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교내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강광민(2010). 사이버 가정학습이 초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숙희(2008). 중학교 과학교과에서의 실시간 PBL 사이버수업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1), 51-72.
- 교육부(2020). 처음으로 초중고특 신학기 온라인 개학실시. 교육부보도자료, 2020년 3월 31일.
- 권혜주(2020). e학습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과 학업성취도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란, 최선영(2020). 초등 과학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운영실태. 초등과학교육, 39(4), 522-532.
- 나일주, 한안나(2002). 학습자, 교수자, 운영자의 e-learning 인식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8(2), 115-134.
- 서울특별시교육청(2020). 초등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 하다.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 신동로, 서길주(2001). 교사의 교정적 피드백이 자기 효능감 향상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연구, 19(1), 319-342.
- 신영준, 김진성, 이성희, 하지훈(2016).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초등학교 과학과 생명 영역수업의 효과 탐색. 생물교육, 44(1), 60-71.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1.60
- 이성주, 전희정, 나재희(2013).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의 제시유형과 제시수준, 메타인지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6), 71-81.
- 이혜란, 이연숙(2009). 교사의 면대면 수업과 사이버 가정 학습 효과 비교. 가정과교육학회지, 21(2), 139-158.
- 정용운(2011). 과학과 사이버가정학습에서 온라인학습전략 수준에 따른 교사 스캐폴딩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과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은혜, 정은영(2019). 중학교 과학 '광합성' 단원에서 거꾸로 수업의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22(2), 243-267. https://doi.org/10.22799/JCE.2019.22.2.010
- 주영주, 하영자, 김은경, 유지원(2010).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2), 175-187.
- 하지훈, 방운배, 이성희, 신영준(2016). 초등학교 계절의 변화 수업에서 학습안내 제시물을 활용한 거꾸로 수업의 효과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40(3), 238-253. https://doi.org/10.21796/jse.2016.40.3.23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e학습터 소개. 2020년 11월 1일 인출. from: https://cls1.edunet.net/cyber/cm/mcom/intro.do
- Boston, W. E. & Ice, P. (2011). Assessing retention in online learning: An administrative perspective. Online Journal of Distance Learning Administration, 14(2), 1-11.
- Brown, A. (1987). Metacognition, executive control, relfregulation, and other more mysterious mechanisms. In F. Reiner & R. Kluwe (Eds.), Metacognition, motivation, and understanding (pp. 65-116). Hillsdale, NJ: Erlbaum.
- Driscoll, M. P. (2005).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Boston, MA: Allyn & Bacon.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10), 906-91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06
-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 509-515.
- Paris, S. & Winograd, P. (1990). How metacognition can promote academic learning and instruction. In B. F. Jones & L. Idol (Eds.), Dimensions of thinking and cognitive instruction (pp. 15-5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Sperling, R. A., Howard, B. C., Miller, L. A. & Murphy, C. (2002). Measures of children's knowledge and regulation of cogni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7(1), 51-79. https://doi.org/10.1006/ceps.2001.1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