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2021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21S1A5A8064298)
참고문헌
- 김정현, 최준호, "대화형 에이전트의 추천 전략이 음성쇼핑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화 주도권과 제품 유형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5권, 제4호, pp.5-35, 2018.
- 조웅, 안수호, 정두희, "사용자의 혁신성 및 지식수준이 가상비서 기반 음성쇼핑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15권, 제2호, pp.153-169, 2020. https://doi.org/10.16972/APJBVE.15.2.202004.153
- 이혜린, 이상우, "지능형 가상비서의 매력성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음성쇼핑 이용자의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1권, 제1호, pp.55-82, 2020.
- 안수호, 조웅, 정두희, "인공지능 기반 음성쇼핑(Voice Shopping)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기술혁신연구, 제27권, 제4호, pp.111-144, 2019. https://doi.org/10.14386/SIME.2019.27.4.111
- C. Rzepka, B. Berger, and T. Hess, "Why Another Customer Channel? Consumers' Perceived Benefits and Costs of Voice Commerce," In Proceedings of the 53r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p.4079-4088, 2020.
- 이용근, 서우미, 주혜영,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결제서비스 수용의도 연구: 소비가치 이론의 적용," 무역학회지, 제45권, 제2호, pp.157-176, 2020. https://doi.org/10.22659/KTRA.2020.45.2.157
- P. M. Homer and L. R. Kahle, "A Structural Equation Test of the Value-Attitude-Behavior Hierarc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4, No.4, p.638, 1988. https://doi.org/10.1037//0022-3514.54.4.638
- 김진경, "고령 사회, ICT 기반 웰니스케어 활용을 위한 토대로서 공감의 의의," 철학논총, 제98권, pp.1-25, 2019.
- 최은영, 이충기, "관광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지각된 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 간 구조관계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1호, pp.37-50, 2021.
- K. H. Lee, K. H. Hwang, M. Kim, and M. Cho, "3D Printed Food Attributes and Their Roles Within the Value-Attitude-Behavior Model: Moderating Effects of Food Neophobia and Food Technology Neophobia,"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Vol.48, pp.46-54, 2021. https://doi.org/10.1016/j.jhtm.2021.05.013
- J. N. Sheth, B. L. Newman, and B. 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pp.159-170, 1991. https://doi.org/10.1016/0148-2963(91)90050-8
- C. V. Becker-Leifhold, "The Role of Values in Collaborative Fashion Consumption- A Critical Investigation Through the Lenses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199, pp.781-791, 2018. https://doi.org/10.1016/j.jclepro.2018.06.296
- 백상기, 장병희, 김헌, "대학생의 AI 스피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론과 기대일치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101권, pp.305-340, 2020.
- I. Ajzen and M. Fishbein, "A Bayesian Analysis of Attribution Processes," Psychological Bulletin, Vol.82, No.2, pp.261-777, 1975. https://doi.org/10.1037/h0076477
- 김창일, 김영중, "한우전문점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고객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6권, 제1호, pp.7-20, 2020. https://doi.org/10.22509/KFSA.2020.16.1.001
- 최은교, 배재현, "모바일쿠폰에 대한 인지된 이익, 위험, 가치, 태도 및 사용태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9권, 제3호, pp.173-199, 2019.
- 이혜승, 이형룡, "저비용 항공사 이용객의 소비가치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34권, 제2호, pp.21-42, 2019.
- 이양원, 최호규, 권혁민,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소비가치, 태도,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제11권, 제3호, pp.127-150, 2020.
-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https://doi.org/10.2307/3150499
- 이성준, "증강현실 기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만족도 영향 요인들에 대한 고찰: 네이버<스노우>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417-428,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0.20.07.417
- 짱신단, 왕루, 방기위, 배기형, "중국 인터넷 동영상 특성이 소비자 구독 만족도와 지속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2호, pp.423-435, 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12.423
-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pp.179-211, 199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최희정, 한상린, 장영용, "지각된 소비가치가 중고의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동구매 성향과 노스탤지아 성향의 조절효과," 상품학연구, 제39권, 제3호, pp.21-30, 2021. https://doi.org/10.36345/KACST.2021.39.3.003
- V. Tassiello, J. S. Tillotson, and A. S. Rome, "Alexa, Order Me a Pizza!":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Power in the Consumer-Voice Assistant Interaction," Psychology & Marketing, Vol.38, No.7, pp.1069-1080, 2021. https://doi.org/10.1002/mar.21488
- https://m.khan.co.kr/economy/industry-trade/article/202002182136025#c2b
- 김옥경, 윤재영, "모바일 쇼핑의 챗봇 (음성 기반/메신저 기반) 과 앱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융합적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37권, 제2호, pp.47-59, 2019.
- 김가나, 최세희, 김차용, "골프장 소비가치가 소비성향, 스포츠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80권, pp.61-77, 2020.
- 이신화, 이용기, 이재규, "외식프랜차이즈의 서비스 가치가 인지적 태도, 정서적 태도,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 제10권, pp.13-23, 2019. https://doi.org/10.21871/kjfm.2019.9.10.3.13
- 이양원, 최호규, 권혁민,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소비가치, 태도,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제11권, 제3호, pp.127-150, 2020.
-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Auflage, Upper Saddle River,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