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Regional Innovation Strategy(RIS)"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MOE)(2021RIS-001).
References
- 교육부(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 (試案). 세종: 교육부.
- 권혁수, 김어진, 김재운, 민재식, 배상일, 손미현, 이효녕, 최진영, 한미영, 함형인(2022). 고교학점제를 위한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학교육연구지, 46(1), 93-108. https://doi.org/10.21796/JSE.2022.46.1.93
- 김상걸, 김형범, 김용기(2022). 3D프린터 활용 체험형 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 '태양' 개념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1), 62-75.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1.62
- 김용기, 김형범, 조규동, 한신(2018). HTE-STEAM(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자유학기제 수업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3), 224-236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3.224
- 김희수(2014). 적벽강 지역의 가상 야외지질답사 자료 개발 및 적용. 현장과학교육, 8(3), 205-215. https://doi.org/10.15737/SSJ.8.3.201410.205
-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백윤수(2012). STEAM 교육의 구성 요소와 수업 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533-557.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 서영준, 한도윤, 손윤정, 허윤정, 김형범(2022). AR/VR을 활용한 창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 천문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2), 310-321.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2.310
- 안종배(2017).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7(1), 21-34.
- 유상미, 김형범, 김용기, 김흥태(2021). WWT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학교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1), 33-47. https://doi.org/10.15523/JKSESE.2021.14.1.33
- 이재준(2021). 융합교육 연구동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충청북도.
- 이화선, 표정민, 최인수(2014).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파일 검사(CPSPI)의 개발 및 타당화. 영재교육연구, 24(5), 733-755.
- 정현도, 이효녕(2017).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적합한 과학 탐구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학교육학회지, 41(3), 334-350.
- 한국과학창의재단(2018).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사업 성과분석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한도윤, 김형범, 김흥태(2022). 가상현실(VR) 지질자료 개발을 통한 원격수업의 효과 분석: 지오빅데이터 오픈플랫폼 활용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1), 47-61.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1.47
- 한신, 김용기 김형범(2019). 자연재해 주제를 활용한 창의융합 HTE-STEAM(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3), 291-301.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3.291
- 한신, 김형범, 이창환(2020).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창의교육 수업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2), 162-174.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2.162
- Csikszentmihalyi, M., & Wolfe, R. (2000). New conceptions and research approaches to creativity: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creativity in education. In K. Heller, F. Monks, R. Sternberg, & R. Subotnik (Eds.). International handbook for research on giftedness and talent (pp. 81-93). Oxford: Pergamon.
- Laudan, R. (1987). From mineralogy to geology: The foundations of a science, 1650-1830. Chicago. Illinoi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Leo Kumar, S. P. (2019). Knowledge-based expert system in manufacturing planning: State-of-the-art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57(15-16), 4766-4790. https://doi.org/10.1080/00207543.2018.1424372
- Orion, N. (1993). A modelfor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6), 325-331.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3.tb12254.x
- Orion, N., & Hofstein, A. (1994). Factors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0), 1097-1119. https://doi.org/10.1002/tea.36603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