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Hong Kong Born Director's Chinese Theme Film : Changes and Influence of Lin Chaoxian's film

홍콩 출신 감독 린차오셴(林超賢) 영화가 중국 주선율 영화에 미친 영향

  • 이라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 문재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Received : 2022.06.27
  • Accepted : 2022.08.03
  • Published : 2022.09.28

Abstract

This article analyzed the new changes Hong Kong director Lin Chaoxian has brought to theme films of Mainland China and the factors affecting these changes. The objects of the analysis are Lin Chaoxian's films (2016), (2018), and (2020). Compared with Mainland China directors suffering from heavy political burden, Dante Lam directed theme films based on the model from commercial films and adopted lots of elements from Hong Kong films. There, the ideology expression in these theme films was no longer rigid, but a diversified value embodiment resonating with the audience. At the same time, these theme films achieved higher commercial value, in which the stereotyped and unrealistic hero images were replaced by realistic and compound characters, and the display of cool or violent action scenes contributed to lots of visual feasts. All the changes were influenced by the audience preferences and the development of private enterprises in Mainland China.

이 글은 홍콩 출신 감독 린차오셴(林超賢)이 중국의 주선율 영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소들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의 대상은 린차오셴(林超賢)의 영화 <오퍼레이션 메콩>(湄公河行動, 2016), <오퍼레이션 레드 씨>(紅海行動, 2018), <긴급구원>(緊急救援, 2020)이다. 린차오셴은 중국 대륙 감독들에 비해 정치적 부담이 크지 않아 상업영화의 모델을 이용해 주선율 영화를 만들고 홍콩영화의 요소를 주선율 영화에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주선율 영화의 이데올로기는 딱딱한 표현이 아니라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원화된 가치를 보여준다. 사실적이고 복합적인 인물은 과거 고정 천편일률적이며 비현실적이었던 영웅의 이미지를 대체한다. 스펙터클한 액션 장면과 폭력적인 장면의 응용이 시각적 진풍경을 만들어낸다. 그 결과 주선율 영화는 더 높은 상업적 가치를 얻었다. 린차오센의 영화는 새롭게 변화하는 관객의 취향이 영화산업에서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시켜주었으며 높아진 제작비와 더불어 민영영화사의 역할을 키우고 있다.

Keywords

I. 시작하며

1980년대와 90년대 초반은 홍콩 영화의 호황기였다. 홍콩은 세련된 시스템과 양질의 제작진, 큰 영화 수익으로 한때 '동양의 할리우드'로 불렸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부터 홍콩 영화계는 해외시장 위축과 현지 영화인들의 이탈 등 여러 가지 면에서 타격을 받았다. 금융위기와 1997년 홍콩 반환 등, 정치 경제적 요인이 큰 충격을 줌에 따라 홍콩 영화의 질과 생산량은 대폭 하락했고 영화산업은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에 홍콩 영화인들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이때는 중국 내 영화 시장이 부상하기 시작하던 시기였다. 중국정부는 중국 대륙시장의 유치를 위해 홍콩 영화인들의 북상(北上)1에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특히 2003년 중국 중앙정부와 홍콩특별행정구 정부는 ‘중국 대륙과 홍콩 경제 파트너십’ 약정인 CEPA(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s)를 체결했다. 이 협약은 홍콩 영화가 중국영화로 인정받게 되는 내용과 범위를 명시하고 있 었다. 홍콩 영화가 중국 대륙 영화와 같은 대우를 받게 됨에 따라 홍콩 영화인들은 대륙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홍콩 문화와 대륙 문화는 뿌리는 같지만 서로 다른 이념과 표현방식을 지닌 지 오래다. 이 때문에 홍콩 출신 감독들이 대륙에서 성과를 내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처음 중국 대륙에 왔을 때 많은 홍콩 출신 감독들은 사극 무협 장르를 선택했다. 홍콩 액션 영화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데다 중국 대륙의 정치 관련 콘텐츠도 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0년 이후 중국 대륙의 상업적 움직임과 정치적 분위기를 예민하게 감지한 홍콩 영화인들은 ‘주선율 영화(主旋律電影)’ 제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1987년 3월 중국정부의 주도하에 등장한 주선율 영화는 통상 민족정신을 고취하고 시대정신을 구현한 작품으로 당과 군의 영광스러운 업적을 표현한 혁명사적 영화를 의미한다[1]. 주선율 영화는 좋은 사회적 영향을 주는 작품들이 있긴 했지만 인민 교화가 주된 목적인 탓에 정치 설교의 대명사로 여겨질 정도로 관객들의 폭 넓은 지지를 얻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는 많은 주선율 영화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쉬커(徐克), 린차오셴 (林超賢) 등 홍콩 출신 감독들이 제작한 주선율 영화가 평판을 얻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는 모양새다. 2014년 홍콩 출신 쉬커 감독의 <타이거 마운틴> (智取威虎山,2014)은 9억 위안에 가까운 흥행을 거뒀다[2]. 이후 홍콩 출신 감독들이 연출한 주선율 영화들이 잇달아 개봉했다. 2018년 개봉한 <오퍼레이션 레드 씨>(紅海行動, 2018)는 36.5억 위안의 수익을 냈다. 이처럼 홍콩 출신 감독들이 만든 주선율 영화는 흥행 열풍을 불러일으켰다[3].

그렇다면 왜 홍콩 출신 감독들이 연출한 주선율영화가 인기를 끄는 것인가? 이들 감독들이 보여주는 특징은 무엇이며 기존의 주선율 영화에 어떤 변화를 주었을까? 본 논문은 홍콩 출신 감독 중 린차오셴 감독을 사례로 들어 이 문제를 논해보고자 한다. 많은 홍콩 출신 감독들 중 린차오셴 감독이 가장 뛰어난 감독이라 할 수는 없지만 중국 대륙의 풍부한 자원과 자신의 기술적 우위를 십분 활용해 흥행과 평가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오퍼레이션 레드 씨>는 홍콩 출신 감독들이 연출한 주선율 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모았다.

1987년 홍콩 영화계에 진출한 린차오셴 감독은 제작 보조로 시작해 진가상(陳嘉上)감독의 인정을 받아 조감독으로 발탁되었고 1997년에야 감독으로 데뷔했다. 이후 1997년부터 2021년까지 25년 동안 28편의 영화를 찍으며 다양한 장르를 시도했다. 창작 초기 그는 홍콩 뒷골목의 어둠을 비판적으로 다루는 폭력 미학을 보여주었다. 대표적인 작품이 진가상 감독과 공동 연출한 <야수형경>(野獸刑警, 1998)으로, 제18회 홍콩 금상장에서 최우수 영화, 각본상, 감독상 등 여러 상을 받았다. CEPA 체결로 홍콩 감독들이 북상해 기회를 찾던 때 린차오셴은 <비스트 스토커>(證人, 2008), <스나이퍼>(神 枪手, 2009), <비스트 스토커 2: <증인> 두 번째 이야 기>(線人手, 2010), <바이럴 팩터>(逆戰, 2012) 등 갱 영화를 만들었으나 반응은 미미했다[4]. 2016년부터 현재까지는 본격적으로 주선율 영화를 만들고 있는데, <오퍼레이션 메콩>(湄公河行動, 2016), <오퍼레이션 레드 씨>, <긴급구원>(緊急救援, 2020), <장진호>(長津湖, 2021) 등 4편의 영화를 연출했다. <오퍼레이션 메콩>의 흥행수입은 11.9억 위안에 달한다[5]. 2018년 2 월에 개봉된 <오퍼레이션 레드 씨>의 흥행 수입은 36.5 억 위안으로 2018년 중국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6]. <긴급구원>의 흥행 수입은 4.9억 위안에 달한다 [7]. 천카이거(陳凱歌), 쉬커와 공동 연출한 <장진호>의 흥행 수입은 57.7억 위안으로 <특수부대 전랑2>(戰狼 2,2017)를 제치고 중국영화사상 1위에 올랐다[8].

이처럼 그는 주선율 영화에 홍콩식 갱 영화의 상업성을 결합해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그림 1. <오퍼레이션 메콩>, <오퍼레이션 레드 씨>, <긴급구원>과 <장진호>의 영화포스터

3편의 주선율 영화가 그의 이전 갱 영화들에 비해 미학적으로 뛰어나다고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홍콩 영화의 특성을 성공적으로 ‘현지화(本土化)’ 하였다는 면에서 그의 주선율 영화는 흥미롭다. 홍콩출신 감독이 만든 주선율 영화의 성공은 중국영화의 현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중국은 미국에 버금가는 세계 2위의 영화시장[9]인 동시에 한국 영화의 중요한 수출국이라는 점에서 한중 합작영화에도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린차오셴이 주선율 영화에 가져온 변화

1. 홍콩식 가치의 표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래 주선율 영화는 애국주의, 사회주의 핵심 가치 등 주류 이데올로기를 고취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런데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홍콩인들에게는 중국의 주류 이데올로기는 거리감이 많다. 이 때문에 홍콩 출신 감독들은 중국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와의 간극을 어떻게 메울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였다. 하지만 대륙과 홍콩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바오이(包毅)와 서해파(徐海波)에 따르면, 법치·민주·화합·성신 등 핵심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다. 홍콩인들은 여전히 대륙의 문화 전통과 생활 풍습을 간직하고 있으며, 많은 홍콩인들이 중화 문화의 저변과 중화 민족의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10]. 이데올로기적 차이와 문화적 공통점이라는 이 두 가지 조건에서 린차오셴은 홍콩문화의 특성을 고수하면서 대륙의 주류 가치를 구축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했다. 그것은 홍콩식 개인주의와 주선율영화의 애국심을 혼합해 대중성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세부적인 면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강대국 이미지의 구축이다. 감톈(甘甜)은 "대륙과 홍콩이 공통으로 요구하는 것 중 하나는 강대국의 비전을 구축하는 것이다"이라고 말했다[11]. <오퍼레이션 메콩>에서 중국 선원들이 해외 마약상에게 살해당하자 중국 경찰은 범인을 잡기 위해 ‘골든 트라이앵글’로 향한다. 이 영화는 범죄와 싸워 해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 하겠다는 강대국의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준 다. 그것은 중국 관객의 민족적 자긍심을 불러일으켰고 대국 이미지에 대한 상상을 충족시켜 주었다. <오퍼레이션 레드 씨>는 한국 학자 강내영의 말대로 UN과 국제법을 준수하는 정의롭고 공정한 ‘글로벌 대국주의’ 가치를 보여주며 글로벌 대국주의를 지향하는 중국의 은밀한 욕망을 반영했다[12]. 영화에서 중국 해군이 해외 시민을 안전하게 철수시키는 것은 중국 정부가 시민의 생명과 재산에 신경을 쓰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 공포주의 퇴치, 외국인 인질 구출, 핵 확산 방지 등을 통해 중국 정부가 내세우는 대국(大國)의 책임과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의 사명을 보여준다. 영화는 민족주의와 애국주의를 정의, 평화, 자유, 인류애 등 전 세계인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로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국가 이데올로기의 경직된 주입을 줄이면서도 많은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둘째, 홍콩식 휴머니즘과 대륙의 주류 가치를 봉합한 것이다. 홍콩식 휴머니즘은 홍콩식 미학의 핵심으로, 홍콩 영화에서는 주로 개인에 대한 관심으로 반영된다 [13].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자오웨이방(趙衛防)의 말처럼 전통적인 도덕이나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순수한 생명체로서 개인에 주목하고 그 생존상태와 감정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다[14]. 홍콩 출신 영화인들이 북상하던 초기에는 개인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홍콩식 휴머니즘을 곧바로 이식하자 국가와 집단을 중요시 하는 대륙의 주류 가치와 배치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린차오셴은 전통이나 관습에 앞서는 개인의 가치를 대륙의 주류 가치로 치환하면서 둘의 통합을 적절하게 처리해 내었다. 우선 인간 중심, 생명 존중을 부각시킨다. 이전의 주선율 영화에서는 개인의 이익이 집단의 이익에 종속되는 내용이어서 국가가 개인의 정서적 추구, 자아실현, 인격적 존엄성을 중시하고 보호하는 것을 좀처럼 볼 수 없다. 하지만 <오퍼레이션 메콩>에서 중국 경찰은 동포의 억울함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물자를 희생한다. 영화는 개인의 가치가 소중함을 역설하면서 국가가 시민의 생명과 존엄성을 중시한다는 것을 표현했다. <오퍼레이션 레드 씨>도 마찬가지다. 희생의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한 명의 시민이라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인질을 구출한다. <긴급구원>에서도 재난구조의 전 과정에서 사람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평범한 개인의 삶을 선악의 대결과 연결해 홍콩식 가치와 대륙의 이데올로기를 결합해 내었다. 권선징악, 즉 정의가 반드시 승리한다는 메시지를 이끌어 내는 방식이다. 린차오셴의 영화는 사회 속 평범한 사람들에 초점을 맞추는데, 개인의 삶에 대한 관심은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오퍼레이션 메콩>에서 마약상들은 아이들에게 마약을 하게 하고 지역주민들을 죽이고 테러를 자행한다. 마약상의 잔학함을 부각하기 위해 이전 중국 영화보다 폭력의 수위가 더 높아졌다. 이러한 피비린내 나는 폭력은 선과 악의 대립을 강하게 대비시킨다. 이는 악의 잔혹성과 맞서는 투쟁의 정당성을 암시하면서 시청자들의 감정을 자극했다. 그 결과 영화의 긍정적인 결말은 관객들에게 강한 감정적 동요를 불러일으키며 정서적 만족감을 준다. <오퍼레이션 레드 씨>에서도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과 밝은 면의 대결을 그린다. 영화는 관객들에게 테러리스트들의 잔혹함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시민을 구출하는 임무의 어려움을 깨닫게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둠을 마주해 정의를 구현해낸다.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통해 선량함, 관대함, 인자함과 같은 좋은 특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국가의 힘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2. 장르 미학의 응용

장르 미학은 홍콩식 미학의 중요한 요소로, 홍콩 감독은 북상한 뒤에도 이를 주요 전략으로 이어갔다. 홍콩영화의 대표적인 장르는 무협 영화, 쿵푸 영화, 코미디 영화, 갱 영화 등이 있다. 린차오셴은 특히 갱 영화에 능했는데, 그는 자신이 잘하는 갱영화의 특징적 요소를 주선율 영화에 이식했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물을 더욱 입체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허쭈젠(何祖健)에 따르면, 전통적인 주선율 영화에서 ‘영웅’은 첫째, 인물의 성장 변화가 없다는 점, 둘째로 인물이 너무 완벽해서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점, 셋째로 개성이 없고 동질화가 너무 심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었는데, 이 세 가지 문제의 원인은 도덕적 이성이 감정과 욕망을 억눌렀기 때문이다[15]. 가령, <양산저우>(楊善洲, 2011), <건국대업>(建國大業, 2009), <건당위업>(建黨 偉業, 2011) 등과 같은 주선율 영화들은 위인의 생애를 칭송해 위상과 권위를 높이려는 취지를 지니고 있다. 그 결과 이들 영화에서 인물들은 일상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있다.

홍콩영화의 개방적인 제작 환경 탓에 린차오셴의 과거 작품들은 인물에 대해 깊이 있는 묘사를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초기 홍콩 갱 영화에서 경찰은 인간적인 복잡함과 도덕적 딜레마를 내면에 간직한 인물로 그려졌다. 하지만 린차오셴이 중국 대륙에서 주선율 영화를 만들게 되었을 때는 대륙의 엄격한 영화 검열 제도를 고려해야만 했다. 따라서 인물에 대한 묘사는 새로운 균형을 이뤄내야만 했는데, “인간성과 영웅성의 균형”[16]을 맞추는 것이다. 그 결과 기존 주선율 영화의 영웅과는 달리 좀 더 리얼해졌다. <오퍼레이션 메콩>에서 정의로운 힘을 대표하는 경찰은 힘과 약점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주인공은 신격화된 후광을 벗고 개성을 지닌 남자로 바뀌었다. 경찰 가오강(高剛)과 잠복 형사 팡신무(方新武)은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행동이 거칠고 욕설이 끊이지 않는다. 이러한 가오강의 모습은 전통적인 주선율 영화의 완벽한 경찰 이미지를 뒤집는 것이다. 잠복 형사 팡신무는 영화에서 성격이 가장 복잡한 인물이다. 그는 자백을 강요하는 장면에서 비상식적인 수단을 사용하며, 여자 친구의 복수를 위해 마약 판매자를 사살하는 등 규정을 어긴다. 이런 회색지대의 인물은 린차오셴의 홍콩 갱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었지만, 중국의 주선율 영화에서는 드물었다.

둘째, 격렬한 액션 장면을 더 많이 추가했다. 전통적인 주선율 영화는 지나치게 교육적이고 오락성을 소홀히 해 답답한 느낌을 준다[17]. 하지만 린차오센은 어떻게 하면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선전하면서도 영화를 더욱 재미있게 하여 관객의 오락 수요에 부응할 것인지를 탐구했다. 과거 홍콩 영화는 국제 영화 시장과 연결된 전형적인 상업 시스템에서 제작되었고 풍부한 성공 경험도 쌓았는데, 張燕에 따르면 홍콩 영화의 상업적 성공은 대중에게 어필하는 미적 감각이 있었기 때문이다 [18]. 홍콩 영화의 현장에서 다년간 활동했던 베테랑으로서 린차오셴은 상업 영화의 이러한 메카니즘을 매우 잘 알고 있었다. 대중의 입맛을 잘 아는 린차오셴은 액션 디자인과 촬영 기법에 특출하다. 액션의 활용은 늘 린차오셴의 영화 속 포인트였다. 린차오셴은 주선율 영화에서 다양한 액션 요소를 통해 시각적인 스펙터클을 만들어내어 관객들에게 강렬한 시각적 자극과 높은 미적 쾌감을 제공함으로써 영화의 메시지에 공감하도록 했다. <오퍼레이션 메콩>, <오퍼레이션 레드 씨>, <긴급 구원>, <장진호> 등은 거의 쉬지 않고 액션이 이어지며 액션 장면 하나 하나는 이야기의 시각적 효과와 리듬감을 짜릿하게 높인다. <오퍼레이션 메콩>은 난이도 높은 전투, 폭파, 총격전을 벌이는 장면이 많으며 육・해・공의 세 공간을 가로지른다. 육지의 총격전은 홍콩 범죄 영화의 영향이 그대로 나타난다. 경찰 가오강과 팡신무는 현대적인 격투장면을 대거 선보였는데, 여기에는 첨단 과학기술 장비가 동원되었다. 헬리콥터, 드론 촬영, GPS 위치확인시스템 등을 운용해 액션 장면이 기술적인 아름다움을 갖췄다는 평가를 얻었다[19].

<오퍼레이션 레드 씨>에서 감독은 액션 장면을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장면은 더 스펙터클하고 사운드는 감각을 극대화 한다. 이러한 통쾌한 액션 디자인은 관객을 더욱 자극한다. 미사일 요격, 정교한 장거리 포격, 드론 기술, 체계적인 작전 등은 관객들에게 긴장감 넘치는 영화 관람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해군 군함과 무기 장비를 활용해 화끈한 액션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중국의 막강한 군사력을 돋보이게 했다. 특히 마지막에서 해군 군함에서 발사된 추적식 미사일은 충격적인 시각적 효과를 주었는데[그림 2][그림 3], 국제적인 블록버스터에 버금갈 정도다.

그림 2. 미사일 추적(좌) 그림 3. 미사일 격파(우)

그림 3. 미사일 격파(우)

이러한 액션 장면은 새 시대 중국의 비약적인 발전과 국력의 강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과시적이기도 하다.

셋째, 폭력적이고 피비린내 나는 장면을 더 많이 보여줘 표현의 수위를 높였다. 우위썬(吳宇森)의 영화 <영웅본색>(英雄本色, 1986)에서 알 수 있듯이 홍콩영화는 폭력미학을 두드러진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이전의 주선율 영화들은 검열을 통과하고 내용의 엄숙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폭력적인 장면들을 피하는 경향이 컸다. 하지만 린차오셴의 주선율 영화는 피비린내 나는 폭력 장면을 활용해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전달한다. 가령, <오퍼레이션 메콩>은 잔인한 폭력 장면으로 가득하다. 범죄 두목이 선원을 총살하고, 어린아이가 인간폭탄으로 사용되고, 소년병이 마약을 하고, 손발이 잘린 사람들이 양귀비를 재배하는 장면 등이 그렇다[그림4-7].

그림 4. 어린이 인체 폭탄(좌)

그림 5. 마약을 하고 살인하는 소년병(우)

그림 6. 두 팔이 잘린 사람(좌)

그림 7. 살해된 선원의 시체(우)

<오퍼레이션 레드 씨>에서 린차오셴은 디지털 렌더링 기술을 활용해 폭력의 사실성을 강화했다. 영화는 끔찍한 장면으로 가득 차 있다. 피가 줄줄 흐르는 부러진 손가락과 팔, 사방으로 흩어진 피와 장기, 얻어맞아 피투성이가 된 얼굴 등이다. 전쟁 기자의 보좌관이 테러리스트에 의해 목이 잘리고, 버스가 포탄을 맞아 시체가 이리저리 날아다닌다[그림8-11]. 이런 리얼하고 참혹한 폭력 장면들은 관객들에게 매우 충격적인 체험을 제공한다.

그림 8. 폭탄을 맞은 버스(좌)

그림 9. 떨어져나간 팔(우)

그림 10. 피투성이가 된 얼굴(좌)

그림 11. 잘려진 손가락(우)

<긴급구원>의 잔혹함과 공포는 인간과 자연의 대결에서 나온다. 해상구조대는 화재, 물, 폭발 등 다중고를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영화에는 화재, 수해, 폭발 등 자극적이고 스펙터클한 장면이 촘촘히 등장한다. 첫 번째 구조 활동에서는 화염에 휩싸인 채 폭파된 관제탑의 모습이 전시된다[그림 12]. 2차 구조에서 구조대원들은 선박이 유류탱크 잔해에 부딪힐 위기에 처한다[그림 13]. 바다에 불시착한 비행기를 구조하는 세 번째 작전에서 항공기는 파손되고 엔진이 꺼지면서 바다 위로 무겁게 추락하고 비행기는 순식간에 산산조각이 나는데, 꼬리가 끊어져 바다로 추락하는 장면은 강한 시각적 충격을 준다[그림 14]. 제4차 구조 활동에서는 크루즈선이 폭발한다. 바닷바람이 매우 강해 유출된 기름의 불길이 갈수록 거세지고 큰불은 빠르게 바다로 번진다[그림 15].

그림 12. 폭파되는 관제탑(좌)

그림 13. 유류탱크에 부딪히는 대원(우)

그림 14. 부서지는 비행기(좌)

그림 15. 거세게 번지는 화염(우)

이런 자극적인 장면들은 해상 구조 임무의 어려움과 위험을 잘 보여준다.

린차오셴의 주선율 영화는 홍콩의 폭력미학을 보다 리얼리즘적인 스타일을 보여준다[20]. 물론 이는 과거 갱 영화에서 보여준 그의 스타일로, 현장성을 추구하면서 주제를 사실주의적으로 담아내고자 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그의 폭력장면은 현실 내의 갈등과 충돌을 부각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이러한 충돌을 통해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선전하지만, 대중의 입맛을 사로잡는 홍콩식 액션이 효과적으로 어우러지고 있는 것이다.

Ⅲ. 산업의 변화에 미친 영향

1. 관객 소비 취향의 중요성

린차오센의 영화는 관객의 소비 형태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었다. 왕샹위(王翔 宇)는 소비자들은 영화 제작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영화는 제작자와 관객이 함께 완성하는 작품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中國文 學藝術界聯合會)의 2021년 조사[표 1]에 따르면, 2021년 영화 관객층의 69.5%가 20~34세다. 강내영은 이들은 개혁개방의 성과와 물질적 풍요로움을 직접 체험한새로운 소비세대로서, 개인주의, 개방된 마인드, 물질주 의, 출세주의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21]고 말했다린차오셴의 주선율 영화는 바로 이와 같은 새로운 관객들의 소비 취향과 욕망을 만족시킴으로써 관객의 소비적 성향이 영화산업에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시켰다.

표 1. 2021년 중국 영화 소비자 연령 구성[22]

현대인의 삶에서 이미지와 영상을 중심으로 한 시각적 소비는 일상이 되었다. 특히 영화의 주류 관객은 영상 매체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사람들로 풍부한 시각적 경험을 쌓으며 각자의 미적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 [23]. 중국 관객들의 시각적 요구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이에 영화 제작자들은 관객의 이러한 시청각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강한 시각적 자극을 모색해야 한다. 그래서 영화 <오퍼레이션 메콩>, <오퍼레이션 레드 씨>, <긴급구원>은 실감나는 시각 효과나 스펙터클을 대거 도입해 관객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린챠오센은 주선율 영화에서 이데올로기 선전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관객의 소비 취향임을 확인해주었다. 이는 현재 변화하고 있는 중국영화의 중요한 경향이다.

2. 민영 영화제작사의 부상

2001년 중국의 WTO 가입 이후 중국영화방송총국(國家廣播電影電視總局)은 개정된 「영화관리 조례 (電影 管理條例)」를 공포했다. 이 조례는 공영영화제작사 이외의 단체가 영화 사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산업의 진입장벽을 현저히 낮추었다[24]. 이후 민간 자본, 해외 자금 등이 영화 산업으로 유입되었고 갈수록 많은 자금이 영화 분야로 흘러가고 있다.

현재 중국 영화산업에는 국유 자본, 민영 자본, 역외 자본 등 세 가지 자본 형태가 공존하고 있다. 국유 자본으로는 북경, 상해, 장춘, 주장, 시안, 아미 등의 영화 그룹과 ‘팔일전영 제편창(八一電影製片廠)’, 각 성의 국영 영화제작사가 있다. 국영 영화사들은 주로 주선율 영화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국영 영화사들은 경제적 이익보다는 사회적 목적을 우선시하기에 대개 비시장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

민영 자본은 화이브라더스(華誼兄弟), 보나픽쳐스(博 納影業), 광셴픽쳐스(光線影業) 등의 영화사가 있다. 민영 영화사의 강점은 포지셔닝이 명확하고, 운영 체제가 유연하며, 비용 관념이 확고하며, 전문화 정도가 높으며, 영화 관련 정책을 매우 주시한다[25]는 것이다. 시장에 대한 예리함과 정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민영 영화사는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얻었고, 중국 영화 산업에서 가장 유력한 투자 주체가 되었다.

최근 주선율 영화의 변화에는 민영 영화사의 역할이 컸다. 민영 영화사가 주선율 영화에 투자하는 것은 이윤을 챙기려는 것이 근본 목적이다. 이윤을 쫒는 민간 기업들의 경쟁은 주선율 영화를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국영 영화 제작소가 주선율 영화 제작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민영 영화사들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장르 선택, 시나리오 아이디어, 연출 등에서 혁신이 필요하다. <오퍼레이션 메콩>, <오퍼레이션 레드 씨>, <긴급구원>는 모두 보나픽쳐스의 작품으로, 보나픽쳐스에서 린차오셴은 자신의 상업적 재능을 최대한 발휘해 주선율 영화를 혁신하며 많은 경제적 이익을 끌어냈다.

둘째, 민영 영화사는 풍부한 자본을 바탕으로 감독의 자유로운 플레이를 보장해 중국의 주선율 영화제작 방식에 변화를 이끌어 낸다. 특히 합작영화 모델을 취함으로써 홍콩 등 다방면에서 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다. <오퍼레이션 메콩>, <오퍼레이션 레드 씨>, <긴급구원>은 모두 폭파, 추격, 액션 등 스펙터클한 장면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영화 제작의 수준이 높고 그만큼 자금도 많이 소요되었다. <오퍼레이션 메콩>은 2억 위안, <오퍼레이션 레드 씨>는 5억 위안, <긴급구원>은 7억 위안, <장진호>는 13억 위안이 투자되었다.

또한 자금이 풍부했기 때문에 세계 최고의 제작진이 기용되어 선진적인 촬영 설비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다. <오퍼레이션 레드 씨>는 실제 전투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모로코에서 진짜 군사 장비를 사용했는데, 군사 장비 예산만 2억 원에 달했다[26]. 린차오셴은 홍콩 영화산업에서 경험이 풍부하였기에 이러한 제작 방식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큰 규모의 제작, 연출에 있어 감독의 자율성, 과감한 테크놀로지 활용 등은 이익을 중시하는 홍콩식 영화산업의 특징이다.

Ⅳ. 마치면서

1997년 홍콩 반환 전후로 홍콩 영화시장은 크게 위축되었으나, 중국 대륙의 영화시장은 갈수록 회복되면서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생존과 발전을 위해다수의 홍콩 감독들이 중국 대륙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했다. 여기에는 중국 중앙정부와 홍콩특별행정구정부가 체결한 경제 파트너십 약정인 CEPA가 중요하게 작용했다. 이 협약 체결을 계기로 홍콩과 중국 대륙은 장벽을 허물고 공동 영화 제작의 증가를 부채질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 홍콩과 중국 대륙의 합작은 일상화되었다. 홍콩 출신 감독과 주선율 영화의 결합은이러한 과정의 결과다.

홍콩 출신 감독 린차오셴은 대륙의 자원이 주는 이점과 자신이 지닌 기술적 이점을 십분 활용해 <오퍼레이션 메콩>, <오퍼레이션 레드 씨>, <긴급구원>, <장진호> 등 주선율 영화를 만들어냈다. 린차오셴은 대륙의 정책제도와 관객 선호, 검열제도 등을 고려해 두 가지 전략을 구사했다. 우선 대륙의 이데올로기를 딱딱하게 전달하기보다 홍콩과 대륙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주류적 가치 표현을 선택한다. 둘째, 상업적 요소를 잘 살려서 주선율 영화의 관람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화려한 액션 장면과 폭력적인 요소를 대거 사용하여 관객의 심미적 체험을 제고하고,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영웅상을 만들어내며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린차오셴이 대륙에 진출해 주선율영화 제작에서 성공을 거둔 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홍콩식 개인주의를 경직된 주선율 영화의 이데올로기에 효과적으로 결합한 점. 둘째 최근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 영화관객의 이미지에 대한 욕구를 스펙터클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채워준 점, 셋째 홍콩영화의 산업 시스템과 제작방식을 중국 민영영화제작사에 도입해 활용한 점이다. 홍콩영화에서 쌓은 자본과 관객 중심의 제작경험을 주선율영화 제작에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성공을 거둔 것이다.

광활한 대륙시장은 홍콩 출신 감독에게 기회이자 도전이다. 홍콩 출신 감독이 대륙영화 시장에 적응하면서 쇠락했던 홍콩영화도 새로운 활로를 찾았다. 중국 대륙과 홍콩간의 영화 합작은 중국 대륙 영화 시장의 호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홍콩 출신 감독은 대륙에 산업화, 장르화, 상업화 경험을 안겨줬고 중국 영화의 산업은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꾀하고 있다. 또 홍콩과 대륙의 협력은 지역 간 문화 수용과 융합에서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27]. 하지만 홍콩 출신 감독이 중국 대륙의 관객의 비위를 맞추는 과정에서 홍콩영화의 고유한 특징은 희석되면서 홍콩영화의 정체성은 점점 사라져 갔다.

References

  1. 章柏青, 賈磊磊, 中國當代電影發展史, 文化藝術出版社, 2006.
  2.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13812
  3.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55823
  4. https://www.sohu.com/a/224131744_223414.
  5.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39445
  6. 尹鴻, "2017年中國電影備忘," 電影藝術, 제379집, 2018.
  7. https://ys.endata.cn/Details/Movie?entId=673155
  8. https://baijiahao.baidu.com/s?id=1717374419708142111&wfr=spider&for=pc
  9. https://baijiahao.baidu.com/s?id=1717374419708142111&wfr=spider&for=pc
  10. 경령, 이종한, "중국 주선율(主旋律) 영화에 나타난 영웅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 <특수부대 전랑2>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9호, pp.377-394, 2019.
  11. 包毅, 徐海波, "內地與香港意識形態對話研究," 嶺南學刊, 제3권, pp.29-30, 2014.
  12. 甘甜, "主旋律電影的另一種扁平化--評電影 <湄公河行動>," 名作欣賞, 제12호, pp.170-172, 2017.
  13. 강내영, "중국 애국주의 영화 열풍 현상 연구: <특수부대 전랑2>(戰狼II, 2017), <홍해행동> (紅海行動, 2018)을 중심으로," 중국문화연구, 제41권, 제41호, pp.319-352, 2018.
  14. 趙衛防, 香港電影藝術史, 文化藝術出版社, 2017.
  15. 趙衛防, "21世紀香港電影的美學流變," 文化藝術研究, 제14호, pp.60-61, 2021.
  16. 何祖健, "類型學視角下國產英模電影的模式," 現代傳播, 제5호, pp.70-77, 2014.
  17. 趙博雅, "從"主旋律"到"新主流":中國軍事電影的類型演變與突破," 當代電影, 제6호, pp.22-25, 2018.
  18. 丁亞平, 當代中國民營電影發展態勢研究, 北京師範大學出版社, 2014.
  19. 張燕, "後CEPA時代內地與香港合拍片的現實觀照與文化表達," 當代文壇, 제6호, pp.86-91, 2018.
  20. 孫世寬, "從革命圖景到'英雄神話': 主旋律電影的'祛魅' 與類型重構," 電影文學, 제6호, pp.32-33, 2020.
  21. 楊鴿, 林超賢 '北上' 之後的電影創作流變 (2003-2018), 中國藝術研究院, 석사학위논문, 2019.
  22. 강내영, "'新주선율'과 '汎주선율'- 중국 주선율 영화의 변천과 이데올로기 창출 연구," 중국문학연구, 제49권, pp.219-255, 2012.
  23. https://baijiahao.baidu.com/s?id=1729695602321817665&wfr=spider&for=pc
  24. 張斌寧, "視覺文化語境中的電影影像一一第十期 電影學博士論壇"綜述," 當代電影, 제1권, pp.133-136, 2010.
  25. 尹鸿, 通变之途:新世纪以来的中国电影产业, 中国社会科学出版社, 2019.
  26. 詹成大, 民營資本與中國影視文化產業發展, 中國廣播電視出版社, 2010.
  27. 王澤心, 陳紀宇, "從觀眾心理分析<紅海行動>的主旋律化和商業," 陜西廣播電視大學學報, 제21권, pp.75-77, 2019.
  28. 교녕, 중국영화 세계화 전략에 따른 영화합작의 발전방향 연구- 중.한 합작영화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