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School Dropout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중단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이명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 Received : 2019.02.10
  • Accepted : 2019.03.22
  • Published : 2019.03.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school dropout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using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The interview for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with 10 adolescents who dropped out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from December 8 to 23, 2018.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research, 31 themes were extracted from interviews with 10 research participants. And 10 theme clusters were categorized from these. And these clusters were divided into 3 domains : 'before school dropout', 'causes & process of school dropout, feeling about school dropout', 'after school dropout' Based on the finding of the study, major conclus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adolescents who dropped out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uffered from hard school life, disappointing lead from teachers, stereotypical lesson. And they committed misdeeds, and had psychological difficulties. Some of them kept up the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friends, teachers, parents, some of them did not. Some of them kept up the good relationship with their friends, teachers and parents, while some of them did not. Second, they chose dropout due to various different causes. The procedures of school dropout proceeded with comparative ease. The effect of dropout prevention program is very limited. The feeling they felt at the time of school dropout varied individually. Some adolescents who dropped out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were satisfied while others were stressed out, regretting their decision. Third, they lived diligently working part-time jobs or preparing General Equivalency Diploma (GED) test after dropout. They experienced positive changes in their daily lives after dropout. But sometimes they experienced various difficulties and negative changes. Most of them had their goals, and they were preparing for them. Their expectation was low that their life will succeed if they returned to school. They wanted people to understand their decision about dropout. And multiple institutions are supporting adolescents who dropped out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ey need practical support : Various information, activity for career experience, counseling etc.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학업중단자의 학업중단 이전의 생활, 학업중단의 원인과 과정, 학업중단 이후의 생활과 지원 등을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특성화고 학업중단자 10명과 2018년 12월 8일부터 23일까지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20개의 의미있는 진술을 추출하였으며, 이들을 31개의 주제로 범주화하였으며, 다시 이 주제들을 3개 영역의 10개 주제 묶음으로 유목화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특성화고 학업중단자들은 재학 중 고단한 학교생활과 답답한 분위기 속에서 기대에 못미치는 교사의 지도와 틀에 박힌 수업을 받는 것에 힘들어하거나 비행경험과 심리적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그리고 교우, 교사, 가족 관계가 좋은 학업중단자도 있었으나 그렇지 못한 학업중단자들은 원만하지 못한 관계로 인하여 힘들어 하였다. 둘째, 특성화고 학업중단자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학업중단을 선택하였다. 특성화고 학업중단자들이 학업중단을 처음 생각한 시기는 매우 이른 경우도 있었으며, 학업중단 절차는 비교적 쉽게 진행되며, 그 과정에서 학업중단숙려제의 역할은 미미하였다. 그리고 특성화고 학업중단자들은 학교를 그만둘 때 개인에 따라 다양한 심정이었으며, 학업중단에 대해 만족하는 자도, 후회하거나 아쉬워하는 자도 있었으며, 학업중단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자도 있었다. 셋째, 특성화고 학업중단자들은 학업중단 이후 아르바이트나 검정고시 준비 등을 하며 열심히 생활하고 있었다. 그들은 학업중단 후 생활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겪었으며, 다양한 어려움과 부정적인 변화를 겪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대부분 자기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복교에 대한 성공기대는 낮았다. 또한, 그들은 주변이 학업중단을 이해해주고, 믿고 지켜봐주길 바랐다. 현재 학교 밖의 여러 기관에서 특성화고 학업중단자들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들을 위해 다양한 정보 제공, 직업체험 활동, 상담 복지 등에 관한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1996). 학교 중도 탈락자 예방 종합대책. 교육부.
  2. 교육부(2003). 교육통계연보 2003. 교육부.
  3. 교육부(2008). 교육통계연보 2008. 교육부.
  4. 교육부(2013). 교육통계연보 2013. 교육부.
  5. 교육부(2016).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예방 길라잡이. 교육부.
  6. 교육부(2018). 교육통계연보 2018. 교육부.
  7. 금명자 외(2004). 학교밖청소년 욕구조사, 학교밖 청소년 길찾기.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 50, 21-44.
  8. 김경숙, 김인희(2016). 중고등학교의 학업중단 위기학생이 경험하는 소외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교육행정학연구, 34(2), 253-285.
  9. 김근영(2012).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장벽 및 조력에 관한 질적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0. 김기화(2017) 교사의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지도경험과 학교 내 예방체계 구축 방안. 교육문화연구, 23(5), 273-294.
  11. 김동일(2017). 현실요법을 적용한 학업중단예방 집단상담이 특성화고 학업중단숙려제대상 남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김동하, 강준혁(2018). 청소년의 학업중단위기 극복 경험 연구. 청소년학연구, 25(6), 109-133.
  13. 김문태(2013).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 적응 과정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4. 김미영(2017). 특성화고 학생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과 학업중단의도와의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5. 김범구(2012). 청소년 학업중단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청소년학연구, 19(4), 315-337.
  16. 김신영, 정경은(2014). 무엇이 이들의 학교복귀를 가로막고 있는가? 청소년복지연구, 16(3), 179-205.
  17. 김영희(2014). 학업중단을 경험한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과정.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8. 김정희(2015). 저경력 교사가 경험하는 교직생활 어려움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 김현주(2000).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 요인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0. 나옥자(2005). 실업계고등학교 잠재적 중도탈락자 학생의 학교생활 실태 및 자아정체감과의 관계 : 서울 D고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1. 류진아(2015). 도농복합지역 청소년 학업중단에 대한 질적연구: 생태체계적 요인 및 결정적 사건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7(1), 163-187.
  22. 문선화, 신섭중, 이충기(2000). 중등학교 중퇴자의 학교복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접근방안. 학교사회사업, 3, 85-112.
  23. 백승호(2017).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부터 통합적 지원을 받은 학업중단청소년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4. 서우석 외(2001). 경기도 실업계 고교 학생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진로지도 및 상담활동 활성화 방안. 경기도 교육청.
  25. 서원석, 이창훈, 김기수(2015). 중고등학생의 이공계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5(2), 92-112.
  26. 손득운(2008).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 인문계와 실업계고등학생의 비교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7. 손병덕, 김민선(2017). 잠재적 학교 밖(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통합지원체계 모형 개발. 청소년학연구, 24(10), 197-221.
  28. 신경림 외(2004). 질적 연구방법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9. 오혜영 외(2011). 학업중단청소년 학업복귀 강화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연구.
  30. 유진이(2009)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심리적 지도방안. 청소년학연구, 16(11), 229-257.
  31. 윤철경 외(2013).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32. 윤철경 외(2014).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I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33. 이근호(2010). 존재의 교육과정 탐구. 현상학적 접근의 교육과정적 의미. 교육과정평가연구, 13(3), 31-47.
  34. 이명훈 외(2018). 충남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충남교육청.
  35. 이백령(2012).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직업가치관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36. 이은자, 송정아(2017).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연구 - H청소년대안센터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학연구, 18(5), 213-237. https://doi.org/10.15703/KJC.18.5.201710.213
  37. 이주연, 정제영(2015). 학업중단 결정에 대한 학교밖 청소년의 인식 연구. 청소년학연구, 22(11), 239-267.
  38. 임유화, 이병욱(2014). 특성화고 학생의 잠재적 학업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직업교육연구, 33(2), 1-16.
  39. 전경숙(2006). 10대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40. 전경숙(2013). 경기도 학교밖 청소년 지원방안 연구.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41. 전은진(2017). 청소년기 자발적 학업중단자의 학업중단과 대학진학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42. 정연순, 이민경(2008). 교사들이 지각한 잠재적 학업중단의 유형과 특성. 한국교육, 35(1), 79-102.
  43. 정제영 외(2017). 지역규모에 따른 고등학생 학업중단의 학교요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8(1), 75-94.
  44. 조성국(2018).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과정과 자립준비 경험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45. 조용환(1999). 질적 연구. 교육과학사.
  46. 최동선, 이상준 (2009). 학교중단 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지원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47. 최상근 외(2010). 학업중단위기 학생의 실태와 지원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48. 최지연, 김현철(2016).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 및 지원 방안 연구. 청소년학연구, 23(3), 103-132.
  49.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8). 꿈드림 소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50. 황한석(2015). 청소년의 학교중퇴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 안양시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