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rategies and Effects of Questioning Methods Based on Anonymity/Openness in Remote Engineering Education

비대면 공학교육에서 공개 및 실명 여부에 따른 학습자 질문 방식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 Hong, Sumin (Department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 Kim, Honey (Department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 Lim, Cheolil (Department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 Lim, Youngsub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홍수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 김한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 임철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 임영섭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 Received : 2022.04.01
  • Accepted : 2022.05.29
  • Published : 2022.05.31

Abstract

Students' questions are essential and important for learning, but previous research and experience of instructors shows that there is a lack of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students in online classes. This research studies how learners can effectively ask questions in online classes at engineering colleges. Based on two axes of anonymity and openness, the four different types of questioning methods were suggested as 'onymous/public', 'onymous/private', 'anonymous/public' and 'anonymous/private.' In this study, seven communication channels were applied to check their effectiveness in an online class. The results showed that learners' satisfaction with learning outcomes increased compared to previous offline classes, while satisfaction with teaching methods was similar. Additionally, among the four types of questioning methods, the preference and effectiveness of 'anonymous/public' was highest, followed by 'onymous/private'. This study suggests several implications of educational approaches to online education in engineering colleges.

Keywords

References

  1. 공민정(2021). 원격수업에 적합한 질문 중심의자기 주도 학습형 한문 교과서 구안 및 활용. 한문교육연구, 57, 299-334.
  2. 권선희.류현숙(2021). 코로나 19 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 및 학습자 상호작용,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87-97.
  3. 김경환(2018). 중학생의 디지털 문식 매체 활용 연구: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질문 양상을 중심으로.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8(3), 72-79.
  4. 김광호(2013).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성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5. 김민성(2015).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대학수업의 운영방식과 참여 구조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교육심리연구, 29(1), 135-168.
  6. 김진영.이숙희(2019).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서 학습자 질문 중심 교수학습법 적용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6), 985-1006.
  7. 김현정(2020). 자아성찰에세이를 통해 살펴본 대학생의 글쓰기 인식과 글쓰기 교육의 시사점. 리터러시연구, 11(3), 161-191.
  8. 김혜숙(2007). 질문생성 및 질문해결 전략이 지리수업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교육 46(3), 161-187.
  9. 도재우(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10. 류성림.박신정(2003). 인터넷을 활용한 패턴 학습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5(4), 459-476.
  11. 류지헌.조형정.윤수정(2007). 학습자 질문 생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탐색. 교육연구, 30, 109-129.
  12. 변홍규(1994). 질문제시의 기법: 능률의 질문기법 훈련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사.
  13. 안영미.황수진(2015). 학습자 질문 중심 교수법의 효과: 보건학부를 중심으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1(2), 266-27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66
  14. 양미경(2002). 학생의 질문 행동 및 내용의 특성과 그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 분석. 교육학연구, 40(1), 99-128.
  15. 윤지원(2020). 온라인 수업에 대한 C대학교 교수자 인식연구. 인문사회21, 11(5), 2413-2426.
  16. 이동주.김미숙(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https://doi.org/10.15702/MALL.2020.23.3.359
  17. 이선영(2021). 학생 질문 중심 온라인 수업 실행 연구. 국어교육, 175, 1-32.
  18. 이영희.박윤정.윤정현(2020). COVID-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연구, 28(3), 211-234.
  19. 이희승(2020).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식 연구. 음악교수법연구, 21(2), 177-197.
  20. 임철일(2011).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파주: 교육 과학사.
  21. 임철일(2012).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파주: 교육과학사.
  22. 임철일 외(2021). 대학에서의 실시간 비대면 수업 유형별 수업설계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37(2), 459-488.
  23. 임철일.김영전.김동호(2012). 공과대학 학생들의 창의성교육에 관한 인식. 공학교육연구, 15(2), 30-37 https://doi.org/10.18108/JEER.2012.15.2.30
  24. 임희주.박성만(2021). 비대면 수업에서 대학 교수자 인식에 관한 질적연구: 교양영어수업을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22(1), 203-220.
  25. 정영란.배재희(2002). 질문 강화 수업이 중학생들의 질문 수준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22(4), 872-881.
  26. 정영숙.성지훈(2018). 대학 강의식 수업에서 질문 작성 중심의 학습자 질문 활성화 전략에 대한 교육적 효과 인식. 교육문제연구, 31(2), 145-173.
  27. 조은미.한안나(2010).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1), 23-43.
  28. 최성욱(2009). 정답 위주 평가체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열린교육연구, 17(1), 129-145.
  29. 한혜령(2021). 온라인 질문하기를 활용한 사전 학습 활성화 : 영어과 전공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4), 447-474.
  30. 홍경선.김동익(2011). 공학교육에서 학생 생성 질문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수업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24-30. https://doi.org/10.18108/JEER.2011.14.6.24
  31. EBS(2015).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서울: 해냄.
  32. Chin, C., Brown, D., & Brouce, B.(2002). Student-generated Questions: A Meaningful Aspect of Learn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5), 521-549.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95249
  33. King, A.(1994). Guiding knowledge construction in the classroom: Effect of teaching children how to question and how to explai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 338-368.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2338
  34. Leimeister, J. M., Ebner, W., & Krcmar, H.(2005). Desig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trust-supporting components in virtual communities for patient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1(4), 101-135. https://doi.org/10.1080/07421222.2005.11045825
  35. Maskill, R., & de Jesus, P.(1997). Pupils' questions, alternative frameworks and the design of science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7), 781-799. https://doi.org/10.1080/0950069970190704
  36. Zhou, C.(2012). Fostering crative engineers: A key to face the complexity of engineering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7(4), 343-353. https://doi.org/10.1080/03043797.2012.691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