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Application of Customized Evidence-based Counseling for Abused Preschool Children in Day Care Centers: Focusing on the Multidisciplinary Cooperative Linking System

보육현장 아동학대에 대한 근거기반 맞춤형 개입 모델 개발 및 적용: 다학제간 협력적 연계 시스템을 중심으로

  • Received : 2019.12.17
  • Accepted : 2020.02.11
  • Published : 2020.02.29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application of the multidisciplinary model, which is customized evidence-based counseling for abused preschool children done by a day care center teacher.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6 preschool children which were abused by a day care center teacher and their parents.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he Wilcoxon Signed-rank test. Results: The multidisciplinary cooperative service model based on customized evidence-based counseling for abused preschool children, their parents, and day care center teachers was developed. Based on this model, customized evidence-base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emergency intervention was provided to preschool children abused by a day care teacher in Incheon. The multidisciplinary cooperative emergency intervention service proved to be effective in reducing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abused preschool children and enhancing the mental health of parents.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the customized evidence-based counseling for abused preschool children done by a day care center teacher using the multidisciplinary cooperative linkage system would be effective, and that child abuse prevention by day care center teachers and intervention services should be provided systematically at the national level.

Keywords

References

  1. 강영신 (2016. 8).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심리학적 개입: 학교 및 지역사회 기반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초록집 논문. 군산.
  2. 권선중, 김교헌, 이홍석, 이상규, 이민규 (2007). 한국판 아동용 외상 후 반응 척도(K-CRTES)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3), 667-675.
  3. 김세진, 김교헌 (2005). 아동의 외상경험에 대한 자기노출이 분노 반응에 미치는 효과: 적대감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0(1), 47-65.
  4. 김환, 한수미 (2015). 어릴 적 외상 경험이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7(2), 251-274.
  5. 동아일보 (2015. 2). 어린이집 바늘 학대 피해아동 6명으로 늘어"착한 바늘로 불려왔다."https://sports.donga.com/article/all/20150206/69516822/1에서 2019년 12월 16일 인출
  6. 박진아, 이경숙 (2015).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보육교사의 경험, 인식 및 상담요구도에 관한연구-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5(3), 27-54. doi:10.18023/kjece.2015.35.3.002
  7. 박진희 (2017). 소아청소년 심리학(Pediatric Psychology)에 기반한 소아와 청소년을 위한 건강심리학적 이슈.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2(1), 15-38. doi:10.17315/kjhp.2017.22.1.002
  8. 백은영 (2018).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정서적 학대 가해 예방 교육프로그램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2), 117-140. doi:10.22155/JFECE.25.2.117.140
  9. 변은실, 이주영 (2016). 정서적 학대가 아동의 외현적 및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거부민감성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4), 1125-1149.
  10. 보건복지부 (2013). 영유아 돌봄기관의 영유아 학대 근절 및 예방을 위한 상담 서비스 체계구축 보고서(11-1352000-001110-01). 세종시: 보건복지부.
  11. 보건복지부 (2015). 보육교사 아동학대에 대한 응급심리지원 사업 보고서(11-1352000-001482-01). 세종시: 보건복지부.
  12. 보건복지부 (2018). 2017 전국아동학대 현황 보고서(11-1352000-000025-10). 세종시: 보건복지부.
  13. 보건복지부 (2019. 1). 보건복지부, 아동학대 문제 전담하는 '아동학대대응과'신설.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47376에서 2019년 12월 16일 인출
  14. 보건복지부 (2019. 6). 국공립 직장어린이집 등 공공보육 이용 아동 증가 추세, 학부모 만족도도 공공보육 시설이 높아, 표준보육비용은 1,017천원-396천 원으로 계측.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49832에서 2019년 12월 16일 인출
  15. 서영주, 김영근 (2019). 성인의 아동기 성학대가 정신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상경험 개방에 대한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1(2), 429-453.
  16. 심두경, 백용매 (2019). 아동기의 복합외상경험이 성인기의 우울과 적대감에 미치는 영향: 내외통제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5(1), 17-37. doi:10.15842/cprp.2019.5.1.017
  17. 안현의 (2005). 청소년의 심리적 외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과 성격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217-231. https://doi.org/10.17315/KJHP.2012.17.1.012
  18. 오경자, 김영아 (2013). ASEBA 유아 행동평가척도 매뉴얼. 서울: (주)휴노.
  19. 우주영 (2005).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주제 특징. 정서행동장애연구, 21(3), 127-147.
  20. 이경숙, 박진아 (2015a). 보육교사 및 원장의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연루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8(1), 71-103.
  21. 이경숙, 박진아 (2015b. 8). 영유아기 어린이집 아동학대 응급심리지원체계 활용 결과.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초록집 논문. 서울.
  22. 이경숙, 박진아, 김명식 (2017). 보육교사 보육직무 스트레스 관리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1), 79-101.
  23. 이경숙, 박진아, 신의진 (2015a. 8). 어린이집 보육교사에 의한 아동학대 피해 유아의 외상 관련 증상 및 정신적 표상.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초록집 논문. 서울.
  24. 이경숙, 박진아, 신의진 (2015b). 모의 어린이집 아동학대 관련 경험, 인식 및 상담 요구도 실태조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0(3), 301-327. doi:10.18205/kpa.2015.20.3.004
  25. 이경숙, 박진아, 오은정 (2008). 피학대 아동의 가족에 대한 정신적 표상: 성, 연령 및 학대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3), 1-19.
  26. 이경숙, 박진아, 최명희 (2015).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보육교사의 경험, 인식 및 상담 요구도 실태조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1(2), 227-252.
  27. 임민경, 이지혜, 이한나, 김태동, 최기홍 (2013). 근거기반실천과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251-270.
  28.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2001).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59-76.
  29. 장형윤 (2015. 8). 영유아기 성학대 응급심리지원체계 현황-해바라기센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초록집 논문. 서울.
  30. 조선일보 (2017. 7). 5살 원생 팔 비틀어 팔 부러뜨린 어린이집 교사 구속.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9/2017071903816.html에서 2019년 12월 16일 인출
  31. 중앙일보 (2013. 5). '군대 같았어요-' 세종청사 어린이집 폭행 '폭로'. https://news.joins.com/article/11483936에서 2020년 1월 28일 인출
  32. 최윤경 (2017).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근거기반 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6(4), 526-549. doi:10.15842/kjcp.2017.36.4.006
  33. 최종옥 (2016. 8). 아동 학대 피해 아동의 정신건강 진단 및 평가.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발표초록집 논문. 군산.
  34. 최지영 (2018). 외상 경험 아동에 대한 근거기반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7(4), 605-620. doi:10.15842/kjcp.2018.37.4.012
  35. 한국개발연구원 (2019). KDI FOCUS-모든 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내실화 방안 보고서.
  36. 한국일보 (2019. 8). '못 믿을 구립어린이집' 보육교사 아동학대.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8081816098484?did=DA&dtype=&dtypecode=&prnewsid=에서 2019년 12월 16일 인출
  37. 한덕웅, 이창호, 탁진국 (1993. 6). Spielberger 상태-특성 불안 검사의 표준화.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초록집 논문. 서울.
  38.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
  39. APA Presidential Task Force on Evidence-Based Practice. (2006). Evidence-Based Practice in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61(4), 271-285. doi:10.1037/0003-066X.61.4.271
  40. Dorsey, S., McLaughlin, K. A., Kerns, S. E. U., Harrison, J. P., Lambert, H. K., Briggs, E. C. et al. (2017). Evidence base update for psychosocial treatment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exposed to traumatic event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6(3), 303-330. doi:10.1080/15374416.2016.1220309
  41. Garrett, A. S., Carrion, V., Kletter, H., Karchemskiy, A., Weems, C. F., & Reiss, A. (2012). Brain activation to facial expressions in youth with PTSD symptoms. Depression and Anxiety, 29(5), 445-459. doi:10.1002/da.21892
  42. Harvey, S. T., & Taylor, J. E. (2010).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psychotherapy with sexually abused children and adolescents. Clinical Psychology Review, 30(5), 517-535. doi:10.1016/j.cpr.2010.03.006
  43. Keeshin, B. R., Strawn, J. R., Out, D., Granger, D. A., & Putnam, F. W. (2014). Cortisol awakening response in adolescents with acute sexual abuse relate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Depression and Anxiety, 31(2), 107-114. doi:10.1002/da/22154
  44. MK뉴스 (2019. 6). 성폭력 아동청소년 아픔 다독이며 달려온 서울해바라기센터. https://www.mk.co.kr/news/it/view/2019/06/443247/?a=1에서 2019년 12월 16일 인출
  45. Nanni, V., Uher, R., & Danese, A. (2012). Childhood maltreatment predicts unfavorable course of illness and treatment outcome in depression: A meta-analysi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9(2), 141-151. doi:10.1176/appi.ajp.2011.11020335
  46. Rich-Edwards, J. W., Spiegelman, D., Lividoti Hibert, E. N., Jun, H. J., Todd, T. J., Kawachi, I. et al. (2010). Abuse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s a predictor of type 2 diabetes in adult women.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9(6), 529-536. doi:10.1016/j.amepre.2010.09.007
  47. Saperia, J., Lakhanpaul, M., Kemp, A., & Glaser, D. (2009). GUIDELINES: When to suspect child maltreatment: Summary of NICE guidance. BMJ, 339(7714), 230-232. doi:10.1136/bmj.b2689
  48. SBS 뉴스 (2015. 1). 인천 어린이집, 원생 머리 강하게 내리쳐.. 'CCTV 영상' 화들짝. http://sbsfune.sbs.co.kr/news/news_content.jsp?article_id=E10006170073에서 2019년 12월 16일 인출
  49. Spirito, A., Brown, R. T., D'Angelo, E., Delamater, A., Rodrigue, J., & Siegel, L. (2003). Society of Pediatric Psychology Task Force Report: Recommendations for the training of pediatric psychologist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8(2), 85-98. doi:10.1093/jpepsy/28.2.85
  50. Stover, C. S., & Keeshin, B. (2018). Research domain criteria and the study of trauma in children: Implications for assessment and treatment research. Clinical Psychology Review, 64, 77-86. doi:10.1016/j.cpr.2016.11.002
  51. Strawn, J. R., & Geracioti, T. D. (2008). Noradrenergic dysfunction and the psychopharmacology of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Depression and Anxiety, 25(3), 260-271. doi:10.1002/da.20292
  52. Surtees, P. G., Wainwright, N. W., Pooley, K. A., Luben, R. N., Khaw, K. T., Easton, D. F., & Dunning, A. M. (2011). Life stress, emotional health, and mean telomere length in the European Prospective Investigation into Cancer(EPIC)-Norfolk population study.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A: Biological Sciences and Medical Sciences, 66(11), 1152-1162. doi:10.1093/gerona/glr112
  53. Teicher, M. H., & Samson, J. A. (2013). Childhood maltreatment and psychopathology: A case for ecophenotypic variants as clinically and neurobiologically distinct subtype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70(10), 1114-1133. doi:10.1176/appi.ajp.2013.12070957
  54. Toth, S. L., Rogosch, F. A., Manly, J. T., & Cicchetti, D. (2006). The efficacy of toddler-parent psychotherapy to reorganize attachment in the young offspring of mothers with major depressive disorder: A randomized preventive trial.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4(6), 1006-1016. doi:10.1037/0022-006X.74.6.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