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서울신학대학교 연구과제로 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s
- 전경아, 이진숙,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2권, 제5호, pp.659-668, 2003.
- 윤희경, "초임 유아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pp.777-798, 2016.
- 오채선, 유아교육 교사의 교육신념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엄은나, 서동미, "'좋은 교사'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2호, pp.5-35, 2009.
- 오선영,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5호, pp.23-45, 2003.
- 김영태, "예비보육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5143-5151,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8.5143
- 김고은, "'유아평가' 메타포에 드러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 교사, 평가에 대한 인식과 변화 탐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pp.123-152, 2019. https://doi.org/10.24211/TJKTE.2019.36.3.123
- 김남희, 손유진, "실천적, 반성적 유아교사교육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사고변화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12권, 제1호, pp.193-215, 2008.
- 강민정, 김경철,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pp.33-54. 2017.
- 정대현, "유아교사의 인적 변인과 다문화교육 신념이 교수 실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8 권, pp.219-241, 2009.
- 김갑순, 김응자,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전문성인식이 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14호, pp.65-88, 2020.
- 이선경, 송미정,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인식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8호, pp.975-994, 2020.
- 이혜경, "예비유아교사의 유아대상 수업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pp.215-241, 2019.
- 박소윤, 서현아,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 인식 및 요구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pp.370-381, 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370
- 정윤정, 이경화,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교과목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pp.665-683, 2021.
- 강문숙, 김두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예비교사들의 영유아, 교사, 원장에 대한 이미지 분석: 보육실습 전과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pp.43-65, 2017. https://doi.org/10.21024/PNUEDI.27.3.201709.43
- 하민경, 곽승주, 김신영,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예비유아교사의 결혼과 육아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3호, pp.89-116, 2020.
- G. Lakoff and M. Johnson, Metaforlar, hayat, anlam ve dil [Metaphors we live by] (Translation. G. Y. Demir). Istanbul: Paradigma Yayinlari, 2005.
- N. Dickmeyer, "Metaphor, model, and theory in education research," Teachers College Record, Vol.9, No.2, pp.151-160, 1989. https://doi.org/10.1177/016146818909100204
- V. Robert Jr. Bullough and D. K. Stokes, "Analyzing personal teaching metaphors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as a means for encouraging professional developme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31, No.1, pp.197-224, 1994.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1197
- 김경미, "예비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교사'에 대한 은유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5권, pp.69-93, 2020.
- 김미향, 정효진, "놀이에 관한 예비유아교사의 은유(metaphor)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pp.69-93, 2020.
- 최윤지, 서민주, "은유를 통해서 본 예비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16호, pp.547-565, 2019.
- 김정민, 신은정,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교육 인식에 대한 은유분석,"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9권, 제3호, pp.165-191, 2020.
- 이소영, "생태유아교육 관련 교과목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은유적(metaphor) 인식,"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99-128, 2021. https://doi.org/10.30761/ECOECE.2021.20.2.99
- 김주희, 황희숙, "메타포 분석을 통한 예비 영유아교사의 영아보육에 대한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4권, pp.69-91, 2019.
- 장현진, "영아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은유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pp.139-161, 2017.
- 이정욱, "교사의 지식과 유아교사 교육," 한국교사교육, 제17권, 제1호, pp.355-378, 2000.
- 김보민, 박인전,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451-476, 2017.
- 하은옥, "교육실습 전후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이미지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pp.19-42, 2007.
- 강현미, "은유분석을 통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영아교사에 대한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pp.293-311, 2015.
- 정은미, 이무영, 박주현, "언론에 나타난 보육교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21권, 제2호, pp.323-343, 2016.
- 임현주, "유아의 또래놀이, 교실환경,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pp.217-240, 2020.
- 조형숙, 김현주, 홍은주, 2004.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8권, 제1호, pp.33-50, 2004.
- 박천진, 정혜원,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부모 양육태도와 유아 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 유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pp.1-20, 2018.
- 유희정,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 실태 및 지원방안," 육아정책연구, 제2권, 제1호 pp.1-22, 2008.
- 서동미, 전우경, 엄은나, "교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본 '좋은 교사'의 의미 탐색,"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2권, 제2호, pp.261-303, 2008.
- 이선미, 차정윤, 변혜원,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사상에 대한 질적 연구 -원장.시설장.유아교사와의 면담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299-337, 2009.
- 박주현, 권귀염, "유아 교사로서의 성장의 의미 탐색," 아동교육, 제26권, 제4호, pp.233-255, 2017.
- 한종화, "은유분석을 통해 본 영아교사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1호, pp.31-55, 2019.
- 허정무, "유아교사의 성장.발달에 대한 인식," 교육종합연구, 제9권, 제1호, pp.20-37, 2011.
- 민혜영, "누리교육과정에서의 유아평화통일감수성 증진을 통한 미래통일세대 교육," 평화학연구, 제21권, 제4호, pp.349-370, 2020.
- 부은수, 박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유아역량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pp.536-544, 2020. https://doi.org/10.5762/KAIS.2020.21.6.536
- 최명희, "미래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 인식과 실천,"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대회지, pp.17-51, 2017.
- 황지애, 김성재, "현직 유아교사가 인식한 핵심역량중요도와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 수준 차이,"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pp.427-447, 2018.
- 임경옥, "아동복지전공 예비보육교사들이 보육실습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에 대한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107-1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8.107
- 배지현,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디자인씽킹 중심의 유아언어교육 교과목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2호, pp.119-131, 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1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