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권혁 (2019). 교육에서의 권력 연구: 푸코의 관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 441-462. doi:10.22251/jlcci.2019.19.2.441
- 고미경 (2003). 유치원에서 '착한 아이' 되어가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선 (2007). 하늘 어린이집 만 5세 유아들의 규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혜 (2014). 유아교실에서 규칙의 의미 알아가기 실행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숙, 서영숙 (2012).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 항목: 보육교사가 인식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133-162.
- 김종훈 (2017). Foucault의 파놉티콘 개념에서 본 어린이집 CCTV 의무화에 대한 비판적 이해. 교육사상연구, 31(4), 47-64. doi:10.17283/jkedi.2017.31.4.47
- 김현주, 김영옥 (2010). 유아교육기관 일과운영에서 전이(transition)의 내용과 의미. 유아교육연구, 30(6), 25-50. doi:10.18023/kjece.2010.30.6.002
- 민혜원 (2011). 규칙 위반 시 교사가 사용하는 전략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나나 (2005). 푸코의 훈육론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유진 (2011). 자유놀이에서 유아들이 생각하는 선생님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31(1), 271-288. doi:10.18023/kjece.2011.31.1.013
- 송유미 (2017). 유아의 이르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교사 반응에 대한 유아의 이해와 경험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해수 (2004). 산들유치원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힘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영진 (2013).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 사회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안예슬, 신샘이, 김민진 (2017). 또래 갈등 시 교사의 개입에 대한 만 5세 유아의 경험. 영유아교육:이론과 실천, 2(2), 111-126. doi:10.20926/ETPIYC.2017.2.2.5
- 엄신자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인간과 복지.
- 원계선 (2019). 자유놀이 제한 규칙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8), 485-493. doi:10.5762/KAIS.2019.20.8.485
- 이소윤 (2015).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규칙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정, 조윤경(2014). 국공립 어린이집 재원 유아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현재 교수 실태 및 지원요구에 대한 탐색.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5-29. doi:10.14698/jkcce.2014.10.3.0 05
- 이유정, 원계선 (2016). 유아의 자유선택활동과 놀이 인원수 제한규칙.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1), 57-81. doi:10.14698/jkcce.2016.12.057
- 이정란 (2004). 어린이집에서의 교사의 힘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199-221.
- 정가윤 (2011). 미국 만 4세반 교사의 학급규칙 적용전략에 나타난 사회화 과정 고찰. 교육연구, 52, 225-259. doi:10.17253/swueri.2011.52..008
- 조운주, 최일선 (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 최상회 (2003). 현대 사회와 법. 서울: 형성출판사.
- 최혜순 (2011). 유아생활지도. 서울: 신정.
- 최효정, 홍용희 (2020). 유치원 만 5세 유아들의 또래와의 놀이 거부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51(4), 113-148. doi:10.15854/jes.2020.12.51.4.113
- 황윤세, 김언진 (2014). 어린이집 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신념과 실제. 유아교육연구, 34(6), 467-487. doi:10.18023/kjece.2014.34.6.020
- 한진주, 윤재희 (2015). 규칙에 대한 유아의 경험 분석: 실외놀이 정리정돈 규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9(5), 475-500.
- Ames, L. B., Gillespie, C., Haines, J., & Ilg, F. M. (1979). The gesell institute's child from one to six: Evaluating the behavior of the preschool child. New York: Harper & Row.
- Baron, R. S., Kerr, N. L., & Miller, N. (1992). Group process, group decision, group action.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 Bogdan, R. C., & Biklen, S. K. (2020).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교육의 초보연구자를 위한)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조성수 옮김). 서울: 경문사(원판 2007).
- Brennan, M. (2016). Rule breaking in the child care centre: Tensions for children and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48(1), 1-15. doi:10.1007/s13158-015-0153-x
- Creswell, J. W. (2015).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질적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2007).
- Foucault, M. (1994). Surveiller et punir, 감시와 처벌: 감옥의 역사(오생근 옮김). 파주: 나남출판 (원판 1975).
- Gartrell, D. (2012). The power of guidance: Teaching social-emotional skill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가이던스에 기초한) 아동생활지도: 사회정서 기술 가르치기(이은해, 박소연, 박진재, 송영주, 송혜린, 신혜영 등 옮김).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원판 2004).
- Grusec, J. E., Goodnow, J. J. (1994). The impact of parental discipline methods on the child's internalization of values: A reconceptualization of children's concern for 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4-19. doi:10.1037/0012-1649.30.1.4
- Glense, C. (2008).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질적 연구자되기(안혜준 옮김). 서울: 아카데미프레스(원판 2006).
- Holligan, C. (1999). Discipline and normalisation in the nursery: The Foucauldian gaze. Scottish Educational Review, 31(2), 137- 148. https://doi.org/10.1163/27730840-03102005
- Markstrom, A. M., & Hallden, G. (2009). Children's strategies for agency in preschool. Children and Society, 23(2), 112-122. doi:10.1111/j.1099-0860.2008.00161.x
- Merriam, B. S. (1994).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질적 사례 연구법교육학에서의 질적 사례 연구법(허미화 옮김). 서울: 양서원(원판 1988).
- Miller, D. F. (2007). Positive child guidance(5th ed.).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r Learning.
- Nucci, L., & Weber, E. K. (1995). Social interactions in the home and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personal. Child Development, 66(5), 1438-1452. doi:10.1111/j.1467-8624.1995.tb00944.x
- Nucci, L. P., Killen, M., & Smetana, J. G. (1996). Autonomy and the personal: Negotiation and social reciprocity in adult-child social exchange. New Direction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6(73), 7-24. doi:10.1002/cd.23219967303
- Patton, M.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 Thousand Oaks, CA: Sage.
- Pennington, D. C. (2002). The social psychology of behavior in small group. New York: Routledge.
- Shaffer, D. R. (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5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 Spradley, J. P. (2006). Participant observation, 참여관찰법(신재영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1980).
- Tobin, J. (1995). Post-structural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J. A. Hatch (Ed.), Qualitative research in early childhood setting (pp.223-243). Westport, CT: Praeger.
- Yin, R. K. (2005). Case study research, 사례연구방법(신경식, 송민채, 신현섭, 조수현, 서이안 옮김). 서울: 한경사(원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