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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of the Hybrid Cold-Hot Stamping Process for the 1-Piece Aluminum Door Inner Part

1-Piece 알루미늄 도어 인너 냉간-열간 복합 성형공정 개발

  • 남성우 (대우공업 기술연구소) ;
  • 배기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기술연구소)
  • Received : 2021.08.30
  • Accepted : 2021.09.29
  • Published : 2021.10.01

Abstract

Aluminum alloy sheet is being applied to automobiles continuously for the purpose of reducing car body weight. However, due to low formability, there's a limit to application of products with a deep forming depth such as door inner parts. Therefore, the difficult-to-form parts are mainly segmented formed then joined together, which is also disadvantageous as it increases the cost of manufacturing. This study proposes a hybrid cold-hot stamping method for the 1-piece door inner part to reduce cost. To design the stamping process, numerical simulation method is established by using the temperature-dependent mechanical properties of AA6016. The formability according to the hybrid cold-hot stamping method is evaluated using numerical analysis. The suitability of the proposed stamping method is then verified through the stamping tryout.

Keywords

1. 서론

연비 및 주행거리 향상을 위한 차량경량화 대책으 로 국내외 고급 차량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도어 부품들이 확대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알루미늄 합금의 낮은 성형성(Formability)으로 인하여 도어 인너 (Door Inner)와 같이 성형 깊이가 깊은 부품은 Fig. 1 과 같이 2, 3개로 부품으로 분할하여 성형하고 재결 합하여 완제품을 제작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공정 수 증가, 소재수율 저하, 조립/설비 투자비용 증대 등으로 인하여 부품 제작 단가가 상승하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알루미늄 도어 인너 부품 일체화 성형기술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1-6]. 이와 같이 부품 일체화에 따른 1- Piece 도어 인너 제조기술을 확보할 경우, 기존 대비 부품 제조 단가를 현저히 낮출 수 있으므로 알루미늄 합금 판재의 도어 인너 확대 적용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SGGB@_2021_v30n5_242_f0001.png 이미지Fig. 1 Aluminum door modules with the segmented door inner part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도어 부품 일체화를 위하여 냉간-열간 복합 성형공법을 제안한다. 성형공정 설계를 위하여 온도에 따른 인장물성 및 성형한계도(Forming Limit Diagram) 평가를 수행하고, 냉간-열 간 성형공정 수치해석 기법을 정립한다. 구성된 수치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냉간-열간복합 성형공정에 따른 성형성을 확인한다. 최종적으로 냉간-열간 복 합 성형공법을 적용한 시제품 제작하고, 제안한 성형기법을 통한 1-Piece 타입 일체형 도어 인너의 알루미늄 합금 판재 양산 가능성을 검증한다.

2. 도어 인너 부품 일체화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도어 인너 제조단가 절감을 위한 성형공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1-Piece 도 어 인너 부품을 대상 제품으로 선정하였다. Fig. 2 는 제품 분할 방식에 따른 도어 인너 부품의 설계를 보여준다. 현재 양산차량의 도어는 성형성 및 강성 확보를 위하여 주로 2/3-Piece 타입으로 제작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합금 판재의 낮은 성형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열간 성형공정이 시도되고 있으나, Fig. 3 과 같이 고온에서의 높은 마찰로 인한 소재 유입특성 저하로 심각한 크랙(Crack)이 발생하 게 된다. 따라서 부품일체화를 위해서는 기존 성형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성형공정 설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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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 Part integration of an aluminum door 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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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3 Formability problem of AA6016 hot stamping (Heating temp. : 530 ℃)

3. 물성 평가

3.1 상온 물성 평가

도어 인너 냉간 성형공정 해석을 위하여 AA6016-O 1.2t 의 인장 및 벌지시험을 수행하였다. 인장시험은 MTS810 에서 수행하였으며, ARAMIS 영상분석(Digital Image Correlation)을 통하여 변형률 이력을 측정하였다. 시편은 압연 방향으로부터 45 도 간격으로 채취하였다. 시편규격은 ASTM-E8M Subsize 이며, 시험 속도는 0.001 /s 이다. 대변형 벌지시험은 만능 성형성 평가 장치에서서 수행하였으며, 펀치속도는 10 mm/s 로 선정하였다. 인장시험과 동일하게 ARAMIS 영상분석을 통하여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Fig. 4 는 인장시험 및 유압식 벌지시험용 장치 및 영상분석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두 가지 시험장치를 활용하여 Fig. 5 와 같이 시험조건별 응력-변형률 선도를 획득하였으며, Table 1 과 같이 성형해석용 이방성 물성을 확보하였다. 이때 항복비는 소성일의 원리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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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4 Material testing system and strain distribution analysis: (a) Tension; (b) Bul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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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5 Material test results: (a) Tension; (b) Bulge

Table 1 Anisotropic material properties for the sheet metal cold forming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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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고온 인장시험

도어 인너 열간 성형공정 해석을 위하여 AA6016-O 1.2t 의 고온 인장물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열간성형 시에 승온-용체화-급냉-성형 구간의 온도이력을 고려 하여 Fig. 6 과 같이 온도 및 변형률속도에 따른 인장 시험 조건을 제시하였다. 고온 인장시험은 글리블 (Gleeble) 3500 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전기저항발 열을 이용하여 매우 정밀한 온도이력 제어가 가능하다. 인장시험은 Fig. 7 과 같이 글리블 시험용 도그본 (dob-bone) 규격시편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시험조 건에 따라 온도 및 변형률 속도에 따른 인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Fig. 8 에 인장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강도가 지속적으로 저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변형률 속도 증가에 따라 연 신률이 상승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성형온도와 성형속도가 높을 경우, 연신율 측면에서의 장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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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6 Temperature history and tensile test condition of AA6016 in the hot stamping process of door 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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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7 Tensile test specimen for the Gleebl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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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8 Tensile test result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and the strain rate: (a) 200 ℃; (b) 250 ℃; (c) 300 ℃; (d) 350 ℃

3.3 성형한계도 시험

온도에 따른 성형성 판정을 위하여 고온 성형한계 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성형한계도 시험은 ISO 규격 시편을 사용하였으며, Gun 타입 그리드 분석장치를 이용하여 시험 후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카트리지 히터(Cartridge Heater)를 이용하여 금형내에서 시편을 접촉식 가열하였으며, 소재 목표온도 도달 후 5분의 유지 시간 이후 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9는 성형성 평가 장비 및 온도에 따른 성형한계선 측정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이와 같이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AA6016-O 의 성형한계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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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9 FLD test result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4. 냉간-열간 복합성형 공법 설계

4.1 성형공정 설계

Fig. 3 에 제시한 바와 같이 열간성형 단일공정에서 발생하는 성형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냉간열간 복합 성형공법을 제안하였다. 1 공정에서 냉간 성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Fig. 10 과 같이 곡률부를 완화하고 드로잉 성형으로 전체 형상을 확보하였다. 이후 2 공정에서 성형품의 열처리 후 고온 스트레칭 성을 활용하여 최종 곡률부 형상을 성형하였다. 이와 같이 1-Piece 도어 인너 부품 성형을 위한 냉간열간 2 공정 복합성형 공법을 제안하였으며, 수치해석을 통하여 제안한 성형공정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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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0 Modification of the die corner radius to secure the formability in the cold stamping process

4.2 성형공정 해석

앞서 제안한 냉간-열간 복합성형 공정에 대한 성형해석을 수행하고, 성형한계도를 바탕으로 각 공정 에서의 성형성 확보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프레스 성형공정 해석은 Auroform R8 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성형해석용 물성모델은 구분선형모델(Piecewise Linear Model)을 이용한 온도 의존 경화모델과 Barlat2000 항복함수로 구성하였다. 이때 항복함수의 m 값은 8 로 선정하였다. 성형한계선 또한 온도의존 구분선형모델을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상온 이방성 물성은 Table 1 로 적용하였으며, 고온 이방성 물 성은 등방경화로 가정하였다. Coulomb 식을 이용하여 냉간/열간 성형공정의 마찰을 고려하였으며, 마찰계수(Coefficient of Friction)는 AA6xxx 고온 마찰평가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각각 0.15, 0.90 으로 설정하였다[7]. Fig. 3 의 열간성형 T/O 시에 소재의 소재 유입 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을 통하여 0.9 의 마찰계수 적용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열간성형 시 소재 가열온도는 530 ℃, 이송시간은 11 초로 가정하였다. Fig. 11 은 냉간 성형해석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이후 열간 성형해석 시에는 Fig. 10 에서 제시한 최종 곡률부 형상을 적용하였다. Fig. 12 은 냉간/열간 성형공정의 성형해석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해석결과를 통하여 냉간-열간 복합 성형공정 시 양호한 성형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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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1 Tool setup for the cold stamping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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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2 Formability evaluation of the cold-hot stamped door inner part: (a) OP10 – Drawing (Cold stamping with trimming); (b) OP20 – Re-striking (Hot stamping)

5. 성형공정 검증

실제 성형품의 성형성을 확인함으로써 제안한 성형공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정별 시작금형을 제작 하고 1-piece 도어 인너 성형 트라이아웃(Tryout)을 을 수행하였다. 1 차 드로잉(Drawing) 냉간성형을 통해 예비형상을 문제없이 확보하였으며, 불필요한 영역을 레이저 트리밍(Trimming)한 후 2차 리스트라이 킹(Restriking) 열간성형을 통해 최종 곡률부 형상을 확보하였다. 이와 같이 냉간-열간 복합성형 공정을 이용하여 1-Piece 도어 인너 일체화 부품 성형성 확보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냉간-열간 복합 성형공법을 활용할 경우, 도어 인너 부품과 같이 성형 깊이가 깊은 난성형성 차체 부품에도 알루미늄 합금 판재를 적절히 적용함으로써 차량경량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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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3 Tryout result of 1-Piece door inner part using the hybrid cold-hot stamping process

6. 결론

본 논문에서는 1-Piece 알루미늄 도어 인너 부품의 일체화 성형을 위하여 냉간-열간 복합 성형공법 을 제안하였다.

(1) AA6016-O 1.2t 소재의 상온/고온 물성평가를 이용하여 온도효과를 고려한 물성모델 및 수치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2) 단일 열간성형 공정의 성형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냉간 드로잉-열간 스트레칭 복합 성형공 법을 제안하고, 수치해석을 통하여 성형성 확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3) 시제품 성형을 통하여 냉간-열간 복합 성형공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알루미늄 합금 판재의 난성형성 극복을 위한 성형공법으로 활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후기

본 논문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기관주요사업 "Ad d-on 모듈 탑재를 통한 지능형 뿌리공정 기술개발 (KITECH EO-21-0009)"와 “초고강도 경량차체 부품 적용 레이저 응용 가변 물성 구현 스탬핑 기술 개발(KITECH JB-21-0007)”의 지원으로 수행한 연구입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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