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 전부터 지식기반 경제로의 빠른 전환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에 대한 관심의 폭증으로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걸쳐 새로운 변혁기를 맞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 국가 경쟁력을 위한 강력한 필수도구로 등장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왔다. 이러한 네트워크 환경이 최근에는 가정 내까지 파고들어 바로 홈네트워크(Home Net-work) 산업이 등장하였고. 이를 위해 여러 단체가 형성되었으며, 이 단체들은 이미 활발한 연구와 함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중략)
차세대 신 성장 동력 산업으로서의 홈 네트워킹 기술은 DTV와 함께 가장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산업으로 기존의 아나로그 방식의 가전 기기와는 달리 댁내의 전체 기기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함으로써 이 기술을 이용하는 사용자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그리고 가전 기기를 제조하는 제조업 모두에게 막대한 경제적 가치를 창조할 핵심 기술 분야다. (중략)
인터넷 정보가전기기의 등장과 초고속망 이용자의 폭발적인 증가, 그리고 여러 대의 PC를 가진 가정이 증가하면서 가정 내에서 사무실과 같은 통신서비스 환경을 갖추고자 하는 것이 홈네트워크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기간통신사업자를 축으로 기간 망의 고도화로 시작된 네트워크 인프라는 이제 최후의 실핏줄인 홈네트워크로 발전하고 있으며. 홈네트워크 기술은 유선뿐 아니라 무선 부분에서도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홈네트워크가 발전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인터넷의 급격한 발전으로. 국내의 경우 지난 외환위기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중략)
최근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브로드밴드(Broadband) 인터넷 환경이 널리 보급되었고 이에 따라 인터넷 이용자의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가정 내 PC 보급률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DVD. 디지털 TV, PDA.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 디지털 가전기기의 보급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홈 관련 기술분야는 최근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성장 동력 중 하나로 선정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략)
홈 네트워크는 다양한 종류의 가전기기들과 다양한 네트워크가 혼재해 있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이다. 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가전기기들은 기능과 특징에 따라 크게 멀티미디어 가전기기, 단순 제어 가전기기로 구분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가전기기의 경우 영상 및 음성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큰 대역폭을 가지는 하부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으며 영상 및 음성 정보의 전송과 제어를 위해 많은 제어 모듈을 가지고 있다. 반면 단순 제어 가전기기들은 제어 및 상태 정보의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한 하부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단순한 제어 모들을 가지고 있다. (중략)
홈네트워크는 1980년대 Home Automation에서 출발한 개념으로서 가전기기의 자동 및 원격제어, 가정에 쓰이는 에너지(전기ㆍ가스 등)의 효율적 이용, 각종 방범 등을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Home Automation은 많은 비용을 수반하였고 가전장비와의 통신에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일반인들 속으로 파고들지는 못하였다. (중략)
차세대 성장 동력 중의 하나인 홈네트워크는 가정을 즐겁고, 쾌적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인프라로 유ㆍ무선 홈네트워크, 홈게이트웨이 및 홈서버, 지능형 정보가전,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이 핵심 기술이다. 즉, 디지털 TV, DVD, MP3 플레이어, PVR(Personal Video Recorder)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와 개인정보 단말기, 웹패드 등과 같은 네트워크 기기를 가정내의 정보 가전기기와 유ㆍ무선 홈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기기,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중략)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고 인터넷이 활성화되어 감에 따라 홈 가전기기 제품들도 유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가정 내 네트워크를 통한 디지털 환경으로의 홈 네트워크(Home Network)에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홈 가전기기의 세계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홈 가전기기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세대 가정의 홈 가전기기를 디지털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홈 네트워크는 PC 및 각 정보가전기기 간의 정보 전달과 공유를 목적으로 한다. (중략)
최근 정통부는 9년 동안 정체되어 있는 국민소득 1만불 시대에서 2만불 시대로의 돌파를 위해서 "IT 839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그 주요 요지는 8대 신규 서비스, 3대 인프라, 그리고 9대 신성장 엔진을 통해 2012년에 2만불 시대를 달성하자는 것이다. "IT386전략"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면 항목 하나 하나가 홈네트워크, 더 나아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의 구성 요소로 가득 차 있다. 홈네트워크는 PC, 인터넷, 모바일 이후를 대표하는 차세대 IT Key word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적인 측면이나,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각 개인의 생활의 변화 등 다방면에서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략)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략)
요즈음 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홈네트워크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사이트 단위로 하나씩 개통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홈네트워크 시범사업은 정보통신부가 2003년 5월 12일에 발표한 '디지털홈 구축계획'에 의거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오는 2007년까지 총 2조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000만 가구에 홈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시범적인 사업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