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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호학과 학생들의 물리보안 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Related to Physical Security of Security Department Students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Continuation Decision

  • 장예진 (국제대학교 경호보안학과) ;
  • 최정일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 투고 : 2023.06.22
  • 심사 : 2023.09.19
  • 발행 : 2023.09.30

초록

연구 목적은 경호학과 학생들의 물리보안 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어느 정도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물리보안 교육을 받고 있는 200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년 4월 10부터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에서 변수를 "첫째 교육서비스품질, 둘째 대학생활만족, 셋째 학업지속결정"로 나누어 구성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3개의 연구가설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모형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산출하고 그 결과 3개의 연구가설 중에서 "교육서비스품질 ⇨ 대학생활만족, 대학생활만족 ⇨ 학업지속결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산출되어 채택되었으나, "교육서비스품질 ⇨ 학업지속결정"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이 학업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생활만족이 우선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how much the education service quality related to physical security of security department students affects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continuation decision.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10 to 28, 2023 targeting 200 university students receiving physical security education at the university. The survey contents were composed by dividing the variables into "first,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econd,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third, academic continuation decision," and based on this, 3 research hypotheses were selected. We calculated regression analysis to examine the study model. Analysis result, among the 3 research hypotheses, "Educational service quality ⇨ College life satisfac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 Academic continuation decision" was significantly calculated and adopted, but "Education service quality ⇨ Academic continuation decision" was found to be insignificant and reject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 survey conducted among students, it seems that students will have the academic continuation decision only when they are college life satisfaction.

키워드

1. 서론

물리보안(physical security)은 시설 및 설비 자산에 대한 보안으로 다양한 물리적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정보 자산에 대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물리적 대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인가 접근 통제와 주요 시설물 설계 등 정보시스템에 관련된 전반적인 대책을 포함하고 있다[1].

최근 코로나 및 기타 지정학적 사건의 영향으로 새로운 기술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물리보안에서 관심을 갖는 동향에는 스마트시티 전반에 걸친 개방형,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 표준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조기 도입, 공급망 위험에 대한 강력한 주의 등이 있다. 2025년까지 전 세계 사이버 범죄 피해 비용이 매년 10조 5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연간 15%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 많은 디바이스가 온라인에 등장하고 데이터 처리가 운영의 중심이 되고 있어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위협적인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데이터를 비공개로 안전하게 유지하려는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보다 지속적인 검증이 가능한 새로운 사이버 보안 모델의 도입을 촉진시켜야 한다. 보안 에코시스템에 여러개의 보호 계층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의사 결정권자는 보다 공격적인 사이버 보안 전략을 구현하고 잠재적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제공하는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2].

본 연구 목적은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보안 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물리보안관련 과목을 공부하는 200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년 4월 10부터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에서 변수를 “첫째 교육서비스품질, 둘째 대학생활만족, 셋째 학업지속결정”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내적일관성을 확인하고자 신뢰도검사를 살펴보았고, 탐색적 요인은 베리맥스회전(Vari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2. 선행연구

2.1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품질의 주요 요인으로 신뢰성,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우수한 교육전산망, 습득적합시스템, 교육프로그램, 최신정보성, 강사전문성을 확정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최종적으로 개발하여 교육 수요자에 따라 맞춤형 교육방법과 품질관리를 차별적으로 수행한다면 더 향상된 교육서비스품질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3,22]. 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전공지식, 교수와 학생 친밀감, 교육적 자질, 학생욕구반영, 교육과정구성, 활용성, 환경효율성, 명성, 교육기자재의 9개 세부영역과 교수전문성, 교육과정, 교수와 학생 공감, 영성, 교육환경의 5개 일반영역으로 선정하였다. 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도구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4, 23]. 미용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 미용 산업을 예측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검색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만족도, 영향연구, 헤어미용, 교육서비스품질, 미용특성화고, 미용학원, 피부미용, 교육과정 등 교육적 측면이 주로 도출되어 미용 분야의 학문과 뷰티산업 분석에 의미 있는 연구라고 주장하였다[5,24].

2.2 대학생활만족

대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가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대학생활만족 요인을 교육과정만족, 교우관계만족, 교수관계만족, 교육환경만족, 취업지원만족으로 구성하였다. 검증결과, 긍정심리는 교우관계만족, 교수관계만족, 교육과정만족, 교육환경만족, 취업지원만족 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6,25].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 변화추이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시간 경과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학습과정, 인적교류, 대학풍토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교수님과 동료 간 교류가 많아지고, 개인이 학습과정에 참여할수록 대학생활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7,26].

대학생의 학습효과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분석한 결과, 발견학습, 인지학습, 지각학습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생이 개인과 공동체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효과는 동거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혼자, 친구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8,27].

2.3 학업지속의향

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과 행복추구경향(즐거움추구, 참여추구, 의미추구)의 관계에서 그릿이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분석한 결과, 참여추구와 즐거움추구는 그릿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릿은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릿은 참여추구와 즐거움추구 그리고 학업지속의향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9,28]. 대학생의 긍정심리가 학업참여와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매개변수인 학업참여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대학과 교수가 대학생의 개인적 심리를 파악해야 하고 학업지속의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긍정심리와 학업참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10,29].

전문대 여학생의 직업목표불일치가 진로통제소재와 학업지속의향과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직업목표불일치와 학업지속의향은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였으며, 진로내적통제소재와 학업지속의향은 유의한 양(+)의 관계를 진로외적통제소재와 학업지속의향은 유의한 음(-)의 관계를 나타냈다[11,30,31].

기존 문헌을 통해 여러 분야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 또한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자료는 많이 검색할 수 있었으나 물리보안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호관련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면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3. 자료수집과 연구가설 설정

3.1 자료수집

본 연구는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보안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물리보안관련 과정을 교육받고 있는 200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년 4월 10부터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에서 변수를 “첫째 교육서비스품질, 둘째 대학생활만족, 셋째 학업지속결정”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설문조사에 앞서 각 항목별 5점 척도(리커트)로 구성하고 내적일관성 검증과 신뢰도검사를 실행하고, 탐색적 요인은 베리맥스회전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연관성과 판별타당성 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SPSS 23.0으로 실행하였다.

3.2 연구가설

3.2.1 연구모형

연구가설 3개를 “교육서비스품질 ⇨ 대힉생활만족, 대힉생활만족 ⇨ 학업지속의향, 교육서비스품질 ⇨ 학업지속의향”로 작성하여 [그림 1]에 작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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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연구모형

3.2.2 교육서비스품질과 대학생활만족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수, 교육프로그램, 명성, 취업, 교육환경을 매개변수로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학생이 인지하는 교육서비스품질은 매개변수 모두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명성, 취업, 교육프로그램, 교육환경, 교수 순으로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12,32].

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교육서비스품질의 요인을 교육목표, 교육시설, 인재상, 편의시설, 행정업무, 전산정보, 졸업인증제, 동아리, 인간관계, 대학생활로 선정하여 작성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품질의 요인 중 대학생활, 동아리, 인간관계 순으로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3,33]. 대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전공만족과 진로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품질이 전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교육서비스품질이 진로결정에 우호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주었다. 또한 전공만족과 진로결정의 관계가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4,34].

Hypothesis 1 : 교육서비스품질은 대학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3.2.3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의향

보건계열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학업효능감, 학업지속의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대학생활만족도는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와 학업효능감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전공만족도와 학업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지속의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5,35].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환경에서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과 소속감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한 결과, 대학생활만족과 소속감의 하위 요인으로 결속감과 학교애착이 학업지속의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은 학문적 목적뿐 아니라 생활공동체로서 사회화과정이 효율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16.36]. 대학교이 인지한 학습참여와 학습만족도, 학업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수업내용은 학습참여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습환경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참여는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 수업내용과 학습환경은 학습만족도를 매개로 학업지속의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17].

Hypothesis 2 : 대학생활만족은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3.2.4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업지속의향

실용무용 교육서비스품질이 수강생의 학업지속의향 및 대회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육서비스품질의 가치성, 신뢰성, 내용성이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서비스품질의 가치성과 내용성이 대회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학업지속의향이 대회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8].

대학생의 물류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참여와 학업성취도,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육서비스품질 중에서 구성유형성과 정보이해성이 학습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참여는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학업지속의향에는 학업성취도와 학습참여 모두 우호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주었다[19,37].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지지, 긍정심리,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사회적 지지는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긍정심리는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

Hypothesis 3 : 교육서비스품질은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각 변수별 조작적 정의를 <표 1>에 변수와 측정항목, 참고문헌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표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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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증분석

본 연구에서는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보안 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가설검증을 수행하고자 선행연구를 검색하고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을 작성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도출하였다. 신뢰성 분석은 각 항목들의 특성이 얼마나 명확하게 이루어 졌는지 확인하는 절차로서 응답자들이 설문지 내용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일관성 있도록 응답하고 있는지 검증하는 내적 일관성 검증 과정이다[21].

연구에서 내적일관성을 찾아보는 방법으로 사회과학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신뢰성 검사 방법으로 인식하는 Ch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Nunnally(1978)의 연구에서 계수가 0.6 이상이면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실무에서는 0.7 이상이면 신뢰성이 확인되었다고 하였다[38]. <표 2>를 보면 Chronbach's Alpha가 0.7 이상 또는 다소 작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선정된 측정도구들은 내적 일관성을 확보하였다고 인지할 수 있다. 각 측정항목들의 타당성 검증을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분석에 추가로 베리맥스회전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산출하였다. <표 2>에서 보듯이 요인 적재량은 모두 기준치 0.5 이상으로 유사한 항목끼리 상호 잘 묶여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표 2> 각 변수의 신뢰도 분석 및 탐색적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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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 KMO=0.879 , Bartlett's X2=1148.432 (p<0.001)

<표 3>에서는 각 측정항목들의 판별타당성(AVE)과 개념신뢰도(CR)가 기준치 0.5와 0.7 이상으로 계산되어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집중타당성이 전반적으로 확인되었다고 볼 수 있다. 판별타당성 분석을 위해 각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각 변수의 상관계수와 AVE제곱근을 서로 비교해 보았다. <표 3>을 보면 각 변수의 AVE 제곱근을 다른 상관계수와 비교하여 수치가 더 크게 나타나 각 변수들 간의 판별타당성이 확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표 3> 변수의 판별타당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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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굵은 붉은 글씨는 AVE의 값의 제곱근

본 연구는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보안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제시한 연구모형을 확인하고자 SPSS 23.0으로 도출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적합도의 권장기준치를 넘어서고 있어 본 연구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고 가설검증을 수행하였다. 물리보안관련 학생들의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분석으로 검증한 결과가 <표 4>에 작성되어 있다.

<표 4> 구조방정식을 통한 가설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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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 CMIN/DF = 1.944, RMR = 0.054(<0.07), IFI = 0.928(<0.9), CFI = 0.927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또한 대학생활만족이 학업지속결정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서비스품질은 학업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반영한 연구모형분석결과는 [그림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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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연구 모형 분석 결과

5. 결론

본 연구의 목적은 경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보안 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지속결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물리보안관련 교육받고 있는 200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년 4월 10부터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에서 변수를 “첫째 교육서비스품질, 둘째 대학생활만족, 셋째 학업지속결정”로 나누어 구성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3개의 연구가설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각 측정항목들은 Chronbach's α가 0.7 이상 도출되어 내적 일관성이 충분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변수들의 타당성 검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이어 각 측정항목들의 판별타당성과 개념 신뢰도를 찾아보았다. 판별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여러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비교해본 결과 각 변수들의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모형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산출하고 그 결과 3개의 연구가설 중에서 “교육서비스품질 ⇨ 대학생활만족, 대학생활만족 ⇨ 학업지속결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산출되어 채택되었으나, “교육서비스품질 ⇨ 학업지속결정”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이 학업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생활만족이 우선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대학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최신 교육용 실습장비와 시청각교재를 갖추고 타 대학에 비해 우수한 시설과 취업과 진학에 관련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지식, 기술 등)에 대한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수님과의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대학생활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학교나 학과에서 실시하는 모든 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참가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교육내용에 대해 흥미를 느끼며 가능한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어야 한다. 또한 가급적 수업을 빠지지 않으며 학교(학과) 친구들과 서로 잘해주려 노력해야 한다. 학업지속의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물리보안 공부를 하는 동안 어떤 어려움이라도 극복할 자신감을 키우면서 우리 대학에서 성공적으로 학업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학과수업에 집중하여 수강할 의욕과 휴학하지 않고 교육과정에 등록하면서 꼭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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