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립어학원 표준국어대사전(1999).
- 교육부(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중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MR 2017-19-2.
- 교육과학기술부(2011).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8].
- 교육부(2015).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8].
- 김남희 외(1979).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제3판, 서울, 경문사.
- 김부미, 김윤민(2018).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그래프 단원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연구 제 28권, 제 4호.
- 김차숙, 류희찬(2003).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일차방정식에 대한 오류 분석과 교정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연구 발표대회 논문집, 405-426.
- 김원경 외(2020a). 중학교 수학1, 교육부 검정 2017.9.8., 한국검인정교과서협회, 서울, (주)비상교육.
- 김원경 외(2020b). 중학교 수학2, 교육부검정 2018.9.14., 서울, (주)비상교육.
- 김화경(2016). 2015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중학교수학-, 서울, 교육부.
- 김화경 외(2020a). 중학교 수학1, 교육부검정 2017.9.8., 서울, (주)좋은책신사고.
- 김화경 외(2020b). 중학교 수학2, 교육부검정, 서울, (주)좋은책신사고.
- 도종훈, 권오병(2019). 제곱근의 뜻과 성질에 대한 이해 및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에서 나타나는 수학 학습 부진 학생들의 오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제 22권, 제 1호, 1-21.
- 류희찬 외(2020). 중학교 수학2, 교육부검정 2018.9.14., 서울, (주)천재교육.
- 류한영(1999).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들의 방정식에 대한 오류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장희, 유시규, 이중권(2012). 실생활 문장제의 해결과정에 나타나는 오류유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제 15권, 제 4호, 699-718.
- 송순희, 오정현(1997). 중학교 함수영역에서 발생하는 수학적 오류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제 36권, 제 1호, 11-22.
- 신항균(2015). 중학교 수학1 지도서, 서울, (주)지학사.
- 우현철(2000). 이차방정식과 부등식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원인 분석과 교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수찬(2006). 서술형 형가 문항 답안 작성시 나타나는 오류 유형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라, 구예리(2020). 중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불안 검사 개발 연구, 학국학교수학회 논문집 제 23권, 제 4호, 469-489.
- 이수경(2008). 중학생의 수학자신감과 수학불안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석(2020).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검토,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 제 34권, 제 2호, 69-117.
- 이헌수, 김영철, 박영용, 김민정(2015). 일차방정식과 일차함수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과 오류,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제 18권, 제 3호, 269-279.
- 장이채, 김태균, 정인철, 송주현(2003). 중학 수학의 연계적인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제 6권, 제 2호, 21-37.
- 최영우(2007). '일차방정식'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분석연구-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은형(2004).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오류 분석에 관한 연구: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9). 교육평가의 종류 및 방법, KICE.
- James Hiebert, Diana Wearne, Susan Taber(1991). Fourth graders' gradual construction of decimal fractions during instruction using different physical representations. Elementary School Journal, 321p ~ 341p ISSN 0013-5984 E-ISSN 1554-8279,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Radatz, H.(1979). Error analysi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Vol.10, No.3, pp.163-172. https://doi.org/10.2307/748804
- Gagne, R. M.(1970). The conditions of learning(2nd ed),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ern.
- Newell, A., & Simon, H. (1972). Human problem solv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