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년도 서울시립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에 의하여 지원되었음.
References
- 곽영순 외(2019). 이공계열 전공 공부에 필요한 고등학교 과학과 선수과목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질적 탐구. 현장과학교육, 13(4), 377-389. https://doi.org/10.15737/SSJ.13.4.201911.377
- 교육부(2013.10.24.). 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 보도자료.
- 교육부(2014.09.2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교육과정정책과. 보도자료.
- 교육부(2015.09.23.). 2015 개정 교육과정. 보도자료.
- 교육부(2018.02.19).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공청회 개최. 공청회 자료.
- 교육부(2018.02.28.).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발표. 보도자료.
- 교육부(2018.04.11). 대입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 발표. 보도자료.
- 교육부(2018.08.17.).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 발표. 보도자료 및 질의응답.
- 교육부(2019.11.28.).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발표. 보도자료.
- 교육부(2020.04.30.). 2022학년도 대입입학전형시행계획 발표. 보도자료.
- 김란주.서경혜(2018). '고교학점제'를 통한 교육과정 혁신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과정연구, 36(1), 113-138.
- 김병학.김재웅.김지윤(2017). 이공계열 대학 신입생의 기초 수학분야 학업성취도 및 효율적인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E-수학교육 논문집, 31(1), 1-15.
- 김송림.이병식(2020). 이공계 신입생의 대학선택요인이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3(1), 26-36. https://doi.org/10.18108/JEER.2020.23.1.26
- 박승철(2012). 공학전공대학생의 입학전형과 중도탈락의 상관관계 분석. 공학교육연구, 15(5), 98-107. https://doi.org/10.18108/JEER.2012.15.5.98
- 백은숙.홍훈기(2020).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화학과 교육과정연계성에 대한 대학교수들의 인식 중심의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7), 941-970.
- 서봉언(2020). 고교학점제 도입과 학교의 변화. 교육사회학연구, 30(3), 55-79. https://doi.org/10.32465/KSOCIO.2020.30.3.003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11).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하우동설.
- 이상우.박기범(2019). 대학생의 특성과 학업 중도 탈락의 상관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1), 1185-1210.
- 이일.곽영순.조향숙(2019). 고등학교 과학과 선수과목 이수에 대한 이공계열 대학생들의 인식 조사. 과학교육연구지, 43(2), 195-206. https://doi.org/10.21796/jse.2019.43.2.195
- 이화영(20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선택과목 운영 현황 분석 연구. 학교수학, 23(1), 169-187.
- 조광희.최지선.조향숙(2012). 고등학생의 계열 선택 및 과학.수학선택 과목 이수에 관한 의견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16(3), 839-857. https://doi.org/10.24231/RICI.2012.16.3.839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20).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보도자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20).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주요사항. 보도 첨부자료.
- KOFAC(2018). 이공계 대학 전공계열별 대학과 고교간 학습격차 조사 및 해결방안 모색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House, J. D(2000). Academic background and self-beliefs as predictors of student grade performance in science, engineering and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Media, 27(2),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