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양계업 전망 - 2019 양계 곡물사료원료 시장동향과 전망

  • 홍성수 ((사)한국사료협회 기획조사부)
  • Published : 2019.01.01

Abstract

Keywords

세계 곡물가격 안정세로 돌아설 듯

- 국제 환경(환율, 통상 등) 요인이 변수 -

양계용 배합사료 원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곡물은 옥수수와 소맥이다. 뒤를 이어 유지작물인 콩을 가공한 대두박의 사용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료용 옥수수와 소맥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데 반해 대두박은 25% 정도를 국내산으로 충당하지만, 국산 대두박도 수입 대두(콩)를 가공한 것이기 때문에 양계용 사료원료의 시장동향과 향후 전망을 살펴보려면 국제 사료곡물시장을 먼저 알아보아야 한다. 아울러 국내로 도입되는 사료곡물 가격에는 25% 정도의 해상운임이 포함되어 있고 대부분의 사료곡물을 해외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환율도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1. 국제 사료곡물시장 동향 및 전망

배합사료의 원가에는 원자재 비중이 90%에 육박하고, 해외의존율 또한 95% 이상을 보이고 있는 바 배합사료 산업(경기) 전망에는 국제곡물 가격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먼저 배합사료에 가장 많은 35%의 사용량을 기록하고 있는 사료용 옥수수 가격 동향을 살펴보면 연초 30년 만의 가뭄을 기록한 옥수수 주요 수출국 아르헨티나의 생산감소에 따라 ’18.1월 평균 206달러였던 가격이 5월 평균 238달러까지 치솟으면서 배합사료 회사들의 원가 부담은 최고치에 달하였으나 이후 북반구 옥수수 생산지역의 양호한 수확 진행 및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미국산 옥수수 수출감소 등의 영향으로 ’18.12.7일 기준 219달러 대를 유지하고 있다. 기준 배합사료의 중요한 단백질원인 대두박 가격은 아르헨티나의 주요 수출품목인 대두와 대두박이 가뭄으로 인해 직격탄을 맞으면서 ’18.1월 평균 403달러에서 5월 평균 497달러까지 치솟았으나 옥수수와 같이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로 인해 빠른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표 1, 2 참조).

표 1. 세계 사료곡물 수급 동향

*자료 : 미국 농무성(USDA)

표 2. 주요 원료 가격 동향

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3개월 선물 평균시세와 해상운임 포함 가격

2. 국제 해상운임 시장 동향 및 전망

국내에 도착하는 사료곡물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해상운임이다. 이는 우리나라 사료기업들이 운임이 포함된 사료 곡물을 수입하기 때문에 원화 표시 곡물 가격 전망을 위해서는 선임에 대한 전망이 선행되어야 한다.

해상운임은 국제 해운물동량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데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온 중국의 제강생산 증가로 인한 철광석 수요 증가와 북미 곡물 수확 시즌 도래에 따라 ’18.12.7일 기준 해상운임은 걸프(Gulf) 기준 전년동기 대비 9% 상승한 48$/톤을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선박 부족 현상이 이어지고 중국수요 또한 견고하지만,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가 이어지면 전 세계 해운 물동량 감소가 예상되면서 해상운임의 변동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표 3 참조).

표 3. 해상운임 동향

*자료 : KMI

3. 외환시장(환율) 동향 및 전망

최근 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미국의 금리 인상과 미·중간 무역전쟁의 휴전을 들 수 있는데 미국 연준은 ’18.9.26일 0.25%기준금리 인상에 이어 12월 또 한차례 추가 인상 및 내년에는 3차례의 인상을 예고하면서 달러화의 급격한 가치상승을 이끌었다. 이후 미·중 무역 및 환율 전쟁에 따른 위안화 연동, 주식시장에서의 외국인 자금이탈에 따라 ’18.10.26일에는 1,140원까지 상승하였으나 미·중 무역갈등이 3개월 휴전으로 일시 봉합되고, 미국의 경기둔화에 따른 2018년 12월 금리인상 연기 가능성이 확대되면서 다소 안정세로 전환되었다. 내년 상반기에는 금년의 상승요인들의 영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평균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고 추가적인 환율 상승 동력이 크지 않아 내년 하반기부터는 미국 경기둔화, 여타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본격화 여부, 통상갈등 진정 국면 전환 여부 등에 따라 상승분이 다소 되돌려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