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하나 (2017). Skemp의 관계적 이해가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계영희 (2015a). 중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1학년. 서울: 살림FRIENDS.
- 계영희 (2015b). 중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2학년. 서울: 살림FRIENDS.
- 계영희 (2015c). 중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3학년. 서울: 살림FRIENDS.
-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8학년도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 기본계획.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1.10 홍보담당관실 보도자료.
- 교육과학기술부 (2013). 수학 1-2학년군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2016a). 2014년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 교육부.
- 교육부 (2016b).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5) 결과 발표. 교육부.
-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 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51(3), 215-237.
- 권오남, 주미경, 박정숙, 박지현, 오혜미, 조형미 (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논문집, 27(3), 249-266.
- 권혁일 (2008).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39(3), 139-170.
- 김대호 (2016). 4차 산업혁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홍찬, 이정은 (2010). 수학학습 부진아 지도방안으로써의 수학일지 쓰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4). 525-547.
- 김희정 (2013).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지도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의 요소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류현아, 권수진, 임대근 (2014).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학습태도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영남수학회,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123-148. https://doi.org/10.7858/eamj.2014.010
- 박성익, 현주, 임연기, 서혜경 (1984). 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 84-12. 한국교육개발원.
- 박현정 (2014). 가정의 문화적 환경과 수학적 태도가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배은정, 여광응 (2006). 또래지도 활동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사칙연산 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10(2), 147-166.
-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기반 수학과 수업설계전략 모형개발 : 확률과 통계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20(1), 113-141.
- 서영삼 (2003). 동화를 활용한 수학 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수학적 성향 및 수학 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성균, 황혜정, 김수진, 성금순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 : 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연보라, 김홍찬 (2012). 새터민 청소년의 수학학습 실태 및 적응 요인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467-486.
- 이신동 (1999). 신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종희, 김선희, 김수진, 김기연, 김부미, 윤수철, 김윤민 (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50(2), 247-261.
- 이화진 (1999).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3(2), 37-54.
- 임지영 (2013). 스토리텔링 수학교수법 : 수열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효진 (2015). 동료멘토링 수업이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전현정, 강현석 (2009). 대안적 초등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 Egan의 이야기 형식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22(1), 169-198.
- 정혜진, 김원경 (2015). 수학교과 통합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54(2), 167-194.
- 천재교육 (2017a).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중(1)-1. 서울: 천재교육.
- 천재교육 (2017b).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중(2)-1. 서울: 천재교육.
- 천재교육 (2017c).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중(3)-1. 서울: 천재교육.
- 천지혜 (2016). 고등학교 수학 스토리텔링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Balakrishnan, C. (2008).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Master's thesis, Simon Fraser University.
-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 Heacox, D. (1991). Up from under-achievement. Canada: Free Spirit Publishing, Inc.
- Mandel, H. P. & Marcus, S. I. (1988). The psychology of under-achievement. New York: John Wiley &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