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논문은 2020년도 정부재원(교육부 인문사회기초연구사업비)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2020S1A5B5A17088661)
참고문헌
- 김형기, 안소현, 이호경, 고호상, 이영임. (2005). 가면과 욕망(지구 지역시대의): 문화의 얼굴: 독일어권 지역의 문화연구. 서울: 연극과 인간.
- 김홍기. (2008). 샤넬 미술관에 가다-미술 속 패션 이야기. 고양: 미술문화.
- 김선영. (2008). 현대 패션에 나타난 가면의 형태와 특성. 복식, 58(4), 13-25.
- 김정윤, 염미선. (2018). 패션마스크 디자인 개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3), 135-151.
- 김순자. (2016). 모호성의 관점에서 본 마틴 마르지엘라 패션디자인 특성. 한국의상디자인학회, 18(2), 191-206.
- 김경희, 이옥희. (2002). 무용가면의 상징성 연구. 복식문화연구, 10(4), 404-418.
- 김찬주, 노미경. (2009). 아웃도어 라이프 활성화를 위한 페이스 커버 개발 연구. 한국복식학회지, 59(1), 47-59.
- 김보영. (2002). 배우 훈련에 있어서 가면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현주. (2017). 무슬림 여성들의 가리개, 히잡에 관한 연구. 한국니트디자인학회 15(3), 95-106.
- 남수정. (2004). 20세기초 미술에 나타난 아프리카 원시조각의 영향에 관한 고찰: 마티스, 피카소, 브랑쿠시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류정아. (2004). 축제인류학. 서울: 살림출판사.
- 문나리. (2009). 제임스 앙소르(James Ensor) 회화의 풍자적 이미지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반미선, 노윤선. (2017). 메종 마르지엘라 컬렉션에 나타난 마스크의 해체주의적 특성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 89-90.
- 박진희. (2008). 패션쇼에 나타난 페르소나 아이템의 특성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진영. (2010). 시선과 페르소나를 통한 자아 표현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승미. (2004). 현대 예술의상에 표현된 조형성의 텍스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손상희. (2018). 대기 환경이 미치는 제품디자인에 관한 분석: 황사마스크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4(2), 335-345.
- 신세정. (2004). 사회적 가면 페르소나를 통한 자아표현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우성. (1999). 탈. 서울: 대원사.
- 쑤상하오(蘇上豪). (2017). 새부리 가면을 쓴 의사와 이발소 의사(김성일 역). 서울: 시대의창.
- 엄세인. (2005). 가면 이미지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숙명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하나. (2015). 성격가면을 활용한 역할 창조 접근법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아정. (2018). 아름다운 것들의 역사. 서울: 에이엠스토리(amStory).
- 유럽사회문화연구소. (2006). 축제문화와 제현상축제의 이론적 정립과 새로운 축제 모형 창출을 위한 학제적 접근2.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 유럽정보문화센터. (2003). 유럽의 축제 문화.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 이태경, 최정화. (2018). 현대 패션에 영향을 끼친 퍼포먼스 아티스트 작품의 페르소나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9(5), 585-599.
- 이은정. (1990). 한국 가면을 응용한 의상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효빈, 김지민. (2020). 성인용 보건 마스크의 형태별 구조 및 디자인 분석. 패션과니트, 18(3), 91-93.
- 임형란. (2004). 가면(MASK)을 활용한 의상 디자인 개발 및 제작.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형란, 이미숙. (2004). 가면(mask)을 활용한 의상 디자인 연구. 패션비즈니스, 8(2), 154-167.
- 임경순, 유송옥. (1997). 샤넬의 커스튬 주얼리에 관한 연구. 복식, 32, 45-56.
- 전경욱, 김영훈. (1999). 재미있는 가면이야기(세계마스크 대전 도록). 서울: (주)MBC문화방송, (주)대생기업.
- 전경욱. (2017). 세계의 가면문화-주술.상징.예술. 서울: 민속원.
- 지구촌민속박물관. (2007). 지구촌 얼굴. 서울: 지구촌민속박물관.
- 장애란. (2002). Hussein Chalayan의 실험적 디자인. 한국복식학회, 52(5), 91-107.
- 정봉기. (2003). 아프리카 조각의 프리미티브를 중심으로: 작품 발표를 통한 조형세계.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병훈. (2013). 사람들은 왜, 가면 뒤에 숨는가?. 서울: 씨엘북스(CLBooks).
- 정정희, 임은혁(2019a). 크리티컬 패션에 관한 고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1(5), 540-551. https://doi.org/10.5805/sfti.2019.21.5.540
- 정정희, 임은혁(2019b). 크리티컬 패션에 표현된 패션산업 시스템과 패션소비문화에 대한 비평적 메시지. 한국의류산업학회, 21(6), 717-729. https://doi.org/10.5805/SFTI.2019.21.6.717
- 정정희, 임은혁(2020). 크리티컬 패션의 비평적 메시지 유형.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2(2), 87-103. https://doi.org/10.30751/KFCDA.2020.22.2.87
- 조희선. (2001). '억압'과 '저항'의 기제로서의 이슬람 여성의 베일(veil)과 히잡(hijab). 한국중동학회, 22(1), 103-126.
- 최정화. (2015). 패션 마스크에 나타난 캐릭터 이미지의 유형과 활용의미. 기초조형학연구, 16(3), 571-582.
- 최정화. (2013). 보호용 기능성 마스크를 응용한 패션 마스크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5(6), 851-861. https://doi.org/10.5805/SFTI.2013.15.6.851
- 최은하. (2006). 유리가면을 통한 자아의 내면 표현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은아. (2020). 유럽문화사에 나타난 가면과 정체성의 관계 연구(1). 한국헤세학회, 44, 187-212.
- 최은수. (2001). 유럽지역의 민속 축제 연구-독일어권 국가의 가면 놀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패션전문자료편찬위원회. (1997). 패션전문자료사전. 서울: 한국사전연구사.
- 한지연, 정경연. (2015). 예술과 패션에 나타난 마스크 디자인의 조형성 비교. 디자인학연구, 28(1), 113-131.
- Anawalt, P. R. (2009). 세계 복식 문화사-세상 모든 스타일의 기원에 관한 기록(한국복식학회 역). 서울: 위즈덤하우스.
- Atopos., Zidiankis, V., Polhemus, T., & Duggan, G. G. (2011). Not a toy: Radical character design in fashion and costume. Berlin: Pictoplasma.
- Bedouin, J. L. (1961). Les Masquves. French Editions: Paris.
- Baan, E. D., Berg, N. V. D., Donath, J., Liu, C. M., Elzingre, M., Gomes-Koizumi, A., Koning, G., Lipovetsky, G., Marchette, L., Mulder, A., Richard, B., Schacknat, K., Smelik, A., Teunissen, J., Unger, M., Viallon, V., & Vos, M. (2007). Fashion & Accessories. Arnhem: ArtEZ Press.
- Bonnie. E. (2011). Japanese fashion designers-The Work and Influence of Issey Miyake, Yohiji Yamamoto and Rei Kawakubo. London. New York: Berg.
- DeWitte, D. J., Larmann, R. M., Larmann., & Shields, M. K. (2017). 게이트웨이 미술사-미술의 요소와 원리. 매체. 역사. 주제-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조주연, 남선우, 성지은, 김영범 역). 파주: 이봄.
- Francesca. G. (2016). Experimental Fashion-Performance Art, Carnival and the Grotesque Body(Dress Cultures). London. New York: I. B. Tauri Academic Studies.
- Geczy, A., & Karaminas, V. (2017). Critical Fashion Practice: From Westwood to Van Beirendonck. London, New York: Bloomsbury Academic.
- Kawamura, Y. (2004). The Japanese Revolution in Paris Fashion. Oxford, New York: BergPublishers.
- Miller, S B. (1999, December 02) The Gallery: Cross-Cultural Disguises Retrieved June 14, 2013, from http://www.wsj.com/articles/SB9440970202371704
- Mack, J. (2000). 마스크-투탄카맨에서 할로윈까지 (윤길순 역). 서울: 개마고원.
- Needham. G. (2014). Bringing out the Gimp: Fashioning the SM Imaginary. Fashion Theory The Journal of Dress, Body and Culture, 18(2), 149-168. https://doi.org/10.2752/175174114X13890223974506
- Nunley, J. W., McCarthy, C., Emigh, J., & Ferris, L. K. (1999). Masks: faces of culture. New York: Harry N. Abrams.
- Pollock, D. (1995). Masks and the Semiotics of Identity. The journal of the Royal Anthropological Institute, 1(3), 581-597. https://doi.org/10.2307/3034576
-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2009). Maison Martin Margiela. NY: Rizzoli.
- Tonkin. E. (1979). Masks and Powers. Man (N.S.) 14(2), 237-248. https://doi.org/10.2307/2801565
- Twist. K. V. (2005). Hussein Chalayan. Rotterdam: NAi Publishers.
- Toscani, O., & Saillard, O. (2009). Workwear: Work fashion seduciton. Venezia: Marsilio.
- Warwick, A., & Cavallaro, D. (1998). Fashioning the Frame: Boundaries, Dress and the Body. Oxford: Berg.
- Tseelon, E. (2001). Masquerade and identities: essays on gender, sexuality, and marginality. New York: Routledge.
- Tseelon, E., Burton, L., & Crane, D. (2014). Fashion as masquerade: critical studies in fashion & beauty. Bristol, Chicago: Intellect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