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흥규 (1997). Dewey의 지식론과 산술 교육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1), 415-434.
- 국립국어원 (2020). '산술(算術)'의 정의. 표준국어대사전. https://www.korean.go.kr/front/search/searchAllList.do에서 2020년 1월 인출.
- 김남희 (1994). 대수적 사고에 관한 고찰 : 산술과의 관련성과 변수개념.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4(2), 189-204.
- 김성준 (2002). 대수적 사고의 기원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15(2), 49-68.
- 김성준 (2003). '대수적 사고'와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수학교육학연구 발표대회논문집, 577-598.
- 김윤영 (2016). 연산 사이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수업의 구현 및 초등학교 학생들의 연산 감각 분석 -나눗셈 도입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도종훈, 최영기 (2003). 수학적 개념으로서의 등호 분석. 수학교육, 42(5), 697-706.
- 우정호, 김성준 (2007). 대수의 사고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안의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7(4), 453-475.
- 이종학 (2014). 산술과 대수 영역의 문장제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내용지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2), 1083-1099.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1083
- 이화영 (2011). 초등학생의 대수 추론 능력과 조기 대수(Early Algebra) 지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미인 (2017). 산술적 사고의 요소 및 수준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미인, 장혜원 (2016). 수와 연산 영역 부진 학생의 산술적 사고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 초등학교 6학년 한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6(3), 489-508.
- 임미인, 장혜원 (2017a). 산술적 사고의 의미와 요소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4), 765-789.
- 임미인, 장혜원 (2017b). 산술적 사고 수준의 분석 및 검사 도구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575-598.
- 임미인, 장혜원 (2018). 수와 연산 영역에서 부진을 경험한 중학생의 산술적 사고 수준 변화 및 대수적 사고로의 이행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8(3), 345-365.
- 최지선, 박교식 (2009). 우리나라 초등학교 1-2학년 수학에서의 수 감각 지도 내용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9(4), 513-530.
- Amerom, B. A. (2002). Reinvention of early algebra: developmental research on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Utrecht University.
- Baroody, A. J., & Dowker, A. (2003). The development of arithmetic concepts and skills: constructing adaptive expertis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Brownell, W. A. (1947). The place of meaning in the teaching of arithmetic. Elementary School Journal, 47, 256-265. https://doi.org/10.1086/462322
- Buswell, G. T. (1950). Study pupil's thinking in arithmetic. The Phi Delta Kappan, 31(5), 230-233.
- Dooren, W. V., Verschaffel, L., & Onghena, P. (2002). The impact of preservice teachers' content knowledge on their evaluation of students' strategies for solving arithmetic and algebra problem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5), 319-351. https://doi.org/10.2307/4149957
- Fatwa sari, A., & Ernawati, A. (2019). Arithmetic thinking: reflect on the order of operation. Proceeding of the Second Ahmad Dahl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2(1), 13-18.
- Filloy, E., & Rojano, T. (1989). Solving equations: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9(2), 19-26.
- Guberman, R. (2016). Development of arithmetical thinking: evaluation of subject matter knowledge of pre-service teachers in order to design the appropriate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4(4), 739-755. https://doi.org/10.1007/s10763-014-9600-7
- Leontiev, A. N. (2005). On the development of arithmetical thinking in the chil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3(3), 78-95. https://doi.org/10.1080/10610405.2005.11059248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 Reston, VA: NCTM.
- Oliveira, H., & Mestre, C. (2014). Opportunities to develop algebraic thinking in elementary grades throughout the school year in the context of mathematics. In Li, Y., Silver, E. A., & Li, S. (Eds.), Transforming mathematics instruction : multiple approaches and practice, (pp. 173-197). NY: Springer.
- Smith, E. (2007). Representational thinking as a framework for introducing functions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In Kaput, J. J., Carraher, D. W., & Blanton, M. L.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 133-160). NY: Lawrence Erlbaum.
- Steffe, L. P., & Cobb, P. (1988). Construction of arithmetic meanings and strategies. NY: Springer.
- Usiskin, Z. (1982). Van Hiele levels and achievement in secondary school geometry. CDASSG Project.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 van Hiele, P. M. (1986). Structure and insight: a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Orlando, Fla: Academic Press.
- Vergnaud, G. (1979). The acquisition of arithmetical concep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2), 263-274. https://doi.org/10.1007/BF00230990
- Warren, E. (2003). The role of arithmetic structure in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5(2), 122-137. https://doi.org/10.1007/BF03217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