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2019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전남아동옹호센터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References
- 강명숙 (2012). 학생인권조례 제정의 교육적 의의. 법과인권교육연구, 5(2), 1-15.
- 관계부처합동 (2015). 제1차('15-'19) 아동정책 기본계획. 세종: 보건복지부.
- 관계부처합동 (2019). 포용국가 아동정책. 세종: 보건복지부.
- 김정화, 김갑순 (2019). 초등학교 아동의 놀이대상과 놀이유형별 소요시간이 친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코칭연구, 12(3), 55-70. doi:10.20325/KCA.2019.12.3.55
- 김정화 (2019). 농촌지역 아동의 놀이충분성과 놀이만족도가 삶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전라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9(9), 625-633. doi:10.35873/ajmahs.2019.9.9.054
- 김젤나, 이재연 (2007). 학교에서 아동의 참여권 행사와 적응과의 관계, 아동과 권리, 11(2). 167-185.
- 박현선 (2020). 놀이친화적 환경이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놀이공간 조성과 지역 유형에 따른 다집단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69(2). 175-201. doi:10.24300/jkscw.2020.6.69.2.175
- 염유식, 김경미, 이미란 (2014).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연구 조사결과 보고서. 서울: 한국방정환재단.
- 유혜경 (2018). 신체적 놀이활동이 초등학생의 건강 관련 체력과 신체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기우, 하승수 (2007). 지방자치법. 서울: 대영문화사
- 이숙재 (2019). 영유아 놀이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2016. 4). 전국시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정책 추진현황. 어린이 놀 권리 보장, 학교가 나서자 자료집, 서울.
- 전라남도교육청 (2018. 3). 2019. 어린이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지원 계획. https://www.jne.go.kr/sse/na/ntt /selectNttInfo.do?mi=796&bbsId=385&nttSn=1729715에서 2019년 05월 1일 인출
- 법제처 (2018. 1). 전라남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https://www.law.go.kr/LSW/ordinInfoP.do?gubun=KLAW&ordinSeq=1290579&viewCls=ordinInfoP &conDatGubunC=0&urlMode=ordinScJoRltInfoR&ordinId=2173796&vSct=%EB%86%80 +%EA%B6%8C%EB%A6%AC&chrClsCd=010202&lgovOrgCd=849에서 2019년 05월 1일 인출
- 정우진, 염두승, 김난현, 김경렬 (2002). 초등학생들의 놀이활동과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22(1), 281-290.
- 조영제, 송현진 (2005). 놀이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1(1), 141-154.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2014). 대한민국 아동을 말한다: '아동의, 아동에 의한, 아동을 위한' 2014 어린이 연구원(Greeny) 연구보고서. 서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
- 황옥경, 김정화, 명준희 (2019). 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한 학교 놀이 환경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초점집단 면접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8), 286-294. doi:10.5762/KAIS.2019.20.8.286
- 황옥경, 한유미, 김정화 (2014). 한국 아동의 놀 권리 현주소와 대안. 서울: 유니세프한국위원회.한국아동권리학회.
- Anthamatten, P., Brink, L., Lampe, S., Greenwood, E., Kingston, B., & Nigg, C. (2011). An Assessment of Schoolyard Renovation Strategies to Encourage Children's Physical Ac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8(1), 1-9. doi:10.1186/1479-5868-8-27.
- Burghardt, G. M. (2011). Defining and recognizing play. In A. D. Pellegrini (Ed.), The Oxford handbook of the development of play (pp. 9-18).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Daly, L., & Beloglovsky, M. (2015). Introducing loose parts to preschoolers. Teaching Young Children, 9(1), 18-20.
- Jones, P., & Walker, G. (2011). Children's rights in practice. London: Sage.
- Harber, V., & Schleppe, S. (2010). Promoting Early Physical Literacy in Alberta. Well Spring, 21(4), 1-5.
- Hirsh-Pasek, K., Golinkoff, R. M., Berk, L. E., & Singer, D. G. (2008). A Mandate for Playful Learning in Preschool: Presenting the Eviden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Panksepp, J. (2007). Can play diminish ADHD and facilitate the construction of the social brain? Journal of Canadi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6(2), 57-66.
- Prilleltensky, I. (2005). Promoting well-being: time for a paradigm shift in health and human services, Scandinavian Journal of Public Health, 33, 53-60. doi:10.1080/1403495051003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