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자미, 이원규 (2016).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5), 27-40.
- 김자미, 이원규 (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3), 53-63.
- Taba(1964).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and practice. NY: Harcourt, Brace & World.
- Wikipedia, Available in: https://en.wikipedia.org/wiki/Artificial_intelligence, 2019년 8월 접근
- Microsoft, Available in : https://academy.microsoft.com/en-us/professional-program/tracks/artificial-intelligence/, 2019년 8월 접근
- Qin ZuJun(2019). AI-SW 교육의 시작, AI시대를 대비하다. 2019 글로벌 소프트웨어 교육 컨퍼런스 이슈페이퍼. 한국과학창의재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8), 과학기술&ICT정책 기술동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학과과학기술기획평가원.
- NITI Aayag(2019). National Strategy-for-AI-Discussion-Paper, Available in : http://niti.gov.in/writereaddata/files/document_publication/NationalStrategy-for-AI-Discussion-Paper.pdf, 2019년 7월 접근
- whitehouse.gov(2019). Artificial Intelligence for the American People. Available in: https://www.whitehouse.gov/ai/, 2019년 7월 접근
- Department for Education. (2014).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For Key Stages 1 to 4. DfE.
- 최희정, 이원규, 김자미(2019). 독일 바이에른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2(1), 1-10.
- CBSE(2019). Computer Science (New) CLASS-XI & XII Code No.083. CBSE.
- CBSE(2019). Senior School Curriculum, Classes XI-XII(2019-20). CBSE.
- ACARA(2019). Design and Technologies-Sequence of content. Available in : http://docs.acara.edu.au/resources/Design_and_Technologies_-_Sequence_of_content.pdf, 2019년 8월 접근
- 김자미, 이원규(2016). CSTA 2003과 2011 비교를 통한 한국의 정보교육과정 표준에 대한 시사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1), 41-51.
-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Committee(2003).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CSTA.
- The CSTA Standard Task force.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CSTA.
-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K 12 Computer Science - Framework Steering Committee(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CSTA.
-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2017).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7. CSTA.
- Department for Education. (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s of study. Retrieved July, 16, 2014. DfE.
- Le Monde, En(2016), le code informatique arrive a l'ecole, 2016. 11. 2.
- Academie Strasbourg(2019). Informatique et sciences du numerique. Available in : https://www.ac-strasbourg.fr/pedagogie/isn/, 2019년 7월 접근
- Devenir Enseignant(2019). Creation d'un Capes Numerique et Sciences informatique a partir de la session 2020. Available in : http://www.devenirenseignant.gouv.fr/cid137910/creation-d-un-capes-numerique-et-sciences-informatiques.html. 2019년 8월 접근
- 김자미, 이원규(2017). 2016년에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4), 1-14.
- 文部科学省(2016). 次期学習指導要1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 文部科学省.
- 文部科学省(2017). 高等学校 学習指導要領 (平成30 年告示.). 文部科学省.
- 日本経済新聞. Available in :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30644090X10C18A5EE8000/, 2019년 7월 접근
- CBSE(2015). Secondary Curriculum-Main Subjects VOLUME-1(2015-16). CBSE.
- CBSE(2015). Senior School Curriculum -Main Subjects VOLUME-1(2015-16). CBSE.
- CBSE(2016). Senior School Curriculum Volume 1. CBSE.
- 김자미, 이원규(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6), 59-69.
- CBSE(2019). Department of Skill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for class VIII(Inspire module). CBSE.
- CBSE(2019). Department of Skill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for class IX(Inspire and acquire module). Code No.417. CBSE.
- ACARA(2008).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apability learning continuum. ACARA.
- 교육부(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10. 교육부.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1. 교육부.
-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2017). CS2013 지식 영역의 계량화를 통한 컴퓨터과학 영역별 우선순위 설정.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3), 25-33.
-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1), 27-38. https://doi.org/10.32431/KACE.2017.20.1.003
-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CS2013에 근거한 국내외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6(8), 411-418.
- OECD(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 Rychen, D. S., & Salganik, L. H. (Eds.). (2003).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Gottingen, Germany: Hogrefe & Huber.
- Computing At School Working Group, Naace(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AS.
- Sridhar lyer(2013). CMC: A Model Computer Science Curriculum for K-12 School, 3rdEdition.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Bombay, Available in : Mumbai. https://dl.acm.org/citation.cfm?id=2593249, 2019년 7월 접근
-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과 핵심역량에 관한 검사도구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49-58.
- ACM, IEEE Computer Society(2013).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Available in : https://www.acm.org/binaries/content/assets/education/cs2013_web_final.pdf., 2019년 7월 접근
- 筧捷彦(2008). 情報専門学科カリキュラム標準 J07 について. 情報処理, 49(7), 721-727.
- 情報処理学会(2007). カリキュラム標準 コンピュータ科学J07-CS. 情報処理学会.
- 情報処理学会(2008). 一般情報処理教育の知識体系(GEBOK). 情報処理学会
- 文部科学省(2017). コンピュータ科学領域 (J17-CS)のサマリ. 文部科学省.
- 이원규(2016). 대학교육의 분야별 질 보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상의 참조기준 정보학 분야. 일본학술회의 정보학위원회 정보과학기술교육 분과회, 2016년 3월 23일.
- 니시가키 도루 저, 이원규 역(2018). 기초정보학. 고려대학교출판문화원.
- 국가법령정보센터(2019). 초.중등교육법. [시행 2019. 6. 19.] [법률 제15961호, 2018. 12. 18. 일부개정]. 국가법령정보센터.
피인용 문헌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 AI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뉴스기사와 트위터를 중심으로 vol.18, pp.6, 2020, https://doi.org/10.14400/jdc.2020.18.6.009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인공지능(AI) 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분석 vol.23, pp.4, 2020, https://doi.org/10.32431/kace.2020.23.4.005
- 문제해결학습의 알고리즘 교육의 효과성 연구 vol.10, pp.8, 2020, https://doi.org/10.22156/cs4smb.2020.10.08.173
- AI 프로젝트 수업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준 및 프로젝트 흥미에 따른 AI에 대한 태도 및 효능감 변화 vol.24, pp.4, 2020, https://doi.org/10.14352/jkaie.2020.24.4.391
- Coding Education Academic Achievement Analysis According to Reference Book and Type of Reading vol.26, pp.12, 2020, https://doi.org/10.9708/jksci.2021.26.12.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