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각 진물문의 긍정 및 부정의견 점수분포방식
표 1. Q 진술문
표 2. 분포별 점수 및 진술문 수
표 3. 조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및 유형별 인자가중치
표 4. Q진술문의 유형별 표준점수
표 5. 주요 유형별 아이겐값(eigen value)과 변량
표 6. 각 유형간 상관관계계수
표 7. 제 1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8. 제 2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9. 제 3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10. 제 4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References
- 오선영, "청소년의 식생활 및 영양상태와 정신건강,"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235-250, 2016.
- 김잔디, "편의점서 끼니 때우는 청소년…4명중 1명, 주3회 이상 섭취," 연합뉴스, 2018년10월13일자, 2018.
- 박인자, 박양원, "광주지역 고등학생의 수면부족에 따른 간식 및 군것질 섭취에 대한 실태조사,"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제24권, 제3호, pp.256-266, 2009.
- 김금란, 김미정, "서울, 경기 일부지역 고등학생의 간식 섭취 실태와 일반사항과의 차이," 한국조리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1-27, 2016.
- 김원호, "스마트 푸드의 시대, 가정 간편식 시장의 빅뱅," 마케팅, 제50권, 제9호, pp.9-15. 2016.
- 전상민, "청소년 가정간편식 구입지출 변화와 식생활만족도에 대하여 속성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 성인과의 차이검증으로," 소비문화연구, 제20권, 제40호, pp.117-138, 2017.
- M. Gibson, "Home meal replacement in Europe revolution or evolution," The hospitality review, Vol.4, pp.234-243, 1999.
- 김진희, 전유성, "HMR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6호, pp.425-447, 2015.
- 정라나, 양일선, 이해영, "가정식사대용식 (HMR) 선택속성 분석,"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제22권, 제3호, pp.315-322, 2007.
- 나정기, 김근아, "HMR 의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1호, pp.233-248, 2012.
- J. Cassano, "Home Meal Replacement: A home run with consumers," Consumer Insight Magazine, Vol.6, pp.9-12, 1999.
- 정라나, 양일선, 이해영, "가정식사대용식 (HMR) 선택 속성 분석,"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제22권, 제3호, pp.315-322, 2007.
- 권재우, 이형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대형할인점의 PB 상품 인식 및 구매행동 연구," 유통연구, 제19권, 제4호, pp.193-218, 2014.
- 유현정, 이아름, 김수아, "편의점 PB상품에 대한 소비자인식 및 구매결정 영향요인," 생활과학연구논총, 제14권, 제1호, pp.112-134, 2010.
- 김연아, 이병철, 윤혜원,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싱글족의 편의점 편의식품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1호, pp.433-452, 2015.
- 류미현, 이승신, "대학생 소비자의 즉석섭취식품 안전만족도에 따른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 소비문화연구, 제16권, 제2호, pp.91-115, 2013.
- 정윤호, 김형일, 인광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편의식품인식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13권, 제2호, pp.163-182, 2014.
- 김동수,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이용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5-514,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505
- 조용현, 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397-403, 2017.
- 김흥규, Q 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1990.
- 이제영, "소셜미디어에 관한 대학생 수용 유형 연구," 사이버사회문화, 제3권, pp.61-83, 2012.
- 김동수, "대형유통업체 가정간편식 PB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309-318,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12.309
- 김흥규, "Q-블럭과 Q-도구의 일치도 연구," 주관성연구, 제16권, pp.5-16, 2008.
- 이제영, 최창화, "전광판영상광고의 이미지에 관한 유형화 연구," 주관성연구, 제19권, pp.109-124,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