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하람, 임채령, 조한혁 (2021). 수학교과와 정보교과를 융합하는 코딩수학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수학교육, 60(4), 467-491.
- 고상숙, 고호경, 박만구, 한혜숙, 홍예윤 (2015). 수학교육평가론. 서울: 경문사.
- 고상숙, 박만구, 한혜숙 (2013).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675-694.
- 고영해, 안재호, 박남제 (2011). LOGO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프랙탈 기하이론 기반의 초등학교 컴퓨터교육 지도 방안.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9(8), 151-163.
- 교육부 (2016). 초중고교 코딩교육 보도 관련. 교육부 보도자료 (2016. 10. 06.)
- 권점례, 이광상, 김성경 (2016). 지능정보사회 대비 학교 교육에서 코딩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6-9.
- 김갑수 (2014).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서 자기 효능감 척도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1), 111-120.
- 김소민 (2021). 이차곡선 수업에서 공학도구 사용과 수작업 교구 활동에 대한 예비 수학교사들의 인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1), 151-172. https://doi.org/10.30807/KSMS.2021.24.1.008
- 김원경, 조민식, 방금성, 김수미, 배수경, 오혜정 외 (2013). 중학교 수학 1. 비상교육.
- 김진숙 (2015). 2015년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지원연구: SW교육 교수학습모델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 2015-35. 한국교육개발원 .
- 남진영 (2015).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의 정의적 영역 목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2), 159-178,
- 송정범 (2017). 스크래치 활용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이 수학교과 흥미와 가치인식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2), 199-208.
- 신동조, 고상숙 (2019). 수학교육에서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의미 및 연구동향 탐색. 수학교육, 58(4). 483-505.
- 유정호 (2015). 수학 내용 기반의 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상구 (2015). 수학과 컴퓨팅 사고력(CT). 대한수학교육학회 2015년 연보: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pp.368-384). 서울: 경문사.
- 이서빈, 고상숙 (2018). 파이썬을 활용한 수학교과 코딩수업(DM3)의 효과. 수학교육학연구, 28(4), 479-499.
- 이환철, 김형원, 이지혜, 이현숙, 고호경 (2017). 수학학습 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 개발 연구. 학교수학, 19(2), 267-287.
- 임현정, 고상숙 (2016). GeoGebra 를 활용한 반힐레 기하교수법에서 도구화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0(4), 435-452.
- 조혜정, 김인수 (2016).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0(1), 67-83,
- 한세호, 장경윤 (2009). 고등학교 수학 문제해결에서 CAS의 도구발생. 학교수학, 11(3), 527-546.
- 황정규 (2002).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 Carpenter, T. P., Franke, M. L. & Levi, S. (2003). Thinking mathematically: Integrating arithmetic and algebra in elementary school. Heinemann.
- Drijvers, P. M. (2003). Algebra on screen, on paper and in the mind. In J. T. Fey, A. Couco, C. Kieran, L. McMullin, & R. M. Zbiek(Eds.), Computer Algebra System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pp. 241-267). New York: Springer.
- Krathwohl, D. R., Bloom, B. S., & Masia, B. B. (1964).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2: Affective Domain. New York.: McKay.
- Lindsley, D. H., Brass, D. J., Thomas, J. B. (1995). Efficacy- performance spirals: A multilevel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9(3), 645-678. https://doi.org/10.2307/258790
- McLeod, D. B. (1989). Beliefs, Attitudes, and Emotions: New Views of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In D. B. McLeod, & V. M. Adam(Eds.), Affect and Mathematics Problem Solving: A New Perspective(pp. 245-258). New York: Springer Verleg.
-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rouws (Ed.), Handbook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575-596). New York: Macmillan.
- Mitchell, T. R., Hopper, H., Daniels, D., George-Falvy, J., James, L. R. (1994). Predicting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during skill acquisi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4), 506-517. https://doi.org/10.1037/0021-9010.79.4.506
- Resnick, M. (2019). The Next Generation of Scratch Teaches More Than Coding. EdSurge. (https://www.edsurge.com/news/2019-01-03-mitch-resnick-the-next-generation-of-scratch-teaches-more-than-coding).
- Salomon, G. (1984). Television is "easy" and print is "though": The differential investment of mental effort in learning as a function of perceptions and attributions. J 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647-658. https://doi.org/10.1037/0022-0663.76.4.647
- Sengupta, P., Kinnebrew, J. S., Basu, S., Biswas, G., & Clark, D. (2013).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with K-12 science education using agent-based comput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18.
- Trouche, L. (2004). Managing the complexity of human/machine interaction in a computerized learning environments : Guiding students' command process through instrumental orchest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9, 281-307. https://doi.org/10.1007/s10758-004-3468-5
- Trouche, L. (2005). Calculators in Mathematics Education: A Rapid Evolution of Tools with Differential Effects. New York: Springer.
- Vergnaud, G. (1996). The Theory of Conceptual Fields. In L. Stette, P. Nesher, P. Cobb, G. A. Goldin, & B. Greer (Eds.), Theories of Mathematical Learning(pp. 219-240). Mahwah, NJ:Lawrence Eribaum 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