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luence of Infant Teacher's Professionalism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Job Satisfaction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You, Seo Hui (Dept. of Child & Family Studies, Kyung Hee University) ;
  • Kim, Sang Ok (Dept. of Social Welfare, Kyung Hee University)
  • 유서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 김상옥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Received : 2019.07.30
  • Accepted : 2019.09.15
  • Published : 2019.09.30

Abstract

Objective: Teacher's professionalism means the ability to apply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lated to child care effectively to carry out the child care process. Depending on the professionalism of the teacher, the teacher-infant interaction may be affected and the job satisfaction may be differ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perceived level of infant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teachers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In addition, through this study, it is aimed to help the infant teachers themselves to measure their own abilities and qualities and to develop individual growth by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infant teacher's professionalism in the daycare center. Methods: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29 infant teachers who were in charge of the ages between 0 and 2 yea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 WIN 24.0 program. First,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of the subfactors of the infant teachers were determined in order to know the level of professionalism, teacher-infant interactio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we conducted a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Final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teacher's professionalism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subfactors,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subfactors. Results: Teacher professionalism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caring interaction and teacher-parent-community relations were found to affect teacher-infant interaction. In addition, teacher professionalism had a posi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child development, curriculum, and teacher-parent-community relations were found to affect job satisfaction. Conclusion/Implications: Influence of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is different according to subfactors of teacher's professionalism. In particular, this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ways to selectively raise the level of teacher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 situation of infant teachers in each region.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0세~만2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보육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의 수준에서 영아교사의 전문성은 돌봄의 상호작용이 가장 높고,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행동적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는 직무자체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교사 전문성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돌봄의 상호작용과 교사-부모-지역사회관계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전문성은 직무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 전문성의 아위요인 증 영아발달과 교육과정과 교사-부모-지역사회관계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란혜(2006).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5(1), 71-88.
  2. 고정리(2015).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가 유아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7), 493-519.
  3. 곽주영, 이영(1997). 보육교사 행동의 질적 수준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2), 385-399.
  4. 권미성, 문혁준(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277-29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277
  5. 권영미(2014).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 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기철, 신애선(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6(2), 57-82. doi:10.21213/kjcec.2016.16.2.57
  7. 김명순, 김수정, 강형옥, 정아람(2018). 보육교사가 인식한 직무만족도, 전문성과 어린이집 조직 분위기 및 이직의도 간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연구, 38(1), 391-415. doi:10.18023/kjece.2018.38.1.016
  8. 김문숙(2002), 유아교육기관 유형별 교사의 직무실태 및 직무만족도 비교: 인천지역 사립 유치원과 민간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수미(2013). 어린이집 교사의 인성 및 전문성 발달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인자(2008). 어린이집 시설장 리더십이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정미(2017). 영아교사 전문성 척도 개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김정은, 손영수(2012). 장애전담 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과 직무 만족도 분석. 학습장애연구, 9(3), 161-178.
  13. 김지은, 안선희(2009).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197-216.
  14. 나상현(2004). 보육시설교사의 직무만족 연구: 전라북도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남연정(2018). 영아보육교사 전문성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문정연(2014). 영아의 기질 및 교사의 정서표현성이 영아-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문정희(2015).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도와의 관계.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문혁준, 안효진, 김경회, 김영심, 김정희, 김혜연,... 조혜정(2014). 보육교사론. 서울: 창지사.
  19. 박근자(201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세종특별자치시의 공공형 어린이집과 일반형 어린이집 비교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박복매(2011).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내-외통제성, 직무환경, 정서 지능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1. 박유영, 이수기, 윤현숙(2007). 보육교사와 보육 시설장의 관점에서 본 보육교사의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1(4), 149-173.
  22. 박은실(2013). 영아교사의 전문성발달 수준 내용의 중요도와 실시도 인식.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박은혜(201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24. 백승선(2010). "좋은 교사"의 특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보건복지부(2017). 2017 제3차 어린이집평가인증 안내: 통합지표.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26. 보건복지부(2018). 2017년 보육통계. 세종: 보건복지부.
  27. 서숙기(2014). 영아반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기대와 평가. 한국성서대학교 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9. 신희이(2011).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영아교사의 민감성, 교직헌신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심순희, 김수영(2015). 영아보육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전문성 인식차이 및 관계 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7(1), 1-18.
  31. 안선희, 안효진, 문혁준(2008). 예비 및 현직 예비 교사들의 영아발달에 관한 지식 실태. 아동학회지, 29(5), 271-283.
  32. 안수연(2000).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유아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양승연(2011). 보육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대한 코칭 프로그램 효과 분석.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4. 오미혜, 박영아(2018). 0세반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 교육학회지, 25(3), 249-270. doi:10.22155/JFECE.25.3.249.270
  35. 위숙희(2008).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이귀애(2003). 민간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후생복지에 따른 직무 만족에 관한연구: 안산시 민간 보육 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이근주(2013). 영아전담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자율장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8. 이기숙(1996).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39. 이명주(1984).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시내 유치원교사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이병래, 김진호, 강정원(2005). 영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기준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방향모색: 영유아 교사의 덕목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평가를 기준으로. 유아교육학논집, 9(1), 53-79.
  41. 이성아(2014). 영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영아 상호 작용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이우태(2012). 교사전문성 측정도구 개발 연구. 동아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3. 이은영(2002). Katz의 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 교사의 전문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이은해, 이기숙(1995).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타당화를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5(1), 157-178.
  45. 이정숙(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임옥경(2014). 유치원 교사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7. 임옥희(2006). 보육교사-영아 상호작용과 보육교사 신념 및 효능감 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8. 장종윤(2010).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영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이삼덕(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을 고려한 현직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연구재단 연구 성과물.
  50. 주현정(2018).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행동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 채경화(2013).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의 놀이성 및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도간의 관계. 동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천현정(2010).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과학기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3. 최미애(2000). 유치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4. 최윤진, 김정희(2014).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심리적인 안녕감의 매개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5), 225-246.
  55. 최은희(1997).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조사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6. 탁정화, 황해익(2012). 영아교사의 어려움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지원방안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7(2), 73-103.
  57. 현미옥(2005).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8. 황명숙(2002). 예방적 놀이치료. 광신논단, 13, 359-398.
  59.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doi:10.1016/0885-2006(88)90028-2
  60. Kontos, S., & Wilcox-Herzog, A. (1997). Influences on children's compendence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47-262. doi:10.1016/S0885-2006(97)90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