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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한 학부모 관점에서의 만족도 및 활용도 분석

An Analysis of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from the Parents' Perspective on the Applic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 임정희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이사장) ;
  • 한상길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교수)
  • 투고 : 2002.03.26
  • 심사 : 2020.04.27
  • 발행 : 2020.05.28

초록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해 학부모 관점에서 만족도와 활용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5개 사립유치원에 자녀를 둔 학부모로 최종 443부 자료를 분석하였다. 인구 통계적 기술통계, t검정, F검정 통계분석방법으로 이용에 따른 만족도, 활용도 차이를 확인하였고, 각 만족도 하위요인과 활용도 변수 간 영향 관계의 검증은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부모의 직업 유무에 따른 만족도와 활용도 차이 t검정 결과, 전체 만족도에서 이용편리성, 전체 활용도에서 의사소통, 자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만족도와 활용도 차이에 F검정 결과, 만족도에서 학력은 모든 변수, 이용 동기는 교육 활용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활용도에서 학부모 학력은 기본생활과 전체 활용도, 자녀연령은 의사소통과 자녀관계, 이용동기는 기본생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중다회귀분석 결과, 이용편리성, 의사소통, 교육활동만족도 등 모든 예측변수는 활용도 준거 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상대적 기여도는 의사소통 만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학부모와 활발한 의사소통 및 교육 활동에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교육 컨텐츠 어플리케이션으로 유아기 학부모와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교육활동에 활용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을 검증한 것에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of the institutional applications used by child-education institutions from a parent's perspective. The research target is a parent who enlisted their children in private kindergarten institution located in Gyeong-gi province and final research outcomes are 443 in total. The difference in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have been identified with demographic descriptive statistics, students t-test, and F-test statistics analysis method. First, the result of T-test on the difference in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based on parents' employment status shows tha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convenience from overall satisfaction, communication from overall utilization and child-parent relationship. Second, the F-test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education utilization variables, with all variables in educational background and motivation. In terms of utilization, parents' educational background and overall utilization, and children's age were confirmed to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mmunication, children's relationship, and motivation in basic life. Third, the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s that all predictors, including ease of use, communication,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activities,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on utilization standard variables, relative contributions showed the highest level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Therefore this paper implicates that institutional applications can maximize educational effectiveness by checking the applicability of active communication and educational activities with parents and actively communicating with parents in early childhood through various educational content applications.

키워드

I.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디지털 정보화 사회의 급격한 발달에 따른 이동 통신 수단인 스마트폰 보편화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일과 학업, 많은 정보와 자료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면서 소통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내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2018년 4월 기준 6,460만 627명으로 오히려 총 인구수를 초월하고 있다[1]. 스마트폰은 무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이동 중에도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영상이나 음성 정보, 사용자 간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정보 교류가 가능한 특징과 소프트웨어를 설치, 구성하는 장점이 있다. 즉 사용자 중심인 스마트폰이 다양한 미디어로 활용되고, 정보 검색 기능 확장과 사용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른 「Application 혹은 앱(App)」의 등장과 발전에 따른 다양성과 편리성으로 빠른 보급이 이루어졌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애플리케이션 발달은 가족관계, 친구, 직장, 교육 현장 등에서 관계 형성, 대면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소통방식은 독특한 문화 현상으로 신개념의 교류와 소통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2][3]. 이는 유아교육기관에도 영향을 미치고 과거 유아교육기관 교사는 학부모와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의사소통 수단으로 가정통신문, 상담, 공개수업, 전화, 등·하원 시 단시간 면담 방법을 사용해왔다[4-6].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 보급률이 전체 인구수를 넘어서고 컴퓨터보다‘ 손안의 PC’라고 불리는 스마트폰 이용에 의한 소통방식의 변화로 보육-교육기관 전용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 또한 증가[7]하게 되어 유아교육기관 중 5만7천 개소의 기관이 스마트폰을 통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8].

한편, 보육-교육기관 및 학부모의 스마트기기 또는 앱 서비스 등 다양한 IT서비스 활용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면서 기관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소통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로는 유아를 둔 학부모의 유아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자녀학습에 긍정적 영향이 있다[9], 모바일 알림장은 부모와 교사 간 협력과 신뢰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10]는 연구들이 있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87.8%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만 6세 이상의 인구 중 91.0%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이용 목적이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응답이 94.8% 나 되었다[11][12].

현대 사회는 스마트폰을 타인과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고객 중심의 업무를 수행하거나[13]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학부모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10]. 또한, 기관 전용 애플리케이션의 사용과 활용에 따라서 교육의 질 향상, 교통안전, 안전사고 예방 등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향상에 수단이 된다[8].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정보 제공, 교육 효과, 의사소통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정보 제공에 관한 선행연구로 유아 교육기관 교사는 학부모에게 유아의 놀이 및 교육활동 내용을 가장 많이 제공하고, 학부모는 교사에게 자녀의 기분과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장 많다[14]. 교육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는 지식습득(31.3%), 언어발달(27.9%), 사고력 증진(12.9%), 주의집중력향상(11.7%), 창의력 신장(7.8%), 예술적 표현(6.2%) 순으로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15].

한편 유아 교육기관과 가정연계를 통한 의사소통의 향상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중요한 교육 수단으로 작용한다[16][17]. 또한, 의사소통에서 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교사와 소통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어플리케이션 컨텐츠 활용의 실용적이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기대하고 있다[7][18].

어플리케이션 사용 인식 선행연구 중 학부모와 어린이집 교사의 SNS 앱 사용 인식에서 긍정적 인식으로 교사는 신속한 정보 전달, 수신 여부 확인 용이함, 미디어 활용의 다양성을 들었고, 학부모는 빠른 소식전달, 간단한 전달 과정, 원활한 소통을 들었다. 반면 부정적 인식으로 교사는 과도한 업무, 개인정보 침해, 의도 파악의 어려움을, 학부모는 의존적 데이터 통신망, 민감한 반응, SNS 사용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19].

유아 교육기관에서 학부모와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활용을 통한 교류는 의사소통의 범위를 넘어 높은 수준의 정보 제공과 교사와 협력적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수단으로 작용한다[9]. 또한, 유아 교육기관 교사는 시공간의 제한이 없는 편리함, 사진을 통한 정보 제공으로 부모 참여도를 강화하여 신뢰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10] 하였다. 이처럼 유아 교육기관용 어플리케이션 활용은 유아 교육기관과 학부모 간 의사소통, 정보 제공, 신뢰감 형성, 교육적 목적 등 다양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유아 교육기관과 학부모는 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정보 제공, 의사소통, 교육활용, 기본생활, 자녀관계 등에 관한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만족도는 여가[20], 서비스 품질[21] 및 활용도 측면[22]에서 상세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상과 같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면, 주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를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사용 인식에 관한 연구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만족도와 활용에 관한 변인으로는 정보 제공 및 교환, 교육 목적과 효과, 의사소통의 효과 등에서도 인식 연구 중심만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 교육기관 이용 학부모를 대상으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관한 만족도와 활용도를 살펴보고 만족도 하위변인으로 이용 편리성, 의사소통, 교육 활용을, 활용도에서는 기본생활, 의사소통, 자녀관계를 설정하여 인구통계학적 차이 여부를 확인해보고, 만족도 각 하위변인이 활용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지와 영향력의 크기를 측정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해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 만족도, 활용도에 대한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 만족도 각 하위 변인이 활용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스마트폰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 및 적극적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 기관 이용 학부모의 기관용 애플리케이션 사용에서 학부모의 학력, 유아 자녀 연령, 직업 유무, 활용 동기는 각각 만족도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육기관 이용 학부모의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에서 학부모의 학력, 유아자녀 연령, 직업유무, 활용 동기는 각각 활용도에 차이가 있는가?

3. 유아교육기관 이용 학부모의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따른 이용편리성, 의사소통, 교육활용 만족도는 활용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Ⅱ. 선행연구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로 첫째, 스포츠 어플리케이션 이용 동기는 여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20], 운동 어플리케이션 이용에서 서비스 품질은 만족도에 영향이 있다는 연구가[21] 있다. 또한, 전자 알림장 앱을 활용한 아버지와 교사 간 의사소통에서 영유아의 아버지는 학력이 높고, 저연령 자녀를 둔 아버지일수록 긍정적이고 편리하다는 인식과 자녀 교육활동 제공에 효과적임을[22] 밝힌 연구도 있다.

둘째, 어플리케이션 이용 활용도에 관한 선행연구로, 유아 교육기관 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은 가정-기관의 원활한 의사소통(스마트 알림장)의 기능으로, 내용은 자녀의 놀이 및 교육 활동에 관한 정보 교환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활용에 대한 부모 인식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유아 교육기관 전용 앱의 쌍방향적인 의사소통에 만족한다는 반면, 교사들은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상호 신뢰감 형성, 긍정적 반응으로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었지만 잦은 연락은 부담이 된다는 연구가 있다[23].

셋째,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가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는 부모의 양육 태도와 스마트폰 이용으로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은 필요불가결한 요소가 되었고 부모는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이 교육 효과와 학습에 흥미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는 연구에[24] 한정되고 있다. 이에 반해 유아 교육기관의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알림장 사용 인식 및 실태 연구로 교사와 부모 모두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알림장 사용 경험과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효과로 영유아 정보 교류 및 상담이었고 이로 인해 교사와의 의사소통 횟수가 더 높아졌다는 연구결과가 있다[25].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이 연구의 모집단은 2018년 기준 전국 4220개소의 유아 교육기관 중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를 가진 학부모로 유아 교육기관에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는 부모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 교육기관장의 의사와 학부모의 사용 요구에 의해 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는 기관으로, 연구자가 위치하고 있는 S시는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여타 지역에 비해 활용도가 높고, 1개시 대비 일반화를 고려하여 경기도 남부 소재 4개 시(S시, H시, P시, Y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 기관별 인가 인원수 기준에 의해 소, 중, 대규모로 분류하고, 설립인가 기준인 학급수 기준으로 규모별로 소규모 1개(4학급 이하, 100명), 중규모 2개(6학급 이상, 160명), 대규모 2개(9학급 이상)로 총 5개 사립유치원을 선정하였다. 이후 위 기준에 따라 5개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3세에서 만 5세 유아를 가진 학부모 중 사립유치원에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활용하고 있는 부모를 무선 표본추출법에 의해 900명을 표본추출을 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 [표 Ⅲ-1]과 같다.

표 Ⅲ-1. 연구대상 기관과 설문지 배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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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도구

연구를 위한 설문지 구성은 하유나(2014)의 설문지 중에서 학부모가 어플리케이션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활용도를 측정하는 설문 문항으로 기본생활, 의사소통, 자녀관계 등을 인용수정하여 15개 문항, 만족도는 한국인터넷 진흥원의 “모바일 앱 이용 현황”과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모바일격차지수” 의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서비스 내용에 대한 이용 편리성, 의사소통, 교육활용을 만족도 하위변인으로 설정하고 15개의 문항으로 연구 내용에 맞추어 재구성하였다[26-28].

스마트폰을 이용한 유아 교육기관 전용 어플리케이션 만족도, 활용도 검증을 위한 자료 수집 방법은 1단계로 학부모 12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활용도에 대한 내용을 개방적으로 조사하고,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활용 내용을 통해 교육 참여 및 필요 내용을 파악하였다. 특히 활용도 측정에서 만 3세에서 5세에 이르는 유아의 행동을 관찰, 측정하게 하였다. 관찰과 측정에서는 부모의 인식과 기준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는 부모가 설문지 응답을 하는 것이 교사에 의한 측정보다 신뢰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부모가 자녀인 유아를 관찰하여 판단하는 것으로 하였다.

2단계로는 1단계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15개의 항목으로 구분하고 교육학과 교수, 유아교육 전문가 5인의 자문을 받아 중복되거나 관련성이 적은 문항을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3단계에서는 활용도 조사와 관련한 15문항의 수정·보완된 도구를 전문가(교육학 박사 2인, 교육 통계 전문가 1인, 유아교육과 교수 2인)로부터 내용 타당도에 관한 자문 4회, 항목에 관한 자문은 3회에 걸쳐 받았다. 각 문항들이 연구를 위한 측정에 타당한지와 부적합한 항목은 없는지의 여부를 묻고 교육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받아 문항을 선정하였다.

이에 유아 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기관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관련한 학부모의 만족도와 사용에 따른 활용도에 관해 총 35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였고 만족도를 살피고자 하는 문항으로는 15문항, 개인별 특성 변인을 위한 5문항, 활용도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개인별 특성은 선택형 5문항으로, 만족도와 활용도에 대한 30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아니다 ~ 5=매우 그렇다)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만족도 전체 신뢰도 계수는 Cronbach's α=.954로, 활용도 전체 신뢰도 계수는 Cronbach's α=.965로 나타나서 이를 상세히 정리하면 아래 [표 Ⅲ-2]와 같다.

표 Ⅲ-2. 신뢰도 계수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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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 절차 및 자료분석방법

사립유치원에서 유아교육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는지는 사립유치원 연합회를 통해 사전 면담을 하고 유치원에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후 연구자가 유아교육 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 중인 기관장의 동의를 얻은 후 S시 소재 2곳에 각 250부, H시 소재 150부, P시 소재 150부, Y시 소재 100부, 총 900부의 설문지는 각 가정으로 유아를 통해 통신문 형태로 배부하고 540부를 회수하였다. 그 중 무성의 응답, 부적절한 응답 등 97부를 제외한 443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문 회수율이 낮은 이유로 설문지 배부는 학부모 가정을 직접 방문하거나 면담을 하지 않고 여타 유아 교육기관장을 통해 가정통신문으로 일괄적으로 발송하였기에 회수율이 낮은 것으로 확인된다. 분석방법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기술통계, 만족도, 활용도 각 하위 요인별 인구통계적 차이를 규명해보기 위해 유의확률 .05기준으로 t검정, F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상관분석, 만족도 각 하위 변수인 이용 편리성, 의사소통, 교육활용을 예측변수로 활용도를 준거 변수로 선정하여 각 변수 간 통계적 유의성 검증과 상대적 설명력 크기를 비교하기 위하여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각 설문 문항이 하위요인에 따라 정확히 적재되었는지, 부적절하게 적재된 변수나 설명력이 부족한 변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Ⅳ.연구결과

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얼마나 정확히 측정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사회과학 분야에서 고유값은 1.0 이상, 요인적재량은 .40 이상이면 유의한 변수로 간주되고 .50 이상이면 중요한 변수로 본다[29].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를 기준으로 고유값이 1.0 이상, 요인적재량이 .4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의사소통 만족 5문항, 교육활용 만족 5문항, 이용 편리성 만족 4문항, 기본생활습관교육 효과 5문항, 의사소통교육 효과 5문항, 자녀활용 효과 4문항 등 총 28문항(이용편리성 만족 4번 문항과 자녀활용 효과 1번 문항은 본 연구에서 각 변수와 요인간 요인적재량 값이 .40이하로 떨어져 제거)으로 그 결과는 [표 Ⅳ-3]에 제시하였다.

표 Ⅳ-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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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관분석결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이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표는 다음 [표 Ⅳ-4]에 제시하였다.

표 Ⅳ-4. 상관분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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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01

주 ①의사소통만족 ②교육활용만족 ③이용편리성만족도 ④기본생활습관활용 ⑤ 의 사소통활용 ⑥자녀관계활용

3. 어플리케이션 활용도와 만족도

이 연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아 교육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부모의 학력, 자녀연령, 직업 유무, 이용 동기에 따라 사용에 따른 만족도, 실제 활용 측면에서의 활용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3.1 어플리케이션 활용실태 기술통계

어플리케이션 활용실태 관련 기술통계는 [표 Ⅳ-5]과 같다.

표 Ⅳ-5. 어플리케이션 활용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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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실태는 유아 아버지 9.5%, 어머니 89.4%, 조부모를 포함한 기타 가족 1.1%로 나타났고, 학부모의 학력은 고졸이 23.5%, 전문대졸 33.9%, 대졸이상 42.7%, 학부모의 직업이 있다 57.3%, 직업이 없다는 42.7%로 나타났다. 유아 자녀연령은 만 3세가 28.0%, 만 4세 30.9%, 만 5세 41.1%, 이용 동기는 의사소통 44.5%, 교육활용 33.2%, 정보 획득 22.3%으로 응답하였다.

사용 만족도 하위요인은 이용편리성 평균 4.43, 표준 편차 .595, 의사소통 평균 4.16, 표준편차 .804, 교육활용 평균 4.18, 표준편차 .618, 만족도 전체 평균 4.18, 표준편차 .618로 나타났고, 활용도의 하위요인인 기본 생활 평균 3.51, 표준편차 .851, 의사소통 평균 3.96, 표준편차 .669, 자녀관계 평균 4.16, 표준편차 .654, 활용도 전체 평균 3.88, 표준편차 .654로 나타나 이를 [표 Ⅳ-6]에 제시하였다.

표 Ⅳ-6. 사용 만족도, 활용도 평균, 표준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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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학력에 따른 만족도 차이 검정

학부모의 학력에 따라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결과는 [표 Ⅳ-7]에 제시하였다.

표 Ⅳ-7. 학력에 따른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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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에 따른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이용편리성 만족도 고졸 집단의 평균 4.43, 표준편차 .519, 전문대졸 집단의 평균 4.21, 표준편차 .588, 대졸이상 집단의 평균 4.58, 표준편차 .611이다. 어플리케이션 의사소통 만족도는 고졸 집단 평균 4.38, 표준편차 .645, 전문대졸 집단 평균 3.85, 표준편차 .824, 대졸이상 집단 평균 4.23, 표준편차 .830이다. 교육활용 만족도는 고졸 집단 평균 4.20, 표준편차 .737, 전문대졸 집단 평균 3.61, 표준편차 .666, 대졸이상 집단 평균 4.07, 표준편차 .667이다.

학력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표 Ⅳ-8]에 제시하였다.

표 Ⅳ-8. 학력에 따른 만족도 분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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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01 *** p<.001

이용편리성 만족도 (F=4.859, p<.05), 의사소통 만족도(F=5.292, p<.05), 교육활용 만족도(F=8.800, p<.05) 로, 전체 만족도 (F=7.676, p<.05)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표 Ⅳ-9]은 이용 학부모의 유아 자녀 연령에 따른 만족도의 평균, 표준편차 결과표이다.

표 Ⅳ-9. 자녀 연령에 따른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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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연령에 따른 학부모 만족도는 [표 Ⅳ-9]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력에 따른 만족도 하위요인 중 이용 편리성 만족도는 만 3세 집단 평균 4.43, 표준편차 .687, 만 4세 집단 평균 4.52, 표준편차 .551, 만 5세 집단 평균 4.41, 표준편차 .566이다. 의사소통 만족도는 만 3세 집단 평균 4.24, 표준편차 .883, 만 4세 집단 평균 4.27, 표준편차 .569, 만 5세 집단 평균 4.01, 표준편차 .894이다. 교육활용 만족도는 만 3세 집단 평균 4.20, 표준편차 .737, 만 4세 집단 평균 3.61, 표준편차 .666, 만 5세 집단 평균 4.07, 표준편차 .667이다.

[표 Ⅳ-10]는 자녀 연령별 만족도의 분산분석 결과이다. 이용 편리성 만족도 F값이 1.101, 의사소통 만족도의 F값이 1.699, 교육활용 만족도는 F값이 1.319로 나타났지만 자녀연령별 집단 간의 차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가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즉 자녀 연령에 따른 학부모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따른 만족도는 유아 연령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표 Ⅳ-10] 자녀 연령에 따른 만족도 분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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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Ⅳ-11]는 학부모의 직업 유무에 따른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를 정리한 결과표이다. 만족도 하위요인으로 분류한 어플리케이션 이용편리성의 만족도에서 t값이 3.520, 전체 만족도는 2.665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표 Ⅳ-11. 학부모 직업 유무에 따른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집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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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01 *** p<.001

아래 [표 Ⅳ-12]는 사용 동기에 따른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결과표이다. 사용 동기에 따른 평균을 집단별로 확인해보면, 이용편리성 만족도는 의사소통 4.41, 교육활용 4.31, 정보획득 4.53, 의사소통 만족도에서 의사소통 4.12, 교육활용 4.13, 정보획득 4.24로 나타났고, 교육활용 만족도는 의사소통 평균 3.87, 교육활용 평균 3.83, 정보획득 4.22로 나타났다.

표 Ⅳ-12.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도 평균, 표준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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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동기에 따른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후 결과표는 [표 Ⅳ-13]에 제시하였다. 사용 동기 만족도 하위요인 중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교육 활용 만족도(F=3.915, p<.05)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표 Ⅳ-13.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도 분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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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05

3.3 어플리케이션 활용도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활용도 차이 검정에서 이용자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활용도 평균, 표준편차 결과는 아래 [표 Ⅳ-14]에 제시하였다.

표 Ⅳ-14. 학부모 학력에 따른 활용 평균, 표준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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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 Ⅳ-14]에 제시된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활용도의 분석 결과, 학부모의 학력에 따라 기본생활 활용 고졸 평균 3.81, 전문대졸 3.31, 대졸 이상은 3.46으로 나타났고, 의사소통에서 고졸 평균 4.10, 전문대졸 3.77, 대졸 이상 4.01로, 자녀관계 활용은 고졸 4.26, 전문대졸 4.03, 대졸 이상은 4.19로 나타났다.

아래 [표 Ⅳ-15]은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활용도 분산분석 결과표이다. 활용도 하위요인 중 기본생활 활용 (F=3.895, p<.05), 활용 전체 (F=3.055, p<.05)에서만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표 Ⅳ-15. 학력에 따른 활용 분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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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05

[표 Ⅳ-16]는 자녀 연령에 따른 활용 평균, 표준편차 분석 결과표이다. 활용도 하위요인 중 평균값이 기본생활 활용은 만 3세 3.11, 만 4세 3.24, 만 5세 3.14로 나타났고, 의사소통 활용 평균은 만 3세 3.60, 만 4세 3.70, 만 5세 3.43이며, 자녀 관계 활용 평균은 만 3세 3.79, 만 4세 3.87, 만 5세 3.61로 나타났다.

표 Ⅳ-16. 자녀 연령에 따른 활용 평균, 표준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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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연령에 따른 활용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결과표는 아래 [표 Ⅳ-17]에 제시하였다. 자녀 연령에 따른 활용도 하위요인 중 의사소통 효과(F=3.690, p<.05)와 자녀관계효과(F=3.134, p<.05)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표 Ⅳ-17. 자녀 연령에 따른 활용 분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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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05

위 [표 Ⅳ-18]은 학부모의 직업 유무에 따른 활용 t검정 결과표이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의미한 결과 를 보이는데 의사소통 활용 t값 2.550, 자녀관계 활용 t값 2.263, 활용 전체 t값 2.351로 학부모의 직업에 따른 활용은 의사소통, 자녀관계, 활용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표 Ⅳ-18. 직업 유무에 따른 활용 t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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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05

[표 Ⅳ-19]은 학부모의 이용 동기에 따른 활용 평균, 표준편차 결과표이다. 학부모의 이용 동기에 따라 전체 평균은 의사소통 활용 3.82, 교육활용 활용 3.72, 정보 획득은 4.07로 나타났다.

표 Ⅳ-19. 이용 동기에 따른 활용 평균, 표준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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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의 이용 동기에 따른 활용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결과 표는 아래 [표 Ⅳ-20]에 제시하였다. 학부모의 이용 동기에 따른 활용 차이 결과는 모든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Ⅳ-20. 이용 동기에 따른 활용 분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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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05

4. 중다회귀분석 결과

이 연구에서는 준거변수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활용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따른 만족도로 이용 편리성 만족, 의사소통 만족, 교육활용 만족 등 세 변수를 예측변수로 설정하여 활용도에 각 예측변수에서 영향력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 실시 결과 [표 Ⅳ-21]에 제시된 바와 같이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만족도는 활용도를 71.2%를 설명하고 있다. F값은 362.140으로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설정한 중다회귀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준거변수인 활용도에 대한 각 예측변수로 의사소통 만족도 .500, 교육 활용 만족도 .308, 이용편리성 만족도 .113으로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하며 세 가지 예측변수 중 의사소통 만족이 가장 높게 활용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표 Ⅳ-21. 스마트폰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활용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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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논의 및 결론

이 연구는 유아 교육기관 이용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해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 만족도, 활용도에 대한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 만족도 각 하위변인이 활용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스마트폰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 및 적극적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사용에 따른 만족도와 활용도를 구분하여 논의, 결론 및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부모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따른 만족도에 대한 t검정 및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 첫째, 학부모의 학력 차이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사용 만족도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이용 편리성은 대졸 이상, 의사소통은 고졸, 교육활용 만족도는 고졸, 전체 만족도 역시 고졸 평균이 타 집단보다 높았으며 각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육기관 교사 및 구성원은 어플리케이션 활용에 있어 우선적으로 교육 활용에 집중하고 이를 보다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활용이 필요하다.

자녀 연령에 따른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모든 하위요인과 전체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이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서 자녀의 연령과 무관하게 학부모 관련 학력 차이, 직업 유·무 등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을 뿐 자녀 연령에서 학부모는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학부모 직업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 t검정 결과, 의사소통 및 교육활용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확인되었으나 이용편리성과 전체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지지하는 선행연구는 직장 문제로 평상시 자녀에 대한 주변 정보가 부족한 학부모는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소통에 효율적이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선행연구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결과이다[31]. 이는 직업을 가진 학부모의 경우 부모간의 교류나 직접적인 소통보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용을 통한 소통의 빈도가 높고 직장 문제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활용 의존성이 높아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 교육기관과 교사가 어플리케이션의 원활한 활용을 통해 부모에게 지속적인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도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육활동 참여로 이어져 자녀 지도 활용에 유익하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학부모의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에 대한 의사소통, 교육활용, 정보획득 세 요인과 전체 만족도에서 집단 간 일원변량분석 검정 결과, 교육 활용만족도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학부모가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에 있어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소통을 기대하고 있다는 선행연구[30]와 맥락을 같이 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부모가 어플리케이션 활용 자체만으로도 이미 활용에 대한 기대를 갖는 것으로 학부모는 유아를 위한 소통방식에 스마트기기가 적합한 방식이라고 인식한다는 선행연구를 반영하고 있다[31]. 즉 학부모의 어플리케이션 이용 동기가 주로 유아의 교육 활용에 집중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기에 유아 교육기관 구성원은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유도하고 관심을 기울일 때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학부모의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은 주로 어디에 활용하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활용도 차이에 대한 t검정 및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학부모의 학력 차이에 따른 집단 간 일원변량분석 결과, 의사소통, 자녀관계 활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기본생활, 전체 활용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즉 학력 차이에 따라 학부모 집단 간 차이는 고졸 집단에서 기본생활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집단이 보다 유아의 일상적 기본생활에 관심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녀 연령 차이에 대한 학부모 집단 간 일원변량분석 결과, 기본생활, 전체 활용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의사소통, 자녀 관계 활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는 어플리케이션 활용 측면에서 집단 간 학부모의 관심이 자녀와의 의사소통 및 자녀관계 활용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향후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학부모의 직업 유무에 따른 활용도 차이에 대한 t검정 결과, 유아의 기본생활에서 직업 유무에 따른 집단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의사소통 활용, 자녀관계활용, 활용도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직업을 가진 학부모가 의사소통, 자녀관계 및 전체 활용도 측면에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교육기관 구성원은 유아 학부모와 적극적 의사소통으로 유아의 생활, 교육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자녀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정보에 대한 공유로 유아 성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부모의 어플리케이션 활용 동기에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 결과, 활용도는 의사소통, 자녀관계, 전체적 활용도에서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기본생활에서 활용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학부모는 어플리케이션 활용을 통해 기관의 교육 내용을 자녀에게 전달하고 자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교육기관과 일관되게 지도하여 자녀의 기본생활 형성에 도움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중다회귀분석 결과, 이용 편리성, 의사소통, 교육활동 만족도 등 모든 예측변수는 활용도 준거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상대적 기여도는 의사소통 만족 비표준화 계수 값이. 41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의사소통 만족이 어플리케이션 활용 측면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교육기관 구성원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유아의 학습 태도, 기본생활, 또래와의 관계, 협조성 등 유아의 생활 태도 전반에 대해 학부모와 원활한 소통으로 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학부모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의사소통 수단으로 보다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편리성과 정보 제공 및 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은 기관과 가정연계가 중요하며 이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밀접하고 국가의 누리과정이 강조하는 인성교육의 덕목이다. 유아의 발달 특성상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인 유아기 교육을 위해 어플리케이션이나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적절한 교수 매체로 유아 교육기관과 가정을 연계한 인성교육 교수 매체로 전용 어플리케이션 컨텐츠의 활용 및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의 활용은 부모가 가정 내 자녀 교육에 있어 교육기관과 연계되어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수단으로 의미가 있다.

학부모는 유아 교육기관과의 의사소통에 관한 기대를 갖고 있기에 유아 교육기관은 보다 적극적으로 학부모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상호 협력하여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제 유아 교육기관과 학부모 간의 소통방식도 종전과 다르게 변화하였다. 즉 단순한 소식만을 전달하는 방식에서 점차 유아 교육기관, 가정, 교사가 함께 연계되고 일관성 있는 유아교육을 위해 단계적으로 기본생활 교육이나 안전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전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정부 당국의 관심과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모든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연구된 것이 아니므로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 실천적인 의사소통 방안과 전용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한 방식과 활용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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