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디지털 신기술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역량 정의

Defining Competency for Developing Digital Technology Curriculum

  • 이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 이주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배준호 (SK 주식회사 C&C) ;
  • 신우식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투고 : 2023.12.28
  • 심사 : 2024.03.12
  • 발행 : 2024.03.31

초록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의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정부와 교육기관들은 신기술 분야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들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근간이 되는 역량 개념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여 교육과정 개발에 어려움을 빚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신기술 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정의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 연구 분석을 통해 기존 문헌에서의 역량 정의와 특성을 파악한다. 이후 신기술 분야 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 통해 선행연구로부터 도출된 정의에 대한 검증과 추가적인 의견을 수집하고 신기술 교육과정에 적합한 역량 정의를 최종적으로 도출한다. 연구 결과, 신기술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역량은 "주어진 업무를 기대하는 수준에 맞게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의 집합"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역량의 핵심 구성 요소인 지식 및 기술과 역량의 구성 원리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역량 정의와 특성은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 실무 간의 격차를 줄이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 결과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축적되는 신기술 분야 기업들의 지식 경영 체계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As the digital transformation accelerates, the demand for professionals with competencies in various digital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is increasing in the industry. In response, the government is developing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to nurture talent in these emerging technology fields. However, the lack of a clear definition of competencies, which is the foundation of curriculum development and operation, has posed challenges in effectively designing digital technology education programs. This study systematically reviews the definitions and characteristics of competencies presented in prior research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Subsequently,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30 experts in emerging technology fields to derive a definition of competencies suitable for technology education programs. This research defines competencies for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education programs as 'a set of one or more knowledge and skills required to perform effectively at the expected level of a given task.' Additionally, the study identifies the elements of competencies, including knowledge and skills, as well as the principles of competency construction.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competencies provided in this study can be utilized to create more systematic and effective educational programs in emerging technology fields and bridge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industry practice.

키워드

참고문헌

  1. 감지연, 조현정, 백지연 (2022). 원격근무 환경에서 상사의 리더십 역량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23(1), 165-185.  https://doi.org/10.15813/KMR.2022.23.1.009
  2. 고재성, 이건남, 변정현, 김성남 (2010). 청년층 구직역량 개념정의 및 가중치 분석. 직업교육연구, 29(2), 17-42. 
  3. 구병모, 김기호, 김종규 (2010). 역량과 역량모형의 연구: 역량모형연구의 현 주소. 인적자원개발연구, 13(1), 131-154. 
  4. 국경완 (2018). VR/AR 시스템의 최근 동향 및 현업 적용 사례 그리고 전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5. 권오영, 이호, 김우규, 최재원, 이승호, 서경민, 손덕수, 공선경 (2021). 디지털 신기술 분야 직업교육훈련 기술교육로드맵 개발 및 에듀테크 활용방안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직업능력개발센터. 
  6. 김병수, 허용석, 한인구, 이희석 (2010). 지식 경영 활동의 혁신 역량으로의 연계: IT 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1(1), 97-113.  https://doi.org/10.15813/KMR.2010.11.1.007
  7. 백승수 (2020).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의 당면 과제와 개선 방향. 교양교육연구, 14(3), 11-23. 
  8. 신현민, 김인재 (2021). 정보보호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조직 및 혁신 역량의 매개 효과의 관점에서. 지식경영연구, 22(4), 157-172.  https://doi.org/10.15813/KMR.2021.22.4.009
  9. 심수진 (2019). IS 핵심 지식 및 기술 평가를 통한 MIS 커리큘럼 매핑: IS 전문가를 대상으로. 지역산업연구, 42(1), 289-313. 
  10. 오헌석 (2007).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 경영교육연구, 47(1), 191-213. 
  11. 유기성, 문영민 (2020). 스마트공장 설비진단 및 예지보전 기술의 발전 동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 통신), 37(7), 36-42. 
  12. 이지운, 이호, 권정흠 (2022). 카드소팅을 활용한 디지털 신기술 과정 핵심역량 군집화에 관한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4(3), 565-572.  https://doi.org/10.14702/JPEE.2022.565
  13. 임언, 최동선, 박민정 (2008). 미래 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14. 최길성 (2010). 역량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0), 464-478.  https://doi.org/10.5392/JKCA.10.10.464
  15. 최명길, 김세헌 (2004). 정보보호전문가의 직무수행을 위한 지식 및 기술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지, 14(4), 71-85. 
  1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4차 산업혁명 대비 신기술 교육과정개발. 
  17. 황윤자, 도현미 (2023). 항공.드론 디지털 신기술 분야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산업체와 교수자 인식 비교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9), 2193-2203.
  18. Barenji, R. V., Hashemipour, M., & Guerra-Zubiaga, D. A. (2013). Developing a competency-assisted collaborative promotion modeling framework in higher educatio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07, 112-119. 
  19. Belkadi, F., Bonjour, E., & Dulmet, M. (2006). A fuzzy approach for competency characterisation based on a work situation analysis. IFAC Proceedings Volumes, 39(4), 200-205. 
  20. Boyatzis, R. E. (2008). Competencies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7(1), 5-12.  https://doi.org/10.1108/02621710810840730
  21. El Asame, M., & Wakrim, M. (2018). Towards a competency model: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the competency standard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3, 225-236. 
  22. El Falaki, B., Khalidi Idrissi, M., & Bennani, S. (2010). Formative assessment in e-learning: An approach to personnalize diagnosis and adapt learning path. IADIS e-Society, 391-395. 
  23. Friesen, N., & Anderson, T. (2004). Interaction for lifelong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6), 679-687. 
  24. Guthrie, H. (2009). Competence and Competency-based training: What the literature says. National Centre for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Ltd. PO Box 8288, Stational Arcade, Adelaide, SA 5000, Australia. 
  25. Herschbach, D. R. (1995). Technology as knowledge: Implications for instruction. Volume 7 Issue 1 (fall 1995). 
  26. Hoge, M. A., Tondora, J., & Marrelli, A. F. (2005). The fundamentals of workforce competency: Implications for behavioral health. Administration and Policy in Mental Health and Mental Health Services Research, 32(5-6), 509-531. 
  27. Klopper, Rembrandt, Lubbe, Sam & Rugbeer, H. (2007). The matrix method of literature review. Alternation, 14(1), 262-276. 
  28. Kupper, H., & van Wulfften Palthe, A. W. (2001, June).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experiences in agri chain management in The Netherlands and in China. In IAMA World Food and Agribusiness Conference. Sydney, Australia. 
  29. Lachance, J. R. (1999). Looking to the Future: Human Resources Competencies. United States Office of Personnel Management. 
  30. Layton Jr, E. T. (1974). Technology as knowledge. Technology and Culture, 31-41. 
  31. Le Boterf, G. (2000). De quel concept de competence les entreprises et les administrations ont-elles besoin. Quel avenir pour les competences, 15-19. 
  32. Le Deist, F. D., & Winterton, J. (2005). What is compete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8(1), 27-46. 
  33. Leidig, P., & Salmela, H. (2020). IS2020 A Competency Model for Undergraduate Programs in Information Systems. The Joint ACM/AIS IS2020 Task Force. 
  34. Leidig, P., & Salmela, H. (2021). Workshop: IS2020 A Competency Model for Undergraduate Programs in Information Systems. 
  35. Ley, T., & Albert, D. (2003). Identifying employee competencies in dynamic work domains: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and a case study. J. Univers. Comput. Sci., 9(12), 1500-1518. 
  36. Otto, T., Riives, J., & Loun, K. (2008). Productivity improvement through monitoring of human resources competence level. DAAAM International Scientific Book, 565-576. 
  37. Paquette, G. (2002). Modelisation des connaissances et des competences. Puq. 
  38. Perrault, R., Shoham, Y., Brynjolfsson, E., Clark, J., Etchemendy J., Grosz B., Lyons T., Manyika J., Mishra S., & Niebles J. C. (2019). The AI Index 2019 Annual Report. AI Index Steering Committee, Human-Centered AI Institute,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39. Richey, R. C., Fields, D. C., & Foxon, M. (2001). Instructional design competencies: The standards. ERIC Clearinghouse on Information & Technology, Syracuse University, 621 Skytop Rd., Suite 160, Syracuse, NY 13244-5290. 
  40. Ritzhaupt, A. D., & Martin, F.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ducational technologist multimedia competency surve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2, 13-33. 
  41. Sanchez-Ruiz, L. M., Edwards, M., & Ballester-Sarrias, E. (2006, July). Competence learning challenges in Engineering Education in Spain: from theory to practice. In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Education (ICEE). San Juan, Puerto Rico. 
  42. Sanghi, S. (2003). The handbook of competency mapping: Understanding, designing and implementing competency models in organizations. Sage. 
  43. Schley, D. G. (2003).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Pinpointing critical success factor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2(2), 210-212. 
  44. Sampson, D., & Fytros, D. (2008). Competence models in technology-enhanced competence-based learning. In Handbook on information technologies for education and training (pp. 155-177). Berlin, Heidelberg: Springer Berlin Heidelberg. 
  45. Tranfield, D., Denyer, D., & Smart, P. (2003). Towards a methodology for developing evidence-informed management knowledge by means of systematic review.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4(3), 207-222. 
  46. Van Klink, M. R. D., & Boon, J. (2003). Competencies: The triumph of a fuzzy concep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Management, 3(2), 125-137. 
  47. Voorhees, R. A. (2001). Competency-Based learning models: A necessary future.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2001(110), 5-13.  https://doi.org/10.1002/ir.7
  48. Webster, J., & Watson, R. T. (2002). Analyzing the past to prepare for the future: Writing a literature review. MIS Quarterly, 26(2), xiii-xxiii. 
  49. Winterton, J., Delamare-Le Deist, F., & Stringfellow, E. (2006). Typology of knowledge, skills and competences: clarification of the concept and prototype (Vol. 64). Luxembourg: Office for Official Publications of the European Communities. 
  50. 고용노동부 (2023). 첨단산업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K-Digital Training). https://www.moel.go.kr/policy/policyinfo/reclamarion/list13.do 
  51. 교육부 (2021).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선정결과 발표.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84298 
  52. 국가인재개발원 (2023). 역량의 일반적 정의. https://www.nhi.go.kr/cad/frontAbi/cacAbi.do. 
  53. 지디넷코리아 (2022). [기고] AI 전문가가 되기 위한 공부 어떻게 해야 할까. https://zdnet.co.kr/view/?no=20220704222043 
  54.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2022). 2022년 NCS 개발.개선 매뉴얼. https://www.ncs.go.kr/th06/bbs_lib_list.do?libDstinCd=47 
  55.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2023). NCS 학습모듈. https://www.ncs.go.kr/th06/bbs_lib_list.do?libDstinCd=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