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te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Conference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2005.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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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developing the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based services (ubiquitous services), evaluating how much value of those services is created or added is very crucial. The efforts to evaluate the ubiquitous services have been progressed in two perspectives - technical perspective and behavioral perspective. Despite its importance, however, the methodologies which integrate both perspectives have been still very rare. Hence, this paper aims perspectives have been still very rare. Hence, this paper aims to propose an integrated ubiquitous service valuation methodology based on the multi-layered approach including technical and behavioral perspectives. To do so, we conducted a case study with currently existing location based service (LBS) such as navigation systems by conducting focus group interview (FGI) and field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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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mlessness is the Keyword of U-Commerce Which may be defined as the commercial interaction among providers, consumers, products, and services, enabled and supported especially by the real-world seamless communication of each entity and object's digital information. However, the possibility of the seamless transactions increases the privacy risk of the entities involved. Therefore, the core issue of U-Commerce is how to promote seamless transactions while protecting the privacy. for the seamlessness, the role of incentive-emphasized business model is important since the seamlessness makes clear which economic entities contribute to a commercial transaction. Economic entities will reject the seamless transactions unless the sufficient incentives are given to them. In order to consider the privacy issue, we suggest an alternative U-Commerce architecture based on Hybrid P2P Model and Personal Information 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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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환경이 점점 분산되고 협업의 필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시스템간에 상호작용(interaction)이 동적이고 복잡해지면서 기존의 협업 시스템 패러다임을 벗어난 커뮤니티 컴퓨팅을 구성하는 요소를 정의하고 커뮤니티 모델의 에이전트들의 상호작용 유형을 프로토콜의 형식으로 모델링 하는 방법과 지정된 프로토콜들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소 에이전트 플랜(plan)을 이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역할(role), 정책(policy), 구성원(member), 프로토콜(protocol)등이며 각각의 요소는 BDI 구조를 가지는 에이전트와 플랜, 목적(goal), 사실(fact)등의 결합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에이전트들은 프로토콜에 나타나는 유형을 서술한 플랜을 통해서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프로토콜을 실행 가능한 플랜으로 변환하기 위한 4가지 유형을 파악하여 각각의 유형을 플랜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완전성과 유효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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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컴퓨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요구와 이를 수용하기 위한 서비스 혹은 개체를 나열하는 것 에서부터 이들 간 일시적으로 협력하고 주어진 상황을 효과적으로 인지할 뿐만 아니라 다수의 장치가 협력 관계를 추구하는 컴퓨팅 모델이다. 본 논문은 커뮤니티 모델과 미들웨어의 아키텍처를 확립하기 위한 요구사항과 구조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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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RFID를 이용한 구전 마케팅과 이를 용이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소비생활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미치는 영향과 구전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의식 변화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데 있어 기업이 갖는 어려움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RFID를 이용하여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간의 seamless한 networking을 가능하게 하며, 각 경제 주체의 인센티브(incentive) 체계를 이용하여 기업의 구전 마케팅을 용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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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community computing has been proposed for group formation and group decision-making. However, legacy community computing systems do not support group need identification for ad hoc group formation, which would be one of key features of ubiquitous decision support systems and services. Hence, this paper aims to provide a multi-agent based methodology to enable nomadic community computing which supports ad hoc need identification and group formation. Focusing on supporting group decision-making of relatively small sized multiple individual in a community, the methodology copes with the following three characteristics: (1) ad hoc group formation, (2) context-aware group need identification, and (3) using mobile devices working in- and out-doors. NAMA-US, an RFID-based prototype system, has been developed to show the feasibility of the idea proposed in this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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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홈은 유비쿼터스 환경의 각종 센서와 정보 가전에서 얻어지는 데이터에서 사용자의 Context를 추출하여 사용자에게 적응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스마트 홈에서 거주자 중심의 정태적, 통태적 컨텍스트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구 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트리플 구조 기반의 컨텍스트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한 스마트 홈을 위한 컨텍스트 모델은 표현력이 강력하고, 확정이 쉽고, 재사용이 가능하며 개인화된 서비스를 위한 추론에 용이한 정보 구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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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an obstacle avoidance of chaotic robots that have unstable limit cycles in a chaos trajectory surface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We assume all obstacles in the chaos trajectory surface have a Van der Pol equation with an unstable limit cycle. We also show computer simulation results of Chua's equation, Lorenz equation, Hamilton and Hyper-chaos equation trajectories with one or more Van der Pol as an obstacles. We proposed and verified the results of the method to make the embedding chaotic mobile robot to avoid with the chaotic trajectory in any pl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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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링과 네트워킹 환경이 준비됨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교육학습 시스템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교육학습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방식과 대상을 바꾸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분야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단계적으로 적용하여야 한다. 기존의 e-learning에서는 지능시스템이 교육학습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기본 환경이 제공하기 위하여 유비퀴터스 환경의 하부 단위에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 지능형 학습 기술들을 도출하고 적용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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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화 시대를 맞게 m-이러닝을 실시하고, 결과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모바일 학습 결과 전송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을 통하여 학부모와 교사의 유동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또한 전송결과가 단순하게 학습 결과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학습 문제에 따른 이원 목적 분류표로 연계하여 틀린 문제에 대한 보충 학습 부분을 보호에게 전송한다. 다라서 본 시스템을 통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학부모가 아동에 대한 학습 상태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는 통합적인 m-러닝 솔루션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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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요구는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대량의 정보에 대한 정확하고 의미있는 검색의 해결책으로 제시된 한 분야가 바로 시맨틱 웹이다. 우리는 본 논문에서 시맨틱 웹의 핵심 기술인 차세대 데이터베이스라 불리는 온톨로지를 통합하고 이를 확장해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온톨로지 통합에 사용되는 기법은 맵핑을 이용한 온톨로지 병합(merging) 기법이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상위 온톨로지 확장은 통합된 온톨로지를 메타레벨과 언어레벨로 나누는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제안된 방법은 중복되는 온톨로지들을 최소화하여 재사용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또한 온톨로지들 사이의 개념들 간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만들고, 시맨틱 웹뿐만 아니라 나아가 유비쿼터스 웹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공유를 용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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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iquitous computing is a study area explained in a myriad of contexts and technological terms. So when you try to define it with simple words, it gets even more confusing. Payment. however, refers in nature to an act of money transfer from one entity to another, and it is obvious that a payment method will be valued as long as the transaction can be completed with safety no matter what technology was used. In the end, the key to U-payment is convenience and security in the transfer of financial inform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a desirable U-payment scheme by looking at the characteristics of seamlessness under the ubiquitous environments, Strong Personal Device, and peer-based if information transactions. We also propose U-SDT Protocol integrating critical technologies such as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Bluetooth, Personal Payment Device, Account Managing Application and Transaction ID as a way to make transactions between users seamless and secure better privacy pro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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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사람과 사물 같은 객체의 위치를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위치기반 서비스(Ubiquitous Location Based Services: u-LBS)가 중요한 서비스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유용한 많은 응용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eCRM 모바일 콜센터는 기존에 기업들이 eCRM을 이용하여서 고객 마케팅하는데, 이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u-LBS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eCRM 모바일 콜센터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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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product development (NPD) is defined as the transformation of a market opportunity and a set of assumptions about product technology into a product available for sale. Managers charged with project selection decisions in the NPD process, such as go/no-go choices and specific resource allocation decisions, are faced with a complicated problem. Therefore, the ability to develop new successful products has identifies as a major determinant in sustaining a firm's competitive advant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new evaluation model for NPD project selection in the high -tech industry using support vector machines (SYM). The evaluation model is developed through two phases. In the first phase, binary (go/no-go) classification prediction model, i.e. SVM for high-tech NPD project selection is developed. In the second phase. using the predicted output value of SVM, feasibility grade is calculated for the final NPD project decision making. In this study, the feasibility grades are also divided as three level grades. We assume that the frequency of NPD project cases is symmetrically determined according to the feasibility grades and misclassification errors are partially minimized by the multiple grades. However, the horizon of grade level can be changed by firms' NPD strategy. Our proposed feasibility grade method is more reasonable in NPD decision problems by considering particularly risk factor of NPD in viewpoints of future NPD success probability. In our empirical study using Korean NPD cases, the SVM significantly outperformed ANN and logistic regression as benchmark models in hit ratio. And the feasibility grades generated from the predicted output value of SVM showed that they can offer a useful guideline for NPD project se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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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네트워크 침입탐지시스템은 정보시스템 보안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네트워크침입시스템에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을 활용하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그동안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단순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적용만으로는 침입탐지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없다. 침입탐지시스템은 오류의 종류에 따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상이한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침입탐지시스템의 오류의 특징에 따른 각기 다른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사용된 실제 네트워크를 통한 침입공격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신경망, 귀잡적 학습법, 러프집합을 적용하여 국내 데이터 특성을 고려한 네트워크 침입탐지모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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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lotype-based analysis using high-density SNP markers have gained a great attention in evaluating genes in gene analysis and various clinical situations. However, there has been no research on disease diagnostic modeling based on SNPs analysis to our knowled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knowledge discovery techniques are applied in medical informatics area and proposes a Case Based Reasoning (CBR) technique for diagnosis of gastric caner using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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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XML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정보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 기반의 정보시 스템에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XML 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을 요구한다. 특히, 물류 분야의 정보시스 템에서는 다양한 물류 객체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 하여야 하며, 여러 애플리케이션의 물류 정보 요청에 지능적인 XML 데이터 검색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XML은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표현하고, 체계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많은 분야에서 이용하고 있다. XML 데이터는 데이터 구조적 형식을 정의하는 태그와 해당 값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데이터 구조를 가지는 다양한 물류 데이터의 통합 관리 및 검색서비스를 위해서는 XML 데이터의 섹인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웹 서비스 기반의 물류정보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정보 검색서비스 제공을 위한 XML 데이터 색인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다양한 물류데이터의 효율적인 통합 관리 및 검색을 위한 온톨로지의 적용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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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와이드웹 (WWW) 기반의 전자상거래는 주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월드와이드웹 기반의 전자상거래는 단순 키워드 검색에만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검색은 데이터베이스 자체로는 의미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1999년 말에 의미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할 수 있는 시맨틱 웹 이 제안되었다. 시맨틱 웹은 의미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s)인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온툴로지의 생성은 많은 부분을 휴리스틱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비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온톨로지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데이터베이스는 도메인을 잘 나타내고 있는 정보의 저장소이므로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온톨로지 생성은 분석, 설계 등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시간과 비용의 소비를 줄 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스키마를 추출, 뼈대그래프
$^{1}$ 를 생성하고 개념그래프로 확장하여 도메인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온톨로지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제안된 알고리즘을 통하여 온톨로지를 생성을 함으로서 제안된 생성 방법을 검증한다. 제안한 방법으로 생성된 온톨로지는 단순 키워드 검색에서 의미적인 검색을 할 수 있는 시맨틱 웹 서비스의 기반이 되므로 의미적 검색이 가능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시간과 비용의 소비를 줄임으로 차세대 전자상거래의 초석이 된다. -
지능형 에이전트란 환경상태를 인지하고 상태정보에 따른 적절한 행위를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객체를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맨틱 웹 환경에서 시맨틱 서비스를 지능적이고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트 개발을 통해서 시맨틱 웹 응용사례에 대해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시맨틱 서비스 에이전트는 다음과 같은 핵심 요소 기술의 특징을 갖는다. 첫째, 시맨틱 웹 환경의 온톨로지와 메타데이터 및 사용자 프로파일을 자원으로 사용하여 상태정보를 인지한다. 둘째, SWRL(Semantic Web Rule Language)기반의 추론엔진을 통해서 인지된 상황 정보를 역방향 추론하고 지능적인 행동의 수행을 결정한다. 셋째, 시맨틱 웹 환경의 확장을 통한 에이전트의 활동 범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자 중심의 메타데이터 저작기능을 갖는다. 넷째, 시맨틱 서비스 에이전트는 온톨로지 서버 및 시맨틱 미들웨어를 통한 시맨틱 웹 인프라 시스템의 프레임워크를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시맨틱 서비스 에이전트의 실제 구현을 통해서 시맨틱 웹 환경이 제공하는 자원을 적극 이용하고 사용자 요구에 맞춰 이를 사용자에게 지능적이고 자동적인 서비스로 제공하는 에이전트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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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적인 정보검색을 위한 시맨틱 웹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시맨틱 웹을 위한 핵심은 개념과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정의한 온톨로지이다. 온톨로지를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에 포함되어 있는 새로운 사실들을 추론하여 가능한 많은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의미적인 정보검색의 기반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온톨로지에 정의된 개념들을 분석하는 범용적이고 빠른 파서와 파서를 통해 분석된 사실을 바탕으로 더욱 많은 새로운 사실을 추출할 수 있는 온톨로지 기반의 추론(Inference)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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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antic Web and its related technologies have been opening the era of information sharing via Web. In the meantime, there are several huddles to overcome toward the new era and one of the major huddles is information integration issue unless we build and use a single unified but huge ontology which address everything in the world. Particularly in e-business area, information integration problem must be a great concern in search and comparison of products from various internet shopping sites and e-marketplaces. To overcome such an information integration problem, we propose an ontology driven mapping algorithm between heterogeneous product classification and description frameworks. We also perform comparative evaluation of the proposed mapping algorithm against a well-known ontology mapping tool, PROM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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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웹은 더 이상 우리의 삶과 별개로 생각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무수한 정보가 웹상에 존재하게 되어 웹은 커졌지만, 단순한 정보의 저장소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있다. 이러한 거대한 정보 저장소에서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만 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온톨로지 지술에 기반한 정보검색 시스템을 그 해결방안으로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온톨로지 기반의 의미적 정보검색을 위해 요구되는 세부적인 요소 기술들을 소개하고 실제로 이들을 설계하고, 유기적인 결합을 통한 의미적 정보검색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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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S^{1}$ 는 터넷 내용물을 선별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반구조로서, 선별 소프트웨어와 등급 서비스들 간에 효과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규격이다. 또한 시맨틱$PICS^{1}$ 은 팀 버너스 리가 창안한 차세대 웹 기술로서 온롤로지를 기반으로 웹 데이터를 기계가 인식하고 자원의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시맨틱 웹 개념을 도입한 지능형 무선 PICS 환경을 구현함으로서 개선된 무선 웹 서비스 환경을 제안한다. 그리고 사전 연구를 통해 구현된 무선 PICS 환경을 초석으로 온톨로지 기술언어인 RDF를 사용하여 지능형 PICS 환경을 구현한다. 끝으로 일반 웹에 시맨틱 웹 개념을 도입할 때 유념해야 할 스키마의 처리를 고려하고 PICS 환경에서 중심이 되는 PICS 레이블, PICS 규칙을 RDF 로 기술하여 데이터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고 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
시맨틱 웹 관련연구가 증가함에 따라 지능형 에이전트 혹은 규칙기반 시스템 등의 지능적인 웹 환경에 대한 기대 역시 커지고 있다. 그러나 규칙기반 시스템의 활용에는 아직도 규칙습득이 많은 제약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웹 페이지로부터 규칙을 습득하기 위한 XRML 방법론이 제안되었다. XRML 방법론은 웹 페이지로부터 규칙을 식별하고 식별된 결과로부터 자동으로 규칙을 생성하는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규칙의 식별은 규칙생성의 자동화 정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규칙을 식별하는 작업은 대부분 지식관리자의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관리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온톨로지 기반의 개선된 규칙식별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OntoRule이라는 이름의 온톨로지를 설계하였다. OntoRule은 자동화된 규칙 식별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며, 규칙의 구성요소들과 구조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OntoRule을 이용하여 규칙을 식별하는 절하를 제안하였다. OntoRule과 규칙식별 절차를 제안하는 과정에서 온톨로지 학습효과, 하향식 접근방식과 상향식 접근방식의 차이, 온톨로지 적용범위 관리, 규칙 구성요소의 식별순서, 생략된 별수의 식별과 같은 놈점들이 고려되었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론의 효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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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데이터배이스 상에서 부딪치는 검색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서 명시적 배경지식의 사용을 지향하는 시맨틱 웹과 새로운 표준 기술 등은 이미지 데이터에 대한 배경 지식을 규정하는 구문론 등을 지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의 주제(양)에 대한 배경지식을 표현한 도메인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검색어의 정확한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제공하고 이미지의 내용과 기술 특정에 대한 시맨틱 주석을 이용하여 검색 용어의 일반화와 다의어, 이미지 대상물의 행위와 같은 고수준의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제공함으로써 이미지의 검색에 있어 내용에 기반한 시맨틱 주석과 도메인 온톨로지의 구현과 검색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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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a-search engine which provides distributed product information through a unified access to multiple e-commerce. The meta-search engine proposed in this paper performs the following functions: (I) The user is able to create a category-based user query, (2) by using the WordNet, the query is semantical refined fined for increasing search accuracy, and (3) the meta-search engine recommends an e-commerce site which has the closest product information to the user's search intention, by matching the user query with the product catalogs in the e-commerce sites linked to the meta-search engine. An experiment shows that the performance of our model is better than that of general keyword-based 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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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ized reminder systems have to identify the user's current needs dynamically and proactively based on the user's current context. However, need identification methodologies and their feasible architectures for personalized reminder systems have been so far rare. Hence, this paper aims to propose a proactive need awaring mechanism by applying agent, semantic web technologies and RFID-based context subsystem for a personalized reminder system, which is one of the supporting systems for a robust ubiquitous service support environment. Rescorla-Wagner model is adopted as an underlying need awaring theory. We have created a prototype system. called NAMA(Need Aware Muiti-Agent)-RFID. to demonstrate the feasibility of the methodology and of the mobile settings framework that we propose in this paper Moreover, to test if the proposed system works in terms of scalability, a simulation was performed and the results are describ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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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유동 소비자가 서비스의 유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지능형 여행정보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여행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획득을 돕기 위해 다양한 상품제안, 그 상품들 간의 연계를 통한 맞춤제안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여행정보시스템에 연관된 상품들은 호텔, 비행사, 자동차, 여행지 정보, 음식점 및 Business Trip 등이다. 따라서 여행자의 요구 및 상황의 변화에 맞게 연관상품의 Schedule 맞춤을 위한 지능형 여행 최적정보시스템의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Traveling Service 지원을 위해 첫째 여행자의 요구에 따른 단일상품의 복합상품화(Product bundling)를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둘째, 복합상품을 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개별정보시스템에 이질적인 형태로 저장되어있는 단일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여행상품과 온톨로지의 구축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OWL 기반의 온톨로지를 구축하였다. 온톨로지 기반의 여행정보시스템은 향후 시맨틱 웹서비 기반의 지능형 여행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석으로 활요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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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introduce a new combinatorial auction mechanism - N-Bilateral Optimized Combinatorial Auction (N-BOCA). N-BOCA is a flexible iterative combinatorial auction model that offers optimized trading for multi-suppliers and multi-purchasers in the supply chain. We design the N-BOCA system from the perspectives of architecture, protocol, and trading strategy. Under the given N-BOCA architecture and protocol, auctioneers and bidders have diverse decision strategies for winner determination. This needs flexible modeling environments. Hence, we propose an optimization modeling agent for bid and auctioneer selection. The agent has the capability to automatic model formulation for Integer Programming modeling. Finally, we show the viability of N-BOCA through prototype and experiments. The results say both higher allocation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compared with I-to-N general combinatorial auction mechanis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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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인적자원의 양성과 개발을 위해서 자격은 학위와 더불어 지식축적의 결가를 표시하는 대표적인 지표로써 우수한 기술인력의 선별과 훈련방향을 선도하는 역할, 직업능력의 축적을 경쟁적으로 유인해 내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출제기준은 선업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부족하여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관리사 직무에 대한 직무 직무분석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환경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출제기준을 설계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직무분석을 통하여 전자상거래관리사 직무의 과업을 도출하고, 과업분석을 통하여 각 과업의 필요지식, 기술 등의 요소들을 도출하였으며 기존의 출제기준과 비교분석하여 출제기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관련 산업분야 전문가의 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해 직무분석 결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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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품추천을 위해 필요한 고객선호도 추정모형을 제안하고, 이러한 선호도 추정결과에 따른 선호도 정보를 이용하여 궁극적으로 상품추천의 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즉, 고객의 행동패턴만으로 고객의 제품선호도를 정확히 추정할 수 있는 새로운 선호도 추정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제안모형은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가중치를 학습을 통해 최적화시킴으로써, 보다 정확한 선호도 평가를 가능하게 해 주다. 한편, 이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서점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선호도 정보를 수집한 후, 본 제안모형을 적용했을 때의 협업 필터링 성과와 단순선호도 계산식을 이용했을 경우의 성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분석결과는 본 제안모형을 적용했을 때의 협업 필터링 성과가 단순 선호도 모형을 적용했을 때의 성과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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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apid growth of blog has caused information overload where bloggers in the virtual community space are no longer able to effectively choose the blogs they are exposed to. Recommender systems have been widely advocated as a way of coping with the problem of information overload in e-business environment. Collaborative Filtering (CF) is the most successful recommendation method to date and used in many of the recommender systems. Therefore, we propose a CF-based recommender system for bloggers in the virtual community space. Our proposed methodology consists of three main phases: In the first phase, we apply the "Interest Value" to a recommender system. The Interest Value is a quantity value about user preference in virtual community, and can measure the opinion of users accurately. Next phase, we generate the neighborhood group based on the Interest Value. In the final phase, we use the Community Likeness Score (CLS) to generate the top-n recommendation list. The methodology is explained step by step with an illustrative example and is verified with real data of a blog service provi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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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Hyeon-Sun;Kim, Gwan-Yu;Lee, Seung-Han;Choe, Si-Myeong;Jo, Man-Jae;Lee, Sang-Gyeong;Kim, Jin-Tae 425
Healthcare is a research field suitable for applying the recent ubiquitous techniques. As a test system, we developed a kind of CDSS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running in ubiquitous environment. called as 'uCDSS'. The uCDSS is a core system of the ubiquitous healthcare and is composed of some 'uMLMs(Ubiquitous Medical Logic Modules)'. The uMLMs based on the class in C# programming language could be reused in development of CDSS, or another EHR system running in .NET environment. As a test system, we developed the DM(Diabetes Mellitus knowledge system using ASP.NET. This system shows the potential of C# class-based uMLMs and the extensibility to any .NET development project.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개념은 2000년경부터 ITA(정보 기술 아키텍처) 또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라는 이름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산업계, 학계에서 활발한 연구와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이 본격화 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시스템 관련자들 간의 이해를 높이는 수단이 되며 개발시스템의 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유지보수 프로세스의 품질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로서 전 개발공정을 추적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향후 재사용 가능한 시스템의 산출물로서 d용하게 된다. 시스템 전체 구조관점에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RUP방법론을 테일러링 함으로서 J2EE플랫폼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로세스와 핵심요소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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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정보시스템들이 기업 및 조직에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들의 도입 효과 분석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데, 특히 기존의 시스템을 e-business화 하는 e-transformation화 되고 있는 진행중인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난해면이 많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경우의 정보시스템 효과평가를 위한 모델 수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문헌 고찰을 통해 정보시스템 성과평가를 위한 모델과 방법론의 한계 및 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EEM(E-transformation Evaluation Model) 모델과 방법론 구축의 필요성을 도출한다. EEM모델에서는 정보시스템도입의 현재 효과평가뿐만 아니라 현재에는 IT 효과가 일어나지 않지만 향후 정보시스템을 통한 IT효과측정이 가능하므로 측정대상에 따라 다각적인 적용이 가능하여 기업의 정책수립에 큰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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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of the important tactical problems for the efficient operation of container terminals is to determine the usage of storage space There are two different strategies for stacking containers; mixing strategy. in which outbound containers and inbound containers are mixed in the same block. and segregating strategy, in which outbound containers and inbound containers are stacked in blocks different from each other. The performance of space allocation strategies also depends on the types of handling equipment in the yard and the number of handling equipment allocated to each block. A simulation model is developed considering various handling characteristics of yard cranes. Performances of various space and equipment allocation strategies are evaluated by using the simulation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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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Peer to Peer) 기술은 잠재적 능력에도 불구하고 컨텐츠의 저작권문제와 보안문제 등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사용자(개인)와 소규모 서버를 운영하는 조직들이 정보 제공, 분배, 공유의 정보시스템 구조를 자신들의 목적에 맞게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프레임워크인 오픈웨어 (Openware)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오픈웨어는 P2P기반 시스템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올 갖는다. 1) 다수의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이루어지는 구조로,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집중형 혹은 분산형 구조를 자유롭게 혼합하여 정보시스템을 구성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구조의 유연성은 다양한 형태의 협업(개인과 개인, 개인과 그룹, 그룹과 그룹)이 요구되는 응용 시스템의 기반을 제공한다. 2) 데이터 관점에서 오픈웨어는 개인이 데이터베이스를 손쉽게 생성, 관리 할 수 있고, 자신의, 데이터 혹은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다른 사람이나 그룹과 공유 하거나 통합 할 수 있다. 3) 데이터 통신면에서 오픈웨어는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프로토콜만을 사용하는 웹 기반 시스템으로 인터넷에 연결 되어있는 누구와도 오픈웨어를 통해 협업이 가능하다. 4) 소프트웨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픈웨어는 Java, JSP, Apache, Resin등 공개소프트어로 만들어져 있고, 오픈웨어 자체도 공개소프트웨어이다. 오픈웨어는 개인과 그룹의 흠페이지 생성과 관리, 파일 공유 기능이 구현 되어있고, 데이터베이스 공유, 통합 기능을 이용하여 개인이나 그룹의 주소록관리, 일정관리 등이 가능하다. 오픈웨어는 사용자 흑은 개발자가 다양한 형태의 응용컴포넌트를 자유롭게 등록하여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는 확장성올 제공하고 있어서, 앞으로 e-메일, 매신저, 전자결재, 지식관리시스템, 인터넷 방송 시스템의 기반 구조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오픈웨어에 적용하기 위한 P2P 기반의 지능형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에 관한 연구와 X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기반 웹인터페이스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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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ynamic supply chain that is composed of many different companies with different rent roles and interests allows free joining and secession. Buyers place orders simultaneously and manufacturers should compete each other for the orders. The purpose of our paper is how to find the optimal formation of supply chain ill a global viewpoint while allowing each member company to pursue his local goal The dynamic nature of supply chain formation causes the variation of cost depending on how many orders a manufacturer would accept. We propose a multi-agent based negotiation protocol that efficiently leads to the formation of optimal supply chain without giving up maximization of the individual profit in multi-agent environment of the make-to-order industry. The goal of the negotiation is to form a supply chain to minimize the overall sum of manufacturers' manufacturing cost, and earliness cost and tardiness cost based on SET model. We compare the negotiation protocol with Branch & Bound method. Finally, the validity and performance of buyer's negotiation has been tested experiment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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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에이전트 서버는 에이전트 개발자가 제어권한올 가지지 못한다. 원격 에이전트 서버 중 일부가 다운된 상황에서는 에이전트를 정상적으로 동작시키기 어렵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이동 에이전트가 각 에이전트 서버에 도착하면 복제본을 저장해 두는 것이다. 그러나 서버 고장 상태로부터 온라인 상태로 돌아올 때까지 복제본을 이용할 수 없게 되므로 적합한 해결책 되지 못한다. 본 논문은 에이전트 서버 고장시 이동 에이전트가 계속 동작할 수 있는 결함허용 처리기법올 제안한다. 제안 기법은 이동 에이전트를 생성하는 홈 에이전트 서버와 이동 에이전트가 방문한 이전 에이전트 서버에서 수행되며 원격 에이전트 서버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제안기법을 통해 결함허용을 처리하며 실험을 통해 제안 기법에서의 요소별 오버헤드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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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수 많은 웹 페이지들에는 정형화되지 않은 각종 정보들이 이종의 형태로 산재되어 있다. 현재의 검색 기술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 및 추출해내어 정형화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전자상거래의 폭발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표준 활용 및 적용이 미비하여 e- Procurement, e-Marketplace, on-Line Shopping Mall 등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정보를 손쉽게 획득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공급자에게는 보다 많은 매출의 기회를 구매자에게는 보다 좋은 자재 및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소싱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지능형 상품 에이전트는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특정 상품에 대한 공급자 검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스템 내부 정보의 확장 및 지식화 뿐만 아니라 웹 상의 다양한 상품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 및 가공하여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 사용한 기술은 우선 database 의 schema 를 읽어 들일 수 있는 DB schema reader, 인터넷 웹 페이지(웹문서)를 방문해서 다양한 정보들의 URL을 수집하는 일을 하는 Meta Search Engine 과 Focused Crawler, 그리고 다른 형태의 데이터 구조를 특정 목적에 따라 표준화된 형태로 바꾸는 Wrapper가 있다. 이러한 기술들을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들을 추출 공급자 검색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정보추출은 사용자의 관심사에 적합한 문서들로부터 어떤 구체적인 사실이나 관계를 정확히 추출하는 작업을 가리킨다.앞으로 e-메일, 매신저, 전자결재, 지식관리시스템, 인터넷 방송 시스템의 기반 구조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오픈웨어에 적용하기 위한 P2P 기반의 지능형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에 관한 연구와 X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기반 웹인터페이스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태도와 유아의 창의성간에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 유아의 아버지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간의 상관에서는 아버지 양육태도의 성취-비성취 요인에서와 창의성제목의 추상성요인에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아버지의 양육태도는 일반 유아의 아버지와 보다 더 애정적이며 자율성이 높지만 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집단내에서 창의성에 특별한 영향을 더 미치는 아버지의 양육방식은 발견되지 않았다. 반면 일반 유아의 경우 아버지의 성취지향성이 낮을 때 자녀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자녀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양육차원은 애정성이나 비성취지향성으로 나타나고 있어 정서적인 측면의 지원인 것으로 밝혀졌다.징에서 나타나는 AD-SR맥락의 반성적 탐구가 자주 나타났다. 반성적 탐구 척도 두 그룹을 비교 했을 때 CON 상호작용의 특징이 낮게 나타나는 N그룹이 양적으로 그리고 내용적으로 더 의미 있는 반성적 탐구를 했다용을 지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자료 제공 사이트에 대한 메타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실시간 자료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고 홈페이지를 방분했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그래프나 각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자료들에 대한 처리 방법을 도움말로 제공받을 수 있게 했다. 실시간 자료들을 이용한 학습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과 탐구 능력을 향상시켰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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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우리는 최적화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유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새로운 유전 알고리즘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2개의 집단을 가지고 진화를 수행한다는 점이다. 하나의 집단은 일반적인 유전 알고리즘의 그것과 비슷하지만, 좋은 영역의 탐색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며 다른 하나의 집단은 이러한 좋은 영역에의 집중 시 나타날 수 있는 조기 수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탐색을 다각화 하는 방향으로 진화한다. 몇 가지 최적화 문제에 대한 실험 결과 이러한 특성이 다른 2개 집단에 의한 진화 방법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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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웹이 HTML을 바탕으로 인간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비하여, 차세대 웹은 XML 및 XML 기반 각종 표준들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와의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고 있다. 차세대 웹에서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의 두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추론엔진은 차세대 웹의 표준 언어인 시맨틱 웹(Semantic Web)을 충실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한 기초 작업의 일환으로 OWL(Web Ontology Language)과 RuleML(Rule Markup Language)이 W3C에 제안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SWRL을 규칙 표현 방법으로 사용하고, OWL을 사실 표현 방법으로 사용하는 역방향 추론엔진인 SMART-B(SeMantic web Agent Reasoning Tools - Backward chaining inference engine)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SWRL 기반 역방향 추론을 위한 요구 기능을 분석하고, 기존 역방향 추론 알고리즘에 차세대 시맨틱 웹을 요구 기능을 반영한 역방향 추론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또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각종 플랫폼의 독립성과 이식성을 확보하고 기기 간의 성능 차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사실 베이스 및 규칙 베이스의 관리도구와 역방향 추론 엔진 등을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단위 컴포넌트의 형태로 개발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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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적 추론은 자연 세계에 대한 정성적, 직관적인 지식을 밝혀내어 코드화하는 목표를 갖고 연구되어왔다. 정성적 추론은 전자, 기계 등의 도메인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그 실효성을 입증할 수 있었으나, 대부분의 추론은 시뮬레이션에 집중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상황에서 변화가 발생했을 때, 이 변화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파급되는지를 예측할 수 있는 정성적 비교분석 기법을 소개하고지 한다. 주어진 상황에 대한 인과모델이 정성적 분야 모델로부터 형성되고 여기에 비교분석 추론 기법을 적용하여 변화의 연쇄적인 인과 관계를 추적하게 된다. 이러한 기법은 변화의 예측 뿐 아니라, 이런 변화를 이끌어낸 인과 관계를 설명하는 기능을 제공하게 되어, 디자인, 진단, 지능형 교육 시스템, 환경 영향평가 등에 이용되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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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가 생성 지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운송 컨테이너 식별자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운송 컨테이너의 식별자들은 글자의 색이 검정색 또는 흰색으로 이루어져 있는 특정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원 컨테이너 영상에 대해 검은색과 흰색을 제외하고는 모든 부분을 잡음으로 처리하기 위해 퍼지 추론 방법을 이용하여 식별자 영역과 바탕영역을 구별한다. 식별자 영역으로 구분 된 영역은 그대로 두고, 바탕 영역으로 구분된 영역 은 전체 영상의 평균 픽셀 값으로 대체시킨다. 그리고 Sobel 마스크를 이용하여 에지를 검출하고, 추출된 에지를 이용하여 수직 블록과 수평 블록을 검출 하여 컨테이너의 식별자 영역을 추출하고 이진화한다. 이진화 된 식별자 영역에 대해 검정색의 빈도수를 이용하여 흰바탕과 민바탕을 구분하고 4 방향 윤곽선 추적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개별 식별자를 추출 한다. 개별 식별자 인식을 위해 자가 생성 지도 학습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개별 식별자 인식에 적용한다. 제안된 자가 생성 지도 학습 알고리즘은 입력층과 은닉층 사이의 구조를 ART-l을 개선하여 적용하고 은닉층과 출력층 사이에는 일반화된 델타 학습 방법과 Delta-bar-Delta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학습 및 인식 성능을 개선한다. 실제 80 개의 컨테이너 영상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제안된 식별자 추출 방법이 이전의 개별 추출 방법보다 추출률이 개선되었고 FCM 기반 자가 생성 지도 학습 알고리즘보다 제안된 자가 생성 지도 학습 알고리즘이 컨테이너 식별자의 학습 및 인식에 있어서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색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정보추출은 사용자의 관심사에 적합한 문서들로부터 어떤 구체적인 사실이나 관계를 정확히 추출하는 작업을 가리킨다.앞으로 e-메일, 매신저, 전자결재, 지식관리시스템, 인터넷 방송 시스템의 기반 구조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오픈웨어에 적용하기 위한 P2P 기반의 지능형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에 관한 연구와 X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기반 웹인터페이스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태도와 유아의 창의성간에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 유아의 아버지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간의 상관에서는 아버지 양육태도의 성취-비성취 요인에서와 창의성제목의 추상성요인에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아버지의 양육태도는 일반 유아의 아버지와 보다 더 애정적이며 자율성이 높지만 창의성이 높은 아동의 집단내에서 창의성에 특별한 영향을 더 미치는 아버지의 양육방식은 발견되지 않았다. 반면 일반 유아의 경우 아버지의 성취지향성이 낮을 때 자녀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자녀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양육차원은 애정성이나 비성취지향성으로 나타나고 있어 정서적인 측면의 지원인 것으로 밝혀졌다.징에서 나타나는 AD-SR맥락의 반성적 탐구가 자주 나타났다. 반성적 탐구 척도 두 그룹을 비교 했을 때 CON 상호작용의 특징이 낮게 나타나는 N그룹이 양적으로 그리고 내용적으로 더 의미 있는 반성적 탐구를 했다용을 지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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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support vector machines (SVMs) are being recognized as competitive tools as compared with other data mining techniques for solving pattern recognition or classification decision problems. Furthermore, many researches, in particular, have proved it more powerful than traditional artificial neural networks (ANNs)(Amendolia et al., 2003; Huang et al., 2004, Huang et al., 2005; Tay and Cao, 2001; Min and Lee, 2005; Shin et al, 2005; Kim, 2003). The classification decision, such as a binary or multi-class decision problem, used by any classifier, i.e. data mining techniques is cost-sensitiv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vert the output of the classifier into well-calibrated posterior probabilities. However, SVMs basically do not provide such probabilities. So it required to use any method to create probabilities (Platt, 1999; Drish, 2001). This study applies a method to estimate the probability of outputs of SVM to bankruptcy prediction and then suggests credit scoring methods using the estimated probability for bank's loan decision m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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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based reasoning (CBR) has been widely used in various areas due to its convenience and strength in complex problem solving. Generally, in order to obtain successful results from CBR, effective retrieval of useful prior cases for the given problem is essential. However, designing a good matching and retrieval mechanism for CBR systems is still a controversial research issue. Most prior studies have tried to optimize the weights of the features or selection process of appropriate instances. But, these approaches have been performed independently until now. Simultaneous optimization of these components may lead to better performance than in naive models. In particular, there have been few attempts to simultaneously optimize the weight of the features and selection of the instances for CBR. Here we suggest a simultaneous optimization model of these components using a genetic algorithm (GA). We apply it to a customer classification model which utilize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as inputs to predict their buying behavior for a specific product.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simultaneously optimized CBR may improve the classification accuracy and outperform various optimized models of CBR as well as other classification models including logistic regression, multiple discriminant analysis, artificial neural networks and support vector mach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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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주민등록증은 주소지, 주민등록 변호, 얼굴사진, 지문 등 개개인의 방대한 정보를 가진다. 현재의 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은 위조 및 변조가 쉽고 날로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육안으로 위조 및 변조 사실을 쉽게 확인하기가 어려워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주민등록증 영상을 자동 인식할 수 있는 개선된 ART2 기반 RBF 네트워크와 얼굴인증을 이용한 주민등록증 자동 인식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주민등록증 영상에서 주민등록번호와 발행일을 추출하기 위하여 영상을 소벨마스크와 미디언 필터링을 적용한 후에 수평 스미어링을 적용하여 주민등록번호와 발행일 영역을 검출한다. 그리고 4 방향 윤곽선 추적 알고리즘으로 개별 문자를 추출하기 위한 전 단계로 주민등록증 영상에 대해 고주파 필터링을 적용하여 주민등록증 영상 전체를 이진화 한다. 이진화된 주민등록영상에서 COM 마스크를 적용하여 주민등록번호와 발행일 코드를 복원하고 검출된 각 영역에 대해 4 방향 윤곽선 추적 알고리즘으로 개별 문자를 추출한다. 추출된 개별 문자는 개선된 ART2 기반 RBF 네트워크를 제안하여 인식에 적용한다. 제안된 ART2 기반 RBF 네트워크는 학습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중간충과 출력층의 학습에 퍼지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학습률을 동적으로 조정한다. 얼굴인증은 템플릿 매칭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얼굴 템플릿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주민등록증애서 추출된 얼굴영역과의 유사도를 측정하여 주민등록증 얼굴 영역의 위조여부를 판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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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트로드를 복수의 층으로 쌓아 저장하는 적재장에서 적재 능력을 높이면 1개가 차지하는 유니트로드의 소요공간은 줄어드나, 적재층이 높아지게 되면 특정 대상 유니트로드를 인출하는데 발생되는 재 취급으로 인하여 인출에 따른 작업 시간은 늘어나게 되어 취급비용은 증가 한다. 일반적으로 유나트로드 를 적재하는 적재장애는 재취급의 발생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다양한 적재형태의 적재장에서 최하층 열의 수, 컬럼, 적재층을 변화 시켜가면서, 임의의 유니트로드를 인출 할 떼 발생하는 기대 취급수를 측정하는 식을 유도한다. 유도된 식을 이용하여 다 양한 적재형태들에 대해서 기대 취급수를 서로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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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출입국자 관리의 효율성과 제계적인 출입국 관리를 위하여 여권 코드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위조 여권을 판별할 수 있는 여권 인식 및 얼굴 인증 방법을 제안한다. 여권 이미지가 기울어진 상태로 스캔되어 획득되어질 경우 개별 코드 인식과 얼굴 인증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기울기 보정은 문자 분할 및 인식, 얼굴 인증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권 영상을 스미어링한 후, 추출된 문자열 중에서 가장 긴 문자열을 선택하고 이 문자열의 좌측과 우측 부분의 두께 중심을 연결하는 직선과 수평선과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여권 영상에 대한 각도 보정을 수행한다. 여권 모드 추출은 소벨 연산자와 수평 스미어링, 8 방향 윤곽선 추적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여권 코드의 문자열 영역을 추출하고, 추출된 여권 코드 문자열 영역에 대해 반복 이지화 방법을 적용하여 코드의 문자열 영역을 이진화한다. 이진화된 문자열 영역에 대해 CDM 마스크를 적용하여 문자열의 코드들을 복원하고 8 방향 윤곽선 추적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개별 코드를 추출한다. 추출된 개별 코드 인식은 개선된 RBF 네트워크를 제안하여 적용한다. 제안된 RBF 네트워크는 퍼지 논리 접속 연산자를 이용하여 경계변수를 통적으로 조정하는 개선된 퍼지 ART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RBF 네트워크의 중간층으로 적용한다. 얼굴 인증을 위해서는 얼굴 인증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PCA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PCA 알고리즘은 고차원의 벡터를 저 차원의 벡터로 감량하여 전체 입력 영상들의 직교적인 공분산행렬을 계산한 후 그것의 고유 값에 따라 각 영상의 고유벡터를 구하므로 PCA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얼굴의 고유 벡터를 구한 후 특징 벡터를 추출한다. 따라서 여권 영상에서 획득되어진 얼굴 영상의 특징벡터와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얼굴 영상의 특징벡터와의 거리 값을 계산하여 사진 위조 여부를 판별한다. 제안된 여권 인식 및 얼굴 인증 방법의 성능을 평가를 위하여 원본 여권에서 얼굴 부분을 위조한 여권과 기울어진 여권 영상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제안된 방법이 여권의 코드 인식 및 얼굴 인증에 있어서 우수한 성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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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creasing complexity of the socio-economic environments makes it less and less possible for single decision-maker to consider all relevant aspects of problem. Therefore are, many organizations employ groups in decision making. In this paper, we present a multiperson decision making method using fuzzy logic with linguistic quantifier when each of group members specifies imprecise judgments possibly both on performance evaluations of alternatives with respect to the multiperson criteria and on the criteria. Inexact or vague preferences have appeared in the decision making literatures with a view to relaxing the burdens of preference specifications imposed to the decision-makers and thus taking into account the vagueness of human judgments. Allowing for the types of imprecise judgments in the model, however, makes more difficult a clear selection of alternative(s) that a group wants to make. So, further interactions with the decision-makers may proceed to the extent to compensate for the initial comforts of preference specifications. These interaction may not however guarantee the selection of the best alternative to implement. To circumvent this deadlock situation, we present a procedure for obtaining a satisfying solution by the use of linguistic quantifier guided aggregation which implies fuzzy majority. This is an approach to combine a prescriptive decision method via a mathematical programming and a well-established approximate solution method to aggregate multiple o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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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porate credit rating analysis has drawn a lot of research interests in previous studies, and recent studies have shown that machine learning techniques achieved better performance than traditional statistical ones. This paper applies support vector machines (SVMs) to the corporate credit rating problem in an attempt to suggest a new model with better explanatory power and stability. To serve this purpose, the researcher uses a grid-search technique using 5-fold cross-validation to find out the optimal parameter values of kernel function of SVM. In addition, to evaluate the prediction accuracy of SVM, the researcher compares its performance with those of multiple discriminant analysis (MDA), case-based reasoning (CBR), and three-layer fully connected back-propagation neural networks (BPNs). The experiment results show that SVM outperforms the other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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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의 증가로 생산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전 저장하는 제품 창고의 운영과 유지는 제품원가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취급작업 횟수의 감소, 신속한 출고 작업, 제품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저장설비의 설치, 저장 공간의 추가 확보 등의 시설 투자 방법으로도 이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지만 기존 저장 공간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취급작업 수를 줄일 수 있다. 저장시설 내에서의 운영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장 공간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제품을 겹쳐 쌓아야 하고 그 경우 반드시 재취급을 고려해야 한다. 재취급 문제는 창고의 취급 효율을 결정 짓는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창고의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취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대 재취급을 최소화하는 혼적결정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혼적결정을 위한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였고 해를 구하기 위한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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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기반추론(Case-Based Reasoning)은 다양한 예측 문제에 있어서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하나이다. 사례기반추론 시스템의 예측 성능은 예측에 사용되는 최근접이웃(Nearest Neighbor)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최근접 이웃을 결정짓는 k 값의 설정은 성공적인 사례기반추론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중요 요인 중 하나가 된다. 최근접 이웃의 설정에 있어서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고정된 k 값을 사용하는 사례기반추론 시스템은 k 값을 크게 설정할 경우 최근접 이웃 안에 주어진 오류를 일으킬 수 있으며, k 값이 작게 설정된 경우에는 유사 사례 중 일부만을 예측에 사용하기 때문에 예측 결과의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 본 이웃을 결정함에 있어서 Similarity Threshold를 이용하는 s-NN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UCI(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Machine Learning Repository에서 제공하는 두 개의 신용 데이터 셋을 사용하였으며, 실험 결과 s-NN 적용한 CBR 모델이 고정된 k 값을 적용한 전통적인 CBR 모델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