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 개발 진행 절차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일반적 특징
표 2.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
표 3.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 계획안(1차시)
표 4.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 계획안(2차시)
표 5. 자기조절력의 하위요인별 개념과 문항 수 및 신뢰도
표 6. 조망수용능력의 하위요인별 측정방법 및 점수범위와 신뢰도
표 7.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대한 사전, 사후 및 조정된 사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표 8. 유아의 자기조절력 사후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표 9.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 및 조정된 사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표 10.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사후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표 10. 계속
참고문헌
- 강정화 (2008). 반편견 동화를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윤우 (2014). 협력중심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국립국어연구원 (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
- 권수영 (2009).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원의 (2018). 생활주제 연계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효진 (2016). 사회.정서적 보드게임놀이가 만 4세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대인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성서대학교 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숙 (2016). 협동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화 (2010). 이해중심 유아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민희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화 (2014). 소집단중심의 협력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세정, 김희태 (2016).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5), 259-280.
- 김수혜 (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언경 (2015).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동시성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희 (2008).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및 협동적 집단게임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우영, 김영옥 (2014). 명화감상을 활용한 유아의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유아교육연구, 34(3), 263-290. doi:10.18023/kjece.2014.34.3.013
- 김푸름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주도적 그룹게임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희 (2011). 구성주의에 근거한 그룹게임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태, 이임순 (2009).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 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21.
- 라현정, 정계숙 (2013).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혁신연구, 23(1), 45-67.
- 박민아 (2011). 협동활동을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연구, 32(2), 23-43.
- 박유미 (2008). 친사회적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또래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7(1), 19-35.
- 박은서, 이경님 (2017). 미술 통합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95-119. doi:10.20437/KOAECE22-1-04
- 박지영 (2010). 동화를 통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경 (2014). 협동적 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영계, 김광휘 (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신현옥 (1996). 자신과 타인이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옥승 (2006). 3-6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척도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61-187.
- 엄정애 (2004). 유아의 충동성 기질 및 사회극놀이 참여도와 자기규제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5), 72-92.
- 염연정 (2009).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적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영란 (2008). 협동미술활동에 있어서 집단구성방법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2001).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유아도서 추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양서원.
- 이수기 (2005).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진 (2012). 또래협동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수 (2000). 또래 간 협동적 문제해결이 유아의 조망수용 능력과 참조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 (2016). 인성관련 동화책을 활용한 협동적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효정 (2018). 숲 활동을 통한 융합인재교육이 유아의 메타인지와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현정 (2014). 따돌림 동화를 활용한 역할극이 만 4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경선 (2016).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적 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지혜 (2016).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활동이 만 5세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미선 (2001). 협동학습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유아교육학회 (1996). 유아교육사전:용어편. 서울: 한국사전연구사.
- Blair, C., & Razze, R. P. (2007). Relating effortful control, executive function, and false belief understanding to emerging math and literacy ability in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8(2), 647-663. doi:10.1111/j.1467-8624.2007.01019.x
- Carver, C. S. & Scheier, M. F. (2013). Self-regulation of action and affect. In K. D. Vohs & R. F. Baumeist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2nd ed., pp. 3-21). New York: Guilford Press.
- Cole, P. M., Michel, M. K., & Teti, L. O.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A clinical perspectiv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73-102. doi:10.1111/j.1540-5834.1994.tb01278.x
- Girolametto, L., Weitzman, E., & Greenberg, J. (2004). The effects of verbal support strategies on small-group peer interaction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5(3), 254-268. doi:10.1044/0161-1461(2004/024)
- Hudson, L. M., Forman, E. A., & Brion, M. S. (1982). Role taking as a predictor of prosocial b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53(5), 1320-1329. doi:10.2307/1129022
- Johnson, D., & Johnson, R. (1987).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doi:10.1037/0012-1649.18.2.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