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병직(2013). 미국 영재교육법률의 변천 과정에 관한 연구: 말랜드 보고서를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3(5), 649-669.
- 고진숙(2006). 하늘의 법칙을 찾아낸 조선의 과학자들. 서울: 한겨레출판.
- 곽지현(2009). 피아노 영재의 재능발달 영향 요인에 대한 개인적.시대적 비교. 순천향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문희(2008). 초등 교과서에 수록된 위인 10인의 영재성 요소, 가정환경 부모양육 방식 특징에 대한 질적 분석.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명(2011). 학문적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구조분석을 통한 Gagne의 DMGT모형 검증. 순천향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남훈(2014). Gagne의 DMGT모형을 통한 석주명의 영재성 발현 기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숙, 서혜애, 이미순, 전미란, 진석언, 한기순 역(2010). 영재교육과 재능계발. 서울: 시그마프레스.
- 김명희 역(1998). 다중지능이론의 실제. 서울: 양서원.
- 김성진(2008). 記錄文에 대한 想像的 接近의 일례-장영실 관련 기록을 중심으로. 동양한문학연구, 27(1), 5-38.
- 김형광(2002). 인물로 보는 조선사. 서울: 시아출판사.
- 김혜란(2004). 장영실. 서울: 태서출판사.
- 남진아(2016). Gagne의 DMGT모형을 통한 이휘소의 영재성 발현 기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대한인쇄문화협회(2003). 조선시대 갑인자 만든 이천. 서울: 대한인쇄문화협회.
- 돋움자리 역(2000).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사전. 서울: 시공주니어.
- 두은미(2018). Gagne의 DMGT모형을 통한 우장춘의 영재성 발현 기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숙희(2004). 백범 김구의 잠재능력 계발과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문용린(2003). 기업인 정문술의 지적 능력 계발 과정에 과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도덕심리 연구실.
- 박성래(1993). 역사 속 과학인물-물시계제작한 장영실. 과학과 기술, 26(8), 86-87.
- 서용석(2015). 김연아를 통해 본 스포츠영재의 영재성 발현에 관한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성수(2008). 조선시대 최고의 기술자, 장영실. 대한기계학회지, 48(11), 29-32.
- 안선모(2016). 궁금해요, 장영실. 서울: 풀빛.
- 안태진(2003). 다중 지능 이론의 관점에서 본 전혜린의 삶.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왕연중(1989). 발명왕 장영실의 소년시절. 발명특허, 14(4), 78-82.
- 이석호(2006). 조선사 길라잡이-다시 보는 조선왕조실록 ⑤ 세종 시대의 인물 1-조선 최고의 공학자 장영실(蔣英實). 역사 & 문화, 6, 6-11.
- 이수경(2013). 조선 후기 하가 김홍도의 영재성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201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이정규 역(2008). 영재성의 정의와 개념. 서울: 학지사.
- 장경채(2012). 장영실 관련 기록문에 대한 상상적 접근. 한국지역사회연구소, 66(1), 122-130.
- 장래혁(2016). 조선왕조 국가 과학자 장영실의 브레인 파워. 한국뇌과학연구원, 56(1), 22-25.
- 장래혁(2020). 조선 왕조 국가과학자 장영실. 한국뇌과학연구원, 80(1), 57-59.
- 전근아(2011). 홍난파의 지적계발과정 연구: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은진(2009). 안익태의 지적능력 계발과정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지아(2013). 조선 최고의 과학 기술자 장영실. 서울: 알에이치코리아.
- 조선사역사연구소(2016).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 서울: Atto Book.
- 한국발명진흥회(2007). 발명위인 발명품-장영실. 한국발명진흥회, 32(6), 66-71.
- Cohn, S. J. (1981). What is gifednes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In A. H. Kramer (Ed.), Gifted children: Challenging their potential (pp. 33-45). New York: Trillium Press.
- Cohn, S. J. (1997). A model for a pluralistic view of giftedness and talent. Unpublished Paper Prepared for the United States Office of Education.
- Gagne, F. (1985). Giftedness and talent: Reexamining a reexamination of the definition. Gifted Child Quarterly, 29(3), 103-112. https://doi.org/10.1177/001698628502900302
- Gagne, F. (2004). Transforming gifts into talent: The DMGT as a developmental theory. High Ability Studies, 15(2), 119-148. https://doi.org/10.1080/1359813042000314682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 Hollingworth, L. S. (1926). Gifted children: Their nature and nurture. New York: Macmillan.
- Hollingworth, L. S. (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Binet orizin and development. New York: World block.
- Marland, S. (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 by the U.S. Commissioner of Education, Washington, DC: U.S.
- Renzulli, J.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pp. 180-184.
- Renzulli, J. (2003). Conceptions of giftedness and its relationship to the development of social caprtal. In N. Colangelo, & G.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3rd ed.). New York: Allyn and Bacon.
- Renzulli, J. S., & Reis, S. M. (1991).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A comprehensive plan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productivity. University of Conneticut, Storrs.
- Rowe, D. C. (1994). The limits of family influence: Genes, experience, and behavior. New York: Guilford.
- Rowe, D. C. (1997). Genetics, temperament, and personality. In R. Hogan, J. Johnson, & S. Briggs (Eds.), Handbook of personality psychology (pp. 367-386). New York: Academic.
- Scarr, S. (1992). Developmental theories for the 1990s: Development and individual differ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63, 1-19. https://doi.org/10.2307/1130897
- Scarr, S., & Carter-Saltzman, L. (1982). Genetics and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human intelligence (pp. 792-896). Englan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chwartz, L. L. (1994). Why give "gifts" to the gifted? Thousand Oaks: Corwin Press.
- Stankowski, W. M. (1978). Definition. In R. E. Clasen, & B. Robinson (Eds.), Simple gifts.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Extension.
- Taylor, C. W. (1978). How many types of giftedness can your program tolerat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2, 39-51.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8.tb00158.x
- Taylor, C. W., & Ellison, R. L. (1975). Moving toward working models in creativity: Utah creativity experience and insights. In I. A. Taylor & J. W. Getzels (Eds.), Perspectives in creativity (pp. 1-36). Chicago: Aldine.
- Terman, L. (1925).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s children,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1).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Terman, L. M., & Oden, M. H. (1947).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4. The gifted child grows up.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Terman, L. M., & Oden, M. H. (1959).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5. The gifted group at midlife: Thirty-five years' follow-up of a superior group.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