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KAIE)
- Semi Annual
- /
- 1229-3237(pISSN)
Domain
- Education >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2009.08a
-
7차 개정 교육과정은 컴퓨터교육에 있어서 기존의 컴퓨터 활용 중심의 교육을 넘어서 컴퓨터과학과 더불어 정보통신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초등교육과정의 틀 내에서 컴퓨터교육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는 또 다른 계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정체성에 대해서는 아직 풀어야 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컴퓨터교육에 관한 정체성의 혼란은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에 대한 다양한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도 컴퓨터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 등에 대한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본 원고에서는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내적.외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함으로써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컴퓨터교육이 지향하여야 할 점에 대하여 탐색하고 나아가 컴퓨터교육이 초등학교에서 어떻게 정착되어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정립하고자 한다.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재교육의 교육내용 역시 세분화되고 있다. 그러나 영재교육이 지나치게 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면서 영재 아동의 사회성과 인간관계가 무시되는 경향이 있어 영재교육의 인지적 영역만 아니라 사회 정의적 영역 모두 중요 시 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내용 중 하나가 리더십 교육이다. 영재교육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를 길러내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초등정보과학영재를 위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그 자료와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정보과학영재을 위한 리더십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초등정보과학영재용 리더십 교육을 위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
2009년부터 초등학교 1, 2학년에 적용된 '2007 개정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컴퓨터교육이 필수에서 선택으로 바뀌고, 범교과 차원의 독서교육, 환경교육, 통일교육, 보건교육 등이 재량활동에서 비중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컴퓨터교육이 어려움을 맞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충청북도 초등학교 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컴퓨터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정교육과정에서 바뀐 컴퓨터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컴퓨터전담교사 배치 및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량활동을 통한 컴퓨터교육은 반드시 필요하고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
최근 한국사회는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 되면서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 변화 흐름에 맞추어 다문화 가정 학생의 기초학습 능력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국어, 사회, 음악, 미술, 통합교육 등에서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활용 등의 기본적인 정보 소양능력을 기르고, 이를 학습 활동과 일상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컴퓨터 교육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해 필요한 컴퓨터 교육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
교구로봇' 교육은 영재교육과 경진대회를 통하여 초등학생과, 학부모, 교사에게 기대와 인식이 매우 보편화 되었다. 또한 창의성과 통섭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의 로봇교육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방과후 로봇 교실 운영에 대한 초등현장의 교구로봇 교실 운영 실태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도교사 양성이나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관리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방과후 '교구로봇' 교실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다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방과후학교 로봇교실이 정착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초등정보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필요한 초등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교육을 실시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PBL 및 스캐폴딩 교수학습 모형을 초등 수업에 적용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두리틀 프로그래밍 언어를 적용하였고, 두 가지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흥도 측면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생들의 몰입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이해 영역 중 '프로그래밍의 기초' 에 관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스크래치로 학습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후에 몰입 수준이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몰입 수준의 향상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활동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인지사고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리틀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아동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아동의 프로그래밍 활동을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주되, 교사가 문제해결 과정에 따라 학습진행 과정을 모니터링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켜주는 안내된 발견식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과정에 필요한 인지적 요구사항을 토론이나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통하여 반드시 거치도록 안내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두리틀을 이용하여 안내된 발견식 수업모형을 적용 한 결과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측면에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 증진, 문제해결 능력, 성취감과 자신감 획득 등 학습자의 고등 인지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됨에 따라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 학습에서도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즉,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학습자의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에게 특성을 고려한 적합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학습효과를 증진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
현재 초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교육 내용은 실생활에서 컴퓨터를 도구로 활용한 교과 학습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컴퓨터의 기초개념과 원리를 이해시킬 수 있는 학습과정이 부족하여 컴퓨터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지적 능력 신장에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토마타를 이용한 놀이중심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컴퓨터의 기초원리 학습시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본 논문은 초등정보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필요한 알고리즘적 사고를 향상시키고자 초등 컴퓨터과와 수학과를 통합한 교수 학습 과정을 연구하고 적용하였다. 그리고 연구한 교수 학습과정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군을 비교하여 알고리즘적 사고력의 향상도, 통합된 교수 학습과정의 효과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적용한 초등 컴퓨터과-수학과를 통합한 교수 학습 방법이 문제해결과정 구성 능력에 해당하는 알고리즘적 사고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 및 분석하였다.
-
세계의 모든 나라들이 미래의 IT강국을 꿈꾸며, 기술개발과 신제품 생산에 국가에 운명을 걸고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선도할 수 있는 힘은 결국 교육에서 나온다. 정보가 최고의 가치로 바뀌었고, 삶의 질이 지식.정보에 의해 좌우되는 사회에서 정보화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하지만 그에 따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소양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이 컴퓨터와 관련된 인물을 통하여, 컴퓨터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정보통신에 대한 전반적인 교양수준을 넓히게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개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CC 동영상을 활용한 수업이 미국문화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7차 영어과 교육과정 목표를 참고하여 5학년 학생들 발달 단계에 맞는 미국문화 내용을 선정하고, 알맞은 UCC 동영상을 선별하여 UCC활용형 지식체험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 학습과정안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13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UCC동영상을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 평균 M=25.15(SD=3.02), 통제집단평균 M=24.09(SD=3.84)로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평균에서 더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고, 이는 t=2.458(p=.017)로 p<.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UCC 동영상을 활용한 미국문화 교육이 기존의 수업 방법보다 초등학생들의 미국문화 이해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두리틀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을 수학 교과 수업과 연계 적용하여, 수학 도형 영역에 학습부진 요소를 가지고 있는 기초학습 부진학생과 교과학습 부진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학습 동기 유발에 있어 두리틀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의 효과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서 두리틀 프로그래밍 교육이 수학과 수업과 연계한 재량 활동 교육 내용으로 적합한 교육 내용임을 검증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날로 관심이 커지고 있는 ICT교육에서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ICT소양교육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ICT소양교육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잠정적인 변인을 인지적 영역(메타인지, 창의성, 선수학습), 정의적 영역(자아개념, 성취동기, 컴퓨터에 대한 태도) 6가지로 선정하였다. 도출된 변인을 바탕으로 ICT소양교육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커뮤니티 프로그램 사용 빈도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종 커뮤니티 프로그램의 사용 빈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커뮤니티 프로그램 사용 빈도가 비교적 적은 집단과 사용 빈도가 많은 집단을 나누어 정보통신윤리 의식 및 인터넷 중독 진단에 많이 사용되는 K-척도를 활용하여 진단을 시행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커뮤니티 프로그램 사용 빈도가 많을 수 록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집단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이지만 적지 않은 시간을 할애하고 집중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의 위험에 빠질 수 있음을 알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정보화 사회에서의 일원으로 꼭 갖추어야 할 정보통신윤리 덕목들은 기존 산업화 사회에서의 교수-학습방법으로는 부적절하다. 덕 교육 (Virtues Education)은 행위자가 교육의 중심이 되어, 인지 정의 행동의 통합과 공동체주의를 중요시 여겨 학습자 스스로 윤리를 체득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덕 교육의 장점을 기반으로 학습자가 보다 재미있고 쉬운 학습을 통해 정보통신윤리의 능동적이고 자연스러운 체득이 가능하도록 게임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게임 모형은 문제 사태를 확인하고, 그에 관련된 규범을 찾고, 규범의 의미와 근거를 찾은 후, 판단을 예측하고, 판단하여 미션을 해결하는 모형이다. 본 모형의 장점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정보통신윤리 학습을 할 수 있다. 둘째, 게임을 진행하며 윤리의식을 교사가 전달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체득하게 할 수 있다. 셋째, 정보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알맞은 가치관을 확립하여,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에 대해 올바르게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다.
-
오늘날 학생들의 성적을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회적인 특성과 환경적인 특성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이는 대인관계, 사회적인 관계, 학교에서의 관계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을 잘 표현해 주는 것으로 사상체질에 대한 분석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MBTI를 이용한 분석에 대한 연구가 많이 있으나 이는 환경적인 특성과 사회적인 특성을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상체질의 특성을 분석하여 세부적인 특징을 추출한 후 잘 알려진 MBTI의 요소와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사상체질 분석을 통하여 추출된 내용을 MBTI의 연구된 내용에 접목시켜 학생의 학습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또한 사회적, 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방법을 제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
최근 웹상에는 교육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들이 산재해 있다. 이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도 웹 기반의 멀티미디어 자료에 대한 활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웹 페이지 안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서비스하는 파일 서버 시스템은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자료 관리 및 사용을 위해 개별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들을 수집, 관리하고 그 자료를 멀티 프로토콜 기반으로 관리 및 서비스할 수 있는 파일 서버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멀티미디어 자료의 공유 및 활용을 높이는데 사용될 수 있다.
-
지식정보사회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교사 정보화 사업'을 기반으로 초 중 고 학교 현장의 정보화가 활성화되도록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의 ICT 활용 능력 향상이나 ICT 교수.학습에의 이용, 교사의 정보화 연수 참여 등의 정보화 사업의 실효성은 크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 정보화 사업과 관련된 현장의 실질적인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경력과 ICT 연수 참여 횟수가 교사의 ICT 활용 수준과 ICT 활용 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사의 ICT 활용 수준과 ICT 활용 빈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의 ICT 활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ICT 활용 빈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교사 정보화 연수 프로그램 개선점을 제공해 보았다.
-
Web 2.0 환경에서 CBL 교수 모형은 유의미한 교수모형으로 등장하고 있다. CBL 교수 모형은 Google, Wikipedia 등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와 Wikispaces, Voice Thread, Twitter 등 다양한 Web 2.0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도전과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교수 모형이다. 본 논문에서는 Web 2.0 환경에 적합한 교수 모형인 CBL의 개념 및 중요 구성요소 그리고 CBL 수업을 위한 환경구축에 대해 살펴보고 CBL Lesson plan 및 초등학교 교과교육에 CBL 교수모형을 적용한 예시를 소개하고 CBL를 초등학교에 적용하기 위한 고찰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미술 교과 디자인 단원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현재까지 다양한 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들이 소개되고 있으나 초등학교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적합한 난이도와 활용성을 갖춘 도구는 찾기 어려운 실정임을 감안하여 초등학교 디자인 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설문조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를 재구성한 '포토웨어 키즈'의 활용을 제안한다. 또한, '포토웨어 키즈'를 사용한 효과적인 디자인 수업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교육과정에 나와 있는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
Web 2.0 환경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기존의 체제에서 벗어나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다양한 교육적 지원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특히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스스로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하면서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Web 2.0 환경을 교육적으로 적용하려는 시도가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은 여러 교과 가운데서도 영어교과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보았다. 영어교과와 Web 2.0 환경이 부합하는 면을 살펴보고 기존의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의 장단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Web 2.0 활용 영어교육 지도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영어교과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Web 2.0 도구들을 분류하여 이용방안을 모색하였다.
-
영여교육은 시대가 변할수록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초등영어교육에서 말하기 영역은 학습자들의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초등영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며 영어실력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준거가 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변화에 부응하여 교육적인 흐름도 변화해 오면서 최근에는 웹환경과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있어 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영어교과 중에서도 말하기 영역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새로운 웹환경에서 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Web 2.0 도구인 VoiceThread의 적합성과 지도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Web2.0은 정치, 경제, 사회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큰 영향을 주었는데 교육 분야에서도 활발한 응용을 볼 수 있었다. Web2.0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 중 Wikipedia는 Web2.0의 집단지성을 대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Wikipedia는 오픈소스백과사전으로서 누구나 편집이 가능하고 배타적인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현재 267개의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모든 언어를 합하면 1000만여 항목이 넘으며,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온라인 사전이다. Wikipedia는 정보 검색, 정보생성, 위키문법이용 편집, 토론 등의 기본 기능과 사용자문서 관리, 문서역사, 바벨,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등의 응용 기능이 있으며, 집단지성과 즉시성, 발전가능성, 개방성, 대용량성 등의 교육적 장점을 갖고 있으나, 현재 한국 교육 현장에서는 활발히 이용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Wikipedia를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다음의 6가지 활동을 제안한다. 첫째, 정보검색, 둘째 정보편집, 셋째 정보생성, 넷째 정보토론, 다섯째 학습 결과물의 정리, 여섯째 프로젝트 학습의 활동들을 적용할 수 있다. 브리태니커사전과 비교할 정도로 정확하다는 긍정적인 시각과 누구나 편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훼손이 생겨 부정확하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또한 한국 Wikipedia가 타국의 Wikipedia에 비해 부진한 이유를 찾는 논의에는 여러 해석이 있다. 이러한 논의에도 불구하고 Wikipedia에는 무궁한 발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에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
Hwang, Won-Je;Cheon, Yoon-Hee;Sohn, Won-Sung;Choy, Jin-Yong;Choy, Yoon-Chul;Lim, Soon-Bum;Han, Tack-Don 189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은 미래교육의 시발점으로서 다양한 장점 및 교육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디지털교과서 환경에서는 현실세계와 유사한 태블릿 PC 기반의 펜 스케치를 메타포로 사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잉크 기반의 이러닝은 다양한 교육적 장점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보급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 콘텐츠는 펜 기반의 메타포를 고려하지 않은 서책형 교과서의 멀티미디어 버전 형태이며 그 결과 태블릿 PC의 본연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전자 펜 기반 스케치 입력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의 결과물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스케치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 및 적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교육이나 전자 책, 지능형 교육 시스템 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에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2003년 미국 IT기업인 린덴랩에서 개발한 3D 가상현실 사이트인 세컨드라이프가 최근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그 까닭으로는 세컨드라이프가 3D 기반 인터넷 기술과 사용자의 서비스 경향을 충실히 담고 있다는 점과 현실과 밀접히 연결되는 부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 현실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증가세에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최근의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ICT활용 교육을 통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지도와 생활 지도를 온라인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또한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모바일 교육과 U-Learning과 같은 새로운 교육 방법과 함께 온라인에서 주목받는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학교현장에 도입하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econd Life가 머지않아 교실수업과 인터넷수업을 잇는 매개체로 사용될 것이라 보고 세컨드라이프의 국내외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초등교육에서 활용하기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장단점을 분석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3D 가상공간인 세컨드라이프에서 예비교사의 성공적인 수업실습을 위한 수업실습장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수행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실습 관련 이론 탐색 및 문헌 연구를 통해 세컨드라이프에서의 수업실습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둘째, 가상공간의 특성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실습이 성공적인 경험이 되기 위한 조건들을 탐색하였다. 셋째, 이 조건들로부터 세컨드라이프에서의 수업실습 절차를 개발하였다. 넷째, 세컨드라이프에서 수업실습을 위해 필요한 실습장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세컨드라이프내의 교실 안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실습을 수행하였다. 이 수행결과에 기반하여 실습장의 구성요소를 수정.보완하여 개발을 완료하였다.
-
정보사회와 함께 무선 인터넷이 발달하고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많은 정보들이 교류되면서 교육분야에서도 모바일기기 및 첨단 매체들이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여러 논문을 성찰하여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Enhanced Milieu Teaching : EMT)를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신장시킬 수 있는 모바일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EMT는 아동의 기능적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환경 조절 전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반응적 상호전략을 결합하여 중재하는 것으로서 본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생활에서 의미있게 반복될 수 있는 5가지 상황을 주제 내용으로 선정하여 의사소통 목표어와 상황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갖고 의사소통 능력을 학습하고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둘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날 수 있는 모바일 시스템을 활용하여 무한하게 반복할 수 있음으로써 의사소통 목표어의 일반화에 도달할 수 있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개별적, 수준별 STEP을 제공하며, 의미 있는 상황을 통해 의사소통 목표어를 학습하게 되므로 자폐성 아동의 자발적 의사소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할 수 있다.
-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능력 향상이라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협동학습은 큰 효과를 보인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학습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오프라인 협동학습에서 웹기반 협동학습으로 발전되었고 요즘은 웹2.0 기반의 협동학습까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웹2.0의 '참여, 공유, 개방' 개념의 교육적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선네트워크 환경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무선네트워크 환경의 웹2.0 기반의 협동학습 전략을 구안하고 적용함으로서 교육적 요구에 맞는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학습전략에서 웹2.0을 통한 온라인 학습지원시스템(WCLS)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협동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사의 역할 모형을 제안한다.
-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스캐폴딩 (Scaffolding) 전략은 내용 지식과 과제의 특성을 반영하고 학습자 수준과 특성에 맞게 도움을 제공하여 개별화된 학습 환경과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도정신지체 학생이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서 초인지 스캐폴딩 전략을 적용한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해 준다. 둘째, 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습단계마다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게 한다. 셋째, 교사와 학습자의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개발하였다.
-
웹 2.0을 적용한 블로그, 위젯, RSS 등의 여러 가지 기술들의 발전은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툴을 제공해 주고 있다. 현재의 초등학교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고 그것을 학습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가 참여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될 것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작용에만 국한될 경우 학습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핵심지식에 대한 교육이 소홀해 질 수 있다. 따라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루어 질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학습 환경이 필요함과 동시에, 핵심지식의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툴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웹 2.0의 여러 가지 기술들을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가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는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핵심지식의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용 위젯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용 위젯을 활용한다면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에서 다루지 못하는 부분의 핵심지식 교육을 보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핵심지식의 습득 및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
학생들의 기초 기본학습 능력의 신장이 강조되고 있는 교육상황에 비추어 볼 때 지금까지 간과되어 왔던 학습장애에 대한 재인식과 학습장애아들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그 대책으로 최근 특수교육분야에서 기존의 지능-불일치 교육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중재-반응 (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 RTI) 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장애아들에 대한 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우리의 교육에 적용을 위해서는 많은 걸림돌들이 존재하고 있다.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RTI 이론 적용의 걸림돌로 제기하는 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모바일 시스템설계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RTI 이론 적용 및 실행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첫째, 실제 국내의 교육현장에서 기존 교사들이 제시한 RTI 이론 적용가능성이 낮은 항목들을 중점으로, 이론 적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설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둘째, 시스템의 구성을 기존의 행정중심이 아닌 실제 수행자 중심 설계를 위하여 기존의 학교행정가를 제외한 일반교사, 특수교사, 학부모, 학습장애 학생으로 설계하였다. 셋째, 일반교사, 특수교사, 학부모, 학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및 진전도 체크 등을 모바일 기기의 편이성과 결합하여 학습장애아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읽기 부진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Blended learning 설계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읽기 부진아의 원인 및 특성, Blended learning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읽기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개별적 특성을 바탕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 Blended learning 설계 전략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Blended learning 설계 전략에 따라 읽기 학습부진아를 지도한다면 읽기 학습부진아의 학습참여도 향상과 학업성취도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읽기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노력과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
오늘날 웹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인 존재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었다. 사이버 교육 환경의 시대를 맞이하여 웹을 이용한 학습 활동의 비중은 점점 더 증가되었지만 대다수의 웹기반 교수 (Web-based Instruction : WBI)학습 사이트들이 비장애인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설계됨에 따라 청각 장애인을 학습 공간에서 격리 시키고 학습 능력을 저하시키는 이중 장애를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 청각 장애인의 교육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법 (Bilingual Method : 2Bi 이론)을 활용하여 청각 장애인의 WBI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 장애인의 웹접근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 청각 장애 학습자가 보다 쉽게 학습 공간에 접근하게 하였다. 둘째, 청각 장애인의 장애 정도 및 학습 성취 정도에 따라 3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셋째, 순차적 반복 학습이 가능하여 청각 장애인의 학습 능력뿐 아니라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한다.
-
웹 접근성은 주어진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전문적 능력에 관계없이 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에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웹 접근성에 대한 많은 관심과 관련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인터넷 웹 접근성 콘텐츠 접근성 지침이 한국정보통신 표준으로 제정 되어 이를 기준으로 한국형 웹 접근성 평가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었다. 또한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국가표준 기술 가이드라인이 정해져 공공부문 및 민간 부문에 웹 접근성에 대한 지침 준수를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에 초등학교는 2011년까지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지역별 초등학교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을 평가 비교하여 국내 초등학교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에 대한 실태를 확인하였으며, 웹 접근성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웹 접근성의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
Han, Jae-Hyeop;Cheon, Yoon-Hee;Sohn, Won-Sung;Choy, Jin-Yong;Choy, Yoon-Chul;Lim, Soon-Bum;Han, Tack-Don 269
차세대 기술과 접목된 교육용콘텐츠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디지털교과서가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실험 및 적용 단계에 있으나 학습내용이 고정적이고 제한된 콘텐츠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감 및 학습효과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증감형 콘텐츠를 설계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감 및 상호작용을 높여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태블릿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콘텐츠로 학습을 할 때 관찰하기 어려운 가상의 정보 제공 및 부가적인 정보를 활용하며 상황 인지를 통해 사용자의 상황에 적합한 가이드라인이나 부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차세대 교육용 콘텐츠를 설계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디지털교과서 적용 시 효과적인 개발방안이 될 것이다. -
우리 사회는 국제결혼과 외국인 근로자 수가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에게 교육할 때 학습자들의 수준이 다양하여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육용 콘텐츠가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투입되기 위해 기존 개발되어 있는 교육용 콘텐츠를 다문화가정 아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며,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방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는 콘텐츠의 제작단계에서 바람직한 매체의 환경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에게 우수한 학습 매체를 제공하여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