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선옥, 이봉순(2006). 부모의 창의적 성격특성과 양육신념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복지연구, 4(1), 73-88.
- 권소형, 유연옥(2011). 어머니의 훈육방식과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의 관계. 과학논집, 37, 147-159.
- 김경혜(1994). 자녀의 지적 특성, 양육, 교육에 대한 부모의 신념: 2학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미(2015).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훈육방식.유아문제행동 인식 차이 비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연(2009). 4-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양육 행동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8(2), 313-324. https://doi.org/10.5934/KJHE.2009.18.2.313
- 김수희(2008). 만 1세 두 영아의 놀이행동특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인지, 이숙현(2012). 어머니의 자녀 훈육 경험: 이상과 현실의 부조화와 대처. 가족과 문화, 24(2), 1-38.
- 김정은, 최진령(2018).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와 아동학대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499-515. doi:10.22251/jlcci.2018.18.20.499
- 김정화, 이영애(2013). 부모의 교육신념과 유아권리실천도 인식 간의 관계. 영유아교육연구, 16, 39-55.
- 김혜영, 장화정(2002). 아동학대 유형별 영향을 미치는 부모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권리연구, 6(2), 269-286.
- 남현영, 이소은(2004).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대인문제해결력. 한국생활과학회지, 13(4), 485-496.
- 도순희(2008). 부모의 훈육방식과 역기능적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정서조절력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차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병량(2001). 훈육. 서울: 학지사.
- 박유은, 이경화(2013).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창의성 간의 관계. Global Creative Leader, 3(1), 3-20.
- 백승선, 안연경, 곽경화(2017). 감정코칭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 정서표현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7(2), 1-24. doi:10.21213/kjcec.2017.17.2.1
-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7). 2016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11-1352000-000025-10.
- 송승민, 송진숙(2007). 부모의 양육신념 및 역할 만족도와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3-7세 자녀를 둔 부모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 16(5), 933-944. https://doi.org/10.5934/KJHE.2007.16.5.933
- 안지영, 박성연(2002).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0(1), 53-68.
- 오정옥, 이경원(2015). 미취학아동 부모가 인식하고 경험하는 훈육과 학대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0(2), 247-271. doi:10.13049/kfwa.2015.20.2.247
- 오정현(2005). 자녀의 학교 급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성취압력에 관한 연구: 양육신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노홍(2015). 아동의 권리와 가정내 아동체벌금지에 관한 헌법적 고찰. 홍익법학, 16(1), 123-157. doi:10.16960/jhlr.16.1.201502.123
- 이동희(2004). 유아의 기질, 부모간 갈등 및 어머니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주, 민하영(2006). 부모의 양육가치와 양육신념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5(4), 541-549.
- 이재경, 박명숙(2014). 다문화가정의 아동학대 발생위험 요인으로써의 남편의 음주, 아내폭력,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8), 235-259.
- 이정윤, 장미경(2009).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의 관계: 자녀양육관련 비합리적 사고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9(2), 1-16.
- 이주희, 이양희(2000). 아동 및 부모특성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동권리연구, 4(2), 113-123.
- 이진화, 백경순(2018). 만 4세 유아의 아버지가 지각하는 부모역할지능, 훈육방식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 교육: 이론과 실천, 3(3), 135-155. doi:10.20926/ETPIYC.2018.3.3.7
- 이희선(1995). 아동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부모의 신념. 아동학회지, 16(1), 65-78.
- 장순상, 김영희(2017).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훈육방식과 정서특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총, 21(1), 49-62.
- 전은영(2004).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양육 효능감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차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정혜린, 이순형(2016). 유아의 기질이 도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훈육방식의 매개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8(4), 71-87.
- 조은영(2009). 부모의 훈육방식과 유아의 양심간의 관계: 유아의 두려운 기질의 중재적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정호(2014).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태도가 유아의 다중 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지실천학회지, 6(2), 30-54.
- 최경미, 김혜순(2010). 유아의 사회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9(4), 261-275.
- 최선녀, 문영경(2016).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모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97, 125-156.
- 최영미, 이희영(2017). 가정의 소득수준과 부모의 훈육방식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열린부모교육연구, 9(1), 1-22.
- 최은숙(2013). 부모의 양육신념과 유아의 정서조절행동. 유아교육.교육복지 연구, 17(4), 132-151.
- 최은영, 이진화, 김승진(2015). 2015 유아교육 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5-22.
- 최향숙, 한세영(2011).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자아개념이 양육 신념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1(2), 31-48.
- 표갑수(1993). 아동학대의 원인론과 대처방안. 한국아동복지학, -(1), 156-177.
- 홍경선, 김영희(2005). 어머니의 훈육방식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도덕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총, 9(1), 1-16.
- Afifi, T. O., Mota, N., Sareen, J., & MacMilan, H. L. (2017). The relationships between harsh physical punishment and child maltreatment in childhood and intimate partner violence in adulthood. BMC Public Health, 17(1), 1-10. doi:10.1186/s12889-017-4359-8
- Baumrind, D. (1971). Current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1), 1-103. doi:10.1037/h0030372
- Calzada, E. J., & Eyberg, S. M. (2002). Self-reported parenting practices in dominican and puerto rican mothers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l & Adolescent Psychology, 31(3), 354-363. doi:10.1207/s15374424jccp3103_07
- Curwin, R. L., & Mendler, A. N. (1988). Discipline with dignity.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Daddis, C., & Smetana, J. (2005). Middle-class African American families' expectations for adolescents' behavioural autonom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5), 371-381. doi:10.1080/01650250500167053
- Dahlberg, G., Moss, P., & Pence, A. (2007). Beyond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Languages of evaluation. British: Routledge. doi:10.4324/9780203966150
- Dreikurs, R. (1957). Psychology in the classroom: A manual for teachers. New York Harper & Row.
- Edwards, C. P., Gandni, L., & Giovaninni, D. (1996). The contrasting developmental timetables of parents and preschool teachers in two cultural communities. In S. Harkness & C. M. Super (Eds.), Parent's cultural belief systems: Their origins, expressions, and consequences, (pp. 270-288). New York: The Gillford Press.
- Edwards, C. P., Knoche, L., Aukrust, V., Kumru, A., & Kim, M. (2006). Parental ethno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Looking beyond independence and individualism in American belief systems. In Kim, U., Yang, K., & Hwang, K. (Eds.),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pp. 141-162). New York, NY, US: Springer Science.
- Erikson, E. H. (199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London: W.W. Norton & Company.
- Freud, S. (1949). An outline of psychoanalysis. New York: W.W. Norton.
- Gardner, H. (1982). Art, mind, and brain: A cognitive approach to creativity. New York: Basic Books.
- Ginott, H. G. (1972). Teacher and child: A book for parents and teachers. New York: MacMilan.
- Glasser, W. (1985). Discipline has never been the problem and isn't the problem now. Theory Into Practice, 24(4), 241-246. doi:10.1080/00405848509543181
- Gorden, T. (1970). P. E. 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The tested new way to raise responsible children. New York: Peter H. Wyden.
- Harkness, S., & Super, C. M. (1996). Parents' cultural belief systems: Their origins expressions, and consequences. Harkness, S., & Super, C. M. (Eds.)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Hess, R, D., Kashiwagi, K., Azuma, H., Price, G. G., & Dickson, W. P. (1980). Maternal expectations for mastery of developmental tasks in Japan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15(1-4), 259-271. doi:10.1080/00207598008246996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9). Child-care quality, family structure, and maternal expectations: Relationship to preschool children's peer relation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3), 281-298. doi:10.1016/0193-3973(89)90031-2
- McCoy, M. L., & Keen, S. M. (2013). Child abuse and neglect: 2nd edition. New York: Psychology Press. doi:10.4324/9780203120699
- Okagaki, L., & Sternberg, R. J. (1993).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4(1), 36-56. doi:10.1111/j.1467-8624.1993.tb02894.x
- Olson, S. L., Tardif, T. Z., Miller, A., Felt, B., Grabell, A. S., Kessler, D., ... Karasawa, H. H. (2011). Inhibitory control and harsh discipline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young children: A comparative study of U. S., Chinese, and Japanese preschoole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 1163-1175. doi:10.1007/s10802-011-9531-5
- Raghavan, C. S., Harkness, S., & Super, C. M. (2010). Parental ethnotheories in the context of immigration: Asian Indian immigrant and Euro-American mothers and daughters in an American town.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41(4). 617-632. doi:10.1177/0022022110362629
- Ren, L., & Edwards, C. P. (2015). Pathways of influence: Chinese parents' expectations, parenting styles, and child social competen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5(4), 614-630. doi:10.1080/03004430.2014.944908
- Ren, L., Knoche, L. L., & Edwards, C. P. (2016). The Relation between Chinese preschoo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and preacademic skill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7(7), 875-895. doi:10.1080/10409289.2016.1151719
- Skinner, B. F. (1976). About behaviorism. New York: Random House.
- Smetana, J. G., Campione-Barr, N., & Daddis, C., (2004). Longitudinal development of family decision making: Defining healthy behavioral autonomy for middle? class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75(5), 1418-1434. doi:10.1111/j.1467-8624.2004.00749.x
- Smetana, J. G., & Daddis, C. (2002). Domain-specific anteceden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monitoring: The role of parenting beliefs and practices. Child Development, 73(2), 563-580. doi:10.1111/1467-8624.00424
- Smetana, J. G., Daddis, C., & Susan, S. C. (2003). “Clean your room!”: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adolescent-parent conflict and conflict resolution in middleclass African American familie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8(6), 631-650. doi:10.1177/0743558403254781
Cited by
- 18~24개월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신념 및 신념에 따른 양육 실제 vol.17, pp.4, 2021,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