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정(2015).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 부적응 행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세미, 엄정애(2007).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1), 5-22.
- 고경미, 이선경(2019).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부부간 의사소통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611-628. doi:10.22251/jlcci.2019.19.13.611
- 구희정(2010).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기현, 강희경(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5), 141-150.
- 김나영(2002). 장애유아 어머니의 의사소통 불안의식, 부부간 의사소통 효율성, 생활만족도의 관계 분석. 발달장애연구, 6(1), 165-174.
- 김두범, 김미경, 김현희, 최관희(2012).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창지사.
- 김명희, 최연실(2007). 중년기 기혼남녀의 부부의사 소통과 부부친밀감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3), 1-23.
- 김미화(2009). 유아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태도가 유치원적응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희, 문혁준(2007).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및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사회적 적응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9), 27-36.
- 김보민, 박인전(2013). 어머니-교사 관계와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구조적 관계: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77, 123-150.
- 김보민, 박인전(2017).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453-478. doi:10.20437/KOAECE2-1-08
- 김순진(2013). 어머니 변인이 자녀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 양육스트레스, 양육 효능감을 중심으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환, 조해연, 김민정(2013). 만 4세 유아의 언어 능력,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97-121.
- 김예진(2017). 유아기 자녀를 둔 부부의 의사소통 패턴이 아내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남편의 양육참여도의 매개적 역할.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영(2013). 사회적 지지와 부부 의사소통이 발달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경(2009).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관련 변인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현미, 도현심(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 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김현진(2014). 유아의 교육기관적응과 자아탄력성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정숙, 이배, 김경숙(2016). 어머니 효능감 및 어머니-자녀 간 의사소통이 유아의 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96, 237-258.
- 노성향(2014). 아버지의 자기효능감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양육참여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4(3), 45-59.
-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문영경(2016). 유아의 성, 놀이성과 교사-유아의 상호 작용이 만 3세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2), 369-390. doi:10.18023/kjece.2016.36.2.016
- 박경선, 문혁준(201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관적응의 관계에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3), 135-157.
- 박천진, 정혜원(2018).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부모 양육태도와 유아 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 유아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3(2), 1-20. doi:10.20437/KOAECE23-2-01
- 박희숙, 이승은(2007).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치원 적응력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337-356.
- 서주현, 김진경(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영유아보육학, 73, 101-121.
- 송지준(2014). SPSS/AMOS통계분석방법. 파주: 21세기사.
-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 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 심혜선(2001). 도시주부의 부부간 의사소통 효율성.가정관리전략 및 가정생활만족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창현, 김진이(2008). 부부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 및 가족 응집성.적응성과 갈등대처방식간의 관계.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6(2), 95-114.
- 온은아, 이선경(2017). 유아의 행복감 및 자기조절력과 유아교육기관 적응능력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12(2), 133-153. doi:10:16978/ecec.2017.12.2.006
- 우종필(2012).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출판사.
- 윤수정(2015). 영아기질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간의 결혼만족도와 부부갈등의 매개 및 중재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95, 173-193.
- 윤지은, 장영숙(2011). 유아의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9(2), 94-115.
- 이경님, 유혜선(2014).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교사-영아관계가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3(3), 165-190.
- 이석호, 이주연(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행동 관련변인 연구: 양육행동의 하위영역별 비교. 한국보육학회지, 12(1), 111-130.
- 이선화(2019).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결혼 만족도와의 관계: 핵심자기평가와 부부의사 소통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숙(2005). 유아의 적응행동 및 부적응행동과 관련된 변인 연구: 유아의 성별, 기질, 취원기간,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숙, 서소정(2006). 유아의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변인,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5), 143-155.
- 이자현, 위영희(2012).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영유아의 교육기관 적응의 관계. 아동학회지, 33(5), 139-161. doi:10.5723/KJCS.2012.33.5.139
- 이재성, 문영경, 최형임(2012). 아동이 인지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1(2), 233-246.
- 이정순(2003).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3), 5-19.
- 이현지, 김우호(2011). 장애청소년 부모의 양육부담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가족의사소통과 가족 기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재활복지, 15(3), 131-153.
- 임미지, 문혁준(2014). 유아의 의도적 통제, 부부갈등, 부모역할 지능과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행동. 인간발달연구, 21(1), 159-179.
- 임원신(200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효진, 박휴용, 장경은, 이지은(2015). 어머니의 심리적, 관계적 변인과 양육스트레스, 후속 출산 의도의 구조적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0(2), 297-318.
- 장영애, 이영자(2012). 어머니의 양육행동, 양육 스트레스 및 부부갈등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0(3), 357-373.
- 장원호, 김민진, 이지영, 권정아(2018).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자아 존중감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8(4), 379-398. doi:10.18023/kjece.2018.38.4.015
- 전병주(2016).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성별에 따른 양육스트레스, 부부 의사소통 및 삶의 질 관계.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20, 121-144.
- 정미경, 김영희(2003). 어머니의 아동기 양육경험, 우울, 부부갈등 및 양육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부적응.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8), 123-137.
- 정은주, 이미선(2013).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어려움과 생활만족도와의 관계: 부부 의사소통과 부모역할 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가족복지학, 18(4), 485-510. doi:10.13049/kfwa.2013.18.4.485
- 정현숙(2001). 한국형 결혼만족도척도 개발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12), 205-224.
- 최미경, 도현심, 김민정, 신나나(2013). 부모공동양육 및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불안 및 과잉행동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2), 25-39. doi:10.7466/JKHMA.2013.31.2.025
- 최선희(2014).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어머니 및 교사변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정미, 우희정(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361-369.
- 최지영(2011). 영아의 초기 어린이집 적응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5(3), 77-100.
- 홍성희(2015).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유아의 유아교육 기관 적응과의 관계. 동아인문학, 33, 573-596.
-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홍지명(2015).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 연구. 인문사회 21, 6(4), 911-928.
- 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손원경(2014). SPSS 자료분석. 서울: 창지사.
-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PSI).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 Bart, O., Hajami, D., & Bar-Haim, Y. (2007). Predicting school adjustment from motor abilities in kindergarte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6), 597-615. doi:10.1002/icd.514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doi:10.2307/1129836
-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doi:10.1111/j.1467-8624.1990.tb02889.x
- Cummings, E. M., & Davies, P. T. (201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 An emotional security perspective. New York, NY, US: Guilford Press.
- Emery, R. E., & Tuer, M. (1993). Parenting and the marital relationship.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121-14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Erel, O., & Burman, B. (1995). Interrelatedness of marital relations and parent-child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8(1), 108-132. doi:10.1037/0033-2909.118.1.108
-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doi:10.1177/002224378101800104
-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doi:10.1016/S0885-2006(05)80097-3
- Mann, M. B., & Thornburg, K. R. (1987). Guilt of working women with infants and toddlers in day 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27(3), 451-464. doi:10.1080/0300443870270304
- Marsh, J. C. (2003). Arguments for family strengths research. Social Work, 48(2), 147-149. doi:10.1093/sw/48.2.14
- Masten, A. S., & Garmezy, N. (1985). Risk, vulnerability and protective factor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In B. B. Lahey & A. E. Kazdin (Ed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pp. 1-52). NY: Plenum Press.
- Shaw, D. S., Keenan, K., & Vondra, J. I. (1994).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Age 1 to 3. Developmental Psychology, 30(3), 355-364. doi:10.1037/0012-1649.30.3.355
- Sturge-Apple, M. L., Davies, P. T., & Cummings, E. M. (2006). Impact of hostility and withdrawal in interparental conflict on parental emotional unavailability and children's adjustment difficulties. Child Development, 77(6), 1623-1641. doi:10.1111/j.1467-8624.2006.0096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