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대전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20200171).
References
- 강수정 (2021). 아버지의 유아기 양육참여가 초등학교 1학년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실행기능 곤란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2(2), 173-183. doi:10.5723/kjcs.2021.42.2.173
- 김기홍, 이주리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47-65.
- 김원경, 권희경 (2019). 한국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심리, 사회환경, 어머니 양육행동의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4), 1-19. doi:10.35574/KJDP.2019.12.32.4.1
- 김창섭 (2020).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이 학교준비도를 매개로 초등 1학년 시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충일 (2019).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아동, 부모, 교사의 특성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8(4), 171-187. doi:10.17643/KJCE.2019.28.4.10
- 문혁준 (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7), 39-52.
- 문혁준 (2010).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어머니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251-267.
- 박정현, 이경님 (2020).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및 학교준비도가 초등학교 1학년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2(4), 91-110. doi:10.36431/JPE.12.4.5
- 배한진, 허청아 (2019). 유아기의 가정환경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초등학교 1학년 학교적응의 차이. 육아정책연구, 13(1), 75-99. https://doi.org/10.5718/KCEP.2019.13.1.75
- 서보림, 한희수, 김태련, 조진실, 강민주 (2020). 취학 전 미디어 노출과 어머니의 우울이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주의집중문제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2), 267-278. doi:10.6115/fer.2020.020
- 송순 (2002). 아동의 또래지위지각 관련 변인 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20(2), 147-159.
- 신숙연 (2013). 유아의 자아개념과 또래유능성의 구조모형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숙영 (2010). 유아의 낮은 자기역량지각과 또래 유능성, 놀이행동,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아동과 권리, 14(2), 271-292.
- 유주연, 엄정애 (2012). 유아의 놀이행동과 역량지각 및 사회적 수용감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7(1), 51-70. doi:10.16978/ecec.2012.7.1.003
- 이선희, 이은경, 박선영 (2019). 부모의 온정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과 긍정적인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직렬매개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4), 37-57. doi:10.14698/jkcce.2019.15.04.037
- 이은해, 최혜영, 김미해 (1990). 아동의 사회적 능률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유치원용 및 초등학교 1,2학년 용 척도-. 생활과학논집, 4, 175-189.
- 이정숙, 백지은 (2004). 아동의 애착과 자아지각 및 행동문제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9(3), 149-168.
- 이정아, 최선녀, 문영경 (2020). 초등학교 1학년 시기 학교 적응의 종단적 발달경로: 어머니의 누적된 양육스트레스와 만 6세 시기 외현화 문제행동의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24, 67-92. doi:10.37918/kce.2020.09.124.67
- 이진숙 (2004). 취학전 시기의 모-자녀관계, 교사 및 또래관계가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기종단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333-358.
- 장윤정, 신유림 (2010). 또래 괴롭힘 피해와 학교적응 관계에서 사회적 자아지각 및 또래신념의 매개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10), 25-35.
- 조복희, 이진숙, 이홍숙, 권희경 (1999). 한국 부모의 자녀 양육방식에서의 차원과 평가.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10), 123-133.
- 지성애, 정대현 (2006). 초등학교 일학년용 학교적응 척도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7(1), 1-15.
- 차한솔, 김주일, 이호수 (2019). 긍정적 부모양육태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17(4), 41-55.
- 최현미 (2013). 유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기질, 어머니와 애착, 유아 -교사관계, 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3(5), 67-87.
- Anderson, S. M., & Chen, S. (2002). The relational self: An interpersonal social-cognitive theory. Psychological Review, 109(4), 619-645. doi:10.1037/0033-295x.109.4.619
- Armsden, G. C., & C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doi:10.1007/BF02202939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 Cassidy, J. (1988). Child-mother attachment and the self in six-years olds. Child Development, 59(1), 121-134. doi:10.2307/1130394
- Chen, S., Boucher, H., & Kraus, M. W. (2011). The relational self. In S. J. Schwartz, K. Luyckx, & V. L. Vignoles (Eds.), Handbook of identity theory and research (pp. 149-175). New York: Springer
- Dapp, L. C., & Roebers, C. M. (2018). Self-concept in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children: A longitudinal Study on structure, development, and relation to achievement. Psychology, 9(7), 1605-1629. doi:10.4236/psych.2018.97097
- Deater-Deckard, K., & Dodge, K. A. (1997).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and discipline revisited: Nonlinear effects and variation by culture, context, and gender. Psychological Inquiry, 8(3), 161-175. doi:10.1207/s15327965pli0803_1
- Denham, S. A., & Grout, L. (1992).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oping: Relations with preschoo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Genetic, Social, and General Monographs, 118(1), 73-101.
- Dodge, K. A. (1993). Social-cognitive mechanism in the development of conduct disorder and depress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1), 559-584. doi:10.1146/annurev.ps.44.020193.003015
- Domitrovich, C. E. (1998).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social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child perceptions of parents and pe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artk, USA.
- Dubow, E. F., & Tisak, J.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6), 1412-1423. doi:10.2307/1130931
- Dubow, E. F., Tisak, J., Causey, D., Hryshko, A., & Reid, G. (1991). A two year longitudinal study of stressful life events,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ontributions to children's behavioral and academic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2(3), 583-599. doi:10.1111/j.1467-8624.1991.tb01554.x
-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doi:10.2307/1129772
- Harter, S. (1990a).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the nature of self-representation: Implications for the understanding, assessment, and treatment of maladaptive behavior.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2), 113-142. doi:10.1007/BF01176205
- Harter, S. (1990b). Issues in the assessment of the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M. La Greca (Ed.), Through the eyes of the child: Obtaining self-reports from children and adolescents (pp. 292-325). Boston, MA: Allyn & Bacon.
- Harter, S., & Pike, R. (1984).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6), 1969-1982. doi:10.2307/1129772
- Hartup, W. W. (1979). The social worlds of childhood. American Psychologist, 34(10), 944-950. doi:10.1037/0003-066X.34.10.944
- Hartup, W. W. (1989). Social relation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American Psychologist, 44, 120-126. doi:10.1037/0003-066X.44.2.120
- Hartup, W. W. (1992).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In H. McGurk (Ed.),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Contemporary perspectives (pp. 175-20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Howes, C. (1990).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from kindergarten to third grad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1(3), 321-330. doi:10.1016/0193-3973(90)90013-A
- Hughes, C. (2011). Social understanding and social lives: From toddlerhood through to the transition to school. London, UK: Psychology Press. doi:10.4324/9780203813225
- Ladd, G. W. (2006). Peer rejection, aggressive or withdrawn behavior,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from age 5 to 12: An examination of four predictive models. Child Development, 77(4), 822-846. doi:10.1111/j.1467-8624.2006.00905.x
- Marsh, H. W., Martin, A. J., Yeung, A. S., & Craven, R. G. (2017). Competence self-perceptions. In A. J. Elliot, C. S. Dweck, & D. S. Yeager (Eds.), Handbook of competence and motivation: Theory and application (pp. 85-115).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Parker, J., & Asher, S. R. (1987).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doi:10.1037/0033-2909.102.3.357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5), 1335-1349. doi:10.1111/j.1467-8624.1990.tb02865.
- Paulus, M., Licata, M., Gniewosz, B., & Sodian, B. (2018). The impact of mother-child interaction quality and cognitive abilities on children's self-concept and self-esteem. Cognitive Development, 48, 42-51. doi:10.1016/j.cogdev.2018.07.001
- Pettit, G. S., & Mize, J. (1993). Substance and style: Understanding the ways in which parents teach children about social relationships. In S. Duck (Ed.),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Vol. II.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pp. 118-151). Newbury Park, CA: Sage.
- Rohner, R. (1986). The warmth dimension: Foundations of parental acceptance rejection theory. Beverly Hills, CA: Sage.
- Rohner, R., Bourque, S. L., & Elordi, C. A. (1996). Children's perceptions of corporal punishment, caretaker acceptance,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a poor, biracial southern community.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8(4), 842-852. doi:10.2307/353974
- Rudolph, K. D., Hammen, C., & Burge, D. (1995). Cognitive representations of self, family, and peers in school-aged children: Links with social competence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6(5), 1385-1402. doi:10.1111/j.1467-8624.1995.tb00941.x
- Shaver, P., Collins, N., & Clark, C. (1996). Attachment styles and internal working models of self and relationship partners. In G. Fletcher, & J. Fitness (Eds.), Knowledge structures in close relationships: A social psychological approch (pp. 1-25). Hillsdale, NJ: Lawrence Eribaum Associates, Inc.
- Skaalvik, E. M., & Hagtvet, K. A. (1990).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concept: An analysis of causal predominance i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2), 292-307. doi:10.1037/0022-3514.58.2.292
- Sroufe, L. A., & Fleeson, J. (1986). Attachment and the construction of relationships. In W. Hartup, & Z. Rubin (Eds.), Relationships and development (pp. 51-71). Hillsdale, NJ: Erlbaum.
- Stocker, C. M. (1994). Children's perceptions of relationships with siblings, friends and mothers: Compensatory processes and links with adjust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8), 1447-1459. doi:10.1111/j.1469-7610.1994.tb01286.x
-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 Review, 3(1), 79-97. doi:10.1016/0273-2297(83)90010-2.
- Xiang, S., Liu, Y., & Bai, L. (2017). Parenting Styles and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Investigating the Mediating Role of Achievement Goals within the 2 × 2 Framework. Frontiers in Psychology, 8, 1809. doi:10.3389/fpsyg.2017.01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