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이경미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
  • 이주리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 Received : 2018.12.14
  • Accepted : 2019.04.06
  • Published : 2019.04.30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group art therap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meta-analysis of domestic journals from 2010 to 2017.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59 effect sizes calculated from the 41 research materials selected in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Korea Art Therapy Association) and "The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The Institute of Korea Arts Therapy). Results: First, the overall mean effect size of children participating in art therapy for this study was 1.69, which indicates that the programs proved to be useful for children. Second, the session with the largest effect size consisting of 7~10 group members was conducted more than 20 times in total, with the time per session of 60~90 minutes. Conclusion/Implications: It is expected that elementary school art therapy can be an effective way of solving the psychological problems of children and will be useful for future program development and research.

Keywords

BOJGB2_2019_v15n2_77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자료 검색 및 선정과정

BOJGB2_2019_v15n2_77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출판편향 검토를 위한 funnel plot

BOJGB2_2019_v15n2_77_f0003.png 이미지

그림 3. 정상분포에서 본 전체 효과크기

표 1. 연도별 분포

BOJGB2_2019_v15n2_77_t0001.png 이미지

표 2. 연구대상 논문의 자료출처 분포

BOJGB2_2019_v15n2_77_t0002.png 이미지

표 3. 연구대상 논문의 종속변인별 분포

BOJGB2_2019_v15n2_77_t0003.png 이미지

표 4. 연구대상의 유형별 분포

BOJGB2_2019_v15n2_77_t0004.png 이미지

표 5. 집단구성원 수에 따른 분포

BOJGB2_2019_v15n2_77_t0005.png 이미지

표 6. 총 시행횟수

BOJGB2_2019_v15n2_77_t0006.png 이미지

표 7. 주당 시행횟수

BOJGB2_2019_v15n2_77_t0007.png 이미지

표 8. 회기 당 시행시간

BOJGB2_2019_v15n2_77_t0008.png 이미지

표 9. 아동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평균효과 크기

BOJGB2_2019_v15n2_77_t0009.png 이미지

표 10. 종속변인에 따른 평균효과 크기

BOJGB2_2019_v15n2_77_t0015.png 이미지

표 11. 집단구성원별 평균효과 크기

BOJGB2_2019_v15n2_77_t0016.png 이미지

표 12. 총 시행횟수별 평균효과 크기

BOJGB2_2019_v15n2_77_t0017.png 이미지

표 13. 주당 시행횟수별 평균효과 크기

BOJGB2_2019_v15n2_77_t0018.png 이미지

표 14. 회기당 시행시간별 평균효과 크기

BOJGB2_2019_v15n2_77_t0019.png 이미지

References

  1. 강진령 (2005). 한국교원대학교 인지도 평가연구.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2. 곽남희 (2010). 저소득층 아동 대상 미술치료 연구 경향과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기정희, 이숙미, 김춘경, 정종진, 최응용 (2011). 한국미술치료의 연구동향: 한국미술치료학회지 게재논문(1994-2010). 미술치료연구, 18(2), 463-483. https://doi.org/10.35594/KATA.2011.18.2.013
  4. 김계원, 정종진, 권희영, 이윤주, 김춘경 (2011). 상담심리학의 최근 연구동향: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지 게재논문 분석(2001-2009).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23(3), 521-542.
  5. 김서안 (2013). 자기표현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연구: 한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선옥 (2011).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효과 메타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수경 (201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수빈, 홍은주 (2008). 국내 미술치료 연구동향: 국내미술치료학회지 게재논문 중심으로(1994-2007).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1(2), 71-86.
  9. 김지하 (2011). 집단미술치료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남정현, 김을란 (2012). 우울에 대한 집단미술치료 효과 메타분석. 미술치료연구, 19(5), 993-1006.
  11. 박미숙, 이근매 (2015). 성인미술치료의 연구동향: 한국미술치료학회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2005-2014). 예술심리치료연구, 11(4), 67-87.
  12. 박아름 (2018). 저소득층 아동에 관한 미술치료연의 연구동향과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정은 (2016). 아동의 우울 감소를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혜정 (2008). 청소년 미술치료에 대한 메타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성경선, 김진선 (2017). 초등학생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7(2), 87-105. doi:10.18253/kart.2017.17.2.06
  16. 서주연 (2011). 아동, 청소년과 성인미술치료효과에 대한 비교 메타분석.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오민경 (2004). 미술치료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아동 및 청소년 집단프로그램 사례 연구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오성삼 (2002).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체.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 원길수 (2010). 미술치료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우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유현정, 이근매 (2012). 장애아동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미술치료연구, 19(3), 461-484.
  21. 윤현아 (2013). 우울 감소를 위한 집단 미술치료 효과의 메타분석: 국내 학술지논문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성수 (2009). 미술치료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일차적 증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정민 (2010). 집단미술치료가 비행청소년의 행동특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 분석. 순천향대학교 건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지훈 (1993). 사회과학의 메타분석방법론. 충북: 충북대학교 출판부.
  25. 임주영 (2003). 아동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전종국 (2007). 집단미술치료와 치료적 요인의 연구 경향과 향후 과제. 미술치료연구, 14(3), 577-596. https://doi.org/10.35594/KATA.2007.14.3.009
  27. 정순옥 (2004). 아동 및 청소년의 자아관련 변인에 미치는 미술치료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조남정, 최은미, 최희진, 장선철 (2010). 상담학의 연구동향 분석: 상담학 연구학회지 게재논문(창간년도-2009). 상담학 연구, 11(2), 507-524.
  29. 조성호 (2003). 상담심리학 연구 동향 : 상담 및 심리치료 학회지 게재논문 분석(1988-2003).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811-832.
  30. 조용래, 노상선, 조기현, 홍세희 (2014). 우울과 불안증상에 대한 마음 챙김에 기반을 둔 개입의 효과: 메타분석 .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4), 903-928.
  31. 조영미, 이동영 (2016). 아동청소년대상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사회성 증진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13(2), 135-162.
  32. 한국미술치료학회 (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화문화사.
  33. 황명희 (2014). 아동미술치료 연구도구에 대한 메타분석: 그림투사검사 및 자아존중감척도.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홍성란, 유형근, 김현경 (2010). 초등학생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방법연구, 22(2), 71-90. doi:10.17927/tkjems.2010.22.2.71
  35. 홍은주, 조미영 (2010). 아동 및 청소년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1997-2010. 아동교육, 19(4), 299-310.
  36. 홍성란 (2010). 초등학생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John Wiley & Sons.
  38. Bratton, S. C., Ray, D., Rhine, T., & Jones, L. (2005). The efficacy of play therapy with children: A meta-analytic review of treatment outcome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6(4), 376-390. doi:10.1037/0735-7028.36.4.376
  39. Campbell, E. R. (2010). The effectiveness of art therapy in reducing symptoms of trauma, anxiety, and stress: A meta-analysis. Ann Arbor, MI: Proquest LLC
  40.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Hillsdale, NJ: Lawerence Erlbaum Associates.
  41. Egger, M., Smith, G. D., Schneider, M., Minder, C. (1997). Bias in meta - analysis detected by a simple, graphical test. BMJ, 315(7109), 629-634. doi:10.1136/bmj.315.7109.629
  42. Erickson, E. H. (199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Norton & Company.
  43. Glass, G. V. (1982). Meta-analysis: An approach to the synthesis of research resul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2), 93-112. doi:10.1002/tea.3660190202
  44. Moher, D., Liberati, A., Tetzlaff, J., Altman, D. G., & Prisma Group. (2010).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the PRISMA stat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 8(5), 336-341. doi:10.1016/j.ijsu.2010.02.007
  45. Patterson, C. H. (1973). 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nd ed. New York: Harper & Row.
  46. Slayton, S. C., D'Archer, J., & Kaplan, F.(2010). Outcome Studies on the Efficacy of Art therapy: A Review of findings. Art Therapy, 27(3), 108-118. doi:10.1080/07421656.2010.10129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