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대상자의 일반적· 전공 관련 특성
표 2. 대상자가 경험한 무례함, 대인불안, 감정노동의 정도
표 3. 대상자의 일반적·전공 관련 특성에 따른 무례함, 대인불안, 감정노동의 차이
표 4. 대상자가 경험한 무례함, 대인불안, 감정노동 간의 관계
표 5. 대상자가 경험한 무례함, 대인불안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References
- A. Loofmark and K. Wikblad,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34, No.1, pp.43-50, 2001.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1.3411739.x
- 손행미, "임상실습 경험 내러티브에 나타난 간호대학생의 자리매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29-137,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1.129
- 김정선, 선정주, 김현숙,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체험," 질적연구, 제10권, 제1호, pp.63-76, 2009.
- K. Jack and C. Wibberley, "The meaning of emotion work to student nurses: A Heideggeria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51, No.6, pp.900-907, 2014.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10.009
- 강소영, "간호학생의 감정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21권, 제1호, pp.77-87, 2015.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1.77
- 염은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에 대한 인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177-189,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5.177
- 이내영, 김소희, 김영선, "간호대학생의 감정노동,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pp.619-629, 2016.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3.619
- 남문희, 이미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pp.527-536, 201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27
- M. Anthony and J. Yastik,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incivility in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0, No.3, pp.140-144, 2011.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131-04
- 강지연, 정연진, 공경란, "정체성 위협: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무례함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대한간호학회지, 제48권, 제1호, pp.85-95, 2018. https://doi.org/10.4040/jkan.2018.48.1.85
- 박광옥, 김종경,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시 겪는 무례함 경험," 간호행정학회지, 제23권, 제5호, pp.524-534, 2017.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5.524
- M. Anthony, J. Yastik, D. A. MacDonald, and K. A. Marshal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30, No.1 pp.48-55, 2014.
- 김지선,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및 소진의 관계,"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407-416,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12.407
- 홍윤경, 김영혜, 손현미,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함, 대처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22권, 제4호, pp.323-331, 2016.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4.323
- 노윤구, "간호대학생의 실습 스트레스, 감정노동과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23권, 제5호, pp.461-470, 2017.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5.461
- M. R. Leary, "Social anxiousness: The construc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47, No.1, pp.66-75, 1983.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701_8
- 박순주, 배다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대인불안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차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305-315,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305
- 안효자, 정복례, "간호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 불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24-228, 2006.
- C. Neighbors, N. Fossos, B. A. Woods, P. Fabiano, M. Sledge, and D. Frost, "Social anxiety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norms and drinking," Journal of Studies on Alcohol and Drugs, Vol.68, No.1, pp.91-96, 2007. https://doi.org/10.15288/jsad.2007.68.91
- R. C. Kessler, "The impairments caused by social phobia in the general population: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 Acta Psychiatric Scandinavica, Vol.108, pp.19-27, 2003. https://doi.org/10.1034/j.1600-0447.108.s417.2.x
- 차경숙, 전원희, 홍성실,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과 사회불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7, pp.324-333,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324
- A. H. Laidlaw, "Social anxiety in medical students: Implications for communication skills teaching," Medical Teacher, Vol.31, pp.649-654, 2009. https://doi.org/10.1080/01421590802208867
- D. Arieli, "Emotional Work and Diversity in Clinical Placement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45, No.2, pp.192-201, 2013. https://doi.org/10.1111/jnu.12020
- 조수옥, 오진아,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한국어판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pp.537-548, 201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37
- 김남재, "대인불안의 측정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4권, 제1호, pp.73-81, 1995.
- J. A. Morris and D. C. Feldman,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4, pp.986-1010, 1996. https://doi.org/10.5465/amr.1996.9704071861
- 김민주,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이 직무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 연구, 제21권, 제2호, pp.129-141, 1998.
- C. M. Clarke, D. J. Kane, D. L. Rajacich, and K. D. Lafreniere, "Bullying in undergraduate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1, No.5, pp.269-276, 2012. https://doi.org/10.3928/01484834-20120409-01
- B. M. Tecza, B. K. Boots, P. M. Clay, K. S. Kirkman, B. C. Mains, E. E. Newton, A. Olney, and J. A. Bartlet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civil and uncivil behaviors in the hospital clinical environment: Implications for nurse leader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45, No.7-8, pp.391-397, 2015. https://doi.org/10.1097/NNA.0000000000000220
- 황선경, 이윤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불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pp.518-527,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518
- 조옥희, 황경혜, 임종미, "간호대학생의 평가두려움과 시험불안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7, pp.56-66,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056
- 임보미, 박종민, 김미진, 김수연, 맹정호, 이루리, 강경아, "종합병원근무 신규 간호사의 이직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제24권, 제4호, pp.313-322, 2015. https://doi.org/10.5807/KJOHN.2015.24.4.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