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공학교육혁신연구센터(2016).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 신기술 교육에 대한 수요조사. II-4. Issue Report, 19. 인천: 인하대학교.
- 권재기.정미경(2014). 공과대학생의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6(4), 687-716. https://doi.org/10.17927/TKJEMS.2014.26.4.687
- 김경언.김주리.우혜정(2017).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4년제 공학 계열 대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인식 차이 및 교육요구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20(4), 12-20.
- 김영미(2016). 창의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역량중심 비교과과정 개발 및 운영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10), 1987-1993. https://doi.org/10.6109/jkiice.2016.20.10.1987
- 김재요(2014). 건축공학교육의 산업체 수요분석. 건축, 58(12), 41-45.
- 노태천 외(2011). 고교.대학.산업체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에 관한 인식조사 - 지방 C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4(1), 11-19.
- 박성미(2014). 공학 분야의 학문융합 교육 가능성 분석. 공학교육연구, 17(6), 53-61.
- 백평구(2013).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과 대학생 개인 변인의 관계 및 특성. 교양교육연구, 7(3), 349-387.
- 서광규.안범준(2012). 공과대학생의 취업과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지역 산업체의 인식 조사. 공학교육연구, 15(6), 3-8.
- 신동주.황지원.송오성(2019). 공학계열 대학생의 핵심역량 진단(K-CESA) 결과에 따른 차이 분석: 계열, 인증여부, 성별, 입학전형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2(4), 50-6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4.50
- 오현석.성은모(2013). 융합인재역량 분석 - K대학교 공과대학 신기술융합학과 대학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4(4), 201-228.
- 유인상(2010). 공과대학 교육에 대한 교수와 기업담당자의 인식차이 및 해소방안 연구 -경원대학교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3(6), 1-8.
- 이장익.김주후(2012). 대학생의 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 관계성에 대한 분석연구. 직업교육연구, 31(2), 227-246.
- 이재용 외(2017). 융합 교육에서 찾는 공학 교육의 미래. 서울: 한국공학한림원.
- 이정은(2019). 공학역량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분석. 공학교육연구, 22(3), 3-1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3.3
- 조규락.구준영(2014). 대학의 취업준비생과 기업의 채용담당자가 인식하는 구직역량 차이 비교분석.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6(1), 157-185.
- 조동헌(2016). 공학계열 대학생의 핵심역량 도출과 평가지표개발.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진미석(2016). 핵심역량은 교육의 오래된 질문에 대한 새로운 해답이 될 수 있는가?. 핵심역량교육연구, 1(1), 1-24.
- 진성희(2019). 4차 산업혁명 관련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사례 조사 및 산업체 수요조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2), 36-48. https://doi.org/10.5392/jkca.2019.19.02.036
- 진성희.김재희(2107). 공학전공 학생들의 융합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공학교육연구, 20(6), 12-21.
- 차석빈 외(2008). 사례를 통해 본 다변량 분석의 이해. 서울: 백산출판사.
- 최상덕 외(2015).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III): 고등교육을 중심으로. 연구보고 RR 2015-2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최영문(2016). 대학교육의 만족도 및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회계 및 경영교육을 중심으로. 국제회계연구, 70, 329-347
- 한국공학한림원(2015). 차세대 공학교육 혁신방안 연구. 공학한림원 연구보고서 15-02-01. 서울: 한국공학한림원
- 한국산업기술진흥원(2019). 산업기술인력 수급통계 분석자료집. 서울: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허지숙(2018). 대학생들의 자기설계학기 참여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56(3), 123-154.
- 홍병선(2016). 현행 융합 교육에 대한 진단과 융합역량 제고 방안. 교양교육연구, 10(4), 13-35.
- Bui, B. and Porter, P.(2010) The expectation-performance gap in accounting education: an exploratory study. Account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journal, 13(3), 23-50.
- Chan, C. K. Y., Zhao, Y. & Luk, L. Y. Y.(2017). A validated and reliable instrument investigating engineering students' perceptions of competency in generic skill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6(2), 299-325. https://doi.org/10.1002/jee.20165
- Ebrahiminejad H.(2017). A systematized literature review: Defining and developing Engineering Competencies. 2017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columbus, Ohio.
- Male, S. A. Bush, M. B. & Chapman, E. S.(2011). An Australian study of generic competencies required by engineer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6(2), 151-163. https://doi.org/10.1080/03043797.2011.569703
- Martilla, J. A., & James, J. 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https://doi.org/10.1177/002224297704100112
- Hundley, S. P.(2013). The attributes of a global engineer project: Updates, inputs, faculty development considerations. ASEE International Forum(June 2013). http://nlagroup.com/images/Publications/GlobalPerspectiveCulturalAwaren ess/International_Day_ASEE_2013_-_Attributes_of_A_Global_Engineer%20(1).pdf
- Oh.(2001). Revisit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urism Management, 22(6), 617-627. https://doi.org/10.1016/S0261-5177(01)00036-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