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지은 (1998). 청소년 비행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경은 (2011). 청소년의 사이버폭력에 관련된 생태체계변인 탐색.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은경 (2012). 청소년의 사이버 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명자 (2002). 청소년의 학교폭력행위 예측모형 구축.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재휘, 김연정 (2004). 사이버 공간에서 사회적 실재감의 지각과 공격행동.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 83-101.
- 김종선 (2010).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대인관계패턴 및 자아방어기제 비교.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철우 (2019). 온라인 공간으로 진화되는 사이버 학교폭력. 경남도민일보. 검색일 2019. 5. 2, 출처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597437
- 박미영, 김은경 (2002). 여고생의 분노 및 대인관계위치와 집단따돌림(괴롭힘)행위와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8, 7-16.
- 박현선 (1998). 빈곤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지현 (2010). 남녀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참여자역할유형에 따른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미정 (2008). 방관자의 집단 특성에 따른 또래괴롭힘 참여 역할행동. 아동학회지, 29, 79-95.
- 서미정, 김경연 (2004). 아동의 개인적.환경적 특성과 또래괴롭힘. 아동학회지, 25, 93-108.
- 송경희, 송주현, 백지현, 이승연 (2009). 남녀 중학생의 정서적, 인지적 특성, 부모의 양육행동과 또래괴롭힘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2(2), 1-22.
- 송병배 (2014). 화장하는 10대 괜찮을까?. 대전투데이. 검색일 2014. 3. 20, 출처 hhttp://www.daejeontoday.com
- 박고운 (2014). 사이버불링으로 괴롭히고 괴롭힘 당하고 '여중생 심각'. 웰페어뉴스, 검색일 2014. 4. 19, 출처
- 백지현 (2010). 남녀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참여자역할유형에 따른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재선, 정문자 (2002). 초등학생의 또래 괴롭힘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 123-138.
- 심복심 (2012).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으로 인한 스트레스, 분노 및 공격행동 간의 관계: 자기격려와 타인격려의 완충효과.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유진 (2008). 청소년의 분노경험과 학교폭력가해행동 관계에서 분노사고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병묵 (2013). '사이버 왕따' 여학생들이 더 많이 시킨다, 이데일리뉴스, 검색일 2014. 4. 19, 출처 http://www.edaily.co.kr
- 정 은, 하 신, 윤미, 조선미 (2016). 기질을 활용한 학교폭력 방관자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2(1), 119-135.
- 오은정 (2010). 청소년 (靑少年) 과 민족정신(民族精神): 중학생 (中學生) 의 사이버불링 실태 (實態) 조사 (調査). 청소년과 효문화 (구 한국의 청소년문화), 15, 219-243.
- 오인수 (2011). 초등학생 온라인 괴롭힘의 실태 및 오프라인 괴롭힘과의 비교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2(3), 75-98.
- 오인수 (2014). 성별에 따른 유형별 공격성과 전통적 괴롭힘 및 사이버 괴롭힘 가해의 관계. 상담학연구, 15(5), 1871-1885.
- 유재웅, 조윤경 (2018). 사이버 괴롭힘의 목격 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방관 및 가담, 중재 행위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5(2), 258-289.
- 이상균 (2005). 청소년의 또래폭력 가해 경험에 대한 생태 체계적 영향 요인. 한국아동복지학, 19, 141-170.
- 이수경 (2011). 청소년 사이버 언어폭력의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논문집, 2011, 236-236.
- 이수경, 오인수 (2012). 사이버 괴롭힘과 오프라인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3(2), 137-161.
- 전신현, 이성식 (2010). 연구논문: 청소년의 휴대전화를 이용한 사이버 집단 괴롭힘 현 상의 원인모색. 청소년학연구, 17(11), 159-181.
- 진천사, 오인수 (2018). 루머 확산의 사이버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변인의 차이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9(4), 995-1019.
- 한덕웅, 전겸구, 이장호, Spielberger, C. D. (1997). 건강: 한국판 STAXI 척도 개발: 분노와 혈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 60-78.
- 홍솔지, 최윤경 (2017). 공감, 공정성, 도움행동 의도 및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사이버 괴 롭힘 상황에서 주변인의 도움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1(2), 39-60. https://doi.org/10.21193/KJSPP.2017.31.2.003
- Aboud, F., & Miller, L. (2007). Promoting peer intervention in name-calling. South African Journal of Psychology, 37, 803-819. https://doi.org/10.1177/008124630703700409
- Afrab, P. (2006). Parry Afrab's guide for schools on cyberbullying. Retrieved May 29, 2014, from http://www.stopcyberbullying.org/educatiors/guide_for_schools.html.
- Beran, T., & Li, Q.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yberbullying and school bullying. The Journal of Student Wellbeing, 1, 16-33. https://doi.org/10.21913/JSW.v1i2.172
- Berkowitz, L. (1989). 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examination and reformul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6, 59-73. https://doi.org/10.1037/0033-2909.106.1.59
- Bosworth, K., Espelage, D. L., & Simon, T. R. (1999). Factors associated with bullying behavior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9, 341-362. https://doi.org/10.1177/0272431699019003003
- Caravita, S., Di Blasio, P., & Salmivalli, C. (2009). Unique and interactive effects of empathy and social status on involvement in bullying. Social Development, 18, 140-163.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8.00465.x
- Dehue, F., Bolman, C., & Vollink, T. (2008). Cyberbullying: Youngsters' experiences and parental perception.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11, 217-225. https://doi.org/10.1089/cpb.2007.0008
- Eisenberg, N. (2000). Emotion, regulation, and moral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1, 665-697.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1.1.665
- Espelage, D. L., & Swearer, S. M. (2003). Research on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What have we learned and where do we go from here? School Psychology Review, 32, 365-383. https://doi.org/10.1080/02796015.2003.12086206
- Freis, S. D., & Gurung, R. A. (2013). A Facebook analysis of helping behavior in online bullying. Psychology of Popular Media Culture, 2, 11-19. https://doi.org/10.1037/a0030239
- Funkenstein, D. H., King, S. H., & Drolette, M. (1954). The direction of anger during a laboratory stress-inducing situation. Psychosomatic Medicine, 16, 404-413. https://doi.org/10.1097/00006842-195409000-00006
- Greenberg, L. S., & Paivio, S. C. (2008). 심리치료에서 정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이흥표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1997에 출판)
- Hinduja, S., & Patchin, J. W. (2007). Off-line consequence of online victimization: School violence and delinquency. Journal of School Violence, 6, 89-112. https://doi.org/10.1300/J202v06n03_06
- Juvonen, J., & Gross, E. F. (2008). Extending the school grounds?: Bullying experiences in cyberspace. Journal of School Health, 78, 496-506. https://doi.org/10.1111/j.1746-1561.2008.00335.x
- Khoury-Kassabri, M.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staff maltreatment of students and bully-victim group membership. Child Abuse and Neglect, 33, 914-923. https://doi.org/10.1016/j.chiabu.2009.05.005
- Kowalski, R., & Limber, S. (2007) Electronic bullying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1, 22-30.
- Martin, D. W. (2010). 심리학 실험법(김민식, 감기택 옮김).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 (원전은 1977에 출판)
- Maschi, T., & Bradley, C. (2008). Exploring the moderating influence of delinquent peers on the link between trauma, anger, and violence among male youth: Implications for social work practice.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25, 125-138. https://doi.org/10.1007/s10560-008-0116-2
- Menesini, E., & Nocentini, A. (2009). Cyberbullying definition and measurement. Zeitschrift fur Psychologie/Journal of Psychology, 217, 230-232. https://doi.org/10.1027/0044-3409.217.4.230
- Mishna, F., Saini, M., & Solomon, S. (2009). Ongoing and online: Children and youth's perceptions of cyber bully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1, 1222-1228.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09.05.004
- Mishna, F., Khoury-Kassabri, M., Gadalla, T., & Daciuk, J. (2012). Risk factors for involvement in cyber bullying: Victims, bullies and bully-victim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4, 63-70.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1.08.032
- O'Connell, P. A. U. L., Pepler, D., & Craig, W. (1999). Peer involvement in bullying: Insights and challenges for intervention. Journal of Adolescence, 22, 437-452. https://doi.org/10.1006/jado.1999.0238
- O'Connor, T. G., Heron, J., Golding, J., Beveridge, M., & Glover, V. (2002). Maternal antenatal anxiety and children's behavioural/emotional problems at 4 years: Report from the Avon longitudinal study of parents and children.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80, 502-508. https://doi.org/10.1192/bjp.180.6.502
-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Cambridge, MA: Blackwell.
- Peled, M., & Moretti, M. M. (2007). Rumination on anger and sadness in adolescence: Fueling of fury and deepening of despair.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6, 66-7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601_7
- Pellegrini, A. D. (1998). Bullies and victims in school: A review and call for research.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9, 165-176. https://doi.org/10.1016/S0193-3973(99)80034-3
- Poyhonen, V. (2013). Defending behavior in bullying situ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urky, Finland.
- Quinn, C. A., Rollock, D., & Vrana, S. R. (2013). A test of Spielberger's state-trait theory of anger with adolescents: Five hypotheses. Emotion, 14, 74-84. https://doi.org/10.1037/a0034031
- Raskauskas, J., & Stoltz, A. D. (2007). Involvement in traditional and electronic bullying amo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43, 564-575. https://doi.org/10.1037/0012-1649.43.3.564
- Rubin, A. & Babbie. E. (2008).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6th ed). Belmont, CA: Wadsworth.
- Salmivalli, C. (2010). Bullying and the peer group: A review.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15, 112-120. https://doi.org/10.1016/j.avb.2009.08.007
-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2, 1-15. https://doi.org/10.1002/(SICI)1098-2337(1996)22:1<1::AID-AB1>3.0.CO;2-T
- Smits, D. J., & Kuppens, P. (2005). The relations between anger, coping with anger, and aggression, and the BIS/BAS syst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 783-793. https://doi.org/10.1016/j.paid.2005.02.023
- Sourander, A., Klomek, A. B., Ikonen, M., Lindroos, J., Luntamo, T., Koskelainen, M.,… & Helenius, H. (2010). Psychosocial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cyberbullying among adolescents: A population-based study.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7, 720-728. https://doi.org/10.1001/archgenpsychiatry.2010.79
- Spielberger, C. D., Jacobs, G., Russell, S., & Crane, R. S. (1983). Assessment of anger: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2, 159-187.
- Spielberger, C. D., Johnson, E. H., Russell, S. F., Crane, R. J., Jacobs, G. A., & Worden, T. J. (1985). The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ange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anger expression scale. In M. A. Chesney & R. H. Rosenman (Eds.), Anger and hostility in cardiovascular and behavioral disorders (pp. 5-30). New York: Hemisphere/McGraw-Hill.
- Vissing, Y. M., Straus, M. A., Gelles, R. J., & Harrop, J. W. (1991). Verbal aggression by parents and psychosocial problems of children. Child Abuse and Neglect, 15, 223-238. https://doi.org/10.1016/0145-2134(91)90067-N
- Williams, K. D., Govan, C. L., Croker, V., Tynan, D., Cruickshank, M., & Lam, A. (2002). Investigations into differences between social-and cyber ostracism.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6, 65-77. https://doi.org/10.1037//1089-2699.6.1.65
- Ybarra, M. L., & Mitchell, K. J. (2007). Prevalence and frequency of Internet harassment instigation: Implications for adolescent health.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1, 189-195.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07.03.005
- Yudofsky, S. C., Silver, J. M., Jackson, W., Endicott, J., & Williams, D. (1986). The Overt Aggression Scale for the objective rating of verbal and physical aggression.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3, 35-39. https://doi.org/10.1176/ajp.143.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