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가까운 장래의 디-젤자동차의 증가추세와 그로부터 배출되는 배진량, 배진의 물성, 위험성, 배진의 규제에 대하여 소개하고, 나아가 그 제거법에 대해 세계적으로 연구개발되고 있는 여과장치(filter), 스크라버(scrubbers) 및 전기집진장치(electrostatic precipitators)에 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플레밍이 그의 오른손법칙을 발표한지 100여년이 지났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수년전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동기발전기를 일본이나 구미선진국의 중전기제조업체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실정이었다. 특히 검사와 시험규정이 매우 까다로운 300KVA-2000KVA용량의 선박용발전기는 최근 국내의 H사가 제품생산을 개시하기 이전에는 일본과 서독등에서 전량 수입되어왔으며, 아직도 국산발전기는 국내수요의 일부분만을 충당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동기발전기의 설계 및 제작기술의 문제점을 충분히 검토해보고 우리가 기술개발을 위한 노력만 한다면 가까운 시일내에 완전한 국산화가 가능하리하고 보며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수요에도 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