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처리를 제공하는 객체지향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 관한 기능 시험도구의 설계 전략에 대하여 설명한다. 시험도구의 설계시 시험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는 추상화, 상속, 집단화(aggregation) 등의 객체 지향적인 성질을 시험할 수 있도록 하며, 포함되는 인스턴스는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의미있는 값으로 인위적으로 구성한다. 기능 시험항목은 경계값 분석, 동치 분할 등의 기법을 이용한 블랙박스 시험방법으로 작성되며, 각 시험항목은 서로 독립적으로 구현되어 실행 순서에 영향받지 않도록 한다. 시험항목이 수행된 후에는 성공적인 수행, 제외된 기능, 올바르지 않은 수행 등의 시험결과에 대한 목록이 출력되도록 한다. 이러한 설계 전략에 의하여 UniSQL/X를 위한 기능 시험도구를 C++로 개발하였다. 시험도구의 수행은 스키마의 생성, 인스턴스 삽입, 시험프로그램의 컴파일과 링크, 시험프로그램 실행 및 결과확인, 시험 데이타베이스 제거 순으로 이루어진다. 본 시험도구는 UniSQL/C++의 멤버 함수에 대응하는 90여개의 시험프로그램을 이용하여 140여개의 시험항목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