로 의료영상회의를 할 수 있는 Web Client를 설계 구현하였으므로 Web 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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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컴퓨팅 환경은 휴대용 컴퓨터의 위치에 관계없이 무선 전송 링크를 통하여 단절이 없이 네트워크 접속을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컴퓨팅 모델로 중요성이 매우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 컴퓨팅 환경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에 속한 이동 호스트들에게 호스트의 위치에 관계없이 효율적으로 패킷을 전송하는 이동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3-계층 이동 컴퓨팅 환경에서 멀티캐스트 패킷 전송을 위한 연결 관리 기법은 멀티캐스트 그룹에 속한 호스트의 이동으로 인한 가입지연 시간은 조금 증가하지만 Handoff 수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전체적인 Throughput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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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시대를 맞이해서 다량의 자료와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빠르게 처리함이 요구됨에 따라서 좀더 성능이 좋은 컴퓨터를 요구하였으며, 이러한 요구사항에 충족하기 위하여 병렬 컴퓨터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병렬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병렬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작성하기란 용이한 작업이 아니다.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기존의 프로그램들을 병렬 컴퓨터에서 직접 수행시키기 위하여 병렬 컴파일러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병렬 컴파일러를 만드는데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PARAFRASE-2 병렬 컴파일러의 분석을 통하여 병렬 컴파일어의 구조를 살펴보고 간단한 병렬 컴파일러를 설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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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처리 컴퓨터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인 두 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만족되어질 때 최적의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토폴로지를 제공하고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트랜스퓨터상에서 자료간 종속 관계에 있는 병렬 코드를 수행하는 방법들을 소프트웨어적인 기법을 통해 알아보고 종속 관계에 있는 자료 처리 시 프로세서 수의 증가를 통한 속도향상을 실험하였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 제시한 코드로 자료의 교환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인 경우 프로세서의 수가 2개 일 때 cost-effective임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트랜스퓨터에서 효율적인 병렬 처리를 위해서는 각 node의 토폴로지, 자료분산 모델, processor의 개수들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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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데이터, 높은 전송율, 실시간 제한의 특성을 가진 연속미디어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은 집중적인 I/O 발생으로 인해 서비스 가능 사용자 수는 활용할 수 있는 여유자원에 의해 제한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인접한 요구간의 시간 간격(interval)을 버퍼에 캐슁하여 공유하는 기법을 기반으로, 동적으로 버퍼 공유 크기를 결정하고 요구들을 그룹핑함으로써 인접한 블록들의 버퍼 점유를 막고, 디스크 억세스를 감소시킨다. 또한 그룹 반환을 통해 버퍼 사용 효율을 높이고 여유 자원을 확보함으로써 승인제어에서 자원 활용 효율이 향상됨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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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major limitation of the efficiency of parallel computer designs has been the prohibitively high cost of parallel communication between processors and memories. Linear order concentrators can be used to build theoretically optimal interconnection schemes. Current designs call for building superconcentrators from concentrators, then using these to recursively partition the connection streams O(log2N) times to achieve point-to-point routing. Since the superconcentrators each have O(N) hardware complexity but O(log2N) depth, the resulting networks are optimal in hardware, but they are of O(log2N) depth. This pepth is not better than the O(log2N) depth Bitonic sorting networks, which can be implemented on the O(N) shuffle-exchange network with message passing. This paper introduces a new method of constructing networks using linear order concentrators and expanders, which can be used to build interconnection networks with O(log2N) depth as well as O(Nlog2N) hardware cost. (All logarithms are in base 2 throughout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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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스크 그래프로 표현되는 병렬 타스크의 수행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타스크 중복 알고리즘의 많은 연구들은 완전연결, 비제한 처리기 상에서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매쉬구조를 가지는 처리기 상에서의 처리기간 통신 흡수를 고려한 효율적인 타스크 중복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타스크 중복 알고리즘과 비교를 위해 평균 수행시간과 평균 처리기 사용 수에 대해서 시뮬레이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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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지역에 존재하는 자원이나 데이터들을 이용가능하게 하고, 지정된 마감시간내에 결과를 제공해야 하는 시간적 특성을 가진 분산 실시간 시스템의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타스크는 크게 주기적 타스크와 비주기적 타스크로 나누어지는데, 빠른 수행시간을 위해 대부분의 타스크들은 병렬로 처리되기 위해 여러 개의 서브 타스크들로 분할되어 실행된다. 본 연구에서는 분산 실시간 환경에서 임의의 시간에 마감시간을 가지고 도착한 주기적 타스크에 서브 타스크의 유형에 따라 서브 타스크간의 통신시간과 수행시간을 고려한 EST(Earliest Start Time)기법을 이용하여 서브 타스크들의 효율적인 마감시간 할당 알고리즘과 ITC(Inter Task Communication)시간을 개선하기 위한 처리기 중복 할당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있다. 수행된 결과는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여 타스크 전체의 마감시간 위반 최소화와 처리기의 이용률 개선 및 처리기간의 통신시간과 수행 완료시간을 개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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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ain interest of previous researches for shape from shading was only on Lambertian surface which consists of diffuse reflectance surface. In practice, natural objects have hybrid reflectance, which limits the recovery of shape from intensity distribution[1][2].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method of determining shape using neural network and diffuse illumination. The segmented region of sphere surface is used for training set, which can be determined by shadow line and edge of surface. Diffuse illumination is used to avoid specular spike and highlight which usually cause many problems such as intensity disparities. Diffuse illumination method using flat paper allows us to reduce these phenomena with simple scheme. Neural network and Diffuse illumination method are useful for shape from shading, because it can be applied to objects of unknown reflectance properties, but it is applied only to Torrance-Sparrow style reflec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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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시(proxy)는 보안과 캐쉬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서버이다. 에이전트는 사용자를 대신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자동적으로 해결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에이전트의 인터넷 관련한 대표적 응용으로는 인터넷 정보검색과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들 수 있다. 인터넷 정보검색은 사용자로부터 원하는 주제를 받아 계속적으로 새로운 웹 사이트를 찾아다니며 정보를 찾아주는 기능이다.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사용자가 원하는 물품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주는 기능이다. 에이전트는 지능(intelligence)를 가지면서 사용자의 취향을 추출하고 이를 학습해 나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에이전트의 기능과 프록시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갖되 사용자 특성 파악을 단순한 정도로만 하여 요구가 예상되는 문서들을 미리 가지고 옴으로써 사용자의 웹정보검색(web surfing)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지능형 프록시 서버(Intelligent Proxy Server)를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검색결과를 사용자에게 가공하여 제공함으로써 검색대기시간을 더욱 줄일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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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Kohonen SOM을 이용한 인식 학습 알고리즘인 LVQ를 이용하여 퍼지 규칙의 수를 줄이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많은 훈련 패턴을 입력하게 되면 그에 따른 퍼지 규칙 수가 증가하게 되고, 많은 기억용량과 분류에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문제점 있어 퍼지 규칙의 수를 줄이고자 한다. 그러나 퍼지 규칙의 수가 줄어듦으로서 발생하는 성능의 하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초기 참조 패턴이 입력 데이터에 근접하도록 훈련 된 후에 퍼지 규칙을 생성하였다. 생성된 퍼지 규칙은 LVQ를 이용하여 인식되기 바로 전에 가중치 벡터를 이용하여 근접하는 값 이내에 있는 가중치 벡터 값을 합하여 같은 퍼지 규칙을 부여하여 생성하였다. 그 결과로 5
$\times$ 8 숫자 Gray scale를 이용하여 전체 146개의 가중치 벡터가 15개의 아주 적은 수의 퍼지 규칙으로 생성되었다. -
현재 네트워크 환경과 컴퓨터시스템 환경에서의 고장 또는 장애에 의해서 통신이 않되는 경우에는 사용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네트워크의 확장으로 인하여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들이 개발되어 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및 컴퓨터시스템 환경에서 발생하는 장애에 대한 원인 분석과 이에 따른 장애의 진단과 처치를 위하여 전문가시스템의 기법을 도입하였다. 장애의 원인을 탐색하기 위하여서는 추론기관과 지식베이스를 구성하였으며, 장애요인에 대한 지식은 장애를 하나의 객체로 하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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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의 모든 분야에 걸쳐 활용될 수 있는 차세대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에이전트는 자율성, 지능성, 반응성, 협동성을 갖는 독립된 프로그램으로 지식과 추론 능력을 가진다. 본 논문은 동적환경에서 환경에서 지능적인 행위와 반작용적인 행위도 가능한 혼합형 에이전트를 재난관리 에이전트 시스템에 도입 설계한다. 이를 위하여, 재난관리를 위한 에이전트를 재난 발생시 즉각적인 반응을 하는 반응 요소(reflexive component)와 플랜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여러 가지 사례들을 탐색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 요소(cognitive component)로 구성된 혼합형 에이전트(hybrid agent)기술을 재난관리에 적용한다. 인지요소에서 행동계획을 탐색하고, 조건에 맞는 계획을 결정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탐색 방법은 계획-기반 탐색(plan based search)이며, 계획기의 지식 요소들은 슬롯을 가진 프레임구조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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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Wavelet 변환 영역에서 특징 벡터를 추출하여 ART2 신경회로망으로 실장 PCB 패턴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PCB 형태 정보는 Wavelet에 의해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되고, 이들 계수 행렬로부터 특징 벡터로서 추출된다. ART2 신경회로망은 이러한 특징 벡터들을 입력벡터로 사용하여 인식한다. 실장 PCB 영상 55장을 사용하여 실험한 결고, 학습된 입력패턴은 물론 비학습 입력패턴에 대해서도 약 99%의 인식율을 얻었다. 또한 제안된 방법은 Wavelet 변환 영역사에서 수직, 수평, 대각선 정보만으로 특징 벡터를 구축함으로써 특징 추출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특징 벡터의 수도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인 특징벡터의 추출이 가능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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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웹 컨텐트(dynamic web content)를 생성하는 CGI 애플리캐이션은 사용시 웹 서버의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의 수가 많을수록 프로세스의 크기 및 프로세스 관리 부담이 가중되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CGI가 갖는 프로세스 생성 및 관리비용을 최소화하고, 캐슁을 이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CGI 애플리캐이션 구조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CGI 방식의 성능 분석 결과, 제안한 방식이 기존의 CGI 방식보다 빠른 응답시간과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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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값을 가지는 이진 시스템을 모델화하고 설계하여 구현할 수 있도록 Petri Net의 한 부류인 박스의 마크수가 최대 1인 안전(safe)한 확장된 마크흐름선도(EMFG : Extended Mark Flow Graph)를 재구성하였다. 레벨박스와 펄스박스 및 게이트박스를 하나의 박스로 통일하였으며, 보존아크를 제거하고 서로 상반되는 개념을 가지는 일반아크와 역아크만을 사용하였고, 특히 트랜지션의 출력아크로 새로이 역아크를 도입함으로써 EMFG의 표현을 명확하게 하였다. 또한 EMFG에서 자기루프를 정의하였다. 그리고 이진 시스템을 모델링한 EMFG를 실제회로로 구현하는 방법이 새로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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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들이 인간 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사용되어지면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안전성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있어서 각각의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가 가지는 특성이 다르므로 안전성 활동들도 그 활동 관점이나 방법이 달라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평가의 방법론, 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한 결함분석 기법들에 대한 고찰을 본 연구의 기반으로 하여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동안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최선의 활동의 방안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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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멀티미디어 응용 기술을 기반한 컴퓨터 교육 매체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 수준별 개별 학습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능형 멀티미디어 교습 시스템(IMTS)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학습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개별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동적인 학습 과정을 능동적으로 수립하면서 교습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다양한 학습자 수준과 상태에 따른 적응적 교습 과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학습자 모델을 유지 관리한다. 그리고 다수의 학습자를 위한 원격 교습 과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학습자 모델을 유지 관리한다. 그리고 다수의 학습자를 위한 원격 교습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교습 과정에 필요한 모든 모듈을 에이전트로 대체하여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교습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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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D 데이터는 VOD 데이터에 비해서 life cycle이 짧다. 그리고 사용자의 접근성이 높으며, 접근패턴도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VOD 데이터와 같이 NOD 뉴스기사의 경우 특정 기사들에 집중적으로 접근된다. 그리고 이러한 인기 있는 기사들은 시간대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기도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서 시계열분석방법중의 하나인 지수평활법(exponenital smoothing method)을 사용한다. 시간대별 타임윈도우로 나누고 이전의 윈도우들의 접근패턴을 분석하여 다음 접근을 예측한다. 그리고 이 예측값을 이용해서 캐시정책을 새운다. 즉 예측값이 높은 기사순으로 캐시에 배치하는 것이다. 실시간 멀티미디어데이터의 경우 데이터의 방대함으로 연산의 오버헤드가 크다. 따라서 정적인 캐싱전략을 사용하는데, 하나의 윈도우동안 재배치하는 한번으로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block 단위 캐싱은 멀티미디어데이터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기사단위의 캐시구조를 제안한다. 사용자는 기사단위로 요청을 하기 때문에 재사용을 위해서는 기사단위로 캐시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