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 외(2010).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인식된 튜터의 역할, 사회적 실재감, 학습결과 간의 관계 규명. 평생교육.HRD 연구, 6(4), 159-183.
- 김은주.성명희(2017). 산업체가 인식하는 대학 교양교육과 핵심역량 교육요구도 분석: 보건업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2), 121-145.
- 김희배(2015).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토론수업의 효과분석: 웹기반 수업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1(4), 645-665.
- 남기찬.임효창.황국재(2002). 온라인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27(1), 75-94.
- 남창우.이영태(2020). 포스트 코로나 공학교육에 대한 소고(小考) 포스트 코로나 교육의 대전환을 위한 공학교육의 중단기적 계획. Ingenium, 27(2), 31-33.
- 신선경(2010). 공학인을 위한 발표와 토론 교육의 방향. 사고와표현, 3(1), 83-105. https://doi.org/10.19042/KSTC.2010.3.1.83
- 유미나.진성희(2018). 온라인 토론활동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대시보드 개발 및 적용.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3), 517-542.
- 이응규.이종기(2006). e-Learning 에서의 학습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6(1), 1-21.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6.00210.x
- 임규연.박하나.김희준(2014).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사회연결망분석 기반 피드백이 상호작용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0(3), 443-466.
- 임지영 외(2020). 사회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공학연구, 36(3), 443-477.
- 조영환 외(2015). 온라인 토론 촉진을 위한 피드백의 역할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6(2), 289-313. https://doi.org/10.15753/AJE.2015.16.2.011
- 진성희(2019).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에서 대시보드 유형과 학습자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5(2), 339-364.
- 진성희.유미나(2019). 온라인 토론에서 찬반토론 현황 대시보드가 학습성과 및 학습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9(7), 41-61.
- 진성희.유미나(2020). 온라인 토론활동 참여정보에 대한 피드백 유형이 학습참여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6(3), 561-588.
- 진성희.유미나.김태현(2015). 이러닝 학습참여활동 및 상호작용에 대한 대시보드 설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31(2), 159-189.
- Cilesiz, S.(2011).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experiences with technology: Current state, promise, and future directions for research.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9(4), 487-510. https://doi.org/10.1007/s11423-010-9173-2
- Gao, F., Wang, C. X. & Sun, Y.(2009). New Model of Productive Online Discussion and Its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Development and Exchange, 2(1), 65-78.
- Govaerts, S. et al.(2012). The student activity meter for awareness and self-reflection. In Proceedings of CHI'12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869-884). ACM.
- Hewitt, J.(2003). How habitual online practices affect the development of asynchronous discussion thread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8(1), 31-45. https://doi.org/10.2190/PMG8-A05J-CUH1-DK14
- Iandoli, L. et al.(2014). Socially augmented argumentation tools: Rationale, design and evaluation of a debate dashboard.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72(3), 298-319. https://doi.org/10.1016/j.ijhcs.2013.08.006
- Larson, B. E. & Keiper, T. A.(2002). Classroom discussion and threaded electronic discussion: Learning in two arena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1), 45-62.
- Murray, T. et al.(2013). A prototype facilitators dashboard: assessing and visualizing dialogue quality in online deliberations for education and work.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e-Business,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and e-Government, Las Vegas, NV, USA.
- Tan, J. P. L. et al.(2017). Learner dashboards a double-edged sword? Students' sense-making of a collaborative critical reading and learning analytics environment for fostering 21st century literacies. Journal of Learning Analytics, 4(1), 117-140.
- Thomas, J.(2013). Exploring the use of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in healthcare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Computers & Education, 69, 199-215. https://doi.org/10.1016/j.compedu.2013.07.005
- Weinberger, A. & Fischer, F.(2006). A framework to analyze argumentative knowledge construction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46(1), 71-95. https://doi.org/10.1016/j.compedu.2005.04.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