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영훈, 손민구, 김영현, 박경보, "개인커피점과 프랜차이즈 커피점의 서비스품질 비교분석 -DEA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14, pp. 1,800-1,818.
- 권혁진, 김진후, 이충훈, "에어비앤비 호스트 특성이 호스트신뢰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7호, 2017, pp. 55-70.
- 김상욱, 박찬영, 이성호, "온라인 인증마크의 유형 분류 및 효과 비교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31권, 제1호, 2013, pp. 1-15.
- 김상태, Tsolmon. B, 김남조, "숙박공유 플랫폼 이용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에어비앤비 이용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논총, 제29권, 제2호, 2017, pp. 51-69.
- 김성호, 김지영, "서비스 제공자의 성별과 인적 서비스 수준이 고객 만족, 순응도,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2017, pp. 43-63.
- 김지연, 이충훈, "숙박공유예약사이트의 지각된 품질이 게스트의 신뢰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어비앤비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제81권, 제0호, 2017, pp. 11-15.
- 노윤호, 옥석재, "전자상거래에서 온라인 업체의 신뢰에 미치는 제도적 메커니즘의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28권, 제2호, 2019, pp. 73-92.
- 노태협, 최화열, "공유경제 모형에서의 협력적 소비 영향요인", 정보시스템연구, 제27권, 제2호, 2018, pp. 197-219.
- 류일한, 주재현, 김동연, 안재현, "에어비앤비 호스트의 리뷰 피드백이 게스트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 2017년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2017, pp. 79-160.
- 박나희, 유윤희, "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한 에어비앤비 숙박가격 결정요인 분석", 관광경영연구, 제22권, 제6호, 2018, pp. 425-442.
- 봉미희, 서원석, "에어비앤비 고객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 전망이론과 수단목적사슬이론 관점", 기업경영연구, 제82권, 제0호, 2018, pp. 139-162.
- 성백순, 문성식, "IPA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와 개인브랜드 외식업체의 선택속성 차이분석", 한국창업학회지, 제9권, 제2호, 2014, pp. 50-74. https://doi.org/10.24878/TKES.2014.9.2.50
- 성은숙, 이대호, "양면시장에서 공유경제 기업인 에어비앤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네트워크 외부성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 2018 춘계학술대회, 2018, pp. 515-519.
- 손석민, "에어비앤비 숙소서 한국인 여성 성폭행", SBS, 2017년 7월 17일, (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55&aid=0000549647
- 신규환, 이예지, "공유경제 과세문제에 대한 연구 -숙박공유업을 중심으로", 조세와 법, 제11권, 제2호, 2018, pp. 31-69.
- 오정근, "공유경제의 숙박공유플랫폼 에어비앤비(AirBnB)에 대한 서비스 갈등요인 분석 : Q방법론에 의한 양적 및 질적 통합접근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 pp. 34-40.
- 원경희, 정연자, "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의 서비스품질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융합정보논문지, 제9권, 제5호, 2019, pp. 243-251.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5.243
- 이동훈, "데이터 분석을 통한 협력적 소비 플랫폼 Airbnb의 판매율과 매출에 관한 이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이병준, "숙박공용(house sharing)과 그 법적 규제", 소비자문제연구, 제49권, 제1호, 2018, pp. 65-96. https://doi.org/10.15723/JCPS.49.1.201804.65
- 이은지, 조철호, "공유경제에서 서비스품질이 공유가치창출 및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공유자전거를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제2018권, 제0호, 2018, pp. 83-94.
- 임성택, "공유경제 숙박업의 SNS정보가 고객 e-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5호, 2016, pp. 45-63.
- 주덕, "관광부문 공유경제의 실험 - 공유숙박 이용 의도에 따른 숙박시설 선택속성", 관광레저연구, 제28권, 제4호, 2016, pp. 43-58.
- 최다정, 유선종, "에어비앤비(Airbnb)의 숙박가격 결정요인 분석 : 서울시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최동혁, "[자막뉴스] 美 에어비앤비 숙소서 화재경보기 가장 '몰래 촬영 카메라' 발견, KBS, 2019년 3월 30일, (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56&aid=0010686114)
- 최문용, "공유경제 숙박플랫폼 에어비앤비(Airbnb) 서비스브랜드의 실패 요인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4호, 2017, pp. 231-240. https://doi.org/10.18852/BDAK.2017.15.4.231
- 최연태, 박상인, "신뢰가 공유경제 플랫폼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2018, pp. 103-125.
- 최현경, 이동규, "공유경제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정립 방안-숙박공유업을 중심으로-", KIET산업연구원, 정책자료 2018-333, 2018
- 한선희, 김봉환, 임서영, 박혜리, 이화정, "울산의 프랜차이즈 안경원과 개인 독립 안경원에 대한 고객과 안경사의 인식 비교 연구", 한국안광학회지, 제19권, 제1호, 2014, pp. 9-16. https://doi.org/10.14479/jkoos.2014.19.1.9
- 한희정, 구철모, 정남호, "공유경제 숙박상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 정보 신호분석", 2016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6, pp. 80-85.
- 허지정, 노승철, "서울시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Airbnb)의 특성과 공간분포 분석",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21권, 제1호, 2018, pp. 65-76.
- Aiken, K. D., and Boush, D. M., "Trustmarks, Objective-source Ratings, and Implied Investments in Advertising: Investigating Online Trust and The Context-specific Nature of Internet Signa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4, 2006, pp. 308-323. https://doi.org/10.1177/0092070304271004
- Biswas, D., and Biswas, A., "The Diagnostic Role of Signals in the Context of Perceived Risks in Online Shopping: Do Signals Matter More on the Web?",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 18, Issue 3, 2004, pp. 30-45. https://doi.org/10.1002/dir.20010
- Botsman, R., and Rogers, R., "What's Mine is Yours. The Rise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Harper Collins, London, 2010.
- Duan, W., Gu, B., and Whinston, A. B.,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uth and Product Sales-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Vol. 84, No. 2, 2008, pp. 233-242. https://doi.org/10.1016/j.jretai.2008.04.005
- Ert, E., Fleischer, A., and Magen, N., "Trust and Reputation in the Sharing Economy: The Role of Personal Photos in Airbnb", Tourism Management, Vol. 55, 2016, pp. 62-73. https://doi.org/10.1016/j.tourman.2016.01.013
- Gebbia, J., How Airbnb Designs for Trust, TED, 2016.02 (URL: https://www.ted.com/talks/joe_gebbia_how_airbnb_designs_for_trust)
- Gunter, U., "What Makes an Airbnb Host a Superhost? Empirical Evidence from San Francisco and the Bay Area", Tourism Management, Vol. 66, 2018, pp. 26-37. https://doi.org/10.1016/j.tourman.2017.11.003
- Guttentag, D., "Airbnb: Disruptive Innovation and the Rise of An Informal Tourism Accommodation Sector", Current Issues in Tourism, Vol. 18, No. 12, 2015, pp. 1192-1217. https://doi.org/10.1080/13683500.2013.827159
- Liang, S., Schuckert, M., Law, R., and Chen, C. C., "Be a "Superhost": The Importance of Badge Systems for Peer-to-peer Rental Accommodations", Tourism Management, Vol. 60, 2017, pp. 454-465. https://doi.org/10.1016/j.tourman.2017.01.007
- Marlow, J., and Dabbish, L., "Activity Traces and Signals in Software Developer Recruitment and Hiring", CSCW 13 Proceedings of the 2013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2013, pp. 145-156.
- Meents, S., and Verhagen, T., "Reducing Consumer Risk in Electronic Marketplaces: The Signaling Role of Product and Seller Inform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86, 2018, pp. 205-217. https://doi.org/10.1016/j.chb.2018.04.047
- Ridings, C. M., Gefen, D., and Arinze, B., "Some Antecedents and Effects of Trust in Virtual Communities",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11, No. 3-4, 2002, pp. 271-295. https://doi.org/10.1016/S0963-8687(02)00021-5
- Spence, M., "Job Market Signaling",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 87, No. 3., 1973, pp. 355-374. https://doi.org/10.2307/1882010
- Weitzman, M., "The Share Economy : Conquering Stagfl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1984.
- Zervas, G., Proserpio, D., and Byers, J. W., "The Rise of the Sharing Economy: Estimating the Impact of Airbnb on the Hotel Indust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54, No. 5, 2017, pp. 687-705. https://doi.org/10.1509/jmr.15.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