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Subjects for Nurturing Autonomous Ship Officers Using Delphi Survey

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자율운항선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 Received : 2023.08.13
  • Accepted : 2023.09.30
  • Published : 2023.09.30

Abstract

The Autonomous ships are equipped with a function to judge and navigate the sea conditions on their own, so the job of the ship officer who operates it changes. The educational curriculum to nurture ship officer with the ability to operate and manage autonomous ships must also be changed. This study aimed to develop the curriculum for training autonomous ship officer by using the Delphi survey method suitable for predicting the uncertain future. Among the current 61 subjects for training ship officer identified in the Delphi survey, 32 subjects with high importance should be maintained in the training for autonomous ship officer, and subjects with low importance should be abolished or integrated into other subjects. These subjects were collectively referred to as 'general courses'. The expert panel of the Delphi survey suggested 42 items as new subjects, with 18 items of 'high', 14 items of 'middle', and 10 items of 'low'. Through in-depth analysis of these items by experts, 27 subjects were adjusted and three courses were proposed : 1)'Basic course(10 courses)' for developing basic capabilities such as basic theories for understanding advanced technology and information applied to autonomous ships, 2)'Job course(10 courses)' for practical competency directly related to autonomous ship operation, 3)'Intensive course(7 subjects)' for fostering land remote operators of autonomous ships. Since the introduction and spread of autonomous ships will progress rapidly, research to develop and supplement autonomous ship pilot training courses should be continued by reflecting the level of autonomous navigation of autonomous ships.

자율운항선박은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선박 스스로 판단하고 운항하는 기능이 탑재되므로, 이를 운용하는 해기사의 직무도 변화하므로, 자율운항선박을 운항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해기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불확실한 미래 예측에 적합한 델파이 조사법을 활용하여 자율운항선 및 해기사 교육 부분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육자율운항선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델파이조사에서 식별된 현행 해기사 양성 61개 교과목 중에서 중요도가 높은 32개 교과목은 자율운항선 해기사 양성 교육에서도 유지되어야 하고, 중요도가 낮은 교과목은 차차 폐지하거나 타 교과목에 통합되어야 할 것이다.현행의 해기사(항해사, 기관사) 양성 교육에서 식별된 자율운항선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과목은 '일반과정'으로 통칭하고 항해분야 27과목, 기관분야 20과목, 행해·기관공통분야 14과목으로 분류하였다. 전문가 패널들에 의해 신규 제시된 42항목은 중요도 '상' 18항목, '중' 14항목, '하' 10항목으로 나타났다. 이들 교과목에 대한 전문가 6인의 심층분석을 통하여 자율운항선박에 적용된 진보된 기술 및 정보의 이해를 위한 기초이론 등 기초역량 배양을 위한 '기초과정(10과목)', 자율운항선 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실무역량 배양을 위한 '직무과정(10과목)', 자율운항선 육상 원격운항자 양성을 위한 '심화과정(7과목)'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자율운항선박의 도입 및 확산이 급속히 진전될 것이므로 자율운항선박의 자율운항 수준을 반영하여 자율운항선 해기사 양성 교과목의 개발 및 보완을 위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종건(2009),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한 인력양성 방안제시, 경상대학교 석사논문. 
  2. 강규홍(2018), IoT기반 스마트십 운항시스템 기자재, 대한조선학회지, 55(3), pp.26-28. 
  3. 전영우.유명윤.문성혁.이영찬(2011), 1978 선원의 훈련.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국제협약과 개정규정 : 영한대역: 2011 통합본, 부산 : 해인출판사. 
  4. 김진수.정초영.김득봉(2020), 자율운항선박 개발에 따른 선원의 역할에 관한 고찰, 해양환경안전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49. 
  5. 김홍태.양영훈(2019), "자율운항선박의 개발 및 운용을 위한 육상 운항사의 인적요인 이슈 고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43(6), pp.395-402. https://doi.org/10.5394/KINPR.2019.43.6.395
  6. 부산해사고등학교(2021), 교육계획서. 
  7. 안영중.이윤석(2018), 선박 자동화 수준에 따른 필요 해기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50-152쪽. 
  8. 안영중.이창희.김종관(2017),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선원재교육의 체계 개선에 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9(4), pp.1072-1082.  https://doi.org/10.13000/JFMSE.2017.29.4.1072
  9. 이선명.김선재(2020), 자율운항선박,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2020-06호. 
  10. 이윤석(2018), Special Report - 자율운항선박(MASS) 개발동향 분석, TTA저널, 178, pp.20-26. 
  11. 이재영(2019), 자율운항선박의 개발동향 및 쟁점분석을 통한 정책적 제언, 해운물류연구, 35(1), pp.73-91쪽.  https://doi.org/10.37059/TJOSAL.2019.35.1.73
  12. 이정경(2022), 상선 해기사 수급 예측과 인력부족 진단 및 대응 분석,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이창희.윤귀호.홍정혁(2019), 선원 4.0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선원교육훈련 체계에 대한 연구 -자율운항 선박을 중심으로-, 해양환경안전학회지, 25(6), pp.726-734. 
  14. 임성주(2021), 자율운항선박 도입에 따른 선원직능 변화와 인력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 전영우.신용존.김태균.홍성화.이창희.조소현.배후석.김기선(2020), 차세대 해기전문인력 육성 필요성과 방안 연구, 한국선주협회.한국해운조합.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한국해기사협회. 
  16. 조소현(2018), 시스템다이나믹스를 이용한 자율운항선박의 기술발전에 따른 한국해양산업인력의 규모와 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7. 채종주.강석용.김창우.안영중(2019), 자율운항선박 기술 발전과 운용자에게 필요한 해기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31(3), pp,903-912.  https://doi.org/10.13000/JFMSE.2019.6.31.3.903
  18. 최윤원(2018), 해기능력 분석을 통한 자율운항선박의 항해사 역할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한민수.윤익현.이창현(2020), 자율운항선박과 선원 교육, 해양환경안전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 한국해양수산연수원(2022), 훈련과정별 계획서. 
  21. 해양수산부(2021), 해양수산부 지정교육기관. 
  22. D'agostini Enrico.류동근.조소현(2017). 무인화 선박에 대한 한국 선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41(6), pp.381-388.  https://doi.org/10.5394/KINPR.2017.41.6.381
  23. Grzybowska, Katarzyna and Anna Lupicka(2017), Key competencies for Industry 4.0, Economics & Management Innovations, 1(1), pp.250-253.  https://doi.org/10.26480/icemi.01.2017.250.253
  24. IMO(2018), Framework for the Regulatory Scoping Exercise, MSC 100/20/Add.1 Annex 2. 
  25. IMO(2018), Regulatory Scoping Exercise for the use of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 Report of the working Group, pp.1-7. 
  26.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aritime Universities [IAMU](2018). A future Global Maritime Professional: Competencies, Knowledge Domains, Skills, Attitudes & Others. 
  27. Kadir Cicek, EmreAkyuz, Metin Celik(2019), Future Skills Requirements Analysis in Maritime Industry. 
  28. Sohyun Jo, Enrico D'agostini, Jun Kang(2020), From Seafarers to E-farers: Maritime Cadets' Perceptions Towards Seafaring Jobs in the Industry 4.0, Sustainability, 12(19), 8077. 
  29.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홈페이지, 교육과정, https://www.mmu.ac.kr/main/contents/navalInfo01, 2022.6. 
  30.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항해융합학부, 해사인공지능.보안학부, 기관시스템공학부 교육과정, https://www.kmou.ac.kr/maritime/main.do. 2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